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는 "상을 만들기 시작한 사람은 후계자가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자는 "상을 만들기 시작한 사람은 후계자가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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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상을 시작한 사람은 후계자가 없다." 이 말은 일반적으로 공자가 한 말이라고 믿어진다. 소위 "인형"은 고대 중국 장례식에 사용된 인형을 말합니다.

장노비 모방의 상징으로 동주(周周)시대 무덤에 점차 사용되었고, 진(秦)나라부터 수당(隋唐)시대까지 유행하다가 周代 이후에는 점차 쇠퇴하였다. 북송 왕조. "Qi"는 추측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모드 입자입니다. 이 문장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병마용을 만든 사람은 후손이 없다'는 일반적인 이해는 '병마용과 함께 최초로 묻힌 사람은 아마도 후손이 없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나쁜 경향의 창시자를 지칭하기 위해 "개시자"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공자는 일생 동안 말과 행동에 있어서 조심을 실천하고 입을 다물고 있었고, 또한 제자들에게 “군자는 우정을 끊기 전에는 악한 말을 하지 말라”, “말은 할 수 없다”고 여러 번 가르쳤습니다. 쓰여졌지만 행동은 멀리 가지 않을 것입니다."( 즉, 우아하고 문학적 재능으로 말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랫동안 퍼지지 않을 것입니다).

후손을 몰살시키려는 이토록 직설적이고 노골적으로 저주하는 사람들이 온유하고 고상한 대성대사 공자의 입에서 나왔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우리는 '호'가 미래 세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후손들의 희생과 줌, 즉 후손들의 축복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결과가 없다'는 것은 지금 귀족이건 아니건, 계속해서 반항적이고 사악한 행위를 하게 된다면 후손들의 장래 행복은 보장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물론 언어가 고정되거나 불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인용하면 후대가 이를 확장하고 발전시킬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피규어를 만든 자에게는 후계자가 없다'는 말은 그 이해뿐만 아니라 그 유래에 대해서도 늘 논란이 되어왔다. 이는 공자 자신의 저서에도 없고,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논어』에서도 찾을 수 없다. 『맹자: 양회왕』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먼저 만든 인형에는 후손이 없다!'는 뜻으로 사람을 닮았다는 뜻이다.”

즉, 맹자는 혜왕과 나라의 통치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례적으로 공자의 이 문장을 인용했다. 리앙. 맹자는 '결과가 없다'는 말의 정확한 의미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그의 말에는 '전수자'에 대한 경멸과 혐오가 뚜렷이 드러났다.

공자는 왜 인형과 함께 묻힌 사람들을 꾸짖었나요? 실제로 맹자는 이미 “인간을 닮기 위해 사용한다”고 답했다.

우리는 주(周)나라 이전의 상(商)나라에서는 노예주와 귀족들 사이에서 인장(葬葬)이 널리 행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의 논리에 따르면, 평생 동안 노예는 노예 소유자의 부속품이자 "무" 도구였습니다. 노예 소유자가 사망한 후 노예는 주인을 위한 일부 "도구"와 "부속품 재산"의 낭비일 뿐이었습니다. 자연스러운 일이다.

'살아있는 사람'은 매장물로 사용됩니다. 이것이 노예를 소유한 사회의 특징이다.

봉건 사회에 진입한 후 그들은 '병마용'으로 대체되었는데, 이는 인류 사회 문명의 큰 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매장된 인형은 나무, 돌, 도자기, 구리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대부분은 도자기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살아있는 사람을 묻어주는 것보다 도자기 인형으로 묻어준다는 게 좀 더 자비로운 표현이 아닐까? 공자는 왜 그토록 강한 불만을 느꼈습니까? 이 구절의 맥락은 무엇입니까?

사실 고대 중국의 장례사에 대해 간략히 이해하면, 주나라가 상나라를 대체한 이후 상나라에서 생인장례가 성행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금지되었고, 살아있는 사람들을 대체하기 위해 "컬트 정신", 즉 밀짚 사람들이 사용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주희는 “고대에는 서조에 묻힌 사람들을 수호(동행, 수호)로 여겨 새김신이라 불렀는데, 그 모습이 약간 사람의 모습과 비슷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나는 모의된 '인간'이 비인간적인 것 같다고 느꼈다. 제사 중에도 '제사'가 버려졌고, 살아있는 개 대신 짚으로 만든 개를 제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즉, 살아있는 사람의 매장과 인형의 매장 사이에 허수아비 매장의 단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사람 대신에 허수아비를 매장하는 것은 주(周)예절에 따른 것입니다.

이후 사회 생산성이 발전하면서 일부 가신 국가에서는 점차 사치스러운 스타일을 채택하고 인간에 가까운 정교한 인형을 매장용으로 사용하여 밀짚 인형을 인형과 자본으로 대체하여 전시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산성의 진보는 문명의 퇴행이다.

공자는 상장을 창안한 사람들을 너무 혐오한 나머지 당연히 이전의 상장 방식을 찬성했던 것 같다. 그러나 공자는 산 사람을 매장하는 것을 승인하지 않고 허수아비를 사용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공자는 인형이 실제 사람과 더 비슷하다고 매우 화를 냈습니다. "인"이 공자의 가르침의 기초입니다. 인을 옹호하는 사람이 어떻게 실제 사람을 매장에 사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까?

송나라의 대학자 주희는 '상을 만들기 시작한 사람은 후손이 없다'는 문장을 "중세에 만든 인형은 얼굴과 생김새가 있었고, 그러므로 공자가 '인(仁)하지 아니함'을 싫어한 것은 맹자의 견해와 같다.

공자가 왕을 존경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은 항상 공자가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공자가 비난한 것은 "시조"가 첫 번째 단계(주례를 어기는 것)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세대.

의례와 음악체계에 어긋나는 행위나 관습을 고발하지 않고 이전의 '이상적인' 행위와 체계(주례)로 되돌리면 결국 국왕살해로 발전하게 된다. 자객왕이 가를 죽였으므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혼란을 초래한 것은 '예의의 붕괴, 음악의 붕괴'라고 믿었다.

이것이 공자의 비난의 핵심이다. 첫 번째 도전에 이어 두 번째 도전은 후세에 의해 이루어지며, 후세에 의해 주례를 뛰어넘는 수는 수없이 많으며, 심지어는 “부끄러운 일이다. "당신은 참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멈출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조각상의 출현은 생산력의 발전이지만, 공자가 보기에는 그야말로 역사의 흐름을 뒤집는 일이다. 이런 역사적 맥락에서 공자의 말을 이해한다면, 그가 주례를 부활시켜 문화적 퇴보와 의례체계의 혼란을 피하고자 했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동시에 유교에서는 줄곧 '풍부한 장례'를 표방해 왔다. 비록 인형으로 사람을 대신하는 것이 그다지 잔인하지는 않지만, 유교 사상에서는 실제 사람이 아닌 사람을 상징하는 조각상을 사용하여 매장하는 것은 사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일이지만, 여전히 사람을 멸시하고 사람을 노예로 삼는 비인도적인 행위입니다. 걸음걸이는 백걸음 앞에서 웃는다는 뜻이다.

유교는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데, 자비로 사람을 매장하는 것은 당연히 야만적이고 잔인합니다. 공자는 실제로 매장을 반대했으며, 장례식 물건(예: 조각상)을 실제 사람과 너무 비슷하게 만드는 것에 더욱 반대했습니다.

순자는 장례용품을 가질 필요도 없고, 장례용품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도 없다고 한다. 당신이 가져야 할 실제 책임을 약간 회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마용을 시작한 사람은 후손이 없다'의 원래 뜻은 '병마용과 함께 가장 먼저 묻힌 사람(현재는 귀족이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지만)'이다. 거꾸로) 아마도 (그 사람들)의 후손은 축복을 보장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이 "보장하기 어렵다"는 것은 아마도 우리가 계속해서 부유하고 명예롭게 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번영하는 상속자가 있으면 우리는 "우리의 후손을 끊을 것"이 아닙니까? 이런 관점에서 이 글의 시작 부분에 있는 이해도 제목의 올바른 의미입니다!

공자가 말한 이 문장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사실 '대성인'과 '소성인'의 많은 격언과 가르침 중에서 그다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어떤 위대한 인물이 특정한 시기와 특정한 기회에 이 문장을 반복적으로 인용하여 이 문장을 중국 땅에 널리 알렸습니다.

위인은 관대한 마음으로 1959년 루산회의와 1962년 7천인대회에서 '좌파' 오류에 대해 책임을 졌다.

“주선한 사람은 아무런 결과도 없다.” 두 가지 혐의가 있다. 첫째, 1070만톤의 철강이 내가 결정했고, 그 결과 9000만명이 들어갔다. , 40억의 보조금으로 "이익이 손실보다 큽니다." 둘째, 나는 인민공사를 창안할 권리는 없지만 이를 추진할 권리는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개시자이므로 밀려날 수 없습니다. ......

"조각상을 만든 자에게는 후손이 없다." 나는 걱정할 것이 없나요? 중국에서는 소년을 여왕이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이지만 소녀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 아들 중 한 명은 구타당했고, 다른 한 명은 미쳐버렸어요. 아무런 결과도 없을 것 같아요.

대형 제철소와 인민공사. 대약진을 창안한 사람이 나였나요, 아니면 커 선생이었나요? Ke Qingshi와 한 번 이야기를 나눴는데 여전히 나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역할은 이념적입니다. 책임이 있습니까? ...

그때부터 큰 재앙을 불러일으켰고, 9천만 명이 전투에 나섰다.

선동한 사람은 바로 나인데, 자식도 손자도 없어야 해!

고대의 성인과 현대의 위인 모두가 이 문장을 놓고 고민을 많이 했으니, 우리 보통 사람들은 시간이 나면 마음을 진정시키고 이 문장의 과거와 현재를 감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통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산색독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