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춘가'에 나타난 혁명적 서사와 젠더 서사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청춘가'에 나타난 혁명적 서사와 젠더 서사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청춘가'에 나타난 사랑서사와 혁명서사에 대하여
요약: '청춘가'는 다양한 주제를 지닌 붉은 고전 작품으로 평론가마다 의견이 다르다. . 다양한 해석. 서사학의 관점에서 보면 등장인물의 초기 등장과 장기간의 부재를 기점으로 <청춘가>에 나타난 혁명적 서사와 사랑 서사의 다양한 형태와 그것이 보여주는 서사의 균열을 통해 드러난다. '청춘의 노래'를 쓴 양모 작가는 글을 쓰면서 갈등과 혼란을 겪었다.
키워드: '청춘의 노래', 혁명 서사, 사랑 서사의 균열
'청춘의 노래'를 처음 읽을 때 우리는 과연 '혁명'과 '사랑'을 구분하게 될 것이다. ". 이야기의 서사적 능력은 매끄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린도징의 몸에서 그녀의 혁명에 대한 무한한 열망을 분명히 인식하고 또한 혁명가들에 대한 그녀의 사랑이 그토록 순수하고 열정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본문을 주의 깊게 읽어 보면 저자의 모든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서사적 균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열을 통해 우리는 표면 서사의 이면에 숨겨진 서브텍스트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작가의 양면성과 우울한 사고를 적절하게 드러내는 서브텍스트의 존재이다.
모순의 발견: 초기 등장과 등장인물의 부재
아리스토텔레스는 작품이 유기적 통합성을 가져야 한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생각에 영향을 받은 고전 서사 이론은 서사가 항상 다음과 같이 나타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텍스트를 통해 이야기를 완벽하게 전달하기 위해 인과적으로 연결된 일련의 이벤트를 구성하는 일종의 이상적인 라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살펴보면 소설의 서사는 분명한 선을 보인다. '청춘의 노래'에 관한 소설은 시간을 단서로 삼고 임도경을 중심 인물로 삼아 '9.18'부터 중국 공산당의 조직과 령도 하에 베이징에 있는 애국 학생들의 모임을 묘사하고 있다. '12월 9일'이라는 역사적 폭풍 속에서 진행된 끈질긴 투쟁은 임도경이 어떻게 육가천, 강화 등 공산당원들의 도움을 받아 소부르주아 지식인에서 일련의 시험을 거쳐 어떻게 변해가는지 묘사하고 있다. 삶은 마침내 당원으로 성장하는 과정으로 변모했다. Lin Daojing은 당의 지도력 아래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그녀가 선택한 세 연인 Yu Yongze, Lu Jiachuan 및 Jiang Hua는 점점 더 혁명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일관되고 명확한 내러티브 라인은 고전 서사학의 이론을 확증하는 것 같습니다. 문학 평론가들도 작품을 해석할 때 그 내적 일관성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일관성을 드러내는 것은 작품의 형식, 주제, 심지어는 관점의 일관성도 드러낸다.”[1]
이후 포스트모던 서사학이 등장하면서 일관성을 추구하는 시각이 등장하게 된다. 문학 작품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후기 구조주의 서사학의 중요한 특징은 서사 작업의 모순된 층위를 보존하고 그 복잡성을 유지하며, 서사 작업을 안정된 의미와 일관된 디자인으로 축소시키려는 충동에 저항한다는 것입니다.[1] 포스트모던 서사학의 관점에서 볼 때, 텍스트 자체는 무성하고 안정된 주제 하에서 통합될 수 없는 떠다니는 기표 집단이 되어야만 한다. 힐리스 밀러(Hillis Miller)가 말했듯이 서사적 라인은 텍스트를 서사적 미로 밖으로 안내할 수는 없지만 서사의 시작은 제공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결말이 반드시 어떤 결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서술자와 화자의 전환, 불일치 인용, 간접 인용, 다중 플롯, 서사 작품에서의 은유의 활용은 일반적인 은유가 아닌 가장 중요한 서사적 은유를 만들어낸다. [2]
그러므로 겉보기에 일관성 있는 서사 라인 아래에도 회복할 수 없는 균열이 있을 것입니다. "는 이몽규, 즉 강화의 초기 등장으로 대표된다. 여기서 언급하는 "초기 등장"은 상대적인 의미, 즉 이야기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소설 속 특정 인물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이야기의 본래 전개 논리를 무너뜨리고 작가의 창작의도를 붕괴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때로는 작가의 무의식적인 폭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고, 때로는 외부 세력의 간섭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임도경의 성장은 세 남자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이들의 관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소설 1부의 처음 5장은 그녀와 유용택의 감정생활을 먼저 묘사하고, 1부의 6장부터 시작된다. 소설에는 육가천의 혁명에 대한 희망이 등장하고, 그녀의 감정은 육가천에게로 기울기 시작했다. 그러나 작가의 글에서 육가천과 린의 관계가 무지한 상태를 보이던 바로 그 순간, 실제로 이몽규가 7화에 등장했다. 장:
“발표자의 이름은 리멍규이고, 그는 이번 남침시위의 총사령관이다. Li Mengyu의 태도는 차분하고 평화로웠습니다. 이때 그는 살짝 미소를 지으며 차분하게 말했다. "정중함과 강인함, 부드러움과 강인함이 있다. 이것이 전략이다." ’ ‘알았어! 이것도 트릭이구나!’ 루자추안은 참을 수 없는 졸음을 쫓아내려는 듯 작업장에 있는 작은 종이 깃발 몇 개를 집어 들고 흔들었습니다. '오래된 리의 말은 나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변증법에는 모든 것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 Luo Dafang은 다른 곳에서 자고 Lu Jiachuan은 작은 침대에서 다시 잠들었습니다. Li Mengyu만이 작은 테이블에 기대어 앉았습니다. 그의 마음 속에는 너무 많은 것들이 뒤섞여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잠시 후 그는 일어섰고, 루자추안이 추위에 몸을 비틀며 신음하는 것을 보고는 면옷을 벗고 그를 부드럽게 덮어주었다. 그런 다음 그는 작은 차 밖으로 걸어 나갔습니다. "[3]58
이 장 앞의 6장에서 육가천은 소설의 중요한 인물로 막 등장했다. 그의 키가 크고 잘생긴 이미지, 고상하고 애국적인 정서, 현명하고 다재다능한 말투가 돋보인다. 모두... 그것은 임도경에 대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그는 임도경에게 혁명적 지식과 젊은 열망, 투쟁에 대한 열정을 가져왔습니다. 이때 임도경에 대한 그의 사랑도 이때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때 강화는 육가천보다 더 성숙하고 혁명적인 이미지로 독자들 앞에 등장했고, 이로 인해 6장에서 막 확립된 린도징의 심장이 뛰게 됐다. 육가천의 영웅적인 이미지는 어색한 위치에 있다. 이번에는 육가천이 조연이 되었고, 강화의 영광 아래에 많이 침울해졌기 때문에 이 순간 강화의 초기 등장이 뉴스를 깨뜨려 서사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소설은 서사적 관점을 장화로 옮기고 장화의 의식 속으로 들어간다.
“그는 마차 바닥에 수평, 수직으로 누워 있는 남자를 밟았다. 두 개의 닫힌 자동차 문으로. 머리가 어지러워서 몸은 차가워도 시원한 바람에 뇌가 날리고 싶었다. 그는 차문 바로 앞에 서 있었는데, 차문의 넓은 틈새로 회색빛 들판이 보였다. 하늘은 점점 밝아지고, 하늘은 하얗게 변해갑니다. 풍경이 끊임없이 변하는 광활한 황야 속에 변함없이 하늘에는 별 몇 개가 반짝반짝 빛나고 있습니다. 저 멀리 회색빛 하늘을 배경으로 희미하게 솟아오른 산들이 보였다. '진안에 거의 다 온 걸까?' 틈새로 불어오는 찬 공기를 깊게 들이마시더니 다시 하품을 했다. 새벽에 멀리서 들려오는 수탉과 개 몇 마리의 짖는 소리를 듣고 갑자기 그의 마음이 들떴다!" [3] 59
현대 서사학 이론에서는 '의식에 들어가는 것'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다고 믿는다. 3인칭 화자는 인물의 마음을 볼 수 있고, 두 번째는 자신의 마음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 경우에는 인물의 마음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화자는 보는 역할을 인물에게 맡긴 것으로 보인다. [4] 여기서 작가는 한편으로는 이몽규에 주목하여 두 가지 방식을 결합한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한편으로는 이몽규의 관점으로 외부의 사물을 보고, 이몽규에게 보는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모든 것이 이몽규의 눈에는 대상이 되고, 의심할 여지 없이 그가 지배적인 인물이 된다. 서사에서 이몽규의 중추적인 역할은 막 등장한 육가천을 어색한 위치에 놓이게 했고, 이 순간 육가천과 임도경의 사랑에 불길한 씨앗이 심어졌고, 두 사람의 사랑은 실제로 현실이 되었다. 특히 이몽규가 소설 1부 7장에 등장한 이후 두 문장으로 이몽규를 언급한 육가천을 제외하고는 8장까지 소설 1부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29장부터 29장까지 그는 다시 등장하지 않아 이 캐릭터가 오랫동안 부재하게 되었습니다. 소설의 두 번째 부분이 되어서야 Li Mengyu는 소설의 또 다른 중요한 남자 주인공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작품에 등장하지만 오랜 공백으로 인해 서사적 라인이 원작의 단일성을 무너뜨리고, 작가의 서사 의도 자체를 더욱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부분도 있다. 균열: 사랑 서사와 혁명 서사의 서로 다른 궤적
이 소설은 주로 '혁명'이라는 두 가지 텍스트 단서를 구현하고 있으며, 일부 학자들이 믿는 것처럼 '서사'는 어느 정도 양립할 수 있습니다. Yu Yongze, Lu Jiachuan 및 Jiang Hua는 서로보다 더 혁명적입니다. Lin Daojing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대로 마침내 가장 혁명적인 Jiang Hua를 만났습니다. 그러나 Jiang Hua의 초기 등장과 장기간의 부재가 문제입니다. 창작할 때 사랑의 단서에 대한 작가의 양면성은 감성과 합리성의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실을 꿰매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텍스트 서사에는 여전히 균열이 있기 때문이다.
혁명의 실타래부터 시작해 보자. 혁명적이지 않고 늘 아름다운 예술과 여운을 이야기했던 위용택부터 린도징을 중심으로 성장한 세 남자를 살펴보자. 기민하고 혁명을 위해 목숨을 바친 육가천(Lu Jiachuan), 그리고 모든 뛰어난 공산주의자들의 장점을 겸비한 장화(Jiang Hua)는 분명히 더 혁명적이며 이의 최고봉에 위치한 리몽우(Li Mengyu)입니다. 이 남자들의 눈에는 린다오징도 점진적으로 여성으로 성장하는 반면, 진정한 프롤레타리아들에게는 전체 단서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기울기를 보여준다.
유추하자면 사랑과 혁명의 단서가 정말로 하나로 합쳐진다면 사랑의 단서도 임도경과 강화의 관계에서 정점에 도달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본문에서는 과연 어떤 관계일까요? ?
첫 번째로 등장하는 사람은 최하위인 유용제다. 그는 의심할 바 없이 전형적인 퇴보적 사고의 예이며, 일종의 소부르주아 계급의 사악한 뿌리이기도 하다.
혁명에 가담하기 전 임도경은 '이기주의적 지식인' 우용택과 같은 소부르주아 정서로 가득 차 있었으며, 분명히 '5·4 운동' 시대의 낭만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았지만, 깊은 자각과 큰 용기를 갖고 있었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노라가 도망친 후'의 문제에 머물러 있다. “매력적인 사랑이 변해가는 화려한 무지개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 아름다운 색이 점점 바래진다”며 “결국 이는 정치적 차이이며, 같은 길을 따르지 않는 ‘파트너’는 함께 살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결국 Lin Daojing은 Yu Yongze를 단호하게 떠났습니다. 한편으로는 삶의 우울함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혁명에 대한 각성과 열망이었습니다. 물론 Lu Jiachuan은 이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의심 할 여지없이 Yu Yongze와의 연애는 가장 "소부르주아지"입니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Jianghua는 Lu Jiachuan보다 더 혁명적이므로 Lin Daojing은 Jianghua를 선택할 자격이 더욱 높습니다. 그런데 임도경이 강화를 선택한 것은 사랑 때문일까, 아니면 혁명 때문일까? 사랑의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강화와 임도경의 관계를 살펴보자.
“도경아, 묻고 싶다. 우리 사이가 무슨 뜻이야? 관계는 동성관계보다 더 나아간다..." [3] 485
위 문단은 『청춘가』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임도경이 동성관계의 대상임을 증명하기 위해 즐겨 인용하는 문장이다. 남성이나 혁명가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Lin Daojing의 후속 심리적 반응과 성과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임도경의 입장에서 분석해보면 다른 대답을 얻을 수도 있다. "도경은 이전에 본 적 없는 장화의 열정적인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았다. 그의 눈에는 깊은 사랑과 고통이 담겨 있었다. 그녀는 단번에 모든 것을 이해했다. 오랜 시간이 완전히 확인된 이때 그녀는 기쁨인지, 슬픔인지, 행복인지 아무것도 구별할 수 없었고, 어지러움도, 발의 허약함도, 그녀의 눈에는 눈물이 흘렀을 것이다. 그녀가 오랫동안 존경했던 사람이 그녀의 연인이 되었습니까? 그리고 그녀가 몇 년 동안 깊이 사랑했던 사람은 그녀의 꿈에 자주 머물던 사람이 아닙니다. 강화는 깊은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 그녀가 이미 이것을 거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녀를 깊이 사랑하는 사람은 어디에 있는가? 다섯 가지 맛이 담긴 병을 넘어뜨린 그녀는 행복한지 슬픈지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 맛은 혼합되어 있고 매우 복잡했습니다. 감정적인 면에서 보면 임도징 자신도 자신이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분명히 알았고, 지적인 면에서 보면 임도징은 마침내 장화와 같은 볼세비키 동지들이 자신의 깊은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스스로 확신하게 되었고, “그녀는 무슨 이유를 가지고 있는 걸까? 이미 자기를 깊이 사랑하고 있는 이 사람을 꼭 거절해야 합니까?" 사랑에 빠진 남녀가 행복해지면 임도경의 마음에 있던 판도라의 상자가 천천히 열리면서 강화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강화는 마음속으로 영원히 그를 생각하게 된다.
"그녀는 조용한 마당에 서 있었다. 그녀의 발은 차가운 눈 속에 갇혀 있었고, 그녀의 생각은 들락날락하고, 흥분되고 혼란스러웠다. 행복 속에 그녀는 또다시 예상치 못한 고통을 맛보았다. 오랫동안 이전에 조금 무관심했던 Lu Jiachuan의 그림자가 오늘 밤 갑자기 그녀의 마음에 들어와 매우 강해졌습니다. 그녀는 결코 그를 잊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그녀는 그를 부드럽고 밝고 깊게 불렀습니다. 그녀의 눈앞에 눈이 나타났고, 암울한 감옥이 나타났고, 다리를 부러뜨린 후에도 여전히 끈질기게 땅을 기어다니는 그의 모습... 그녀의 눈물은 바람과 눈 속에서 흘러내렸고, 그녀의 가슴은 복잡하고 모순적이었다. 그녀는 잠시 서서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이런 지저분한 생각을 몰아내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그것이 효과가 있기 전에 그녀는 집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녀는 Jiang Hua를 내버려두고 그녀를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3] 486
이제 임도경이 강화를 받아들인 이유가 더욱 모호해졌다. 그녀의 사랑을 생각하면서 임도경은 육가천을 떠올렸다. 강화는 오직 우리는 여기서 혁명과 사랑의 두 가닥이 갈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Jiang Hua와의 많은 접촉에서 Lin Daojing은 Lu Jiachuan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현실 때문이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Jiang Hua에서 Lu Jiachuan과 많은 유사점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Lin Daojing Jing은 마침내 Jiang Hua를 선택했지만 그 도달할 수 없는 사랑은 그녀의 마음에 매듭이 되었고 Lu Jiachuan은 Lin Daojing의 영적 파트너이자 영원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육가천과 임도경의 사랑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묘사하고 추구하는 바인데, 이는 양모 작가의 일부 관련 텍스트에서 느낄 수 있다. 1951년 11월 24일 일기에서 양모는 육가천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당당하게 표현했습니다. "책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인물 중 하나인 육가천과 저는 친밀하게 살아왔습니다. 함께. 실생활에는 그런 사람이 없습니다.) 나는 볼셰비키에서 사랑했던 최고의 자질을 그에게 응축했습니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나를 아름답게하고 집중시킨 것은 사랑스러운 소녀였습니다. Daojing은 Lu Jiachuan과 사랑에 빠졌고 나도 그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를 생각하면 마치 세상에 이렇게 건강하고 잘생기고 차분하고 강한 볼셰비키가 백테러의 위기 속에서 내 앞에 서 있는 것처럼 내 마음은 설렘으로 가득 차 있다. 그가 곧 체포되어 다오징과 영원히 헤어지게 될 것이라고 썼을 때 내 마음은 무겁고
명확했는데(여기서 인용문이 일관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나는 도저히 글을 계속 쓸 수 없었습니다. 울고, 눈물이 흘렀는데..."[5]
작가가 장화에게 일찍 나타나서 오랫동안 자리를 비워달라고 한 이유를 여기서만 알 수 있다. 방식으로, Lin Daojing과 Lu Jiachuan I 사랑이 있어야만 발전할 수 있는 공간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품에서 두 사람의 관계는 암묵적이고 모호한 상태이지만 Lu Jiachuan은 의심할 여지없이 Lin Daojing의 가장 사랑하는 연인입니다. Lin Daojing에 대한 사랑을 깊이 억압하는 Lu Jiachuan의 내면도 그녀에게 공감하게 됩니다. 나중에 Lin Daojing이 Lu Jiachuan이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까지, 그리고 그녀가 Jiang Hua를 알게 된 후에도 그녀는 여전히 같은 감정을 느꼈습니다. 분명히 작가는 혁명으로 승리한 강화보다는 육가천에 초점을 맞추었다. 육가천은 임도경의 진정한 사랑을 대표하며, 강화와 임도경의 사랑은 맥락의 타협은 혁명적 서사와 사랑 서사를 함께 꿰매려는 노력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동시에 저자는 이러한 텍스트의 딜레마에 대응한다.
우선, 줄거리 설정이 모호함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형적인 '성인소설'이다.[6] 소설은 상하 74장(상부 29장, 하부 4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도경의 활동이 없는 장은 13장이며 그 중 윗부분은 7장, 17장, 19장이다. , 2O, 22장 다음은 3장, 22장, 27장, 28장, 33장, 35장, 37장, 40장이다. 임도경이 등장하지 않는 이 장들을 통해 작가는 어떤 줄거리를 원하는가? 그것은 어떤 창작의도를 나타내는 것인가? 먼저 첫 번째 질문을 해결한 다음, 7장: 육가천, 이몽규 등을 분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진보적인 젊은이들은 남쪽으로 가서 혁명 활동에 대해 청원했습니다. 19장: Lu Jiachuan과 Luo Dafang의 혁명과 경력에 대한 토론: 2O장: Xu Ning이 어머니에게 작별을 고합니다. 혁명에 참여하다: 제22장: 대우의 배신 때문에 육가천이 체포됨, 제3부: 대우의 내부 고발로 인해 이몽규가 조직한 정현보안단의 무장 반란이 좌절됨 제22장: 두 사람 사이의 유사 연애 사건 Dai Yu와 Wang Xiaoyan이 시작되었습니다. 27장: Dai Yu는 Wang Xiaoyan의 가족 저녁 식사에갔습니다. 28장: Dai Yu는 파티에서 추방되었습니다. 33장: Dai Yu는 상사인 Wang Fengjuan에게 굴욕을 당하고 계속해서 Wang Xiaoyan을 속였습니다. 35장: 같은 군대가 도시에 진입했습니다. (오타가 있습니까?) Li Huaiying은 굴욕을 당했습니다. 37장: Dai Yu는 우리 당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Wang Xiaoyan을 속였습니다. 4O: Dai Yu는 처형당했습니다. 그의 상관인 왕펑쥐안(Wang Fengjuan)과 왕샤오옌(Wang Xiaoyan)의 가족이 깨어나 혁명 대열에 합류했다는 것을 우리는 위의 두 가지 매우 의미 있는 플롯이 바로 본문의 윗부분에 있는 혁명적 격류와 혁명적 역류의 표현임을 알 수 있습니다. Lu Jiachuan, Li Mengyu, Luo Dafang, Xu Ning 등의 혁명적 활동에 대한 텍스트는 격동적이고 위험한 혁명적 장면을 보여줍니다. Lu Jiachuan, Li Mengyu, Luo Dafang, Xu Ning 등 용기가 넘치고 불과 물을 통과하며 생사를 결정하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며 부주의함을 확인하고 강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텍스트는 혁명의 숭고한 아름다움을 제시합니다. 임도경이 없는 아래 장에서는 자신의 온기에 너무 집착하여 쾌락까지 탐하고, 타락하고, 결국 혁명의 격류에 휩싸인 다이위, 바이리핑, 진웨이루의 사생활 사진을 보여주려고 애쓴다. 물론, 이러한 음모가 아래에서 임도경의 출현을 위한 길을 닦을 수도 있고, 임도경의 성장을 위한 대혁명적 장면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것을 임의로 결론 내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뚜렷하면서도 거리가 있는 이 기본 구조는 혁명과 사랑의 모델을 엮기 위해 작가가 남긴 흔적을 반영하는 것 같다.
지난 17년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즉 '돌격 영웅'도 있다. 임도경의 삶의 궤적과 사상의식의 변화에 따라 텍스트의 서사 흐름과 서사 리듬에도 뚜렷한 변화가 나타난다. 『청춘가』를 『교양소설』로 보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타당하지만 임도경의 『성장 과정』 중 『과정』이 분명히 부족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본문의 1장부터 5장은 린다오징이 옛 가족과 사회의 억압과 파괴에 맞서 도망치려는 투쟁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임도경도 이때 격렬한 투쟁을 보였으나 결코 혁명적이지는 않았다. 임도경의 사상 역시 주저하고 모호한 상태에 있었다. 혁명의 대상은 매우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는데 이때 그녀는 흐릿한 상태에 있었고, 저항의 대상도 모호하고 불분명했다. 그의 내면 역시 고통과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의 삶의 혼란은 분명히 낮은 지점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처음 다섯 장에서 우리는 그녀가 단지 저항일 뿐 혁명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더욱이 이때 작가의 언어 사용도 특히 섬세하고 예민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시적 언어와 미학적 관점을 사용하여 임도경의 내면 세계를 파악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목소리 톤은 재치 있고 감동적이다.
예를 들어, 린도징이 처음 북대하 해변에 가서 여러 번 바다를 바라볼 때의 심리 묘사를 묘사하는 글은 박해와 피해를 입은 소녀의 심리를 묘사하는 매우 현실적이고 시적이다. 비록 혁명적 담론과 어울리지 않는 약간의 '소부르주아적' 감성이 있기는 하지만, 그 말을 통해 우리는 소녀의 마음속 깊은 우울과 슬픔을 느낄 수 있다. 소설 6장에서 Lu Jiachuan과의 첫 대화 이후 Lin Daojing의 감정적 균형은 기울어졌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이념적 영역도 분명히 질적으로 도약했습니다. 임도경의 혁명의식이 깨달음이었다면 왕샤오옌과 그 부모의 깨달음은 점진적이었다. "현대 소설에서 깨달음의 기능은 중요한 행위에 의해 전통적인 서사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이야기를 절정에 이르게 하거나 이야기를 끝내게 합니다." [7] 린다오징의 깨달음의 역할은 당연히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담화. "10분 정도의 짧은 대화였지만 갑자기 많은 것을 이해한 것 같았습니다." "이틀 후 폭풍우가 지나가고 학교는 평소대로 수업을 재개했습니다. 3학년 수업에서는 1교시 다오징은 그녀에게 숙제를 가르쳐 주지 않았다. 그녀의 개인적인 슬픔을 극복한 그녀는 그녀에게 9.18의 비극적인 소식과 일제의 중국 침략의 증거, 그리고 이상한 청년 육가천이 말한 것을 말했다. 국민당에 대해 초등학생들에게 전교생에게 가르쳤다. "소설의 이 시점에서 린도징은 인생의 우울함과 혼란기를 지나 혁명의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녀의 인생. 개인의 행복과 운명을 향한 임도경의 투쟁은 국가와 민족의 생존과 직결되기 시작했다. 임도경은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감상적이고 낭만적인 소부르주아적 감정을 국가와 민족의 운명을 위한 투쟁의 격류에 융합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작가 역시 이전의 개인담론 운용에서 대혁명적 담론의 상태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폭력적인 변이는 루의 혁명적 삶의 연설 뒤에 혁명적 합리성의 거대한 영향력을 보여주지만, 우리는 또한 그의 삶의 깨달음에서 일종의 왜곡을 느낀다. 린도징과 루 등의 혁명에 관한 연설은 분명히 일종의 과장과 직접성이 약화되기 때문이다. 글의 표현력. 이전의 섬세하고 시적인 말에 비하면 이때의 말은 더욱 공허하고 빈약해 보이며, 임도경의 생명계 깨달음으로 인해 전체적인 목소리 톤도 이전보다 더 짜증나고 혼란스럽다. 인생의 혼란스러운 사람에서 혁명적 각성을 지닌 진보적인 사람으로의 임도경의 변신은 분명히 충분히 '변혁'적이지 않거나, '변혁 과정'이 거의 '백지' 과정이다. 마찬가지로 대담한 아이디어도 생각해 낼 수 있는데, 임도징의 우울증과 각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기술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가? 현실적이고 감동적인가요? 이 문제를 시대적 맥락에서 볼 때, 작가와 우리가 임도경의 변모 과정을 자세히 다루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면 임도경의 개인적인 말의 발화 공간이 자연스럽게 텍스트의 더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또한 혁명가의 영광스러운 이미지의 존재도 약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미화'와 '추함'이라는 가치 지향도 포함됩니다.
위 내용과 두 서사 단서의 불일치는 양모 작가의 문학적 능력이 부족하고 이를 통합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양모 작가의 생각과 삶의 조건이 실제로 반영된 결과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상과 현실 사이의 작가 내면의 모순과 투쟁을 볼 수 있다.
인 딜레마: 혁명과 사랑의 선택
좌파문학 시기부터 '혁명'과 '사랑'의 서사양식이 등장하여 발전해 왔다. 극단. Jiang Guangci의 수많은 텍스트에서 혁명과 사랑은 서로 해석되어 그 시대의 독특한 매력을 반영하며 Hong Lingfei는 소설 속 인물의 입을 통해 '혁명'과 '사랑'에 대한 그녀의 이해를 표현했습니다. 인간의 "사랑은 먹는 것과 같다. 사랑과 먹는 것, 이 두 가지 중요한 것이 자본 체제에 의해 훼손되었기 때문에 모두가 사랑에 빠지고 마음 놓고 먹을 수 없기 때문에 혁명이 필요하다!" 프론트라인'은 대혁명의 정점에서 이를 깨달았다. '혁명을 위한 사랑, 사랑으로 혁명을 희생하지 말라! 둘 다 동일한 불멸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혁명"에 대한 반성이기도 하며 "지구의 봄"에서도 혁명과 사랑을 반대에서 통합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에 대한 논의이기도 합니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딩링(Ding Ling)도 이 시기에 '위호'를 썼는데, 이는 대혁명 시대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보여주며 '혁명'과 '사랑'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서사양식에 대한 위에서 언급한 많은 작가들의 열광과 당시 이들 소설의 폭넓은 영향력을 보면, '혁명'과 '사랑', 특히 지식인들의 '혁명'과 '사랑'이 더욱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다. , 휴식으로 돌아가는 모티브는 복잡하고 설명되지 않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세 가지 주요 모델을 요약했습니다. 첫 번째는 혁명과 사랑의 일탈적인 모델이다. 5·4 시기 사랑은 반봉건 혁명적 주제를 부여받으며 자유와 관련된 새로운 담론으로 여겨졌는데, 문학적 상상 속에서 여성의식의 각성은 처음에는 여성의 대담한 노래와 사랑 추구에 반영되었다. 그러나 대혁명이 실패하면서 중국의 지배적 담론은 개인 중심에서 노동 대중 중심으로 전환되었고, 혁명의 주제는 반봉건주의에서 반암흑세력으로 바뀌었고 민족투쟁은 점점 더 첨예해졌다. , 그리고 개인, 자아, 지식인은 집단, 자아, 일하는 사람들에게 굴복했습니다.
노동대중을 위해 노력하고 대중을 핵심으로 하는 지배이념 하에서 개인의 자기경험은 가장자리로 이동하여 지배담론에서 벗어나게 되고, 여성의 섬세한 감정적 담론은 점차 혁명에 의해 용납되지 않게 된다. 혁명은 강하다. 사랑은 혁명의 의지를 부식시키는 것으로 여겨졌다. 1950년대에는 사랑과 혁명이 긴장된 관계에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혁명을 위해서는 사랑도, 심지어 가족애도 있을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창조된 혁명적 영웅들은 모두 청교도적인 기운이 강한 금욕적인 금욕적인 인물들입니다. 부부 사이에는 사랑은커녕 부부의 욕망도 없고 오직 동지애와 계급적 우정만이 있을 뿐입니다. 지성적인 여성을 소재로 한 여성문학 작품이 정치적으로 이데올로기적이어야 인정받을 수 있으며, 많은 여성 작가들이 이러한 서사 방식을 선택해왔다. 그러나 구체적인 작업과정에서 여성시점과 여성서사의 특성으로 인해 작품은 궤도를 벗어날 수도 있다. 두 번째 유형은 혁명과 사랑의 탄생모델이다. 학생 모드의 혁명과 사랑 서사는 훨씬 더 평범하다. 우선, 이 모델의 사랑은 선택에 직면하지 않습니다. 포기의 고통이 없으면 사랑은 많은 낭만과 선택에 의해 생성되는 열정과 힘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아들과 딸의 사랑'에 지나지 않는 비교적 정상적인 사랑 이야기입니다. 둘째, 이 모델의 혁명적 서사는 단지 등장인물의 사랑의 생성과 성장을 위한 외부 환경일 뿐 서사적 동기를 생성하지 않으며, 등장인물 자체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상대적으로 말해서 여주인공이 사랑을 선택하거나 포기함으로써 자신의 성장/변신을 완성할 필요가 없는 비교적 순수한 사랑 서사이다. 여기서 사랑은 바로 사랑, 가장 아름답고 순수한 인간의 감정, 마치 백합처럼 '사랑 없는 사랑의 목회자'('백합')이다. 전쟁이라는 문화심리의 지배를 받는 이런 순수 고전적 사랑은 그 자체로 존재의 정당성을 갖지 못하고 자동적으로 출현할 수 없으며, 혁명이나 전쟁과 같은 폭력적인 서사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 세 번째 유형은 혁명과 사랑의 순탄한 삶의 모델이다. 『십칠년』의 여성문학 중 『청춘가』는 감성표현 측면에서 『십칠년』의 주류와 일치한다. 하지만. '청춘의 노래'에 나오는 '혁명적' 노래는 '사랑' 노래의 형태로 표현되고 완성되는 경우가 많아 '십칠년'의 주류와는 다르다. 이러한 내러티브 패턴 뒤에는 항상 하위 텍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명시적 텍스트에 있는 '혁명'과 '사랑'이라는 두 단서의 통합은 하위 텍스트에 있는 '혁명'과 '사랑'이라는 두 단서의 분리로 인해 항상 해체되어 작가의 이념적 발화 노력을 헛되게 만든다. . 명시적인 텍스트에서 육가천은 혁명 서사의 점진적인 순서에서만 연결고리가 될 수 있으며 필연적으로 장화로 대체됩니다. 따라서 작가는 육가천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사랑을 수없이 표현했지만 육가천은 그럴 수 없습니다. 소설의 중반과 앞부분에서 가천은 감옥에서 죽도록 정해지지 않았다. 하위 텍스트에서는 육가천과 임도경의 무언의 사랑이 소설 속 사랑 서사의 정점이 되며, 육가천의 성격은 사랑 서사의 단서로 승화되고 심화되어 '청춘'이 되었다. "노래"에 대한 설명에서.
명시적 텍스트와 하위 텍스트의 모순은 작가를 글쓰기 딜레마에 빠뜨리기도 한다. 양모는 자신이 갈망하는 사랑을 소설 속에서 유지하길 바라지만, 장화는 세 번째로 소설 속으로 들어간다. 7장의 등장과 함께 양모는 자신이 설정한 서사적 함정에 빠졌다. 혁명 시대의 완벽한 사랑 서사를 강화와 임도경에게 맡길 것인지, 아니면 혁명 시대의 완벽한 사랑을 육가천과 임도경에게 해석하게 할 것인지는 작가 자신이 스스로 설정한 역설적인 질문이 되었다. 장화의 초기 등장과 장기간의 부재로 미루어 볼 때, 우리는 작가가 글을 쓸 때 이성적 서사와 감성적 묘사 사이에서 겪는 고통스러운 투쟁, 그리고 두 서사 사이의 상호 갈등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이성적인 관점에서 남하하는 시위 중에 장화의 등장을 주선했고, 감정적인 관점에서 장화의 재출현을 소설 후반부로 미루어 육가천과 임도경에게 사랑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남겨주었다. . 그러나 결국 작가의 이성이 감정을 이겼다. 결국 Yang Mo는 Lin Daojing과 Lu Jiachuan의 사랑을 끝까지 이어가는 대신 Lu Jiachuan을 더 혁명적인 Jiang Hua로 대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육가천과 그가 상징하는 사랑은 영원히 사라지고, 장화가 상징하는 혁명이 서사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양모는 자신의 사랑의 꿈을 문학적으로 실현하지 못했다. 이 결말은 양모의 고의가 아닌, 시대가 만들어낸 모순 가득한 사랑의 비극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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