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명과 어떤 문화가 연관되어 있나요?

지명과 어떤 문화가 연관되어 있나요?

지명의 분류와 유래

지명의 종류는 의미가 다양합니다. 여기에는 보다 일반적인 유형 중 일부만 나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지명의 분류 경계가 상대적으로 모호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성이나 지형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본 글에서는 그 분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다.

1. 지형적 특징이나 특징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흑룡강, 대항구, 청야터우, 시야지, 야오즈먼, 중차커우, 링디, 포토우, 샤오, 홍투포, 창치, 홍야디, 자이먼즈, 마차, 자분지수, 관핑, 바이시, 헤이시야오, 황룡두, 센펑 등 , 등. 대표적인 것이 '사룡마을'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용처럼 달리는 산세와 마을이 위치한 지형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계림에도 코끼리 트렁크 산이 있습니다.

또 다른 형식이 있는데, 이는 성과 지명을 조합한 것으로 1차 형식과 2차 형식을 모두 포괄하는 부분이다. 인구가 밀집하고 지형이 다양한 곳에는 이런 이름이 셀 수 없이 많다. 예를 들어 *가*, 일반적으로 첫 번째 *는 성이고 두 번째 *는 일반적으로 도랑, 들보, 계곡, 능, 언덕, 푸, 팬, 부두, 타운십, 정자, 주, 부두와 같은 지형을 나타냅니다. , 벽, 요새, 수비대, 요새, 도시, 가게, 시장, 시장, 들, 서비스, 플랫, 핑, 문, 돌, 알칼리, 신전, 탑, 추이, 저장, 운하, 산등성이, 만, 후이, 나오, 추안 , 들판, 가마, 도시, 플랫폼, 연못, 골, 툰칸, 무덤 등 구체적인 예로는 Kangjiagou, Lijialiang, Qijiazhuang, Majiabian, Xiaojiahui, Liangjiazhai, Caijiaping, Guocun, Hecun, Lujiacun, Niujiacun, Fujianao, Jiajiayu, Zhengjiagou, Liujiapo, Zhao Jiacha, Guojiaping, Sujialing, Yuanjialiang, Wangjiawan, Zhujiafen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월게마을' 등의 이름은 발음의 변화로 인해 진화한 것이다. Yuegezhuang은 실제로 Yuejiazhuang입니다. 이는 모두 중국어 발음의 발전과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선진시대 화북평야에는 '구', '링', '푸'의 이름을 딴 지명이 많았는데, 이는 당시의 지리적 환경을 반영한 것이다. 사람들은 홍수를 피하기 위해 고지대를 선택했고, "언덕"이 사라진 것은 나중에 한 왕조 때 황하와 같은 강이 범람하여 그 장소가 ""라는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당시 지방의 풀뿌리 행정제도를 반영한 ​​'향', '정', '주', 육조 당시 부두, 성벽, 성, 수비대, 성채 등 지명의 출현은 다음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당시 부유층의 대토지 소유와 당나라 중기 이후의 사회 불안에 맞서 본토에 나타난 '도시', '시장', '도시'의 등장을 반영한다. 상업 도시인 "필드"와 "우"는 정부가 운영하는 수공예 산업의 발전을 나타냅니다. "Buer", "Buye", "Buqi"와 같은 해안 지명에는 "Bu"라는 단어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고대 북동 해안 사람들인 "Bu"의 발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언어 및 역사적 자료는 고대 부족 이주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부는 Niuzhaizi, Haoyaozi 등과 같이 성 + 지형 단어 + 아들 형식입니다. 바왕릉, 공주릉 등의 형식으로 된 지명도 있다. 지형 및 성씨와 관련된 지명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여기서는 이를 모두 나열하지는 않습니다.

허베이성 한단시는 국가 역사문화 도시이다. 그 이름은 고대 서적 "대나무 책 연대기"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한단 지명의 유래는 일반적으로 삼국시대 위(魏)나라 출신인 장연(張燕)이 『한서지리』에서 “한단산은 동쪽 성 아래에 있다. 한단(邯鄲)이라는 지명은 한단(邯鄲)의 동쪽 성 아래에 한단(邯鄲)이라는 산이 있고, 한단산이 여기에서 끝나므로 도시의 윤곽이 이(宜)에서 시작된다고 하여 한단이라 부른다. 한쪽 면에 이(阝)를 더해 한단이 됩니다. 지명으로서 한단이라는 단어는 3000년 동안 변함없이 사용되어 온 중국 지명문화의 특수한 사례이다.

중국의 지명에는 '저우' 또는 '저우'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특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고대인들은 '추안'이라는 단어를 바탕으로 '추안'이라는 작은 섬을 표현하기 위해 '저우'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저우'의 원래 의미는 강에 있는 섬(또는 모래톱)이나 물 속에 있는 땅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 『시가·주남·관수』에는 “관수야, 비둘기는 강물에 있다”라는 문장이 들어 있다. "Shuowen Jiezi": "국가는 물 속에서 살 수 있으면 국가라고 불립니다. 그것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Chongchuan에서. 과거에 Yao는 홍수를 겪었고 사람들은 높은 땅에서 물 속에 살았습니다. 또는 그것을 불립니다. 구주(九州)." 고대 선사시대에는 사람들이 아직 행정구역을 정하지 않았다. 이 개념과 구역 단위는 요황제가 한때 '수, 고토'와 '국가'를 9개 지역(구주)으로 나누어 관리했다. 이것은 "국가"를 행정 구역으로 사용하는 후세대의 원형입니다. 그러나 진한(秦汉) 이전의 '국가'의 범위는 매우 불확실했다. '9국', '12국' 이론과 '대9국' 이론이 있었다. 전설적인 지방행정구역제도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한나라 무제는 권력의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도성 인근 지역부터 시작하여 13개 현(十十十縣)이라 불리는 13개의 감독 구역으로 영토를 나누고, 도독을 임명하여 영토를 시찰하게 했습니다. 동한 왕조 말기에 '주'는 현급 이상의 1급 행정 구역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후대에는 행정 구역으로서의 '국가'가 보존되거나 폐지되었으며, 그 범위는 더 크거나 작았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를 행정 구역의 명칭으로 사용하여 '적현선주'를 표현했을 때, 이를 '물과 땅'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여겨 고대 문인들은 '주'라는 단어 앞에 부수적인 '氵'를 추가했습니다. ", "zhou"를 "zhou"로 대체하여 "zhou"는 "zhou"의 원래 의미를 갖는 반면 "zhou"는 현대 중국어의 지방 행정 구역 이름과 도시 지명으로 제한됩니다.

우리 나라의 현급 이상의 도시 이름 중 "zhou" 또는 "zhou"를 사용하지만 "zhou"를 사용하는 "Zhuzhou City" 및 "Manzhouli City"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일반적으로 "zhou"를 사용합니다.

2. 가족이나 민족의 성을 따서 명명됩니다.

고대 중국의 사회구조 모델은 혈연을 연결하는 가부장제였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의 사회적 기반이며, 중국의 사회정치적 구조와 이념을 결정한다. 맹자는 “천하의 근본은 나라요, 나라의 근본은 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중국 지명에서는 성이나 민족 성의 이름을 딴 마을이나 도시가 가장 흔하고 흔하다. “새는 모여들고, 사람은 여러 무리로 나누어진다.”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성에 따라 함께 사는 경우가 많으며, 성은 지명의 가장 큰 특징이 되었습니다. 형식은 일반적으로 *Village(타운십, 카운티)입니다. 예를 들어 허난성 루시현(Lushi County)에는 장자(Jianjia), 한자(Hanjia), 미자(Mijia), 리춘(Licun) 등과 같은 마을 이름도 있습니다. 또한 Qincun Liujia, Qindian Zhangjia와 같은 형식의 마을 이름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반전되어 거주지를 기준으로 성씨가 결정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나라 공씨의 관리들은 동궈, 난궈, 시궈, 베이궈에 살았습니다. 각각 이 네 명의 궈가 성(姓)이 되었습니다.

3. 방향에 따라 이름을 붙인다.

Beipo, Beishe, Beilou, Beigou, Beiyawan, Dongzhai, Dongnao, Dongping, Dongyuan, Dongpo, Dongshan, Donglan, Nangou, Nanhe, Nanling, Nanshe, Nanliu, Nanyu, Nanzui, Nanbeizi; Xicun, Xidu, Xishe, Xiwan, Xiyu, Xizhang, Xipo, Xinao, Xishantou, Zhonglan, Zhongzhuang, Zhongshe, Zhongxing Road, Zhongxinliang 등; 직위는 앞서 언급한 성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처럼 '음'과 '양'도 지명에 자주 등장한다. 중학교 한문 교과서에는 “남쪽의 산과 북쪽의 물은 양이고, 북쪽의 산과 남쪽의 물은 음”이라고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역서에서 유래한 풍수 이론은 매우 특별합니다(완전히 미신적인 것은 아닙니다. 2006년 "중국 국가 지리" 창간호를 참조하십시오). 따라서 지형의 기복을 음양오행법을 사용하여 기술합니다.

그래서 산의 남쪽은 태양을 비출 수 있다고 하여 양(陽)이라 하고, 산의 북쪽은 음(陰)이라 하고, 물(강)은 정반대인 북쪽을 말한다. 물은 양(陽)이고 물의 남쪽은 음(陰)이다. 그러나 예외도 있다. 호북성 한양은 한강 남쪽에 위치해 있는데, 그 이유는 한강이 한양시 남쪽에서 북쪽으로 수로를 바꾸었지만 도시 이름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은 특별한 경우가 되었습니다.

4. 식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Pingguoyuan, Zaolingou, Yulinnao, Madigou, Yanglin Kiln, Xiangcaoping, Cypress, Luyagou, Chunshudi, Tanshangou, Yaoshupo 등

5.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Luyu, Masiang, Xiongping, Heshan, Maopu, Baochuan, Yangquan, Aotou, Luotuodao, Zhangerping, Sheeppo, Xianao, Shiziping 등이 있습니다.

6. 신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불멸, 신천, 석불, 보현, 사찰 경내, 선실, 불당, 진흙 강, 돌소, 신두, 관음당, 낙한당, 장샹핑, 사자신, 오래된 돌이 있습니다 god, Jade Girl Peak, 왕푸 테라스 등 이 지명의 유래는 모두 다음과 같은 고대 전설과 관련이 있습니다:

산시 신치현 - 명나라 시대에 영토에 신성한 벙커가 세워졌고 물웅덩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성의 서문 바깥에는 물이 솟아나고, 물은 흔적도 남기지 않고,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비가 가득 차지 않는다고 합니다.”

산시(陝西)성 펑샹현(陝西省 펑샹현) - 전설에 따르면 진나라 목공의 딸 농우(農玉)가 피리를 잘 불었는데, 그 때문에 피리를 잘 불던 화산(泉山)의 은둔자가 찾아왔다고 한다. 당나라 때 만나 결혼을 하고 봉황을 타고 날아갔다는 뜻으로 봉상(峰祖)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사자신 마을 - 어린 소녀가 이곳을 지나가다가 호랑이를 만나 도움을 청했다는 전설이 있다. 갑자기 수컷 사자가 튀어나와 호랑이를 죽였고 소녀는 사라졌다. 마을 사람들은 사자사를 세워 예배를 드렸고, 이 마을은 사자신 마을로 명명되었습니다.

시디 마을 - 예전에는 이곳에 물이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흰 사슴이 바위를 파고 있는데 샘이 솟아오르는 것을 보았다. 오래된 마을은 Shenquan Village라고 불립니다. 이 마을은 베이자이포(Beizhaipo)의 "당리사(Dangli Temple)" 아래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디 마을(Sidi Village)"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한당 마을 - 우타이산 문수사에서 운반한 철나한경 100경 중 하나가 분실되어 하룻밤을 묵었지만 원래의 모습으로 앉아 있는 인간으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는 마을 사람들. 그 안에 예배를 드리기 위해 절벽 홀을 짓고 마을 이름을 Luohantang Village로 변경했습니다.

7. 역사적 인물이나 역사적 사건에서 유래된 지명.

즉, 역사적 인물이나 그에 관련된 역사적 활동을 바탕으로 한 지명과 특정 역사적 사건 및 특정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지명을 말합니다. 예: Changxian Gate, Tongyuan Gate, Yingen Gate 등

추현현은 춘추시대 진(晉)나라의 관리인 기희(秦熙)가 이곳에 살았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춘추시대 진국의 귀족 결자추가 자기 밭에서 은둔생활을 하다가 경내의 면산에서 죽었다고 해서 지슈(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지산(현), 호지는 한때 현 남쪽의 산에서 사람들에게 원고 초안 작성 방법을 가르쳤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 산은 나중에 지왕산이라고 불리며, 그 곳을 '지산'이라고 불렀습니다. 산 때문에."

주오취안(현)은 고대에는 낙양(洛陽)으로 불렸으나 후에 여러 번 이름이 바뀌었다. 1942년 9월 조국을 위해 전사한 좌권(Zuo Quan) 장군을 기리기 위해 주오취안 현(Zuoquan County)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원시(文溪)현은 산시(山西)성 서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원래는 서한 원정 6년(기원전 111년) 무제 유철 때 명명되었다. 한나라가 이곳을 지나갈 때 군대가 광동 남부(현재의 광둥)를 공격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현 이름을 문시(文溪)로 바꾸었습니다.

영시(현)라는 이름은 수나라 문제가 재위 10년에 수로를 파다가 발견한 고대 운석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8. 의미가 있는 지명.

이러한 지명은 사료에 기록되거나 때로는 시에서 인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도시의 이름입니다. 산서성(山西省)에는 범지(決治)라는 도시가 있는데, "도시가 산기슭에 있고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따라서 "번지"는 실제로 현의 산으로 둘러싸인 지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예:

청두: 청두라는 단어에 대한 최초의 설명은 송나라 음악사의 "Taiping Huanyu Ji"(72권)입니다. 러시(Le Shi)는 "주왕(周王)이 양산(梁山)에서 치치(絲河)로 내려와 1년 만에 성(成藩)을 세우고 2년 만에 성(成港)을 세웠기 때문에 청두(成島)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믿는다. 청두 현의 이름과 송나라 주모가 쓴 『방우성란』의 현은 『사기』의 소위 『성두3년』을 근거로 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진술은 널리 유포되어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왕두유의 새로운 진영이 이 수도를 통과했기 때문에 성공, 성취, 완성을 의미하는 '청두'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말도 있다. "성도에는 하늘이 있다"는 산과 "성두"라는 기록에 따르면 청두의 "성"은 고대 부족이나 국가의 이름을 합친 것이라고 합니다. Wu와 Ding. Wu는 도끼의 이미지이고 Ding은 화살이나 과녁을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Chenghou는 부족장의 힘을 상징하는 단어로 "Du"를 나타냅니다. 이 해석에 따르면 청두라는 단어의 의미는 두 강이 만나는 곳이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두라는 단어가 "그냥 촉어 '청두'의 두 소리를 번역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중원 한자로.” 중국에는 유래가 논란이 많은 지명이 많다.

장춘: 일부 지리 기록에 따르면 창춘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한 가지 설은 장춘(長春)이 대수리꽃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는 것이다. 이 진술은 《만주 지명 연구》에서 간략하게 언급되어 있다. 즉, "장춘은 장미의 동의어이다"라는 것이다. "장춘 현 연대기": "장춘 홀의 행정 위치는 원래 장춘 요새에서 동쪽으로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고 여기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건설된 장소를 원주민들에 의해 이름이 바뀌던 날, 새로운 도시가 건설되었습니다. "이로부터 장춘이라는 이름은 홀이 장춘성 근처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춘성이라는 이름은 어디서 유래한 것일까요? 1982년 《장춘 지명》 자료에 따르면 장춘성은 에서 이곳으로 옮겨졌습니다. 장춘성은 한족이 상서로운 뜻을 가지고 명명한 것으로, 요금나라 때 장춘성의 옛 명칭을 따랐기 때문에 원래는 장춘현의 관할하에 있었다. 여름에 여러 번 산에 가서 조상을 제사했는데 이곳에 왔을 때 이곳의 기후는 성징보다 훨씬 시원하고 풍경도 쾌적해서 무심코 '장백 아래에는 봄이 있다'라는 시를 읊었습니다. 산, 이통강이 있어 모두가 좋아한다'고 하여 가경 5년(1800)에 이곳이 건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지방 행정청은 첫 문장부터 '장춘회관'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우시(無錫):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현재 널리 알려진 설로, 서산은 주진(周秦)시대에 주석이 생산되었고, 한나라 때 주석이 고갈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다른 이론은 "Wuxi"는 고대 Yue 지명 중 하나이며 "Wu"는 고대로 인해 오랫동안 원래 의미가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Fujiao, Yuhang, Jurong, Gusu 등과 같은 Jiangsu 및 Zhejiang 지역의 다른 많은 지명과 마찬가지로 "Wuxi"가 모두 동질적인 지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르게 쓰여졌기 때문에 고대 발음은 일관되거나 유사하며 모두 고대 월족의 단어이며 고대 우월 지역의 씨족의 이주, 분산 및 통합으로 인해 이 장소의 원래 의미는 없습니다. 이름은 점차 사라졌지만, 그 중 일부는 한자를 사용하여 동일한 소리를 기록했기 때문에 보존되었습니다. 후세에서는 그 단어의 의미를 종종 잘못 해석했습니다. Wuxi에 거주하는 고대 Yue 부족은 일종의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Zhi Niao"는 토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원래 의미는 "신"이어야 합니다.

Gansu는 당나라에서 각각 Ganzhou와 Suzhou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왕조와 용유로(龍九路)는 당시 송나라의 진풍로(秦峰路)에 속했고, 서쪽은 서하(寧夏)에 속해 있었으며, 명나라 때는 간쑤(甘肅)성이었고 산시(陝西)의 수도였다. ; 성은 간쑤성(甘肅省)에 복속되어 오늘날까지 이름이 바뀌지 않았다.

산시(山西): 태항산(河丘山) 서쪽에 도로가 개설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송나라에서는 동북로와 남로가 금나라로 나뉘었고, 산서의 하동로(河东路)는 원나라 때 세워졌으며, 이는 명나라에서 산서성(山西省)이 성립된 후 산서성(山西省)으로 바뀌었다. 사신; 산시성(山西省)은 청나라 때 산시성(山西省)으로 바뀌었고, 성(省)은 아직 바뀌지 않았다.

후난(湖南) : 당나라 동정호(洞庭湖) 남쪽에 위치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영북호남로는 명나라 때 호광성(湖廣省)에 속했다가 나중에 호광성(湖廣省)으로 바뀌었고, 성(省)은 오늘날까지 바뀌지 않았다. /p>

9. 병합되거나 변경된 지명.

주로 조직 변경 중에 두 지명이 합쳐져서 형성된 새로운 지명을 말합니다.

산시성 린이(현): 린이(현)는 1954년에 형성되었습니다. 린진 현과 이시 현이 합병된 후 명명되었습니다.

산시성 리취안(현): 과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리취안(Liquan)의 샘물은 현에 고품질의 광천수 자원이 풍부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964년에는 "鴴"이라는 단어를 단순화하기 위해 "Liquan"으로 변경했습니다.

내몽골 우하이시: 우다시와 하이보완시가 합병되었습니다.

산둥성 쯔보시: 쯔촨현과 보산현을 통칭하여 쯔촨현과 보산현으로 통칭하며, 이후 두 개의 현을 관할하는 특별구가 설립되었으며 이후 조직 명칭이 여러 번 변경되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급 Zibo City였습니다.

랴오닝성 판진시: 금주시 판산현이 승격되어 판산현과 금주현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지명의 유래를 연구함으로써 이곳의 역사, 문화, 민속풍속, 특징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쓰촨성 안러현(Anle County)에는 '와불곡(Reclining Buddha Valley)'이 있습니다. 이 흥미로운 지명을 따라 사람들은 당나라 시대에 거대한 석불과 석가모니의 열반을 조각한 이미지를 발견했습니다. 고대인의 불교 경전은 불교 연구와 당나라 문화 탐구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夏), 상(商), 주(周)는 고대 우리나라에서 연속된 왕조였으나 오랫동안 하(夏)나라에 대한 물적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1977년 고고학자들은 허난성 덩펑현에 있는 '왕청강'이라는 고대 장소를 단서로 삼아 그곳의 성벽 기초 참호를 발굴했는데, C-14에 의해 하왕조 유적지로 판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