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추석의 기원과 역대 추석 풍습의 발전과 진화.

추석의 기원과 역대 추석 풍습의 발전과 진화.

(1) 이름의 유래

중국의 역법에 따르면 음력 8 월은 가을 중간, 즉 가을의 두 번째 달에' 추석' 이라고 불린다. 고대 제사 달의 예절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고대 인류의 자연에 대한 숭배에서 기원했다. 고대 제왕의 예제에서 춘추에는 태양에 대한 설날과 달에 대한 추석이라는 두 가지 명절이 있었다. 첫날 배월은 추분이고, 8 월의 절기인데, 날짜는 매년 다르다. 그러므로 추분에 달이 있을 필요는 없다. 달이 없는 배월은 큰 총애로 점차 어느 때에나 유행하고 있다. 예배일은 8 월 15 일로 정해졌다. 8 월 15 일은 또' 추석' 이라' 추석' 이라고 합니다. 추석이라는 단어는 이주에 처음 등장했다. "중춘절, 드러머는 우아함을 숭상하고 여름의 더위를 맞이한다. 추석의 밤도 구름과 같다. ""

추석에는 많은 별명이 있다. 그것은 8 월 15 일에 있기 때문에' 8 월 축제' 라고 불린다.

"8 월 30 일" 또는 "8 월 15 일"; "태양은 봄에 빛나고 달은 가을에 빛난다. 아침과 해 대북, 저녁이 저녁이다. " ("예기") 그래서 속칭 "월절", "월야" 라고 불린다. "단원절" 의 기록은 명대에 가장 먼저 나타난다. "서호 여행기" 에서 "8 월 15 일은 추석이다. 사람들은 월병을 보내서 재회를 표시한다" 고 말했다. "제경 풍경요" 도 "8 월 15 일, 제월, 원반, 오이가 잘못 나뉘어 연꽃을 조각한다" 고 말했다. 성 () 과 결혼하는 사람은 앞으로 시댁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소위 단원절이다. " 계절적으로 말하면 추석은 추수절이고, 여름 파종 춘파의 식량은 가을에 수확해야 한다. 예로부터 사람들이 이번 계절에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풍작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 최초의 시집' 시경' 에 묘사되어 있다.

(2) 역사적 진화

추석의 기원은 고대의 가을 숭배와 달 숭배 풍습과 관련이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봄에 태양을 숭배하고 가을에는 달을 숭배하는 제도가 있었다. "예기" 는 "가을저녁 달" 즉 달의 신을 숭배하는 것을 기록하였다. 주대에는 추석 밤마다 한한 달 맞이 행사가 열린다. 나중에 황제는 이 풍습을 답습했다. 북경의' 월단' 은 명나라 가정년 동안 황제 배월을 위해 지은 것이다. 지금도 중국 각지에는 아직도 많은 고적이 있는데, 이를테면' 월제단',' 달정',' 달탑' 이 있다.

북송 추석 때, 먼저 산에 올라가 계단을 올라가 밝은 달을 보고, 그다음에는 월례식을 거행하고, 원반을 모시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추석, 추석, 추석) 설명에는 "추석 전에 각 가게에서 새 술을 팔고, 너희 집은 정자를 장식하고, 백성은 달을 다투고 있다" 고 적혀 있다. 그들은 멀리서 노래를 부르며 새벽까지 앉아 있었다 ('도쿄몽중국록' 권 8). 오 (1270 에 살고 있음) 는' 맹량록' 권 4 에서도 남송의 더 많은 사람들이 가족들이 추석을 축하하기 위해 음식과 술을 구입하도록 마련했다고 기록했다. 김영지 (1 126 에 살고 있음) 는 당시 사람들이 달을 감상하는 것부터 달을 숭배하는 풍습을 기록했다. "경성상월 회의는 다른 군현과 다르다. 온 집안 식구가 빈부를 막론하고 스스로 12 ~ 3 명을 갈 수 있고, 모두 어른으로 분장할 수 있다. 계단을 오르거나 궁정에서 분향하면, 달을 숭배하는 데는 그 자신의 방식이 있다. 남자들은 두꺼비궁에 일찍 가서 거북이를 오르고. 여자들은 창아처럼 보이고 깨끗한 달처럼 둥글기를 원한다. "

단원, 오락, 배월 외에도 등불을 감상하는 풍습이 있다. 조미 (1232- 1308) 는 항성의 추석 밤을' 등불 촛불 조명, 황혼 정지' 라고 기록했다. 지금은 밤이다. 사람들은 달을 감상하거나 호숫가와 해변에 가서 수영을 한다. 제방 위에는 낮에 함께 노래를 밟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강에 만 개의' 작은 빨강' (작은 양피등) 을 던져서 별처럼 눈부시다. 물등은 신강의 이익을 위한 것이지 관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송대 이래 항주 전당관조 역시 추석 풍습이 되었다.

원나라는 서양인을 위주로 하지만 한화는 깊다. 명절 풍습도 옛 한제도를 답습한다.

명나라에 이르러 추석은 이미 설날이 지났다. 달을 감상하고, 달을 바치고, 월병을 먹는 풍습이 만연하다. 전여청 (약 1540) 의' 유서호 노트' 와' 낙재조' 에 따르면 명대는 추석보다 선물을 주는 사람이 많고 월병은' 재회' 를 대표한다. 저녁에는 술자리를 차리고 달을 감상하거나 술을 가지고 호수 바다로 간다.

명인의 달맞이 축제에 관해서는 장대 (1597- 167 1 년? ) 그 아름다운 필조로 우리를 위해 매우 우아한 교대를 했다 ("도안몽의 기억" 권 5 "호추의 밤"):

타이거 힐 8 월 반, 원주민, 부택, 수재, 가족, 여성 악사, 가창자, 가창자, 희곡녀, 민간 소녀, 양가여성, 어린 아이들, 부자녀, 유민, 식객, 도우미가 있다 공대 탄생 이후 천석, 검지, 신문정사, 석실석 1, 2 번 문까지 모두 돗자리에 앉아 바라보았습니다. 기러기가 평사, 하광강 등. 달의 그날, 수백 개의 나팔이 그것에 대해 자랑하고, 참여하고, 지구를 진동시키고, 천둥과 비명을 질렀지만, 전화를 듣지 못했다. 더욱 확실한 것은 북이 점점 쉬고, 실크가 번성하여 노랫소리가 뒤섞여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호부 가을밤' 에서 명말인의 생활 정취를 엿볼 수 있다.

유동 () 유이정 () 이 공동 저술한' 제도 풍경요' 제 2 권 (1635) 은 추석 대월 제물을 상세히 기술했다. "8 월 15 일, 제월, 그 과자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새긴 이빨은 반드시 엇갈려야 한다. 예를 들면 연꽃지, 달빛지.

명대 배월에 사용된' 달빛지' 는 청대에' 달빛마' 로 개명되어 일종의 종이말이다.

청궁에는 달을 바치는 풍습이 있다. 달을 숭배하는 곳은 어원에 있다. 병원 동쪽에 병풍을 하나 세우는데, 병풍에는 볏꽃, 팥가지, 연근이 있다. 스크린 앞에는 월궁 기호가 놓여 있는 네모난 탁자가 있는데, 탁자 위에는 직경 55cm, 무게10kg 의 큰 월병이 놓여 있다. 월병에는' 우이궁' 과 옥토끼 장난약 그룹이라는 글자가 찍혀 있다. 큰 월병의 좌우 양쪽에 1 ~ 3 근의 월병, 각종 작은 월병 몇 접시, 그리고 술과 차 몇 잔이 놓여 있다. 계절에 맞는 꽃과 신선한 과일도 제단 위에 놓아야 한다. 달맞이 후 분향하다. 황제, 황후 등은 차례대로 달빛의 신탁에 경례했다. 향은 다하고, 달은 다하고, 공물은 물러난다. 10 킬로그램의 중요한 월병은 섣달 그믐 날에 정성껏 포장되어 있으며, 온 가족이 함께 나누며' 원반 먹기' 라고 불린다. 3 근의 중요한 월병은 몇 조각으로 썰어 작은 월병,' 연근박', 생과와 함께 후궁, 문무백관, 내시, 궁녀 등에 선물했다.

그리고 성대한 가연이 있었다. 청대의 많은 지방에서는 분향, 달 감상, 등불 점등, 추석나무 심기, 등대 점등, 석두 끄는 등의 지방 풍습도 형성되었다.

결론적으로, 추석 재회, 달 감상, 월병 먹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새로운 내용이 끊임없이 가입함에 따라, 이 민족적 특색을 지닌 전통 명절은 지금까지 줄곧 전해져 왔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환영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