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과 중화민족의 유래 중화민족의 유래와 역사
용과 중화민족의 유래 중화민족의 유래와 역사
요약: 용의 이미지는 오래전부터 중화민족의 상징이 되었다. 여기서는 용의 환상적 이미지와 중화민족의 깊은 연관성에 대해 간략히 논의하고자 한다. 많은 외국 중국인 학습자에게 용 문화를 바로잡아 줍니다. 키워드: 용띠 민속문화 1. 용의 기원
2012년은 마야인들이 예언한 '세계의 종말'의 해일 뿐만 아니라 런첸의 해이기도 하다. 중국의 용. 여기 용은 수천 년 동안 중국에서 전설적인 생물로, 중국 황도대에서도 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에는 '4대 상징'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동쪽은 녹색 창룡으로 초, 강, 적, 방, 신, 위, 기의 일곱 별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창룡칠성이라 부르는데, 용의 경우 스피카는 용의 뿔, 강수는 용의 목, 디수는 용의 가슴, 방수는 용의 배, 용의 심장은 용의 자리라고 한다. , 그리고 용의 꼬리는 꼬리와 지수입니다.
용은 실제 동물이 아니라 문화에 의해 창조된 영적인 생물이다.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등 십이간지의 동물을 십이간(十十智) 동물이라 한다. 중국의 독특한 민속문화로서 세대를 거쳐 전승되어 중국인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Sheng"은 "탄생, 생산"을 의미하고 "Xiao"는 "유사성, 유사성"을 의미합니다. 열두 별자리는 땅의 열두 가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하늘 줄기와 땅 가지를 사용하여 연, 월, 일,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하늘의 줄기는 A, Yi, Bing, Ding, Wu, Ji, Geng, Xin, Ren 및 Gui이고, 땅의 가지는 Zi, Chou, Yin, Mao, Chen, Si, Wu, Wei, Shen, You, Xu 및입니다. 하이. 열두 단어. 천간과 지지는 순차적으로 일치합니다. 천간은 6주기를 거치고 지지는 5주기를 거치는데, 이는 정확히 60년, 즉 하나의 '가자'입니다. 고대인들은 땅의 열두 가지와 일치시키기 위해 열두 동물을 사용했습니다. [1]180 용은 황도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고대 중국에는 하늘을 12등분하여 12가지로 표현했다는 12진 설이 있었는데, 그 중 百(진) 위치는 동쪽에 있으며 용으로 표현됐다. . 헥사그램으로 볼 때 첸은 3월의 헥사그램이므로 용이 비를 내리는 계절이므로 첸은 당연히 양기의 상승과 활동을 상징하며 그 번영과 일치한다고 합니다. 용. 그래서 첸은 용이다.
'현대중국사전'의 용에 대한 설명은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마법의 동물이다. 긴 몸과 비늘, 뿔, 다리를 갖고 있다. 걷고, 날고, 놀고, 놀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재미있게 보내세요." 구름과 비." 이로부터 우리는 용은 실제 존재가 아닌 전설적인 생물일 뿐이며 공룡과 연결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용은 사람의 관념 속에만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용 숭배의 기원에 관한 연구는 셀 수 없이 많고, 각각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
'자원'과 '자해'로 대표되는 마법의 동물 이론이 있고, 용은 많은 동물 개념의 응축된 표현이라고 믿는 동물에 대한 현상학적 언급 이론이 있다. Wen Yiduo가 대표하는 토템 합병 이론이 있습니다. Wen Yiduo는 "인간의 머리에서 뱀 몸 조각상, 용과 토템까지"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과연 용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대답은 '토템'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다양한 토템의 합성이기 때문에 생물학적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고 토템에만 존재하는 가상의 생물입니다." 공룡 유물에 관한 이론이 있습니다. , 공룡이 실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중국의 용이 서양에서 유입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어쨌든 용은 결국 실제 생물이 아니며, 사람들의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 사람들의 용에 대한 특별한 사랑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이는 고대부터 중국의 길상 문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쓰촨성에는 용담(Longtan), 용취안징(Longquanjing), 푸롱산(Fulong Mountain) 등 용의 이름을 딴 장소가 많이 있습니다. 전국 축제 행사에는 춘절 용 춤, 용 등불 놀이, 용선 축제 기간 용선 경주 등의 풍습도 포함됩니다. .
2. 용의 진화
용의 문화적 의미는 신화 속의 짐승, 물의 신, 독재적 제국 권력의 상징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왔다. 서화당의 『중국의 용』 제7장에는 “이 특별한 예술적 이미지인 용은 동물의 힘과 우아함을 결합한 각 시대의 노동자들이 창조한 것이다. 오랫동안 봉건 지배계급의 '제국의 미덕'이자 '황권의 상징'이 되었지만, 노동자들은 자신들이 창조한 '용'에 대해 깊은 감정을 품고 있으며, 이는 그 어떤 정신적 족쇄로도 막을 수 없다. 용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솟아오른다...강한 생명력을 지닌 민속문화에서 용이라는 주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고 사람들의 아름다운 이상과 염원을 구현한 것이 되었다."[2]19
용의 원래 이미지는 그냥 전설의 짐승이었다. 아주 단순하고 단순했다. 복잡한 상징적 의미도 없고 그저 신비한 존재일 뿐이었다. 《의례서: 이운장》에서는 "'용, 임, 봉황, 거북'이라 하는데, 이를 사신이라 한다."
그리고 『순자학문장』에는 “물이 모여 깊은 심연을 이루면 용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여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문학 기록에 비를 위해. 따라서 『서유기』 등 후기 문학 작품에는 용을 바다(즉 물)의 지배자로 파악하는 사해용왕이 등장할 것이다.
용과 황실 권력의 연결은 주로 한 왕조의 시조 유방에 의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천한 배경 때문에 대중을 설득하지 못할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그의 어머니가 그를 낳기 전에 용의 유령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모든 왕조의 황제들에게 모방을 받았고, 그들은 모두 자신들이 자신들의 지배력을 확립하기 위해 진정한 용의 아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따르면 실제 용 없이는 황제를 황제라고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용이 황제의 전리품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황제에 관한 모든 것은 용의 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의 얼굴은 용의 얼굴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그 고유의 색인 노란색도 황제의 특별한 색이 되었습니다. 피험자들이 유사한 도구와 색상을 장식 패턴으로 사용하면 쉽게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봉건제도가 사라진 뒤 용의 이미지도 민중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했고, 사람들의 삶 속으로, 또 민중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실제로 중국에서 수천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용의 이미지는 사회 전반에 스며들어 일종의 문화적 결속과 축적이 되었습니다. 모든 중국인에게 용의 이미지는 단순한 상징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살과 피의 연결도 있습니다. 위엄있고 강인하며 강인한 용은 중화민족의 남성미를 대표하는 이미지이다. 올해 춘절 갈라에서 왕리홈은 '용의 후예'를 관객들에게 불러주기도 했다. 《용의 후예》는 "고대 동양에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모두 용의 후예이다"라고 노래한다. 그리고 국민적 결속력을 강화한다. 올해 춘절 갈라에서는 수놓은 용, 채색된 용, 진행자와 배우의 용무늬 의상, 눈부신 특수효과 속에서 화려하고 위압적인 용의 비행 등 용 문화도 우리 일상생활에 널리 나타나 있습니다. 오프닝 애니메이션...
3. 중국과 서양의 용
세계의 모든 주요 문명에는 고대 용과 같이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는 용 전설이 있습니다. 바빌론, 북유럽의 독룡, 인도의 나가(Nagas) 등 가장 중요한 것은 용에 대한 중국과 서구 국가들의 태도이다. 중국과 서양의 용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다릅니다. 중국에서는 모두 용을 신으로 숭배할 뿐만 아니라, 용춤, 용등 구경, 용배 노젓기 등의 풍습이 있습니다. . 서양 국가들은 용을 미워하고, 용을 악의 상징으로 여기며, 그들을 정복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문학 작품, 게임, 그림 등에 용을 죽이는 이야기가 많이 퍼져 있으며, 서양에는 전형적인 판타지가 널리 유포되어 있다. 소설 - Tracy Hickman과 Margaret Weiss가 쓴 "Dragonlance Chronicles" 시리즈에서 용에 대한 태도는 서양인의 용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에 대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