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시 해석
고시 해석
황하가 점점 멀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황하 사이를 흐르기 때문에 옥문이 외로운 산에 자리잡고 있다.
하필 버드나무의 슬픈 노래로 봄의 지연에 대해 불평할 필요가 있는가, 노옥문, 봄바람이 불지 않는구나!
[주석]
1. 량주어: 당시 유행했던 곡조 (량주어) 의 가사.
황하는 지평선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황하의 근원을 바라보십시오.
고독한 도시: 국경을 지키는 외로운 성을 나타냅니다.
4. 제나라: 고대 길이 단위. 한 개의 가스는 7,8 피트에 해당한다.
5. 창적: 창족 악기.
6. 유양:' 접는 유양' 이라는 노래를 일컫는다. 당대에는 버드나무를 꺾고 송별하는 풍습이 있었다.
7. 정도: 횡단. 마지막 두 문장은: 창피리가 왜' 꺾이는 버드나무' 와 같은 슬픈 곡을 연주하며, 버드나무가 진보하지 못하고 봄이 늦었다고 불평하는가? 옥문 밖의 봄바람은 불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랑토사
구곡 황하와 만리사,
파도와 광풍이 지평선에서 휩쓸려 왔다.
지금 바로 은하수로 갑니다.
페니와 직녀의 집에 가다.
황허시
워터게이트 빌딩에 올라갔을 때, 나는 죽은 친구 장첸 황하에 관한 시를 보고 흥분했다.
최서
미국 남동부에 있는 제 친구, 저는 이 건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사람은 강을 따라 죽고, 책은 벽에 남아 있다.
얀 닫아 너무 외딴, 시에 gongyuan 도로 에서 온다. 미풍이 막 불어오자, 나는 노래를 부르고, 한가할 때, 나는 걱정한다.
시간과 글은 모두 오래되었고, 흔적도 잠잠할 것이다. 줄곧 적막하여 황하를 공시하다.
망명 생활은 늦을 것이고, 슬픈 일은 이미 가을이다. 하늘이 높고 감히 묻지 못하여, 나는 눈물을 머금고 배를 저었다.
고통스러운 장면 고통스러운 감정 독특한 산문-한악부' 15 군 입대' 감상
초전은 2006 년 3 월 4 일 17: 43: 00 에 발표됐다.
열다섯 살에 군대에 갔다가 여든 살에 돌아왔다.
마을의 모든 사람, 집에 누가 있습니까?
멀리서 보면 그것은 너의 집이다. 그곳에는 송백이 많다.
토끼는 개 부비동에서 들어오고 꿩은 들보에서 날아간다.
아트리움에서 녹곡이 탄생했고, 우물에서 여퀘벡이 탄생했다.
곡물은 음식으로, 해바라기는 수프로 쓰인다
국밥을 잠시 삶았는데 누군지 모르겠어요?
문을 나서서 동쪽을 바라보니 눈물이 옷 위에 떨어졌다.
기록에 따르면, 나는 15 살에 입대했고, 기록한 고금의 음악과 고시의 출처는 모두 고시이다. 곽무겸의' 악부시' 제 25 권은' 양북각 횡포가',' 자애마의 노래',' 15 군 입대' 앞에' 야전 불태우기' 등 여덟 마디를 더했다. 여기서' 악부 시집' 에 동의하고 이 시를 한대 악부로 간주하며 현행대로 그 시를' 15 징병' 아래에 남겨두기로 했다.
이것은 한 노병이' 젊은 집' 이 귀가하는 길과 집에 도착한 후의 정경을 묘사한 서사시로, 노병의 심정을 표현하고 당시의 사회현실을 반영하며 어느 정도의 전형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15 세에 입대하고 80 세에 복귀한다' 는 것이 보통이 아니다. " 이 두 문장은 솔직히 베테랑' 15 세' 가 군대에 입대하고,' 80 세' 가 돌아오면 밋밋해 보이지만, 아무렇게나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흥미진진하고 인상적이다. 그는 "10 번째 5 개년 계획에서 군대에 입대했다" 고 그가 어디로 갔는지 시에서 설명하지 않았다. 군대에서의 그의 생활과 전쟁 상황은 시에서 해석되지 않았다. 이것은 독자들에게 많은 상상력의 공간을 남겼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그가 전쟁 때문에' 징집' 을 했고, 수십 년이 지났다는 것이다! "80" 과 "15" 의 비교는 "징병" 시간을 강조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 과 "군 복무" 의 호응은 그가 결코 중도에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가 15 세에 군대에 입대하고 80 년대에 귀국하여, 그동안 수십 년 동안 가족들과 연락이 끊겼고, 집안의 상황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기 때문에, 노병들은 비로소 집안의 상황을 알고 싶어 했다. 그래서 이것은 자연스럽게 다음과 같은 말을 불러일으킨다: 노병과 마을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노병은 "촌부가 모두 길을 안다" 며 "집에 누가 있습니까?" 라고 지체 없이 물었다. "마을 사람" 대답: "멀리서 보면 황족, 송백도." 당대의 시인 송 () 이' 한수 ()' 에서' 이 근본 마을 () 에서 사람을 만나면 감히 묻지 못한다' 는 말은 그의 오랜 이별 고향 귀로의 모순 심리를 반영한 것으로, 이 시와 다르지만, 다른 길은 같다. 송의 이 시는 그가 귀가하는 길에 간절히 집안의 상황을 알고 싶어하는 것에 관한 것이지만, 이 시는 솔직하다. 둘 다 오랜만에 집에 돌아온 사람의 진심을 표현했다. 이 시에서' 촌인' 의 대답은 매우 교묘하다. 노병 집에 또 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고 먼 곳에 있는 송백으로 덮인 고묘를 가리키며 "그건 네 집이야." 라고 말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말은 "너희 집에는 다른 사람이 없다" 는 뜻이다. " 사실' 촌인' 도 차마 이런 식으로 진실을 말할 수 없다. 노병이 갑자기 가족을 잃는 고통을 감당할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이런 잉크는 분명히 슬픈 장면으로 슬픈 감정을 쓰는 것이 분명하며, 이것도 아래와 상응한다.
재향 군인의 집은 어떤 상황입니까? 그는 어떤 심정입니까? "토끼가 따라갔다" 라는 네 마디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노병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것은 토끼가 개굴에서 들락날락하고 꿩이 들보 주위를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린 밸리" 는 마당에서 자랐고, "루퀴" 도 우물 위에서 자랐다. "토끼" 와 "꿩" (꿩) 은 모두 동물이다. 하나는 "개 떠우" (아래) 에, 하나는 "빔" (위) 에 있다. "녹곡" 과 "여규" 는 재배하지 않고 스스로 자라는 식물로, 하나는 "아트리움" (정원) 에, 하나는 "우물" (우물) 에 있다. 이 다른 방향의 동물과 식물들이 여기서 얼마나 슬픈 장면을 이루었는가! 이 장면의 직접적인 원인은 베테랑 집에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집에 아무도 없는데, 누가 만든 거야? 이 방면에서 시는 조용하다. 이것은 독자들이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을 준다. 이 시들은 여전히 슬픈 장면으로 쓴 것으로, 슬픈 장면으로 베테랑의 마음속의 슬픔을 돋보이게 한다. 더욱 노병들을 슬프게 하는 것은 그가' 녹곡' 으로 밥을 짓고,' 여규' 로 국을 끓이는 것이다. 만들어 내는 데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지만, 그는 밥과 수프를 누구에게 줄지 몰랐는데, 바로 친척이 공유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이 바로' 반고' 의 네 마디가 표현한 것이다. 노병은 혼자 집에 돌아왔는데, 집에는 친척이 없다. 결국 그는 혼자였다. 이렇게 하면 마을 사람들의 대답과 노병이 귀국한 후 본 장면뿐만 아니라 슬픈 장면으로 슬픈 심정을 이어가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노병의 행동에 대한 묘사에서 노병의 마음속의 슬픔을 더욱 표현했다. 여기에 노병이 문을 나서서 두리번거리는 것과 노눈물 종횡 ("눈물이 내 옷에 떨어진다") 의 세부 사항이 강조되어, 이 눈을 들어 친척이 없고 혼자인 노병의 이미지를 그려내며 그의 비통한 심정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그가' 15 군 입대, 80 초 귀환' 을 상상해 보십시오. 집에는 친척이 없고 처량한 광경만 있을 뿐입니다. 그가 어찌 이것 때문에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앞으로의 생활은요? 그는 어떻게 망연자실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누가 그의 비참한 처지를 초래했는가? 시에서는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지만 시의 배경에 닿기만 하면 이 점을 쉽게 알 수 있다. 오경 () 의 악부 () 고체시 () 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이 시는 진대 () 에서 이미 악부 () 에 수입되어 한위 전쟁 때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당시 군국주의 통치자와 끝없는 전쟁으로 이 노병의 비참한 처지를 초래했다. 노병의 비참한 처지를 반영하고 당시 일반 백성들이 강제 노역에 시달리던 비참한 처지를 반영해 당시의 어두운 사회 현실을 깊이 폭로했다.
이 시는 독창적이고 자연스럽게 노병들의 귀향 경험과 정서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그의 귀향 경험은: 처음부터 → 집으로 가는 길 → 집으로 돌아가기 → "밖으로 나가 동망하다"; 감정 변화는 집에 급히 가고, "집에 누가 있는지 알고 싶어?" "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날 수 있는 희망 (집으로 가는 길) → 희망이 허사가 되고 → 완전히 실망 (집에 돌아오니 현장은 황량하고 아무도 없다) → 슬퍼서 눈물을 흘리며 의기소침하다. 이것들은 모두 어두운 사회의 현실을 폭로하는 시 주제로 귀결된다. 시 전체는 선 그리기 수법으로 인물을 묘사하고, 계층이 분명하고, 언어가 소박하며, 슬픈 장면으로 슬픔을 표현하며, 특색이 있으며, 한악부의 서정적인 현지 취재의 예술적 특색도 드러낼 수 있다.
그것은 항상' 더 플러그' 로 추앙받고 있다. 명대 시인 이등반룡은 당대의 4 행 절문의 대표작으로 칭찬하기까지 했고, 양신편' 당대절문' 이 1 위에 올랐다. 이 논평들은 그다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확실히 사상성과 예술성이 완벽하게 결합된 걸작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진시문장: 중국이 진한시대에 만리장성을 건설한 것은 흉노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이다. 이곳의' 진' 과' 한' 은 글자 그대로' 월' 과' 관' 에 속하지만, 의미상 같은 것을 가리킨다. 즉 진나라와 한 왕조의 명월이 진한의 풍속을 답습했다는 것이다.
(2) 용성: 노룡성 (현 허베이성), 한대 우북평군, 당대의 북평군이 있는 곳.
비장군: 이광, 서한명장. 전 우북평군 지사, 여러 차례 흉노의 침입을 격퇴하여' 비장군' 이라고 불렀다.
③ 음산: 내몽골 자치구 남부 국경을 가로지르는 산맥. 한나라 때 흉노는 종종 음산에 따라 한나라를 침략했다.
버드나무 가지 단어 (위)
유우석 p
매화 강피리는 세북, 계수나무 산사 수남을 가지고 논다.
전조의 노래를 틀지 마세요. 새 버전의 버드나무 가지를 들어보세요.
유우석의 악부시' 버드나무 가지사' 는 모두 9 곡이며, 이것이 첫 곡으로 이 시의 서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문학 창작에 대한 그의 혁신정신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첫 번째 문장' 매화' 는 한악부 횡블로 중' 매화' 한 곡을 가리키며, 피리로 연주한다. (창피리는 피리의 일종이다.) 그 곡조는 후세에 유행한다. 남조, 당대의 문인, 예를 들면 전복, 오윤, 서릉, 육, 심전계 등 모두' 매화 낙락' 이 있는 서정시는 모두 매화와 관련이 있다. ('악부시' 권 24 참조) 이 말은 세북에서 유래한' 매화' 가 피리로 연주한 곡이라는 뜻이다.
두 번째 문장은' 초사' 의' 은둔자 모집' 에 관한 것이다. 전한 서한 () 화남왕 유안 () 의 제자가' 은둔자 모집' 을 써서 굴원을 애도한다고 전해진다. 은둔자 모집' 의 첫 번째 문장은' 산속에 계화나무가 많다' 고 말했고, 뒤에는' 계지를 오르고 오래 이야기를 나누자' 라는 두 마디가 더 있었다. 그래서 유우석은 시에서' 은자 모집' 이라는 글을 인용했다. 은둔자 모집' 장은 짧지만 감상적인 단어는 감동적이어서 후세 사람들에게 낭송되었다. 문중' 왕손유유' 는 돌아오지 않고 춘초가 무성하게 자란다' 는 이 몇 글자는 특히 후세 문인들의 칭찬을 받았다. 악부의 잡곡은' 왕손투어' 한 곡이 있는데, 남제의 사홀, 왕룽, 당청곽브는 모두 가사를 가지고 있는데, 모두 이 두 문장에서 파생된 것이다. ('악부시집' 권 74 참조) 두 번째 문장은' 은둔자 모집' 이 화남산의 서정시라는 뜻이다. \ "매화 가을 \" 원산지인 사이북, 매화 노래, \ "은둔자 모집 \" 은 화이난 왕 문하에서, 계화나무를 반복해서 불렀다. 이들은' 버드나무 가지사' 와 모두 나무를 노래 대상으로 하며 내용상 유사점이 있다. 유우석은 이를' 버드나무 가지사' 와 비교했다.
정섭
정섭, 1693 에서 태어나 1765 에서 사망, 강희학자, 옹정 리프트, 건륭학자. 그는 양주에 살면서 그림을 팔아 생계를 유지한다. 양주 팔괴' 중 하나로 그의 시, 책, 그림은' 삼절' 으로 칭송되어 주란을 그리는 데 능하다.
정판교 조상, 3 대는 모두 문인, 증조부, 항목이 태어났다. 조부청, 유가 고위 관리, 아버지, 글자 이안, 임측서가 태어났습니다.
귀유, 1693, 강희는 10 월 25 일 흥화동문 고판교에서 태어났다. 4 살 때, 왕 부인이 돌아가셨습니다. 다섯 살 난 아버지는 국호 부인을 따랐다. 14 세 후어머니 하오 부인이 돌아가셨습니다. 약 2000 년 전, 나는 젊었을 때 주진의 모가교에서 학교에 다녔다. 스무 살 때 흥화 선배 노중원 선생의 시를 썼다. 스물세 살 때 주역인 서씨와 결혼했다. 24 세는 학자이고, 26 세는 가르치기 시작한다. 서른 살의 아버지 이정안이 세상을 떠났다. 365,438+0 세, 올해 양주에서 그림을 파는 것은 10 년 정도입니다. 그의 아들도 1 년쯤 세상을 떠났다. 39 세, 173 1 세, 9 세, 아내 서서 사망. 40 세, 1732, 임자옹정 10 년, 가을에 남경에 가서 향시험에 참가하여' 덕남 윤위걸' 로 봉쇄되었다. 43 세 2 월 양주 북교에서 라오무와 약혼, 이름은' 서강월' 이다.
44 세, 1736 천빙, 건륭원년 2 월 ~ 3 월, 상경장시험, 중국 이갑제 88 진사. 마흔다섯 살, 간호사비의 마전, 길의 지지로 회복되었다, 나라. 50 세, 1742, 임욱인, 7 년 근무, 봄에는 범현 현장으로 임명되고 여름에도 현장을 맡았습니다. 나의 52 세의 작은 첩은 아이를 많이 낳았다. 54 세, 범현에서 위현을 개조하여 7 년 연임했다. 60 년 말에 그는 현관으로 면직되었다.
63 세 때 그는 리와' 삼우' 를 합작했다.
73 세, 4 월' 죽석도' 를 쓰고 5 월 3 일' 수죽신석도' 를 쓴다. 1765 (건륭 30 년) 을유년 12 월 12 일 흥화시 성현이 옆에 있는 청원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나 아이를 남기지 않았다. 아들 청 티안 채택, 응우 엔 좡어 (이 큰 스택 마을 응우 엔 마을 튜브) 의 동쪽 튜브 에 묻혔다.
판교 "한가한 집" 구름: "가시부인이 벼루를 닦고 새 잉크를 닦고, 약한 여자는 문구로 해서체를 배운다." 전설에 의하면 판교학서는 밤에 서몸에서 공손하게 수행한다는 것을 잘못 가리킨다. 서씨는 "누구나 자신의 몸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 말은 판교를 감동시켰기 때문에 그는 고서에서 반을 배우고 반을 남기고' 육서 반' 을 창설했다.
그림 속의 괴석이 우뚝 솟아 있고, 백절불굴하며 소나무를 위해 극히 열악한 생존 배경을 설치했지만, 소나무는 여전히 바위 속에 뿌리를 내리고, 우뚝 솟아 있어 왕성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양자가 서로 어우러져 더욱 창백하고 기이하다.
못 봤어요. 추워도 풀을 먹을 수 없어요. 나는 다시 한 번 보지 않았다, 조 페인 청청이 시정했다. 그것의 본색은 녹색이다. 추운 겨울에 소나무는 대지에 녹색과 매력을 더했다.
천지는 무심코 만물이 참되다. 곧장 산으로 가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만력서리가 내리고 천년이 채 지나지 않았다. 이 층은 소나무의 성격을 묘사하는데, 그중 "산의 강인함, 아름다움은 비길 데 없다." " 천년의 서리를 거쳐 그의 인품에 대한 극찬이다. "천지는 무심하다, 만물은 모두 진실이다" 는 것은 은어로 작가의 찬양을 함축하고 있다. 추위와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굳건하게 굴하지 않는 성격을 썼다.
우뚝 솟은 하늘, 봄바람과 푸른 하늘 속에 있다. 작가는 소나무의 모양에서 시작하여 이 시에 유유하고 아름다운 경지를 더했다. 특히 마지막 문장에서' 봄바람과 푸른 구름' 은 독자들에게 무한한 희망과 동경을 가져다 주었는데, 꽤' 겨울이 지나갔는데 봄이 멀어질까?' 의미。
봐라, 추운 겨울에는 곳곳에 푸른 풀이 없다. (포장)
근데 또 봤어? 소나무만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여전히 그렇게 푸르고, 그렇게 높다. (비교)
천지는 고의로 수식하지 않고, 세상의 만물은 본심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소나무의 가지는 산처럼 웅장하고 겨울의 아름다움은 비길 데 없다.
천백 년 동안 풍상을 겪어 왔다.
그것의 직립적인 외관은 천궁을 지지하고 푸른 하늘 위의 봄바람을 기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시는 소나무의 확고함과 단순함을 묘사하며 저자의 불굴의 성격과 성실하고 솔직한 무결성을 보여준다.
Memetu 비문시
이 사진은 우리 집 서연 호숫가에 있는 나무입니다.
매 매화마다 옅은 검은색을 띠고 밝은 색은 없다.
나는 그것의 아름다운 색깔 때문에 칭찬을 받을 필요가 없다.
하늘과 땅 사이에 은은한 맑은 향기를 남길 수만 있다면.
Memetu 비문시
이 사진은 우리 집 서연 호숫가에 있는 나무입니다.
매 매화마다 옅은 검은색을 띠고 밝은 색은 없다.
나는 그것의 아름다운 색깔 때문에 칭찬을 받을 필요가 없다.
하늘과 땅 사이에 은은한 맑은 향기를 남길 수만 있다면.
응답자: woosa 1973- 주술 견습생 1 급11-26 21:/kloc-0
바이 주이의 "파도 모래"
흰 파도는 바다를 따라 끝이 없고, 평평한 모래는 끝이 없다.
이전에 찾지 못했는데 동해가 뽕밭으로 변했다.
번역:
흰 파도는 끝이 없고, 바다와 연결되어 있고, 해안의 모래는 끝이 없다.
날마다, 해마다. 파도가 모래사장을 씻는 것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해양의 진화도 따라서 변했다.
바이 주이의 "파도 모래"
흰 파도는 바다를 따라 끝이 없고, 평평한 모래는 끝이 없다.
이전에 찾지 못했는데 동해가 뽕밭으로 변했다.
번역:
흰 파도는 끝이 없고, 바다와 연결되어 있고, 해안의 모래는 끝이 없다.
날마다, 해마다. 파도가 모래사장을 씻는 것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해양의 진화도 따라서 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