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적 문화의 학문적 가치와 이론적 의의는 무엇입니까?

미적 문화의 학문적 가치와 이론적 의의는 무엇입니까?

미적 문화는 전체 사회, 문화 시스템의 하위 항목입니다. 현 사회는 문화적 변혁을 맞이하고 있다. 미적문화의 하위항목을 문화적 변혁의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변혁과정의 한 측면에 불과하다. 특정 문학적, 예술적 창작과 수용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미적 문화의 변화는 어떤 의미에서 혁명을 경험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도 더 이상 설명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그것을 현대 미적 문화의 상황으로 설명하면 된다.

'컨템포러리'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그 의미는 현재 시대, 현재, 현재의 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미적 문화는 그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 '컨템포러리'라고 불러야합니다. 그것은 그 자체의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문학의 상황과 결합시키면 구체적인 '창작/전파' 과정에서 그 특수성은 다음과 같이 발현된다.

1. 창작 준비 단계

작가의 창작 준비 단계는 특정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어떤 글쓰기 프로젝트에 대한 그의 양조와 구상은 창작의 준비 단계로 볼 수 있으며, 그의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삶의 경험, 평소의 독서, 친구 사귀기, 글쓰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일상적인 경험 모두가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창조는 암묵적이든 명시적이든 어떤 종류의 영향을 미치며, 구체적인 창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러한 과정을 우리는 창조의 준비 단계라고 부릅니다.

창작의 준비 단계에서 창작자는 다양한 담론으로 얽힌 '장'에 산다. 즉, 마르크스는 인간의 본성이 현실적으로 모든 것의 총합이라고 믿는다. 사회적 관계”⑴. 사람들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 얽힌 네트워크 속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느끼는 정보는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과거와 현재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가 가족 혈연 관계, 종교 윤리, 정치적 권리 등에 더 많이 의존했습니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미디어 선전에서 "산에 가면, 루푸 자동차도 있을 텐데 도로에 토요타 자동차도 있을 텐데", "하이얼, 진심은 영원하다", "일요일에 갈 곳, 치엔춘 백화점에 쇼핑하러 가세요" 등. 여기서 상업 광고는 주로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보는 '진실한 영원'은 소비자인 관객에게 안도감을 주는 것이지만, '영원히'는 업계 집단의 오랜 신념을 표현함으로써 관객의 마음속에 뿌리내린 신뢰감을 느끼게 하며, 이러한 Awareness는 비즈니스 전쟁에서 제품이 승리하려면 무게가 중요합니다. Qiancun 백화점은 여러 주요 도시에 마케팅 포인트를 구축한 범지방 상업 그룹입니다. 광고 문구는 마치 시민의 가정 생활의 일부인 것처럼 대화체로 표현됩니다. 백화점 마케팅 회사로서 사업 포인트는 고급스러운 장식을 추구하는 것이지만, 광고에서는 소박한 '시장에 나가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설명하는데 이는 실제로 사람의 심리, 즉 사람의 심리에 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새로운 것과 다른 것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경향도 있습니다. (시골에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시장 진출" 스타일의 거래와 같은) 잃어버린 삶의 방식에 대한 일종의 리뷰와 향수도 있습니다. 광고 담론에서는 청중의 심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향후 판매 및 서비스 업무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Toyota의 광고는 오랫동안 잘 알려져 왔으며 광고 슬로건의 고전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광고 담론이 사실상 상업적 행위의 한 측면이라는 점이다. 오늘날 생활에서 광고가 확산되는 것은 상업과 경제 활동이 점점 더 강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음을 반영한다. 전통사회에서 정치, 종교, 가족관계 등의 영향력이 더 많이 반영되고, 작가들의 창작물이 그러한 측면에서 더 많은 목소리를 표현한다면, 오늘날의 작가들은 새로운 담론공간, 즉 경제적 삶의 차원에서 격상된 상태에 살고 있다. 인간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다시 쓸 필요가 있을 정도로 인간의 생존과 번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막스 셸러는 이를 '가치의 전복'이라고 불렀는데, 이 전복은 가치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질서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작가가 영혼의 기술자라는 것은 작가가 기존 가치 질서의 수호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치 질서가 바뀌면 창작 전 작가의 작업 출발점도 달라지게 됩니다.

2. 창작활동 단계

실제 창작활동에서는 작가마다 구체적인 단계는 다를 수 있으나 작가의 글쓰기 활동의 물질적 형태는 "암호어"이다. 완전히 다릅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여러 가지 상황을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작가들이 종이와 펜 쓰기 방식 대신 컴퓨터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학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창작 방법, 예술적 표현 기법, 글쓰기 스타일 등의 이론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 이해는 되지만, 눈을 감고 보면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적어도 종이와 펜의 운용에 있어 작가의 글쓰기는 종이 위에 흑백의 말을 남기는 행위이며, 이 점에서 구두 방식보다 더 엄숙하고 오래 지속되는 일종의 '기록된 증거'이다. 물질적 발현 수준에서 작가의 개인화된 영적 창조가 남긴 흔적이지만 모든 변화는 분명히 살아남았다. 톨스토이는 『부활』을 집필할 때 여주인공 마슬로바가 법정에 20번 등장했을 때 그 초상화를 수정했습니다. 이 원고는 아직도 톨스토이 기념관에 남아 있습니다.

기념관에 전시된 스승의 글씨를 보면 스승이 생애 동안 겪은 심리적 변화도 엿볼 수 있다. 오늘날 상당수의 작가들이 글쓰기를 위해 컴퓨터로 전환했습니다. 이 전자 필기 도구를 사용하면 저자의 수정 작업이 크게 단순화됩니다. 키보드를 누르는 것만으로 문장의 순서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문장을 원하는 대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로 글을 쓸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종안만 남기고, 이는 그 과정에서 중간고리를 모두 제거한 비교적 만족스러운 완성품이다. 이런 글쓰기 방식을 통해 저자는 글쓰기의 전체 과정이 이 최종 결과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창조의 희로애락에 대해서는 감정을 고조시킬 수 있는 물리적인 기록이 부족하여 무관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자세히 보면 컴퓨터 글쓰기의 문장들은 화면에 전자 하이라이트로 구현되어 흔적도 없이 지워질 수 있다. 따라서 소위 최종안은 '종이 뒷면을 통한 힘'이라는 물리적 특성을 상실한 것이다. "와 "천 단어". 흑백의 "준"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힘을 부여하고, 말에 대한 글의 강력한 위치는 약화되었습니다.

물론 오늘날의 작가들도 전통적인 종이와 펜을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지만, 새로운 글쓰기 방법이 등장하면 전통적인 방법의 요소가 얼마나 많이 남아 있느냐가 문제가 됩니다. 문자문학이 등장한 이후에도 여전히 구비문학의 형태로 창작된 민요와 설화가 많이 존재하는 것처럼, 인쇄술의 대중화 이후에도 많은 문학작품이 원고, 문자문학의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인쇄가 문학의 발전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한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컴퓨터화된 글쓰기도 오늘날 비슷한 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문학적 소통의 단계

문학적 소통의 단계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 즉흥시, 임시구술시 등 창작과 동시에 있을 수 있다. 순간" 작품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적 소통이 창작에 뒤처지는 경우도 많지만 창작 행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중국 현대 문학사에서 루쉰의 문학과 사상 모두에 대한 영향력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루쉰의 창작물에 대해서도 우리는 문학적, 이념적 측면에서 더 많이 이해합니다. 이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일부 중개 링크를 통해 루쉰의 문학 창작을 살펴볼 수 있다면 좀 더 포괄적일 수 있습니다. , 루쉰의 창작과 동시대인의 활동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는 무엇인지, 루쉰의 개인적인 삶의 경험은 그의 글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과 어떤 상응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 예를 들어, 쑤쉰의 수필의 날카로움은 당시 그의 논쟁의 위상과 관련이 있고, 루쉰은 많은 소설에서 젊은 세대에게 밝은 희망의 색을 남겼으며, 이는 그의 교사로서의 직업과 그의 역할과도 관련이 있다. 젊은이들이 존경하는 롤모델~

미적 문화 연구에는 현대적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이 단지의 영향을 받아. 연구자들은 더 깊고 일반적인 이론을 창출하려는 목표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대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입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논의는 현대 미적 문화의 현상적 차원의 문제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는 미학적 전통 속에서 미학의 본질을 생각하고 설명하는 것보다 좁은 야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러한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에는 학문적 기반이 있습니다. 지난 백년간 미학문화의 변화 속에서 전통미학에서는 볼 수 없는 문제들이 참으로 많다.

영화와 텔레비전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니엘 벨은 “10대들은 영화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영화를 일종의 학교로 여깁니다. 그들은 영화배우를 흉내내며 영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웃고, 배우처럼 행동하고, 남녀 간의 행동의 미묘함을 배우면서 그들은 잘못된 정교함을 발전시킵니다... 그들은 신중한 부모의 생활 방식을 따르지 않고... 우리 주변의 다른 세계에서의 삶을 따릅니다. " ⑿ 이 논의에서는 영화 이야기가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사람들이 보기에는 당연하지만, 정말로 높이 평가할 만한 것은 어떤 삶의 길과 모델을 '따를' 것인가의 문제라고 언급된다. 영화와 텔레비전 매체가 출현하기 전에 사회는 청소년을 교육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나는 책과 단어를 가르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청소년 주변의 부모, 교사 및 기타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었습니다. 이 두 길의 효과와 영향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두 길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즉, 책에서 배우는 것과 교실에서 배우는 것, 같은 학생이 가족과 사회에서 경험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 길의 병행성은 사회가 미래 세대를 양성하는 기본 방식이 되었습니다. 두 경로 모두 현재 정규 교육 프로그램 구현에 유효합니다. 그러나 벨의 말처럼 영화 작품 속 스타들의 연기는 예술적 매력보다 더 큰 효과를 거뒀다. 영화의 표현력은 생생하고, 그 영향력은 젊은이들 주변의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영향력을 넘어선다. 문학 작품의 표현은 관객의 삶과 층위를 나누어 '예전에는 어땠는지'에 대한 서술이다. 그들은 책 담론과 교사 및 부모의 서술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 사회에서는 이러한 노인들의 가르침이 젊은 세대를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그들의 권위를 의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아이들은 영화나 TV 작품에서 존경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이것이 현실일 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슈퍼맨. 기성세대의 삶을 되돌아보면 너무 평범해 보인다. 이로써 뉴미디어는 사회질서를 다시 썼다.

영화와 TV 매체의 부흥이 미치는 영향에 따라 추가 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⒀책과 인쇄의 문화에서는 저자가 등장하지 않는다. 그는 관찰자이고, 그의 붓질은 렌즈에 담겨 있는 사물을 작가가 논평하고 있는데, 이 사물은 바라보고 있는 위치에 있다. 켜져 있고 지배적입니다. 특히 18세기 낭만주의 운동이 작가에게 높은 주체성의 지위를 부여한 이후, 보는 주체는 바라보는 대상의 예속된 지위를 대가로 삼았고, 낭만주의의 이상화는 인간의 최대 유연성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전제로 보면, 보는 사람에 대한 이러한 무례함은 공연예술에 대한 평가에도 반영된다. 연극의 경우 극작가는 극의 대본을 창작하는 역할을 맡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본의 의미에서 공연자는 공연의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이 두 유형의 사람들은 꼭 직접 나타날 필요는 없지만 존경받는 존재이고 '보여지는' 대상이 아니다. 반면, 무대에 직접 등장하는 선수들은 '배우'다. 외모로 호평을 받을지 몰라도 인품으로는 존경받지 못한다.

참고: ⑴마르크스의 "가난한 바흐에 관한 테제", "마크 엥겔스의 선정 작품", 1권, 18페이지 참조.

⑵ 루쉰의 『삼현전·서문』.

⑶ 로버트 에스카(Robert Eskar)의 『문학사회학』, 상하이번역출판사, 1988년판, 62-63쪽.

⑷제임슨,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이론", 산시사범대학 출판부, 1986년판, 147쪽.

⑸⑿다니엘 벨, "자본주의 문화의 모순", 삼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