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화는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동화는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동화는 어린 시절의 관점에서 어린 시절의 생활 장면 (또는 어린이 생활 장면 시뮬레이션) 을 어린이 언어로 서술하여 어린 시절의 특별한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일종의 아동 문학 문체이다. 그들은 마술, 판타지, 서사, 동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화의 정신은 본질적으로 원시 생활의 순진함, 유치함, 용기, 진취성, 활력이 넘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들은 종종 생동감 있는 인물의 이미지에 감동을 받아 작품의 경이로운 줄거리에 이끌려 각종 환상적인 생활 장면을 동경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고, 활발한 상상력을 발휘하며, 게임 같은 즐거운 경험을 하게 된다. 동시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들은 마음속에 생활 상식을 세우고, 일반적인 생존과 사회집단에 융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을 형성했다. 동화는 하나의 방식과 감정 모델로 아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초등학교 중 저학년 국어 과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9 번째 국가 교재는 동화가 주로 초등학교 1 ~ 3 학년에 배치되어 10 여 개 * * 가 있다. 우리 국어 교육은 동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아이의 특징과 수요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동화 가르침에서,

내용 공리화의 첫 번째 표현: 국어 도구 관념의 영향을 받아 동화교육은 국어 지식과 기술을 훈련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국어 수업을 정치수업으로 바꾼 반전에서 80 년대 이후 국어교육은 도구성을 매우 높은 위치로 끌어올려' 쌍기' 의 지위를 부각시켰다. 교재의 집필도 지식과 능력을 중심으로 한 논리적 순서를 채택했다. 이 변화는 신시대 이래 중국 교육의 과학 발전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의의가 있지만, 일방적인 것이다. 동화교학에서는 작품의 인문적 함의와 각기 다른 작품이 국어교육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소홀히 했다. 일부 학자들은 텍스트의 유형과 기능에 따라 텍스트를 "고정 텍스트", "예문", "샘플 텍스트", "부품" 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눕니다. "예" 는 시와 그 읽기와 쓰기에 대한 생생한 지식을 배우는 데 사용되고, "예" 는 그들의 읽기 및 쓰기 방법을 배우는 데 사용되며, "사용법" 은 주로 "언어 지식", "문제 발생", "정보 제공" 을 의미합니다.

[1]. 모든 동화 텍스트 교육에서' 언어 및 쓰기 훈련' 을 실시하여'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동화 교육에서는 도구성과 예술성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해야 한다. 동화는 아이들이 기뻐하고 그들의 심리에 맞는 예술 형식이다. 교육에서 예술성이 주요 내용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동화 교육은 아이들에게 강요된 부담일 뿐이다. 공리주의의 두 번째 표현: 덕육과 사상교육의 사명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즉, 모든 동화교육에서' 아이에게 이치를 하나 들려준다' 는 분석을 통해 도덕적 권고와 사상교육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이런 경향은 교재의 선택에 나타나 교실 수업에서' 자랑스러운 공작새' 와 같이 아이들에게 겸손하고 교만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경향이 있다. 고양이 낚시' 는 두 가지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없다는 주제를 표현했다. 거위 한 마리가 아이에게 팀을 떠날 수 없다고 말했고, 펜과 좋은 말, 성냥을 파는 소녀는 503 발의 원고를 받았다. 날짜: 2009- 12- 15 기금 프로젝트: 호남 교육과학' 11-5' 계획 (XJK08QJJ006). 저자 소개: 이선평 (1969-), 남자, 호남 다릉인, 박사. 주로 어학 과정과 교수 이론의 연구에 종사하다. 아이들은 봉건 사회와 자본주의 사회의 죄악을 폭로했다. 이런 재교육의 동화교육은 동화의 특징을 무시하고, 아동의 정신활동을 무시하고, 독특한 문화를 소홀히 한다. 성인 세계의 현실 원칙에서 나온 결과다. 그것은 아이를' 불완전한 사람' 으로 여기고, 아직 세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능력이 없고, 아직 자라지 않았다. 그것은 어린 시절을 준비기간으로 설정했다. "미래의 배우가 될 준비." 사실, 아이들의 세계는 성인의 세계와 매우 다르며, 그 독특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아동문화는 심미, 감성, 공감, 열정이며, 성인문화는 더욱 과학적이고 이성적이며 냉정하다. 어린이 문화는 상상력과 창조로 가득 차 있고, 성인 문화는 더욱 이성적이고 중복된다. " 고등어' 의 새끼 고양이 (어린 아이들을 대표함) 는 그림 같은 생기발랄한 자연에서' 낚시에 집중하는 것' 이 아니라 잠자리와 나비를 쫓고 있다. 이것은 고양이 본성의 자연스러운 표현이자 아이 문화의 표현이다. 왜 우리는 반드시 그것을 암고양이처럼 바깥 세상을 막아달라고 요구해야 하는가? 성인 세계의' 낚시' 와 같은 심각하고 중요한 일에 종사할 수 있을까요? 고등어 낚시' 를 국어 교과서에 도입하고' 삼심 이심' 교육 주제의 확립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는 것은 모두 성인문화센터 의식의 표현이다. 이런 성인 문화의 중심 의식은 전통적 가치관의 영향의 결과이다. 중국이 군권, 가부장권, 부권을 중심으로 한 전통문화에서 자녀의 존재에 대한 경멸, 냉막, 심지어 간과까지 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고대 문학 작품은 수천 편이지만' 시국',' 산문국' 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진정한 의미의 동화는 매우 적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서구 민주주의와 과학정신이 확산되면서 사람과 어린이의 가치가 발견되고 확립되기 시작하면서 작가들은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많은 아동 문학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일부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뽑혔다. 그러나 일부 작품들은 여전히 전통적 가치관의 영향을 받아 성인의 입장에서 교육을 받지만, 진정으로 아이의 내면세계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흥미와 수요를 이해하지는 못한다. 동화교학 중의 덕육도 중국의' 문재도' 문학 이론의 무의식적 전승의 결과이다. 고대에는 문학 창작과 학교 교육 모두 덕육 기능을 매우 강조했다. 공자의' 시경' 에 대한 평가는' 시 300 곡, 한 마디' 이다. 이른바' 사순진' 이다. " \ "마오 시 서문 \" 도 \ "그래서 이익과 손실 긍정적, 하늘과 땅 을 이동, 영혼 을 느끼고, 시 근처에 있지 않다. 선왕은 부부, 효도, 사려 깊음, 육아미, 풍속을 바꾸었다. " 한 왕조는 문학 창작이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송대에 이르러 주성의 이학이 도가를 가장 높은 위치로 밀어붙여 문장 () 가' 의' 를 천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삼자정", "돈 아야코", "증광현" 등과 같은 고대 초등학교 교과서의 내용도 도덕적 권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중도' 의 전통은 수천 년을 통해 우리 민족의 심리적 누적이 되어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동화를 만들고, 동화를 선택하고, 동화를 가르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교육 기능이다. 일부 교사들은 자신의 작품의 교육적 의미를 다듬는데 너무 급급하기 때문에, 아동문학 수업은 쉽게 덕육수업이 되어 국어 과정의 목표와 기능을 소외시킨다. 사실 동화는 문학적 스타일로서 교육 기능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과 미적 기능도 갖추고 있다.

[2]. 인지기능이란 동화를 읽음으로써 자연과 사회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본문' 올챙이가 엄마를 찾는다' 와 같다. 지식교육을 위주로 한다면, 학생들에게 개구리의 성장 과정, 즉 알에서 올챙이, 개구리의 성장 단계에 이르는 과정을 가르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국어 수업의 주요 임무가 아니라 상식 수업의 임무이다. 따라서 인지 기능과 교육 기능은 같다. 아동 문학 교육의 부차적인 기능일 뿐이다. 아동문학의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그것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인 심미 기능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동문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아름다운 체험, 생명의 깨달음, 감정의 훈도를 얻을 수 있다.

두 가지 형태는 동화작품을 일반적으로 이야기성이 강하고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표현된다. 많은 선생님들이 동화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배역과 연기를 하도록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연습은 제대로 사용 하는 경우, 이것은 실제로 학생의 열정과 관심을 자극 하 고 학생 들이 이미지를 이해 하는 데 도움이 학생 들의 호기심, 좋은 움직임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입니다 입증 했다. 국어 교과 과정 표준에 의해 제창된 이념에 부합한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국어는 실천성이 매우 강한 수업이니, 학생의 국어 실천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하며, 이런 능력을 키우는 주요 방법도 국어 실천이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

[3] 동화본문을 교과서극으로 각색해 공연을 하는 것은 일종의 국어 실천 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본문 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과외로 확장하고, 본문 내용을 보완하며, 학생들의 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실제 교육 과정에서 퍼포먼스를 남용하는 현상은 표면 자극과 미감, 특히 일부 공개 수업에만 추구한다. 공연은 단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학생들은 본문과 심도 있는 대화를 하기 전에 그들이 본문의 역할을 맡게 되기를 갈망한다. 어떤 공연에는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는데, 학생들은 자신의 상상에 가입하여 생동감 있고 활발한 공연을 한다. 다른 교과에서는 각 학습팀이 번갈아 무대에 올라 공연하고, 국어 수업은 공연 수업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올챙이가 엄마를 찾는다" 라는 수업에서 학생들이 본문을 한 번 읽은 후,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대사를 기억하고, 작은 동물이 무엇을 말할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고, 자신의 상상력 연습 공연을 하고, 학생들이 올챙이, 오리 엄마, 오리, 개구리, 큰 물고기, 거북이를 연기할 수 있도록 학생 공연을 조직했다. 큰 흰 거위. 또 다른 표현은 동화작품을 화면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로 완전히 옮긴다는 점이다. 소리, 빛, 색깔, 용모는 모두 정교하고 활발하고 아름답지만, 교실 전체에는 내면적인 심미정신이 부족하고 학생과의 심도 있는 정신교류가 부족하여 좋은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 교육에서는 동화작품의 구체적인 특징에 따라 적절한 교육 형식을 선택해야 한다. 형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연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