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시와 고대시의 네 가지 주요 차이점
현대시와 고대시의 네 가지 주요 차이점
사언시는 현대시에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비록' 고' 라는 글자를 더하지는 않았지만, 말할 필요도 없이 고시이다. 《시경》에 수록된 고시는 주로 4 언시입니다. 4 언시는 한위진대에 또 다른 사람이 썼다. 조조의' 바다 보기' 와 도연명의' 구름 멈춤' 은 사언시의 전형이다.
오언칠언고시가 많은데, 약칭하여 고시 () 와 고시 () 라고 부른다. 고대 오조가 처음으로 한대에 나타났다. 고시 19 수는 모두 오언고시이다. 한나라 이후 많은 사람들이 오언시를 썼다. 남북조의 시는 대부분 오언시이고, 당대와 이후의 오언시가 비교적 많다. 칠고의 출현은 오고보다 빠를 수 있다. 그러나 당나라 이전에는 5 대만큼 흔하지 않았다. 당대에 이르러 7 대 고서가 대거 등장했고, 당인들도 이를 장문이라고 불렀다.
잡시도 고시 특유의 것이다. 시의 길이는 한 단어부터 두 개 이상의 십자까지 다양하다. 보통 3, 4, 5, 7 언의 혼합이고, 7 언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고대 7 언으로 분류된다. 《시경》과 한악부 민요에는 잡시가 많다. 한위 이래 악부시는 노래, 행, 곡, 시를 포함한 음악 반주를 가지고 있다. 당대의 많은 악부시는 모두 즐겁지 않다. 당송 잡체시는 형식이 다양하다. 일곱 마디가 뒤섞여 있다. 예를 들면 장계의' 가기 어렵다' 와 같다. 장뢰의' 견우' 와 같은 일곱 글자와 세 글자가 섞여 있다. 이백의' 입주' 와 같은 일곱 말 중 서너 마디가 있다. 두보'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와 같은 7 언의 혼합 2, 3, 4, 5 언에서 10 여언이 있다. 이백의' 촉도난' 과 같이 4, 6, 팔자가 5, 7 자를 섞은 것이 있다.
또한 고대 절구에는 당대에도 작가가 있었다. 모두 고시 범주에 속한다. 발전 과정에서 고전시는 현대시와 상호 작용하는 관계가 있다. 남북조 후기에 음률과 이중성을 강조했지만 아직 완전한 격법을 형성하지 못하고 고전시와 현대시 사이에 있는 신체시가 나타났다. 당대의 일부 고시들은 합법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고대 작품도 종종 현대 문장식에 녹아들었다. 그러나 일부 고시 작가들은 의식적으로 근체와 구별되어, 종종 발음을 꺾는 문장이나 우발적인 산문으로 법조를 피한다.
현대시는 1840 아편전쟁 전후 시작,19195 운동 전 100 년 가까이 지속된 시를 말한다. 그것은 역사 시기, 즉 자산계급 구 민주주의 혁명 시기, 전통 고전시에서 현대 신시로 전환하는 것을 대표하며, 중국시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시기 시는 상당히 번영하여 작가와 작품 수가 많다. 진연의' 현대시지폐' 는 함풍 이래 360 여 명의 시인만 기록했다. 손전기의' 연련' 이라는 책과 속편에는 도광 이후 출간된 다른 문집 65,438+0,500 여종이 기재되어 있는데, 그중 상당수는 시집이나 시집이다.
근대 중국이 자본주의 열강의 침공에 큰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독립 봉건 국가에서 반식민지 반봉건 국가로 바뀌면서 새로운 계급성분, 사회사조, 사회갈등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현대시도 청대 전통시의 울타리를 돌파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추세가 나타났다. 현대 진보 시인은 종종 사상가이자 정치 활동가이다. 그들은 시를 무기로 근대 각 시기의 중대한 투쟁을 밀접하게 둘러싸고 자산계급 구 민주주의 혁명의 여정과 반제 반봉건의 혁명 내용을 깊이 반영하였다.
아편전쟁 전 형세 아래 근대 계몽 사상가 공자진은 특유의 예민함과 독특한 시로 청나라 봉건전제통치의 위기를 폭로하고 변화를 호소하며 부패한 현실을 대대적으로 개조하는 인재의 출현을 기대했다. 근대 진보시 트렌드의 서막을 열어 근대시와 현실정치가 긴밀하게 결합된 기초를 다졌다. 위원, 임칙서, 장위평, 장길량, 주치, 북청교, 김하 등 아편전쟁을 경험한 시인들은 깊은 애국우환과 민족의분을 품고 아편전쟁이라는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두드러지게 반영하고 있다. 그들의 시는 침략자를 비난하고 투항주의자를 통렬하게 비난하며 용감하게 적에 대항하여 중화민족 반제 투쟁에 빛나는 이미지와 역사 그림을 남겼다. 나중에 태평천국 인민혁명 정권은' 위선존진' 을 포기하는 반봉건 문화 강령을 제시했고, 혁명 지도자의 시는 매달려있는 죄의 이상, 기백, 불요불굴의 영웅주의를 표현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전달했다.
갑오전쟁 이후 1894, 자산계급이 정치무대에 오르면서 개량주의 정치운동을 시작하면서 현대시도 새로운 단계로 밀려났다. 황준헌은' 낡은 새로운 경지' 의' 새로운시' 를 창작하려고 노력했고, 양계초는 큰 소리로' 시계혁명' 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황준헌을' 시계혁명' 의 기치로 칭찬했다. 황준헌의 시,' 시외 유물, 시 속 사람' 은 함풍부터' 경자사변' 전후의 역사적 풍모를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반영해 매국투항과 완고보수세력에 반대하는 구망도와 개혁혁신의 투쟁을 관통하며 자산계급 개량주의 운동 시기의 시대정신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강유 웨이, 양계초, 담사통, 엄복, 임수, 여행, 추 등. 제각기 중점을 두다. 그들은 서로 다른 시 스타일로 같은 주제를 표현했다: 개혁을 부르고, 진보를 추구하고, 국가를 구하는 것이다.
1900' 경자 사변' 이후 자산계급 민주혁명파가 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시를 혁명 나팔로 삼아 현대시를 새로운 영역으로 더욱 밀어 넣었다. 추근의 시는 격앙되어 혁명 영웅주의와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두려움없는 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영웅적인 기개가 충만하다. 그 후 신해혁명 2 년도 채 안 되어 혁명문학단체 남사가 200 여 명으로 발전하여 신해혁명 이후 1000 여 명으로 급격히 증가하여 혁명을 향한 지식인들이 대거 모였다. 시인 유아자를 대표하는 시는 민주 혁명의 투쟁에 호응했다. 그는 혁명 과정과 함께 주요 갈등과 중대 사건을 둘러싸고 강한 감정과 열정을 표현하며 애국주의와 민주주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남사의 다른 중요한 시인 (예: 고욱, 닝, 말, 수 등) 도 반제, 반봉건, 반청혁명의 사상과 자유, 민주, 국가의 부강한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표현했다.
근대는 서학 동점화와 자본주의 문명의 도입을 목격했다. 선진 과학기술과 봉건사상과는 정반대인 자산계급 사회이론이 창조한 기적적인 새로운 사물은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켰다. 양계초는 "새로 온 시의 경우, 우리는 최선을 다해 유럽의 정신과 사상을 입력하겠다" 고 말했다. (하와이 여행기) 새로운 것, 새로운 이론을 노래하며 현대시의 또 다른 새로운 내용이 되었다. 황준헌의' 오늘 이별' 은 배, 기차, 전보, 사진, 알려진 사물의 조건 하에서 이별하는 새로운 맛을 표현했다. "연꽃, 국화, 복숭아와 함께 한 병 부르다" 는 불교, 식물학, 화학, 생리학 등 새로운 이론을 흡수했다. 이것은 전임자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동시에 근대와 외국과의 교류에 따라 일부 시인들은 외국에 발을 들여놓고 자본주의의 신세계를 직접 접할 수 있었다. 그들은' 다른 생각으로 5 대륙을 돌아다녔다',' 중국 밖의 하늘을 불렀다',' 자신의 시와 펜을 해외로 전파했다' 고 말했다. 황준헌, 강유, 양계초, 말, 수 등의 시에서 일본 벚꽃, 런던 안개, 파리탑, 실란도 잠불 등 각국의 이역풍과 일본 메이지유신, 미국 대통령 대선, 영국 자산계급 사회가 몰락한 정국을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시 표현의 영역을 크게 개척했기 때문에 강유위는 "신세계는 낯선 환경에서 궐기하고, 유라시아를 찾아 새로운 소리를 낸다" 며 "두리와 원말명 초 사이에 의경이 매우 적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현대진보시는 기본적으로 고전시의 낡은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지만, 표현 영역의 확대와 내용의 쇄신에 따라 형식에 약간의 변화를 보여야 한다. 장시가 비교적 많다. 예를 들면 주치의' 감정', 야오섭의' 이애', 황준헌의' 실란도의 잠불' 이 있다. 양계초는 황시를 "전대미문의 구조" 라고 칭찬하고, 중국의 시는 "전대미문의 구조" 라고 칭찬했다. 자진의' 3 15 시' 등 대형 조시가 등장해 시인의 일생의 주요 경험, 처지, 사상을 반영했다. 북청교 120 곡, 시스템은 저장항영 군사 내막을 반영한다. 게다가, 자진 (), 양계초 () 의 일부 시가도 구체 () 와 구율 () 의 속박을 크게 돌파하고, 동시에 시가 대중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황준헌은 초기에 "내가 손으로 쓴 입" 을 제기하고, "백화" 가 시에 들어온다고 주장했다. 65438+2009 년 말 20 세기 초 대중선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서정 창작 운동이 등장해 그 형식이 백화시에 가까워졌다. Liang Qichao 는 Huang Zunxian 의 "군가" 짱, "시단의 혁명은 매우 강력 할 수있다" 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장쑤' 잡지에 발표된 가사가' 중국 최초의 문학 부흥' 이라고 칭찬하며 강렬한 시 형식의 변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정치성이 강하고, 투쟁성이 강하고, 제재가 새롭고, 사상이 새롭고, 형식그라데이션이 현대진보시 트렌드의 주요 특징으로 현대시의 주요 업적을 대표한다. 현대진보시인은 자신의 역사계급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정국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한 시기에는 진보시인으로, 다음 시기에는 보수로 치닫고 있지만, 어느 시기에는 시대에 부끄럽지 않은 노래를 불렀다.
현대진보주의 시가의 조류와 병행하는 것은 전통시단의 각종 보수주의 시가 유파가 여전히 발전하고 있으며 상당히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아편전쟁 전후에 송파의 흥기가 있었다. 정은택은 이 시 유파의 선구자로, 주로 작가를 대표해서 조류 호,,,,,,,,,,,,,,,,,,,,,,,. 그들이 시를 배우는 경향은 이전의 숭당에서 숭송으로 변했다. 그러나 소위' 종송' 은 송인뿐만 아니라 당인을 포함해 송인시풍을 여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당대의 두보 (), 한유 () 와 송대 (), 황정견 () 사이에 있다. 이 시 유파의 흥기는 간가 이래 한학고학학학학학풍의 성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요 작가들은 모두 국학의 연원이나 국학과 송학이 뒤섞여 있는데, 그 기본 창작 경향은' 사시의 단결' 이다. 송파는 고대인을 기계적으로 모방하는 것을 제창하지 않고 당대의' 파실' 을 흡수하는 예술 창작정신을 공부함으로써 시의 독창성을 추구한다. 업적이 탁월한 진실, 그 붓은 정교하게 다듬어져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사상이 부족하거나, 고관 귀인이나 가난한 선비들을 위해, 그들의 생활은 편협하다. 첨예한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이 그들의 시에서도 약간의 반향을 불러일으켰지만, 전반적으로 그들 시의 현실 내용은 비교적 빈약하다.
송에서 광서까지 파견되어' 동광체' 로 변했다. 주요 초안 작성자: 진, 심, 정, 범당세. 그들은 "성당에 얽매이지 않는다" 며, 시를 배우는 경향은 송파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다. 동광 시인은 양무운동과 개량주의 운동이 흥성하는 시기에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양무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치 제도를 바꾸는 개량파를 포함하지 않는 개혁 활동에 동정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첸은 변법 직전 호남의 신정 추진을 돕고, 슬픈 시대의 작품들을 집필해 꽤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동광 시인은 예술적 재미나 거칠거나 그윽하고 그윽한 것을 더 중시하며, 건조하고 딱딱하고 구불구불한 맑은 맛을 씹는 것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량의 시는 시대의 내용과 정취가 부족하다. 신해혁명 이후 동광시인들은 대부분 노인으로 자처했고, 시는 노인의 정서로 가득 차서 혁명의 남사시와 뚜렷한 대립을 이루었다.
송시파와 동광파 외에도 왕진운으로 대표되는 한위 육조시파가 있다. 그들은 옛사람을 일부러 모방하여 구문, 말투, 풍격을 한위 육조처럼 보이게 하여 가짜 골동품이 되었다. 또한 번증상 이순신 순정으로 대표되는 만당파가 있다. 시 연구는 주로 만당의 문, 이상인, 한, 중당의 원직, 백거이의 장가를 선호한다. 시의 풍격은 휘황찬란하고, 대립의 기교, 공무의 정밀함, 어휘의 신선함을 중시한다. 이 시파들은 신해혁명 이후 계속 이어져 민주 혁명 시인의 비판을 받았지만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의 출현이 비로소 효과적으로 제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