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역사교육 교재

중학교 역사교육 교재

역사는 종합적인 과목으로, 그 교육의 본질은 인문학적 질 높은 교육이다.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 이후 역사교과의 근본적인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입체적인 교육목표가 제시되었다. 중학교 역사 수업에서는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리적 자질 함양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래는 여러분의 참고를 위해 제가 정리한 중학교 역사교육 교재입니다.

중학교 역사교육 교재 샘플 1: 중학교 역사교육과 사회미 교육

초록 중학교 역사교육에서는 사회미 교육을 실시한다. 애국심 교육의 내용을 탐구하고, 두 번째는 이상적인 교육의 내용을 탐색하고 학생들이 고상한 이상을 확립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과학 인성 교육의 내용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과학 정신에 대한 헌신을 함양합니다. 교육 실시 과정에서 역사학문의 특성과 결합하여 현대 시청각 수단을 충분히 활용하여 학생들의 아름다움 발견 및 탐구에 대한 열정을 동원해야 하며 학생들이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의 기본 관점을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역사현상과 역사적 사건의 본질을 분석하고, 역사발전의 법칙을 이해하며, 인류의 평생이상사회를 추구하는 이념을 확립함으로써 사회미교육의 근본목적을 실현한다.

* * *

역사는 인간의 삶과 투쟁의 기록이다.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수천년에 걸친 문명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교과서는 그 자체가 미학교육교과서이다. 역사교육에서 미학교육원칙을 실시하는 것은 과목의 특성과 당의 교육정책을 관철할 필요성에 기초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 계승하고 건설을 강화하기 위한 객관적인 요구에 기초한다.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고 세기를 초월한 인재를 양성한다.

인간의 사회활동 분야는 무궁무진하고, 사회적 생활방식도 다양하며, 곳곳에 미학적 감상의 대상이 존재한다. 아름다움은 형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자연미, 사회적 아름다움, 예술적 아름다움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역사교육과 사회미용교육의 문제에 대한 몇 가지 견해에 초점을 맞춘다.

사회적 아름다움은 사회 생활의 아름다움을 말하며, 이는 다양한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현상으로 자주 나타납니다. 마르크스는 “사회생활은 본질적으로 실천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회적 아름다움은 실천에서 비롯될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실천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입니다. 역사학문의 사회적 아름다움은 역사적 인물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역사적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표현됩니다. 역사교육에서 사회미용교육은 도덕교육과 결합되어 덕교육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시대를 초월한 낭만주의 인물은 국가 엘리트 스타 못지않게 많습니다. 그 속에 담겨 있는 빛나는 사상과 영적인 전망은 우리 사회의 아름다움 교육을 위한 훌륭한 교재입니다. 저자는 다년간의 교육실천을 바탕으로 역사교과서에 담긴 사회미용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본다.

1. 애국교육 내용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애국정서 함양

인간의 아름다움에는 인간의 육체의 아름다움과 영혼의 아름다움이 포함되는데 결정적인 요소는 영혼의 아름다움. 애국심은 정신적인 아름다움의 가장 중요한 표현이자 사회적 아름다움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다. 레닌은 “애국심은 수천 년 동안 굳건해진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이라고 말했다. 중화민족은 열심히 일한 것으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자유를 사랑하고 혁명적 전통이 풍부한 민족이기도 하다. 수천년 동안 중화민족의 독립과 해방, 국가의 번영을 위해 고상한 사상과 인의를 지닌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여 찬양하고 울부짖을 수 있는 정의의 노래를 지어왔습니다.

왜적을 쫓아낸 기계광, 대만을 수복한 정성공, 호문에서 아편을 팔아먹은 임칙서, 전장에서 피를 흘린 관천배까지 그들의 충성심은 얼마나 컸는가. 국가의 보전은 군함과 함께 살다 죽은 등세창,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정여창, 개혁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친 탄사동, 그리고 '영원한 행복을 위해' 목숨을 바친 린각민에게서 나온다. 세계인민의", 그들의 애국적 행위는 너무나 영웅적입니다. Zhu Ziqing은 미국 구호 음식을 먹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낫습니다. 북경 오페라 공연 예술의 대가 메이는 항일 전쟁 동안 단호하게 수염을 기르고 공연을 거부했습니다. 침략자와 반역자들, __옥중에서 열정을 다해 『사랑스러운 중국』을 집필하여 후세를 위한 최고의 교재가 되었습니다.

이 애국자들과 혁명가들은 서로 다른 시대에 살고 있고 서로 다른 계급적 이해관계를 대표하고 있지만 그들 속에 구현된 중화민족의 애국주의 정신은 동일하다. 그들이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항복을 거부하며, 중국이 과거에 겪은 심각한 위기 속에서도 멸망하지 않은 것은 바로 그들의 애국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며, 계승승리의 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흘린 피가 오늘의 우리가 있게 된 것은 바로 이 애국심이 우리가 오늘 도약하고 세계 강대국이 될 수 있는 정신적 기둥이 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세계사에서도 수많은 영웅들이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끊임없이 투쟁해 왔습니다.

프랑스 국민들에게 '올리언스의 소녀'로 알려진 반영국 영웅 잔다르크부터 흑인 노예들의 자유를 돕기 위해 생사를 건 터브먼까지,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과 워싱턴, 제퍼슨과 그들이 작성한 독립선언서, 인도 국민회의 지도자 간디가 주창한 비폭력 비협력 운동, 터키 케말주의자들이 작성한 국민 조약 등은 모두 애국심의 찬란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우리 애국교육을 위한 생생한 교재입니다.

애국심은 역사적 시대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이 다릅니다. 그 성능은 놀라운 업적일 수도 있고, 알려지지 않은 기여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평화구축환경에서 우리는 중학생으로서 영광스러운 애국의 전통을 계승 계승하며 민족의 단결과 조국의 단결을 수호하고 과학문화지식을 부지런히 연구하여 4대 현대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해 당신의 재능을 기부하십시오.

2. 이상적인 교육의 내용을 탐색하고 학생들이 높은 이상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인간의 아름다움은 사회적 아름다움의 중요한 표현입니다. 인간의 아름다움과 이상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상은 삶의 목표이거나 미래에 대한 비전, 동경, 추구입니다. Tao Zhu 동지는 "고상한 이상"이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이상은 사회적이고 계급에 기초합니다. ... 개인의 이상은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사회의 발전을 위해, 국가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즉, 사회·역사적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는 위대한 이상이다.”

청소년기는 세계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혁명적인 인생관을 교양하고 그들이 드높은 혁명리상을 점차 세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 교육도 이 임무를 담당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수많은 역사적 사실은 시대를 초월하여 변화를 이룬 모든 사람들이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임을 웅변적으로 보여줍니다. 마르크스는 고등학교 졸업 논문 '청년의 직업 선택 고려 사항'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따라야 할 주요 지침은 인간의 행복입니다....' 마오쩌둥은 젊은 시절에 '중국과 세계를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했습니다. " 스스로 해보세요. Zhou Enlai는 학생 시절 "중국의 부상을 위해"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은 “나의 삶의 철학은 일이다. 자연의 신비를 밝혀 인류를 이롭게 하는 데 활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들의 이상 중 가장 공통점은 바로 국가와 인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얼마나 고귀한 이상입니까?

공산주의의 이상은 인류의 가장 숭고하고 위대한 이상이다. 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순교자들이 투쟁을 펼쳤고, 그들의 영광스러운 업적은 영원히 역사에 기록될 것이며 후대들에게 영감을 줄 것입니다.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이상교육 내용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에게 이상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일방적으로 자기중심주의를 강조하는 것과 야망과 열정이 부족한 두 가지 경향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높은 이상 . 개인과 국가, 개인과 사회의 관계, 공헌과 요구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역사교육은 많은 역사적 사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뛰어난 역사적 인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고 올바른 인생관과 숭고한 이상을 세우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사회는 사람의 사회이고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며 사람은 언제나 사회의 제약을 받는다는 사실을 청년들은 점차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이상과 야망은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기초합니다. 사회와 국가에 정당한 공헌을 함으로써만 개인은 사회와 국가로부터 인정받고, 정당한 존경을 받고, 자기 가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도덕 교육의 내용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좋은 자질을 함양합니다.

도덕성은 특정 사회적 조건에서 사람들 사이의 행동을 조정하는 규범과 규범을 말합니다. 칸트는 “아름다움은 도덕성의 상징이다”라고 말했고, 러시아의 유명한 문학평론가 벨린스키는 “아름다움과 도덕성은 가까운 자매이다”라고 말했다.

중학교 역사교과서에는 중화민족이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는 전통이 있다고 말하면서 늘 “정신을 다해 일하고, 근육과 뼈를 단련하고, 피부를 굶겨 죽여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몸에 해를 끼치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망친다.” “도덕을 갖춘 사람으로 가꾸어라. 유교는 중국 봉건사회의 정통사상으로서 유구한 력사를 갖고 있으며 광범하고 심오하며 유교의 뛰어난 사상적 성취는 우리가 계승하고 계승해야 할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항상 자기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공자는 "부드러움, 친절, 공경, 절약, 항복"을 옹호했고, 맹자는 "경외심을 키우는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제갈량은 "성품을 닦는 것은 조용하고, 덕을 닦는 것은 검소하다"고 중시했으며, 유비는 "작다고 악을 행하지 말고, 작다고 선을 행하지 않는다" 등을 주창했다. 그들은 모두 도덕적 수양에 관심을 갖는 것이 삶의 기초라고 믿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정직하고 공무에 충실하며 나라와 인민을 생각하는 정직한 관리들이 많았으며, 모든 연령층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명나라 전쟁부 장관 Yu Qian은 소매가 깨끗하고 정직한 관리였습니다. Zhuge Liang은 "목숨을 바치고 죽었습니다." Fan Zhongyan은 "먼저 세상의 걱정을 걱정하고 기뻐했습니다. 천하의 행복', 도연명은 '쌀 다섯 통을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을 것이다', 악비는 '공무원은 돈을 사랑하지 않고, 군관은 죽음을 걱정하지 않는다' 등을 강조하며 모두 고상한 도덕적 감정을 드러냈다.

부모를 부양하고, 선생님과 친구를 존경하고, 남을 기꺼이 돕고, 이타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평범한 것들도 숭고한 감정과 감정을 나타내면 매우 감동적입니다. 레이펑(Lei Feng), 주보루(Zhu Boru), 쿵판센(Kong Fansen) 등 평범하지만 위대한 인물들이다. 그들의 행동에서 드러나는 숭고한 감정과 감정은 시대의 새로운 경향이 되었다.

우리는 역사적 견지에서 볼 때 사회주의 도덕은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중화민족의 전통 도덕이 발전한 필연적 결과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진보적이고 고귀하며 아름다운 것입니다. 도덕성까지. 사회주의 도덕이 주창하는 집단주의는 봉건사회의 도덕규범인 '삼대오상규칙', '충효정절정의', 자본주의 도덕규범인 '누구든지 봉사하지 아니하면'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 자신은 하늘과 땅의 벌을 받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집단주의의 원칙적 요구는 집단리익이 개인리익보다 높고, 개인리익이 집단리익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교과서의 도덕교육 내용을 심도있게 탐구함으로써 젊은이들이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 계승하고 사회주의 도덕규범을 자신의 행동강령으로 삼아 좋은 도덕적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4. 과학인성교육 내용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과학헌신 정신을 함양한다.

정신

과학에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포함된다. 자연과학 연구 분야에서는 법을 존중하고, 사실에서 진실을 찾고, 진실을 고수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통념입니다. 사실 사회과학에서도 마찬가지다.

고대와 현대의 수많은 사상가와 과학자들은 진리를 추구하고 과학에 헌신하여 인류 사업의 진보와 발전을 촉진해 왔으며 언제나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으며 우리의 모델입니다. 배울 수 있습니다. 역사교육에서 과학적 인성교육의 내용을 탐구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헌신적인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첫째, 과학을 사랑하고 부지런히 지식을 추구하는 전문성입니다. 마르크스는 인간 해방의 대의를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는 상품 연구를 시작으로 자본주의 사회를 해부했으며, 프롤레타리아트에게 세계를 이해하고 변혁할 수 있는 이념적 무기를 제공한 걸작 "자본론"을 썼습니다. 명나라의 의학자인 이시진은 부패의 굴욕을 겪으면서도 의욕을 잃지 않고 27년 동안 열심히 노력하여 3번의 원고를 수정했습니다. 약리학에 관한 걸작 "개론"을 집필합니다. 고대 로마 과학자 플리니우스는 베수비오 산 현장 조사를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현대 영국 생물학자 다윈은 장기간의 관찰과 조사 끝에 과학적인 진화론을 창안했습니다. ; 극도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의 퀴리와 그의 아내 다음으로, 조잡한 실험 장비에 의지하고 오랜 노력 끝에 마침내 라듐이 발견되어 과학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과학을 탐구하는 길에서는 소중한 생명을 바칠 만큼 꼼꼼하고 부지런한 사람만이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수많은 역사적 사실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은 주요 생산력입니다.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의 세계에서 우리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고자 하며, 젊은 세대들은 어려서부터 과학과 조국의 4대 현대화에 헌신하겠다는 결심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용감하게 진실을 옹호하고 수호하려는 두려움 없는 정신입니다. 진실을 수호하고 옹호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며, 때로는 생명을 희생하더라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역사를 통틀어 많은 사상가와 과학자들은 진리를 옹호하기 위해 쉬지 않고 싸워왔습니다. 혁명적 순교자인 샤밍한(Xia Minghan)은 사형집행인의 도살용 칼 앞에서 영웅적으로 사망했다: "교리가 사실인 한 참수는 중요하지 않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과학자인 브루노는 "지동설"을 주장했다. 그리고 7년 동안 종교재판에 투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마침내 교회로 개종했습니다. 그는 처형되기 전에 불에 타서 이렇게 외쳤습니다. "불은 나를 정복할 수 없으며, 앞으로의 세기는 이것이 얼마나 강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 과학의 신비를 탐구하고 진리를 찾는 길에는 이러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사회적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하고, 사회적 아름다움의 표현도 다양하다. 역사교과서에 담긴 사회미용교육의 내용은 위의 내용에 국한되지 않는다. 내용을 깊이 파고들어 사회미용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역사교육의 장기적인 과제이다.

역사 교육에서 사회적 아름다움 교육을 구현하려면 역사 학문의 특성에 따라 교실 교육 절차를 신중하게 설계하고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 외에도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첫째, 사진, 슬라이드, 사운드 등 현대적인 시청각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역사는 과거성, 구체성, 다양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현대 시청각 수단의 사용이 역사 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결정합니다. 교사들은 교과서에서 사회적 아름다움의 요소를 충분히 탐색하고 활용해야 하며, 역사적 장면을 재현하고 학생들의 미적 개념을 함양하기 위해 역사적 사진, 슬라이드, 녹음물과 같은 시각적 매체를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붉은 군대의 장정 이야기를 할 때 '눈산과 초원을 건너다'라는 노래를 틀어 학생들에게 붉은 군대의 장정의 고된 여정에 동참하고 혁명의 선조들을 존경하도록 격려합니다. 또한 간단한 슬라이드쇼를 편집하여 특정 역사적 장면을 재현하고 "가상을 현실로", "먼 것을 가까운 것으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몰입감을 주고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로부터 역사적 법칙을 이해하도록 지도하여 사회미용교육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사물의 발전이 규칙적이며 사회사의 발전도 규칙적이라고 믿습니다. 고대인들은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과 '역사를 현명하게 읽는 것'을 강조했는데, 이는 역사의 법칙을 이해하고 다스리며 사회 실천을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교육은 구체적인 역사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역사적 지식으로부터 법칙을 이해하고, 역사적 현상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현실을 안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 사회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는 기본 동기는 물질적 재료의 생산 방식, 즉 생산성과 생산 관계, 경제적 기반과 상부 구조 간의 모순적인 움직임입니다.

영국과 프랑스의 부르주아 혁명, 일본의 메이지 유신, 러시아의 1861년 개혁, 그리고 미국의 두 부르주아 혁명의 궁극적 원인은 당시 이들 국가의 내부 갈등과 경제생활의 갈등이었다. 시간. 가장 일반적인 법칙은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에는 그와 양립할 수 있는 생산관계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 법칙을 이해하고 부르주아 혁명이나 개혁의 역사적 필연성과 봉건 체제가 자본주의 체제로 궁극적으로 대체되는 것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는 점점 더 새로운 생산력 발전의 족쇄가 되었고, 필연적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사회주의의 승리는 인간으로부터 독립된 객관적인 법칙이 될 것입니다. 할 것이다. 결국 사회미용교육은 사람 자신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역사교육에서 학생들은 많은 역사적 사실의 도출을 통해 역사 발전의 고유한 법칙을 이해하고, 역사적 법칙을 의식적으로 따르고 활용하여 미래의 실천에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사회적 아름다움의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게 됩니다. 교육. 중학교 역사 교육 교재 샘플 2: 중학교 역사 과목의 성찰 교육 및 실습

논문 키워드: 중학교 역사 교육 실습

논문 요약: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영 교수 이론은 중학교 역사 수업에 적용되며, 중학교 역사 과목의 성찰 교수 실습을 완벽하게 제시하여 대다수의 일선 교사에게 유용한 도움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반성적 가르침이 탄생한 이래로 사상의 조류로서든 운동으로서든 줄곧 노래해 왔으며 거침이 없습니다. 주로 현대 교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성찰적 교수법은 운영적 교수법의 한계를 반성하고, 교수법의 새로운 문제를 끊임없이 탐구하며, 그 탐색 과정에서 학자-교사로 훈련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경험에 기초한 교수법이나 단순히 반복 교수법을 바꾸는 현상을 변화시킨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기본 교육 커리큘럼 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혁은 교사들이 커리큘럼을 실천하는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자신의 커리큘럼과 교수행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성한다." .

우리나라에 성찰적 교수 이론이 도입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 과정 개혁을 이해하는 데 새로운 관점을 제공했으며, 이는 새로운 교육 과정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데 큰 실질적 의미를 갖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저자는 중학교 역사 교육 실천에 반성적 교수 이론을 적용할 것을 주장해 왔다. 이제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결합하여 이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고 Fang의 조언을 구하겠습니다. 가족.

소위 중학교 역사교과의 성찰적 교수실천은 성찰적 교수이론에 따라 중학교 역사를 가르치는 과정이다. 특히, 교사는 역사 교육의 내용, 학생의 역사 학습 법칙, 역사 교육의 방법, 수단 및 경험에 대한 이해를 지속적으로 성찰하기 위해 자신의 교수 활동에 대한 행동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전문적 기준을 개발하고 성행위 교육 과정의 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수업 실습 전 성찰

수업 준비는 수업 작업의 첫 번째 중요한 연결고리이며 교사가 수업을 잘 가르칠 수 있는 핵심 전제 조건이기도 합니다. 교사는 수업을 준비할 때 수업 목표, 과정 설계, 대책, 활용 방법, 시간 배치 등의 합리성을 고려하고 예측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대 중국의 경제 정책"[고등학생용 "역사"(필수 II) 강의 4] 수업을 준비할 때 커리큘럼 기준을 반영했습니다.

강좌표준의 내용은 "'농업중시와 기업억압', '해상금지' 정책과 그 영향을 이해하고, 중국 자본주의의 느린 발전 원인을 분석한다"이다. 교육과정 기준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새싹'을 가르쳐야 하는데 인민판 교과서에는 관련 내용이 없다. 이는 교과서 편집자의 실수인가, 아니면 교육과정 기준 제정자의 실수인가. 문제를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나는 이 문제에 대한 많은 정보를 검토한 결과 대부분의 학자들이 중국에서 소위 "자본주의의 싹"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명한 역사가 샤오 공친은 "사실 이 소위 새싹은 전혀 자라지 않을 수도 있다! 봉건 체제에서 안정의 원칙은 안정을 추구하고 분쟁을 해결하며, 혼돈과 혼돈'이 기본 문화정신인 사회에서는 커져도 의미가 없다. 송나라, 그러나 그것은 항상 그럴 것입니다. 자본주의는 백년 동안 큰 나무로 성장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소위 "자본주의 새싹"이라고 부르는 것이 진실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결코 자라지 않는 '자본주의 사산'이라고 부른다. "또 다른 학자인 런솽(Ren Shuang)도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봄철에 '자본주의의 싹'을 막연하게 발견한 것 같습니다. 가을시대와 전국시대, 그리고 명청시대에도 여전히 '자본주의 발아'가 많이 발견되는 것 같다.

이러한 현상은 나에게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그룹으로 나누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 형태의 진화를 엄격하고 명확하게 또는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 기간에 동일한 요소가 발견되거나 동일한 요소가 다른 사회 형태에 지속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랫동안."

이상의 학자들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적어도 자본주의 출현 문제가 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의문을 제기해 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지만 논란이 된다고 해서 아예 언급할 수도 없고, 게다가 교육과정 기준에도 명확한 요구사항이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게 관건이다.

설명이 너무 깊이 있으면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학생들에게 결론을 내리면 과학적 원리에 어긋난다. 위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강좌를 준비하면서 한편으로는 자본주의 출현에 대한 기본지식을 보충하였고, 학계의 전혀 다른 두 가지 견해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대중용 교과서의 단점도 보완합니다.

2. 교수실천에서의 성찰

교사는 교수과정에서 교수상황, 과정, 태도, 내용, 방법 등을 적시에 성찰하여 교육실천 여부를 검증해야 한다. 교수 설계가 합리적이면서 동시에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 저는 "국가 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중국 군민의 투쟁"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편 "역사"(필수과목 I) 특별주제 2과 1과 "강대국의 침략과 국가위기'에서는 주로 1840년부터 1900년까지의 시기를 소개하고 있다. 2007년 서구열강의 중국침략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2과 '국가주권 수호를 위한 중국 군민의 투쟁'에서는 중국군이 벌이는 투쟁을 다룬다. 그리고 민간인들은 외국의 침략에 저항합니다. 다른 버전의 교과서들이 이 부분의 내용을 다룰 때, 모두 외세의 중국 침략 역사와 중국의 군민 저항 역사를 동시에 소개하고 있다. 인민판이 다른 접근방식을 취하여 중국 인민의 투쟁사를 분리하고 특별강좌를 개설한 이유는 주로 “중국 인민의 영웅적이고 불굴의 투쟁정신을 높이 평가한다”는 우수한 교육과정 표준이라는 주제를 더욱 구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중화민족'을 감성, 태도, 가치의 주제로 삼고 있다. 수업을 준비할 때 기본적으로 교과서의 이런 생각을 따랐지만, 두 수업의 내용을 시간순으로 통합하지는 않았습니다.

첫 수업에서 학생들은 외세의 중국 침략의 주요 사건을 연대순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두 번째 수업을 들었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불 전쟁"(1과의 내용)이 "좌종당의 신장 재정복"(2과의 내용) 이전에 일어났다고 믿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중학교의 역사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학생들이 가장 기본적인 시간 개념조차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원래의 교육 계획에 따라 가르치면 교육 효과가 크게 떨어집니다. 그 때 나는 즉시 학생들에게 중학교 역사를 가르친 다음 필요한 시간 개념을 형성한 후 원래 계획에 따라 가르치기로 했습니다. 이번 수업은 예상되는 교육 과제를 완료하지 못했지만 시기적절한 조정으로 인해 교실 교육이 더욱 합리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3. 교육 실습 후 성찰

수업 후 성찰도 성찰적 역사 교육의 구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습 결과의 귀속, 요약 및 평가, 격차 찾기를 통해 교육 실습의 문제를 해결하고 현재 및 미래의 교육 활동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가 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중국의 군민 투쟁" 수업을 마친 후 저는 교육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와 그 효과에 대해 반성했습니다. 1. 교육 진행과 부족한 수업 시간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 고등학교에서는 역사 수업이 일주일에 두 번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과목을 가르치는 동안 중학교의 교육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면 커리큘럼 표준에 규정된 교육 과제를 완료할 수 없을 것입니다. 수업 시간을 늘리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걸림돌"을 미리 볼 수 있도록 사전 학습 계획서를 설계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업을 미리 진행하면 수업 진행 속도가 자연스럽게 빨라집니다. 동시에 연습 전 질문은 학생들이 학습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두 가지 학습의 구체적인 표현인 성찰적 교육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미리보기 개요를 설계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은 개요를 설계했습니다.

(1) 외세의 중국 침략 사건과 결과를 연대순으로 나열하세요.

(2) 이에 대한 대응은 무엇입니까? 외세의 침략에 중국군과 민간인들은 어떤 투쟁을 벌였는가?

(3) 외세의 중국 침략과 중국군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되었는가? 중국군과 민간인의 저항투쟁. (4) 교과서에서 중국의 군사적, 민간적 저항투쟁의 전형적인 사건을 찾아본다. 이 미리보기 개요가 유효한지 여부는 다음 수업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2. 정서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가르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감정의 전달을 소홀히 했습니다. 이 수업은 생생하고 감동적이어야 했지만, 알고 보니 단순한 역사적 사실 목록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감성 교육에 관한 기사를 읽은 후 노련한 선생님들에게 겸손하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다음과 같은 대책을 세웠습니다.

(1) 시나리오 스타일 교육을 채택합니다. 학생들의 감성세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단순히 교사의 세뇌에만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도록 요구합니다. 수업시간에 현대적인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군인과 민간인의 유혈 전투의 감동적인 장면을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이 중화 민족의 불굴의 투쟁 정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교재의 감성적 요소를 살펴봅니다. 교과서에 소개된 중국군과 민간인의 저항 사례는 모두 고유한 의미를 갖고 있다.

"삼원리 반영(Sanyuanli Anti-British)"은 중국 현대사에서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한 최초의 대규모 자발적인 투쟁이었습니다. 《해전과 반프랑스투쟁》은 국가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관군과 군인, 인민의 희생정신을 보여준 장엄한 투쟁시이다. 수업 시간에는 전형적인 사건을 선택하여 '중국 민족'의 관점에서 가르쳐야 합니다. 외세의 침략에 직면하여 관군, 군인, 일반 국민 모두 자발적이든 조직적이든 형태와 수단은 다르지만 모두 민족의 입장에 서서 국가의 주권과 민족의 수호를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외국의 침략에 용감하게 저항하십시오.

(3)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합니다. 감성교육은 당연히 학생들의 완전한 참여와 분리될 수 없다. 수동적 수용인지 적극적인 참여인지는 감성교육의 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군민 투쟁에 대해 가르칠 때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하도록 영감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죽음을 무시하는 중국인의 투쟁 정신을 더 깊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이번 수업의 감성교육이 절정에 이릅니다. 나는 다른 수업의 수업을 위해 성찰을 가르친 후 형성된 개선 계획을 사용했습니다. 이에 반해 이 클래스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몇 가지 새로운 문제도 등장했습니다. 일부 학생의 미리보기가 부족하고 학생 토론이 너무 길어져서 수업 진행이 다시 지연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성찰적 교육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성찰적 교육은 이러한 지속적인 주기에서 점점 더 합리적인 교육을 촉진합니다.

역사학은 과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반성하고, 교정하고, 초월할 수 있게 해준다. 역사는 과거의 것이지만, 역사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은 바로 현대인이다. , , 역사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과 이해도 다릅니다. 이런 의미에서 역사 교사는 의식적으로 반성을 확립하고 시대에 발맞춰 학생들이 역사적 경험을 과학적으로 요약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과거는 현재를 위해 봉사할 수 있고, 외국은 현재를 위해 봉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중국에서 활용하여 현대적 의미가 가득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를 배양하십시오. 요약하자면, 역사학문의 특성은 반성적 교육이 중국 역사교육의 발전 추세가 될 것임을 결정짓는다.

참고문헌

[1] Xiong Chuanwu. 성찰적 교육의 이론과 실제 [J], 2002.

[2] Wang Chunuang , Guo Genfu. 성찰적 교수법 및 교사 자질 향상 [J], 2003.

[3] 사상가는 행복합니다 [J].

[4] Ren Shuang. Jian Kong Hengping [J]. 역사 교육, 2005.

[5] 서양에서 성찰 교육의 발생과 원인 [J] ]. 상하이 교육 연구, 2002.

[6] Zhong Qiquan 외 일반 고등학교를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계획 소개 [J], 2003.

[7] 중화인민공화국* **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부에서 제정. 일반 고등학교 역사 교육과정 표준[J], 2003.

관련 중학교 역사 교육 교재에 관한 기사:

1. 역사 교육 샘플 논문

2. 중학교 역사 교육의 통합적 사고에 관한 기술 논문

3 . 고등학교 역사 교육에 관한 논문

4. 중학교 역사 과목 교육에 관한 논문

p>

5. 중학교 역사의 독립적 탐구 교육에 대한 간략한 토론 중학교

6. 고등학교 역사교육에 관한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