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축제의 유래

축제의 유래

단오절의 유래를 정리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설이 있다.

파도의 신을 모신다는 이 말은 '조아비(曹達碑)'에서 유래했다. "동한(寧汉)나라의 것이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屯)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는데 강가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춘추시대에 오나라의 충신 오자서(吳子與)가 억울하게 죽고 파도의 신으로 변하여 사람들이 그에게 애도하고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용선절(龍船節)이 생겼다.

'용주'라는 용어는 원이둬의 '용선제'와 '용선제 역사교육'에서 유래됐다.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리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자는 종종 용에게 도난당하고, 용선은 나룻배 경주에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웨(Wuyue) 사람들도 머리를 자르고 "용처럼 보이도록"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악일. 진나라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5월이 독월이고, 5일은 악한 날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날 다섯 가지 독이 동시에 나타났다. 『의례서(禮書)』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周)나라 때의 난초목욕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로의 춘추』의 『한여름』장에서는 5월에 성생활을 금하고 금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Xia Xiaozheng"은 "이 날에는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했습니다." "Dadaili"는 "5월 5일에 동물을 난초에서 목욕시키는 데 사용합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정우가 죽음의 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기: 맹창군 전기』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창군이 5월 5일에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버지는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가족보다 나이가 들면 부모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믿고 어머니에게 자신을 낳지 말라고 당부했다. ,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남자는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여자는 어머니에게 해를 끼친다고합니다." 『운형』의 저자 왕충(王宗)도 기록하기를, “정월 오월의 아들을 키우는 것은 금기이며, 정월 오월의 아들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진의 장군 왕진아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났는데, 그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악을 제압하라'고 이름을 붙였다. 송나라 휘종 황제 조계(趙絲)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궐 밖에서 길러졌다. 고대에는 5월 5일을 악한 날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이날은 불길한 날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와 쑥잎을 심어 귀신을 쫓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셔 전염병을 막는 것이 논리적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또한 "용선 축제"의 금기를 피하고 "용선 축제"라고 부릅니다.

이런 견해를 갖고 있는 류더첸(劉德張)은 하지절에 대해 『용선제 유래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와 『중국 전통 명절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에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 권위 있는 연차 《징추세력》에는 5월 5일에 만두를 먹는 명절 풍습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하지절에 만두를 먹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배 경주에 관해서는 수나라 도태경(杨泰清)이 지은 『옥초서』에 하지(下至)의 오락활동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반드시 바다에 몸을 던진 시인 굴원(屈源)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강. (2) "백가지 약초 밟기", "백가지 약초 싸움", "잡초 수집"등 용선 축제 풍습의 일부 내용은 실제로 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세경』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햇빛이 밝게 빛나고, 단오절은 한여름이다. 그러므로 용선절(龍船節)은 하지(下至)이며, 굴원(Qu Yuan)을 기념하는 행사가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굴원(Qu Yuan)의 뛰어난 인품으로 인해 사람들은 이 기념일을 기꺼이 기념합니다. 그의 기억 Qiu Jin : Jianhu Nvxia라고도 알려진 Ruiqing Jingxiong으로도 알려진 Qiu Jin은 절강 성 소흥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시, 가사, 노래 및 운율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또한 승마와 검술을 좋아했으며 28세에 혁명에 참가하여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는 광서 33년 6월 5일 소흥현행구에서 영웅적으로 세상을 떠났고, 후세들은 그녀의 영웅적 행위를 추모하여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었다. 그리고 시인의 날은 애국 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단오절로 지정되었습니다.

중국 최고의 낭만주의 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중국의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시인이자 위대한 정치가인 그는 문학 장르인 "Chu Ci"(즉, "Ci Fu"의 스타일을 창시함)를 창시했으며 "바닐라 뷰티"의 전통을 창안했습니다. /p>

'사기'의 '굴원가성전'에 따르면, 굴원은 인재를 육성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며 군대를 강화하고 동맹을 주장했지만 진나라에 저항했다. 귀족 자란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굴원은 직위에서 해임되고 수도에서 쫓겨나 유배 중에 『이사오』와 『이사오』를 썼다. 나라와 민족을 생각하는 불멸의 시, 『천문』, 『구가』 등은 문체가 독특하고 파급력이 크다. (그래서 단오절은 기원전 278년에 시인의 날이라고도 불린다.) 진나라 군대가 초나라의 교토를 함락시킨 것을 보고 굴원은 칼에 베인 것 같았으나 5월 5일에 조국을 버릴 수가 없었다. '회사'를 쓴 그는 밀라강에 투신해 목숨을 걸고 장엄한 애국운동을 벌였다고 한다.

굴원의 죽음 이후 초나라 사람들은 몹시 슬퍼했다고 한다.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밀루오 강으로 모여들었고, 어부들은 그의 진짜 시신을 구하기 위해 강에서 배를 이리 저리 저어갔습니다. 물고기, 랍스터, 게가 가득 차면 Qu 박사의 몸을 물지 않을 것입니다.

한 늙은 의사가 쿠 박사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용과 수중 동물을 기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레알가르 포도주 한 병을 가져다가 강에 부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이 먹을까 두려워 님잎으로 밥을 싸고, 색색의 비단으로 싸서 쌀만두로 발전시켰다.

이후 매년 음력 5월 5일에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용선을 젓고, 만두를 먹으며, 르가르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오자서 기념: 용선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476년)의 오자서를 기념하는 전설로 장쑤성과 저장성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왕에게 살해당했다.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오나라를 도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5번의 전투 끝에 그는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시신에 삼백 번 채찍질을 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군은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평화를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습니다. Zixu는 Yue Kingdom을 완전히 제거해야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Kingdom의 뇌물을 받고 중상 모략으로 Zixu를 믿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Zixu는 그것으로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고대에는 춘절을 '정단', '설날', '새해' 등으로 불렀다. 1911년 12월 31일, 중화민국 후베이성 ​​군사정부는 '중화민국의 그레고리력 전환에 관한 내무부 회칙'을 발표하여 설날을 '봄날'로 명시했습니다. 제전". 1949년 9월 27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회의에서는 음력 1월 1일을 '춘절'로 칭하고 '춘절'이라는 명칭을 공식적으로 중국 명절에 포함시켰다는 점을 더욱 명확히 했습니다. 암호. 봄 축제는 일반적으로 "구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골문인 '니안(Nian)'은 윗부분에 '禾'자, 아랫부분에 '人'자가 적혀 있다. 청동비문의 '연도'라는 단어도 갑골문의 것과 동일하며 곡식과 사람에서 유래한다. Xiaozhuan의 "Nian"은 "上禾下千", "Shuowen Jiezi·Hebu"로 작성됩니다. "Nian은 곡물이 익었다는 의미입니다. 곡물에서 Qian Sheng에서 Xiaozhuan은 "인"이라는 단어를 변경했습니다. "Qian" 예, Xu Shen은 이 설명을 사용했으며 "Qian"이라는 문자는 원래 장식된 사람을 의미하므로 이 설명은 모순되지 않습니다. "그"는 곡물의 일반적인 이름이며 "밀"로 잘못 해석될 수 없습니다. 한해 수확의 질은 주로 '곡물'의 성장과 수확에 의해 결정되는데, 출토된 갑골문의 '곡물'이라는 글자는 거의 항상 강한 압력을 받아 구부러진 것처럼 보인다. 이는 곡물 생산에서 풍성한 수확을 거두는 것을 상징합니다. "年" 아래 "人"에 대한 설명은 무엇입니까? 갑골문의 내용으로 보아 '해'라는 글자는 사람이 곡식을 머리에 이고 다니는 모습으로 보인다.

전설도 있다.

고대 중국에는 머리에 긴 촉수가 달린 '니안(Nian)'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그 괴물은 매우 사나웠다. "니안"은 일년 내내 바다 깊은 곳에 살며, 새해 전날에만 해안으로 올라와 가축을 잡아먹고 사람에게 해를 끼칩니다. 따라서 매년 새해 전야에 마을 사람들은 노소를 막론하고 "니안"이라는 짐승의 피해를 피하기 위해 산으로 도망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느 설날, 마을 밖에서 한 노인이 구걸하러 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급히 당황했고, 마을 동쪽에 사는 한 노파만이 노인에게 음식을 주면서 "니안"이라는 짐승을 피하려면 빨리 산으로 올라가라고 조언했습니다. "장모님이 저를 밤새 집에 있게 하시면 니안 짐승을 쫓아내겠습니다." 노파는 계속 설득했고, 거지 남자는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자정이 되자 '니안'이라는 짐승이 마을에 침입했다. 마을의 분위기는 예년과 달랐습니다. 마을 동쪽 끝에는 노파가 남편의 집에 살고 있었고, 문에는 빨간 종이가 걸려 있었고 집에는 밝게 켜진 촛불이 있었습니다. "니안" 짐승은 온몸을 떨며 이상하게 비명을 질렀다. 그가 문에 다가가자 갑자기 “쾅, 쾅, 쾅, 쾅,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마당에서 폭발음 니안은 온몸을 떨고 있었다. 감히 더 이상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Nian"은 빨간색, 불, 폭발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시어머니 집 문이 활짝 열렸고, 마당에는 빨간 옷을 입은 노인이 웃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니안'은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지며 당황해서 도망갔다. 다음 날은 음력 정월 초하루였다. 피난처에서 돌아온 사람들은 마을이 무사한 것을 보고 놀랐다. 이때 노파는 문득 깨닫고, 거지가 노인에게 한 약속을 마을 사람들에게 서둘러 알렸다. 이 사건은 주변 마을에 빠르게 퍼졌고, 사람들은 모두 "니안"이라는 짐승을 쫓아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매년 새해가 되면 모든 가족은 붉은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리며 촛불을 켜고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설날 첫날 이른 아침, 우리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인사도 합니다. 이 풍습은 점점 더 널리 퍼져 중국인들의 가장 엄숙한 전통 명절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속담도 있다.

고대에는 지금의 코끼리보다 몇 배 더 크고, 호랑이보다 수십 배 더 사나운 '니안'이라는 짐승이 있었다. .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 특기이며, 한 번에 수십 명을 먹을 수 있고, 먹는 사람의 수도 셀 수 없이 많다. 일반 국민들이 고통을 겪었습니다. 어느 날 "니안"이 다시 왔는데, 한 청년이 그것을 너무 싫어해서 "먹게 놔두는 것보다 차라리 싸우는 것이 낫습니다. 어느 쪽이든 당신은 죽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끼가 쪼개지고, 청년도 많이 죽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니안"의 상대가 되지 않고, 모든 젊은이들은 "니안"에게 잡아먹힌다. 그 이후로 "Nian"은 더욱 사악 해졌고 사람들은 원한과 증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늘로 치솟은 원한은 하늘의 태백금성을 놀라게 했고, 대지를 뒤흔든 원한의 포효는 지하왕보살을 놀라게 했다. Taibai Jinxing이 지왕 보살과 논의한 후 그들은 Shen Nong 총 대주교를 땅으로 보내 "년"을 수집했습니다. 신농은 손에 채찍을 들고 니안의 엉덩이를 겨냥했다. 사나운 "니안"은 땅에 쓰러져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신농은 몇 걸음 달려가 '니안'의 머리에 한 발을 얹고 소리쳤다. "야수야, 너는 수많은 사람을 잡아먹고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질렀다. 오늘이 끝이다. 그 후 그는 두 조각을 가져갔다." 멜론 그릇이 "니안"과 정렬되면 서로 닫힙니다. 코끼리보다 큰 '니안'이 갑자기 멜론 그릇에 합쳐졌습니다. 신농은 떠나기 전 '니안'이 담긴 그릇을 땅 밑에 묻었다. 나중에 묻힌 그릇이 있던 자리에 수박이 자랄 때 사람들은 신농의 "안 된다"는 메시지에 따라 그것을 "북 수박"이라고 불렀습니다. 신농이 "니안"을 제거한 날이 우연히 음력 12월 30일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날을 "새해를 경축하는 날"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니안"을 피하고 "니안"을 제거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날은 악령을 제압하기 위해 홀에서 북멜론을 바치고, 징과 북을 치고, 대나무를 불고, 등불을 켜 조상 신농의 공덕을 기립니다. 아마도 그 해의 관습과 전통을 바탕으로 후대에 의해 채택되었을 것입니다. "연도"의 유래는 있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