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더칭의 새해 풍습은 무엇인가요?

더칭의 새해 풍습은 무엇인가요?

더칭에서는 춘절을 맞아 꼭 준비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주식이 아닌 더칭의 납작만두다. 두 종류의 잎으로 감싸야 합니다. 안쪽 층은 겨울 잎이고 바깥쪽 층은 까끄라기 잎입니다. 자오칭 찐만두와는 생김새가 다릅니다. 설날의 첫날 자정이 되면 전국 각지에서 폭죽을 터뜨리는데, 더칭에서는 음력 2일과 7일에도 곤륜(더칭에서 폭죽이 길게 늘어진 지역 명칭)을 터뜨린다. 새해. 섣달 그믐날과 설날에는 먼저 하늘과 땅, 조상, 공동체 지도자들에게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머니가 무지하다고 꾸짖을 것입니다. 문신에게 바치는 풍습

우리나라 각지에는 설날에 문신에게 바치는 풍습이 있다. 원래의 문신은 마호가니 나무로 사람의 형상을 조각하여 사람 옆에 걸었는데, 나중에 문신을 초상화로 그려서 문에 걸어 놓았습니다. 전설적인 형제인 Shen Tu와 Yu Lei는 귀신을 다스리는 일을 전문으로 하며 문을 지키고 크고 작은 악령이 감히 들어와 해를 끼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역사서에 기록된 실제 문신은 신차와 옥룡이 아니라 청칭이라는 고대 무사다. 반고의 『한서·광천왕전』에 기록되어 있다. 광천왕(곡계)의 궁궐 문에는 짧은 옷을 입고 큰 바지를 입고 군복을 입은 고대 무사 성청(成淸)의 초상화가 있었다. 긴 검. 당나라에서는 문신의 자리가 진수보(秦宝寶)와 유치경덕(玉智景德)으로 바뀌었다.

'서유기'의 서사는 더욱 구체적으로 '경화용왕이 점술가와 내기를 하기 위해 공장의 규칙을 어겨 마땅한 처형을 당했다. 강용왕은 태종에게 자비를 구했고, 용을 죽일 때가 되자 위정을 불러서 그와 대결하게 했다. 용왕은 태종이 불성실하다고 불평하며 밤낮으로 궁궐 밖에서 살려고 외쳤다. “내가 옥지경덕과 함께 궁 밖에서 기다리고 싶다. 밤." 그는 두 장군의 노고를 견디지 ​​못해 숙련된 화가에게 두 장군의 실제 얼굴을 그려 문에 붙여달라고 명령했다.

그림도 있다. Guan Yu와 Zhang Fei를 문신으로 삼았습니다. 왼쪽 문과 오른쪽 문에는 각각 문신상이 하나씩 있는데, 후대에는 민간용과 군용으로 한 쌍의 문신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문 신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문이나 문 전체에 게시되는 "문 신"입니다. 높이는 약 4~5피트이고 너비는 2~3피트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작은 거리 문에 게시되는 "거리 문 신"으로 높이가 약 2피트이고 너비가 1피트입니다. 이 두 문신은 두 신인데, 하나는 검은 얼굴을, 다른 하나는 하얀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흰색은 왼쪽, 검은색은 오른쪽, 흰색은 선과 여유, 검은색은 사악함, 각각 월을 쥐고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집 문신"으로, 거리 문신보다 약간 작고 제한적입니다. 또한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이 있지만 앉아 있는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도 있습니다. 집 문에 가장 흔한 것은 "기린이 아들을 낳는다"는 그림으로, 가루와 기름으로 칠하고 왕자 왕관을 빗은 두 인형이 각각 기린을 타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신은 신혼집의 문에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겨졌는데, 나중에는 일반 길거리 문에 새해 장식이 되었습니다.

춘절 대련 포스팅

복숭아 매력에서 시작된 봄 대련. 도부(Taofu)는 주(周)나라 시대의 문 양쪽에 직사각형 복숭아 판을 걸었습니다. 『후한서: 예절』에 따르면 복숭아 부적은 길이 6인치, 너비 3인치이며, 복숭아 판에는 두 신 '신도'와 '율레이'가 적혀 있습니다. "음력 1월 1일에 복숭아 부적을 만들어 집에 두는데, 이를 선녀라 부르며 모든 귀신이 두려워한다"고 청나라의 『연경년기』에는 적혀 있다. : "춘절 대련도 복숭아 부적이다."

오대(五代) 서촉(西蜀) 궁정에서 누군가 복숭아 문양에 대련을 썼다. 『송나라사 촉가』에 따르면 후촉주 몽창(孟長)이 학자 장쉰(張與)에게 마호가니 판을 새기라고 명했다. 밍비: '새해 인사, 가창춘 명절''은 우리나라 최초의 춘절 대련입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춘절 대련을 여전히 '도부'라고 불렀습니다. 왕안석의 시에는 “수천 가구가 항상 낡은 부적을 새 복숭아로 바꾼다”는 구절이 있다. 송나라에서는 복숭아 장식이 복숭아 판에서 종이로 바뀌어 "봄 스티커"라고 불렸습니다.

명나라 때 도복은 '춘연'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명나라의 천운잔(陳雲睡)은 『호운루잡화』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봄 축제 대련의 창설은 명나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섣달 그믐 날이 오기 전에 제국 수도 금릉에서 갑자기 법령이 내려졌습니다. 황제의 방문을 계기로 춘절 대련이 등장했습니다." 주원장(Zhu Yuanzhang)은 웃음을 보기 위해 변장을 하고 도시 밖으로 나갔을 뿐만 아니라, 그는 또한 봄 축제 대련을 직접 썼습니다. 어느 집을 지나가다가 문에 춘절 대련이 붙어 있지 않은 것을 보고 가서 물어보니 이곳은 돼지를 거세하는 집이고 돼지를 써 줄 사람을 고용하지 않았다. Zhu Yuanzhang는 거세자를 위해 특별히 춘절 대련을 썼습니다. "양손으로 생사의 길을 가르고, 한 칼로 옳고 그름의 뿌리를 베다." 협회는 적절하고 유머러스합니다. 명태조(Ming Taizu)가 이를 주창한 후, 춘절 대련은 풍습이 되었고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축복 문자 붙이기, 창살, 새해 그림, 꽃걸기

이것들은 모두 축복을 기원하고 집을 꾸미는 민속 풍습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해 그림은 우리 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입니다. 새해 그림은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봄의 대련은 Shen Tu와 Yu Lei의 이름에서 텍스트로 발전했으며, 새해 그림은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목판 인쇄의 등장으로 새해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부의 신을 집으로 초대하고 일부 새해 그림 워크샵에서는 "복, 사치, 장수의 세 별" ", "천국의 축복", "풍년", "가축번영", "봄을 맞이하고 복 많이 받으세요" 등 다채로운 설날 그림은 한 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만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명나라 태조 주원장(Taizu Zhu Yuanzhang) 황제가 춘절 기간에 춘절 게시를 옹호했기 때문에 그의 영향으로 신년 그림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중국의 신년 그림의 주요 산지는 소주(蘇州)의 도화우(蘇州), 천진의 양류청(陽柳淸)입니다. 그리고 산둥성 웨이팡(Weifang)은 우리나라의 3대 새해 그림 학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중화민국 초기 상하이 정만투오(Shanghai Zheng Mantuo)는 달력과 새해 사진을 결합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새해 사진입니다. 이 두 가지 새해 그림은 나중에 벽걸이 달력으로 발전했습니다.

거현은 빨간 종이에 길조를 새겨 긴 자를 이용해 문 앞에 붙여 복숭아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팔선(八선)의 형상이 새겨진 불상을 부처님 앞에 매달았습니다. 주로 수천 가구가 사용하지만 귀족 가족은 덜 사용합니다. 노란 종이는 길이가 3인치이고 빨간 종이는 길이가 1인치가 넘는 '작은 매달린 천'으로 상점에서 사용됩니다. 최초의 매달린 건당은 동전(동화)으로 만들어졌으며, 세뱃돈과 마찬가지로 승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지상 차림

새해를 맞아 특별히 제작된 임시 공양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불당이 없는 집에서는 부처님께 공양하는 일이 적고, 연말에 신과 부처님께 큰 포상을 드리기 때문에 천지상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이 테이블은 주로 신을 모시는 데 사용됩니다. 천지상은 상설 불전과는 내용이 다르며, 일반적인 걸이금, 향초, 오공양, 대공양 외에 '백퍼센트' 등 임시 신상이 안치되어 있다. 신상의 목판화 앨범이며, 《천지삼계십팔신》은 커다란 노란색 가장자리 종이에 수채화 목판화로 인쇄한 전체 신명기호이며, 삼성(복수, 장수)의 초상을 담고 있다. 장수 등 위 조각상 중 일부는 '100%' 등 신을 받은 직후 불탔다. 일부는 포우(Powu)나 심지어 등불 축제까지 기다려야 불태울 수 있습니다. 천지상은 위치가 일정하지 않으며, 안방이 넓으면 집 안에 놓을 수도 있고, 집에 공간이 없으면 마당에 놓을 수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밤은 하늘의 신들이 강림하는 날이라 사람들 사이에는 신을 영접하는 풍습이 있다.

늦잠

중국인들은 설날 밤 늦게까지 잠을 자는 습관이 있는데, 이를 흔히 '늦잠'이라고 합니다. 일년 내내 밤을 새는 것은 섣달 그믐 저녁 식사부터 시작됩니다. 이 새해 전야 저녁 식사는 등불을 켤 때부터 시작하여 밤늦게까지 먹어야 합니다. Zong Mao의 "Jingchu Years' Records"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저녁을 먹는 풍습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한 살을 지키는 풍습에는 지나간 세월에 대한 향수뿐 아니라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좋은 희망도 포함됩니다.

폭죽을 터뜨려라

'폭죽을 터뜨린다'는 중국 속담이 있다. 즉,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폭죽을 터뜨려 낡은 것을 막고, 폭죽 소리로 새 것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폭죽은 "폭죽", "폭죽"및 "폭죽"으로도 알려진 중국의 특산품입니다.

자정이 되면 새해의 종소리가 울리고, 폭죽 소리가 중국 전역에 울려 퍼진다. "연중 원, 월 원, 시간 원"의 "3 위안" 순간에 일부 장소에서는 여전히 안뜰에 "강렬한 불"을 쌓아 에너지가 강하고 번영 함을 보여줍니다. 활활 타오르는 불 주변에서 아이들은 폭죽을 터뜨리며 신나게 뛰어오르고 있었다. 이때 집 안은 환한 불빛이, 뜰 앞에는 찬란한 불꽃이, 바깥은 시끌벅적한 소음이 들려와 설날의 활기찬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

춘절을 맞아 우리 민족의 축제 현장을 그린다. 폭죽 소리는 옛 것과 작별하고 새 것을 환영하는 상징이자 축제 분위기의 표현이다. 사업가들에게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또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새해에 큰 이익을 얻기 위해 섣달 그믐 날에 폭죽을 터뜨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옛 풍습에 따르면 부의 신에게 가장 먼저 공경하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가장 나중에 해야 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끝까지 폭죽을 터뜨려야 성실하다는 뜻이라는 전설이 있다.

설날 저녁 먹기

설날 저녁 식사는 춘절 기간 동안 모든 가정에서 가장 활기차고 즐거운 시간입니다. 새해 전날. 식탁에는 호화로운 설날 음식이 가득 차 있고,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아 함께 식사를 하는 모습은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식탁을 즐길 뿐만 아니라 행복한 분위기도 즐깁니다. 일반적으로 식탁 위에는 큰 접시, 차가운 대야, 뜨거운 볶음 요리, 간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냄비입니다. 하나는 물고기입니다. 냄비는 끓고, 김이 나고, 따뜻하고, 무더워서 번영을 나타냅니다. "물고기"와 "유"는 동음이의어이며 "상서로운 축하의 풍요로움"과 "매년 풍요로움"을 상징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양배추라고 불리는 무가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며, 랍스터, 생선 튀김 및 기타 튀김 음식은 "식용유"와 마찬가지로 가족의 번영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부분은 대개 달콤한 요리로, 앞으로의 달콤한 삶을 기원합니다. 이 날에는 술을 잘 모르더라도 조금 마셔도 됩니다.

만두, 완탕, 장국수, 위안샤오 등 남북으로 다양하고 유명한 설날 만찬이 많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산품이 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구정에 만두를 먹는 데 익숙합니다. 이는 "Geng Sui Jiao Zi"(Geng Sui Jiao Zi), 즉 옛 것과 새 것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흰 밀가루 만두는 은덩이 모양이기 때문에 식탁 위에 올려놓는 것은 "새해에 큰 돈을 벌고, 은덩이가 굴러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만두를 만들 때, 소독한 동전 몇 개를 끓는 물에 싸서 먼저 먹는 사람이 돈을 더 벌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만두를 먹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전해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의술사 장중경(張忠景)이 음력 12월 서리로 인해 가난한 사람의 귀가 썩는 것을 보고, 가난한 사람의 동상을 치료하기 위해 '천교이달약'을 만들었습니다. 양고기, 고추, 보냉, 보온 약재를 섞어 반죽에 싸서 귀 모양의 '자오얼'을 만들고, 냄비에 끓여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었다. 몸도 따뜻하고 귀도 따뜻하다. 나중에 사람들이 이를 따랐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설날에 완탕을 먹는 것은 시작의 의미를 바탕으로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세상이 생기기 전에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습니다. 판고가 세상을 창조한 후 우주에는 네 방향이 있었고 장수국수라고도 불리는 긴 국수가 있었습니다. 설날에 국수를 먹는 것은 백년 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이다.

신에 합류

신에 합류하면 구년과 신년이 구분되지만 신을 받는 시기는 균일하지 않습니다. 일부 의식은 Zizheng이 도착하자마자 시작되고 일부는 "Zizheng" 시간, 즉 자정에 신을 받기 시작하며 일부는 "Zizheng" 이후에 시작됩니다. 모든 신들은 난로에 제사를 지낸 뒤 천상궁으로 돌아가 세상의 일을 무시하고 섣달 그믐날 자정, 즉 새해가 되자 다시 인간 세상에 와서 돌보게 되었다. 문제의. 신을 모시는 의식은 천지상 앞에서 거행되며, 집안의 장자가 주재한다.

신들이 사는 천상의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저승에서 오는 방향도 당연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신을 모셔야 할지, 어디서 오는 신인지는 미리 '체질'을 확인하고 이끌어야 한다. 온 가족이 안뜰의 방향에 따라 향을 들고 신을 모십니다. 예를 들어, 신위년의 헌법에는 "부신은 동쪽에 있고, 복신은 남쪽에 있으며, 귀신은 북동쪽에 있고, 희희신은 남서쪽에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타이스이의 신은 남서쪽에 있습니다." 지시에 따라 절한 후 향이 사라질 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다시 절한 후 마지막으로 향뿌리, 우상, 주괴 등을 꺼내어 뜰에 마련해 놓은 돈, 곡식 통에 넣어 태워야 한다. . 태울 때에는 솔가지, 깨짚 등을 함께 태우세요. 리셉션이 진행되는 동안 폭죽이 터져 분위기가 매우 강렬했습니다.

악령을 짓밟는다

신을 영접한 후 길문에서 집 문까지 깨짚을 깔아 놓으면 사람들이 그 위를 걸으며 탁탁거리는 소리를 내는데, 이를 '딱딱'이라고 한다. '새해 짓밟기'는 '악령 짓밟기'라고도 합니다. 'broken'과 'haunted'는 발음이 같기 때문에 새해부터 악귀를 쫓아내기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상 숭배

고대에는 이런 풍습이 매우 유행했습니다. 각 지역의 예절과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조상 숭배의 형태도 다릅니다. 일부는 야생에 가서 조상의 무덤을 방문하고, 일부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조상을 모시고 있으며, 대부분은 조상의 묘를 모십니다. 집에서 차례대로 본당에 있는 판에 공양물을 진열하고, 참배자들은 긴 자를 누르면서 어린아이들이 순서대로 향을 피우고 무릎을 꿇는다. 한족들은 조상을 숭배할 때 주로 생선이나 고기 그릇을 만들어 높은 그릇에 담는데, 이는 종과 가마솥을 가지고 먹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북경에 사는 남부 사람들에게는 조상 숭배가 특히 웅장합니다. 섣달 그믐 날과 섣달 그믐 날에는 가운데에 냄비가 있고 컵과 젓가락이 있습니다. , 냄비가 부채꼴로 펼쳐져 있고 요리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족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 만주나 몽골과는 다릅니다. 몽골 기족은 노란 쌀국수를 버터에 튀겨서 내는데, 이 쌀국수를 참기름에 튀겨서 빼내고 백설탕에 담가서 맛이 다릅니다. 만주 기수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호두떡, 무궁화떡, 사과, 백단향 등을 바쳤는데, 이는 지극히 조용하고 엄숙했다. 섣달 그믐 날과 설날에는 채식 쌀만두가 제공되며 위안 위안 밤에는 등불 축제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우고 절을 하며 새 차를 제공합니다. 조상 숭배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섣달 그믐 날에 매달리고, 등불 축제 밤에는 공물을 철수합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도 새해 인사를 드릴 때 조상 사당을 방문해야 합니다. 먼 과거를 조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상을 공경하는 덕이 있기 때문에 결코 자신의 뜻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부신을 보내다

옛날에는 춘절 기간 중 자정에 부의 문을 열 때부터 사람들이 부신에게 선물을 보내곤 했습니다. 문밖에서 재물신이 인쇄된 종이를 들고 "복신을 보내소서"라고 외치세요. 주님이 오십니다. 이때 집주인은 재물신을 맞이하기 위해 방문객에게 보상을 주었고, 물론 그는 그것을 부의 신에게 바칠 때 항상 길한 말을 했습니다. 예: "금은 보물이 굴러오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황금 사자 한 쌍, 오른쪽에는 황금 봉황 한 쌍이 있습니다!" 등등. 또 다른 방법은 부의 신으로 분장하고 빨간 옷, 거즈 모자, 가짜 수염, 돈을 모으기 위한 노란색 가방을 착용하고 징과 북 몇 개를 들고 집집을 돌아다니는 것입니다. 보상을 모으기 위해 부의 신. 누군가의 집에 도착할 때마다 "왼쪽 칸은 금은으로 가득 차 있고 오른쪽 칸은 보물로 가득 차 있다"고 여러 가지 길조의 노래를 부르며, 주인은 기쁜 마음으로 빨간 종이로 된 재물신상을 가져다가 그들에게 줍니다. 이 사람들은 재물의 신인 척하며 몇 번이나 감사를 표한 뒤 한동안 힘차게 치고 징과 북 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다른 집으로 이동했습니다.

투수주 마시기

투수주는 약용주이다. 고대 풍습에서는 원데이에 온 가족이 투수주를 마셨는데, 이는 건강에 해로운 기운을 없애기 위함이었습니다. 투수주를 만드는 방법은 대황 1페니, 도라지 1페니 5센트, 사천고추 1페니 5센트, 계수나무 심장 1페니 8센트, 층층나무 1페니 2센트를 사용하고, 사포시니코비아 1~2개를 인시(銀常)에 가져다가 술과 함께 4~5번 볶은 뒤 끓인다. 고대에는 투수주를 마시는 방식이 매우 독특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가장 오래된 것부터 마시기 시작하지만, 투수 와인을 마실 때는 그 반대입니다. 가장 어린 것부터 시작합니다. 아마도 젊은 사람들은 날이 갈수록 자라서 축하의 표시로 먼저 술을 마시고,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해가 지날수록 자신의 의지를 표시하기 위해 나중에 술을 마십니다. 송나라의 문인 소체는 시 《추리》에서 “나는 매년 말에 두수를 마시는데 어느덧 칠십이 넘었다는 것이 바로 이 풍속이다”라고 썼다. 에 대한. 이 독특한 술자리는 고대에는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새해 음식

북쪽에서는 어떤 집에서는 새해 전에 끓여서 새해에 먹는 밥 한 그릇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식사"는 매년 남음이 있기 때문이다.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무궁무진하니 올해는 지난 해의 음식을 먹는다는 뜻이다. 이 쌀과 기장 냄비는 보통 쌀과 기장을 섞어서 요리하는데, 북경에서는 노란색과 흰색이 있어서 "두 쌀밥"이라고 합니다. 금과 은이 가득하도다." 여러 곳에서 한 해를 기념하는 동안 준비한 케이크, 멜론, 과일은 모두 행운을 불러오기 위한 것입니다: 대추 먹기(이른 봄), 감 먹기(모든 것이 잘됨), 아몬드 먹기(행복한 사람들), 불멸의 열매 먹기 (불멸) ) 그리고 떡을 먹습니다 (매년 가격이 높아집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먹고, 즐겁게 이야기하고, 웃었습니다.

새해 인사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춘제 기간의 새해 인사 형태도 문을 방문하여 축복을 보내는 전통적인 방식을 뛰어넘었고, 전화를 통한 신년인사, 신년인사 카드, SMS를 통한 신년인사, 온라인 신년인사 등 새로운 형태의 신년인사가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신년인사는 춘절 기간의 신년인사 전통을 더욱 풍부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단순성, 편리성, 속도, 시간과 공간, 국경이 없고 ​​생동감 있고 저렴한 비용. 통계에 따르면 매년 춘절마다 휴대전화를 통해 새해 인사를 보내기 위해 수십억 통의 문자 메시지가 전송되며, 온라인으로 축하 카드와 새해 인사 웹페이지를 보내는 참가자의 수는 훨씬 더 많습니다.

새해 돈 주기

어떤 가정에서는 새해 전야 저녁 식사 후에 모두가 테이블에 앉고 자리에 앉지 않습니다. 모두가 식사를 마칠 때까지 떠나는 것이 허용됩니다. 어른들이 젊은 세대에게 주는 것이며, 자녀와 손주들이 새해에 배우고 발전하며 좋은 사람이 되도록 격려합니다.

어떤 집에서는 부모가 아이가 잠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밤에 아이를 베개 밑에 눕히고, 어떤 집에서는 아이들이 본당에 모여 조부모, 부모, 엄마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외치고 줄을 서서 무릎을 꿇는다. 그런 다음 빨간 봉투를 찾으십시오. 그들은 심지어 조부모님의 침실로 가서 함께 침대 가장자리로 달려가서 "세뱃돈, 세뱃돈!"이라고 외쳤습니다. 노인은 그것이 활기가 없다고 생각하여 인색한 척하고갔습니다. 흥정부터 포위하고 더듬는 일까지, 그리고 마침내 조상의 빨간 봉투를 파헤쳐 모두가 모든 것을 약탈한 뒤 그들은 흩어졌습니다. 노인은 이 광경을 보고 새해에는 모든 일이 잘될 징조라고 생각하며 매우 기뻐했습니다. 설날에 행운을 빌어주는 것은 노인에 대한 배려와 노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존경을 반영하는 가족 윤리적 관계를 통합하는 민속 활동입니다.

다음과 같은 동요가 있습니다.

삼성은 남쪽에 있고 모든 가족이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젊은 세대가 절하고, 나이든 세대는 돈을 준다.

돈이 싫으면 그냥 얼굴 돌리고 나가세요.

한 해를 회계하는 일

옛날에는 새해 첫날의 날씨가 흐리고 맑아서 한 해의 성공을 계산했습니다. 설은 한(汉)나라 동방석(魯波記)이 지은 《수전》에서 시작되는데, 연말로부터 8일이 지나면 하루는 닭날, 둘째 날은 개날, 셋째 날은 돼지이다. 넷째 날은 양의 날, 다섯째 날은 소의 날, 여섯째 날은 말의 날, 일곱째 날은 말의 날, 팔일은 계곡입니다. 날이 맑으면 사물이 번성하고, 날이 흐리면 사물이 번성하지 않는다. 후세들은 이 풍습을 따라 음력 1일부터 10일까지의 날씨가 맑고 바람도 없고 눈도 내리지 않는 상서로운 날씨라고 믿었습니다. 이후 세대는 나이를 계산하는 것에서 일련의 희생과 축하 행사로 발전했습니다. 음력 초하루에는 닭을 죽이지 않고, 음력 2일에는 개를 죽이지 않으며, 음력 3일에는 돼지를 죽이지 않고, 칠일에는 죽이지 않는 풍습이 있습니다. 음력 달의 날. 닭 그림

닭 그림

고대에는 춘절 기간에 귀신과 악귀를 쫓기 위해 문과 창문에 닭을 그렸습니다. 진나라가 쓴 《현중기》에는 앞서 언급한 두숴산의 수탉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태양이 막 떠오르고 이 큰 나무에 첫 번째 햇빛이 비치자 수탉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까마귀가 울면 세상의 모든 닭이 울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춘절에 자른 닭은 사실상 수탉을 상징한다. 그러나 고대 신화에는 닭이 변신한 충명새라는 속담도 있다. 요 황제 시대에 이곳을 지나간 우방국들은 충명새의 도래를 모두가 환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공사절은 매년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무로 충명새를 조각하거나 충명새를 던져 문간에 새를 놓거나 문과 창문에 충명새를 칠하면 귀신과 귀신이 겁을 주어 감히 다시 오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충명새는 닭과 닮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차 닭을 그리거나 창틀을 잘라서 문과 창문에 붙이는 것으로 바뀌었고, 이는 후세에 종이 공예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닭을 “오덕(五德)의 새”라고 불렀을 정도로 귀하게 여겼습니다. "한시외전(Han Shi Wai Zhuan)"은 머리에 왕관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발 뒤에 거리가 있어 싸울 수 있고, 적 앞에서 감히 싸울 수 있는 것입니다. 용감한 덕, 자기를 맞이할 음식이 있는 자비로운 덕, 이때 남을 놓치지 않고 경계하는 것이 새벽을 알리는 것, 이것이 바로 믿음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춘절에 닭을 자르는 것뿐만 아니라 새해 첫날을 닭날로 지정하기도 합니다.

부 모으기

음력 1월 1일은 빗자루의 탄생일로, 이 날은 빗자루를 사용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행운을 쓸어버린다고 합니다. , 돈을 잃고 "빗자루 별"을 끌어 들여 불운을 초래합니다. 바닥을 쓸려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쓸어야 합니다. 또한 이날은 돈을 잃을 수 있으므로 물이나 쓰레기를 밖에 버리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곳에서는 설날에 청소를 하는 풍습이 남아 있으며, 설날에는 빗자루도 꺼내지 않고, 쓰레기도 버리지 않고, 폐수를 담을 큰 양동이를 준비하고, 거기에 물을 쏟지 않습니다. 낮.

부모 집으로 돌아가기

음력 1월 2일(북방 지역에서는 음력 1월 4일)에 결혼한 딸들이 남편과 아이들은 새해 인사를 드리기 위해 부모님 집으로 돌아갑니다. 딸이 친정에 돌아오면 큰 비스킷과 사탕 한 봉지를 가져와야 하고, 엄마는 설날처럼 그것을 이웃과 사람들에게 나눠준다. 가족 중에 딸이 여럿인데, 그 딸들이 같은 날 돌아오지 않는다면, 선물은 아주 얇아서 비스킷 네 개만 와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반영하는 애정은 매우 강하다. 진정한 의미는 "작은 예절이지만 무거운 애정"이다. 이는 마을 사람들을 향한 소녀의 깊은 그리움을 표현한다. 소녀가 집에 돌아왔을 때 집에 조카가 있으면 이모가 다시 주머니를 뒤져야 할 것이다. 설날 첫날에 돈을 받았지만 이번에는 의미가 다르다. 조산족은 이 풍습을 '해와 낮을 먹는 것'이라고 부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단지 점심 시간이고, 딸은 저녁 식사 전에 서둘러 남편의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부신에게 제사

북쪽에서는 음력 1월 2일에 부신을 숭배하는 날로, 상업 상점과 일반 가정 모두에서 예배를 드린다. 부의 신을 숭배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모든 가족은 새해 전날에 받은 부의 신에게 제물을 바칩니다. 실제로 그들은 구입한 조잡한 인쇄물을 태워버렸습니다. 오늘 정오에는 '원바오 수프'로 알려진 완탕을 먹겠습니다. 희생 제물에는 생선과 양고기가 포함됩니다. 옛 베이징의 대기업에서는 이날 대규모 제사 행사를 거행하며, 돼지 전체, 양 전체, 닭 전체, 오리 전체, 붉은 잉어 등 '5대 제사'로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올해는 돈을 벌 수 있다는 희망. 부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다.

조공명(趙宇命)은 장천석(張泉師)이 한때 그에게 현탄을 지키라고 명했기 때문에 조현탄(趙玄塘)이라고도 불린다. 이 사람은 "신들의 로맨스"에서 왔으며 Jiang Ziya는 그를 "황금 용의 신 Ruyi Zhengyi, 용과 호랑이 Xuantan의 진정한 왕"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예의 이름이 Gongming인 Zhao Minglang은 일반적으로 Master Zhao Gong으로 알려진 도교의 Xuanwu의 신입니다. 이 이론은 "삼종교신수색백과사전"에서 유래되었으며, 성명의 전체 이름은 "상청 정이현 제단 비호금륜법집행 총책임자 조원시"입니다.

판리(Fan Li), 조공천시(Zhao Gongtianshi), 관우(Guan Yu)는 무협의 신이다. 또한 "카이보성주"라 불리는 태백성을 숭배하는 자도 있다. 태백은 비너스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부의 신과 관련이 있다. 원숭이 왕과 복소년을 부의 신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민속품의 대부분은 Zhao Gongming의 것입니다. 인쇄 된 이미지는 검은 얼굴과 두꺼운 수염, 위에 투구, 손에 채찍, 풍요의 뿔과 같은 문양으로 둘러싸여있어 매우 웅장합니다. 잉곳과 산호를 사용하여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효과를 돋보이게 합니다.

문신 종이 태우기

옛날 설날 셋째 낮과 밤에 설날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 가지와 문신 축제 기간 동안 매달린 종이는 함께 태워져 새해가 끝났고 새해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문신종이를 태워버리면 자신의 건강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밀레 탄신일

사람들은 음력 1월 3일을 밀레의 생일이라고 믿고 있으며, 행운을 빌기 위해 제사를 지내고 쌀을 먹지 않습니다.

작은 설날

천칭절입니다. 송나라 진종(眞宗) 대종향부(大忠祖富) 원년에 천종이 땅에 내려왔다고 하여 진종(眞宗)이 칙령을 내려 원월 3일을 정하였다. 음력 1월은 천청절(Tianqing Festival)로 지정되어 관료 및 기타 관계자들이 5일간 휴가를 가졌습니다. 나중에는 수나라처럼 바닥을 쓸지도, 불을 구걸하지도, 물을 길어오지도 않았다.

'빨간 입' 게시

중국 남부에서는 '빨간 입'(금지어)을 설날 3일 오전에 게시해야 한다고 여겨진다. 이 날은 다툼이 일어나기 쉽고 새해 인사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위 "치코우"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7~8인치, 너비가 1인치 정도 되는 빨간 종이로, 그 위에 평화와 행운에 대한 몇 가지 단어가 적혀 있습니다. 내용은 특정 형식을 갖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기 1994년 가쉬 정월" 3일 동안 신들 앞에 향을 피우고 현관문에 못을 박아 화성을 도적질하는 남녀 도적들을 모두 차단해야 한다. 운. 이 쓰레기는 음력 1월 1일과 2일에 쌓였으며, 설날 3일에 함께 청소하여 버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에서 금은보화를 빼내는 것과 같습니다. 요컨대, '치코'를 올리는 것은 사람들이 일년 내내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다툼이나 각종 불행한 재난을 피할 수 있고, 집에 더 많은 부와 보물을 끌어들일 수 있고, 모든 일이 잘될 것이라는 심리적인 느낌을 갖게 합니다.

'새해를 보내다'

새해를 보내는 행사는 대개 신과 조상을 하늘로 돌려보내기 위해 저녁에 거행된다.

[이 단락 편집] 음력 1월 5일

음력 1월 5일은 일반적으로 포우(Po Wu)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속 관습에 따르면 5년 전의 많은 금기 사항이 이날 깨질 수 있습니다. 옛 풍습에 따르면 '물만두'를 5일 동안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북쪽에서는 '물만두'라고 부른다. 요즘은 3~2일만 먹는 사람도 있고, 격일로 먹는 사람도 있지만 안 먹는 사람은 없다. 왕자의 저택부터 거리의 작은 집까지, 심지어 손님을 접대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성들은 더 이상 금기시되지 않고 서로를 방문하여 새해 인사와 축하를 나누기 시작합니다. 이날 새로 결혼한 여성들은 평화롭게 돌아옵니다. 다섯째 날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년 내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위의 금기사항 외에도 포우의 다섯 가지 풍습은 주로 가난한 자를 추방하고, 부의 신을 환영하며, 무역 시장을 개방하는 것입니다. 새해 그림: 부의 신

부의 신에게 제사

남부 사람들은 음력 1월 5일에 부의 신을 숭배합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부의 신은 오도의 신입니다. 오길(五路)이란 동서남북을 뜻하는데, 이는 다섯 가지 길 중 어느 길로든 부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청나라 때 고로가 쓴 청가록은 “음력 1월 5일은 노두신의 탄신일이다. 금 징과 폭죽을 사용하고 제사를 마친다. 시장의 이익을 위해 먼저 경쟁하려면 일찍 일어나서 그것을 환영해야 합니다. 그것은 "Jielutou"라고 그는 또한 말했습니다: "오늘의 Lutou는 Five Sacrifice의 걷는 신입니다. 소위 5개의 길. 동쪽, 서쪽, 남쪽, 가운데 귀가 되어야 한다." 옛날 상하이에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음력 1월 4일 자정에 제물, 과자, 과일, 향, 초 등을 준비하고 징, 북, 향을 가지고 부의 하나님께 경건하고 공손하게 예배한다. 설날 닷새날이 재물신의 탄신일이라고 하는데, 시장 이익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 설날 넷째 날에 먼저 받는데, 이를 '길 잡기'라고 한다. 머리', 일명 '재물의 신을 받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다섯 가지 제사는 가신, 부엌신, 지신, 문신, 걷는 신을 일컫는다. 재물신을 모실 때에는 반드시 양머리와 잉어를 바쳐야 한다. 양머리를 바치는 것은 상서로움을 의미하고, 잉어를 공양하는 것은 그림 속 '물고기'와 '유'의 동음이의어이다. 사람들은 부의 신이 나타나기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래서 매년 음력설이 되면 사람들은 음력 1월 50시에 문과 창문을 열고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을 터뜨려 부의 신을 맞이합니다. 부의 신을 받은 후에는 모두가 종종 새벽까지 루터우주를 먹습니다. 모든 사람은 부의 신이 새해에 그들의 집에 금과 은을 가져다 주어 부자가 되게 해주기를 바라며 부자가 될 것이라는 희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길머리는 빨리 잡을수록 좋다고 믿어, 길머리를 가장 빨리 집는 사람이 진짜 신이라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해서 '길머리 잡기'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음력 1월 4일에 사람들이 정말로 "길을 잡기 위해 서두르는" 것이 풍습이 되었습니다. 이제 길신은 더 이상 여행의 수호자가 아니므로 사람들은 여행할 때 더 이상 길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루터우신

루터우신은 오왕이 믿는 부의 신이다. 음력 5월 5일을 그의 생일로 여기는 것이 관례인데, 제사를 드리고 인사하는 모습이 참으로 화려하다.

루터우는 '다섯 길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다. 원나라 말기에 외세의 침략자들과 싸우다 죽은 하오루(博五隆)가 있었다고 전해지며, 사람들은 그를 신으로 숭배하고 '오도신'이라 불렀다. 하지만 이 오도신은 부의 신인 루터우 오도신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는 Wulu God은 실제로 다섯 가지 신성한 신, 즉 Wutong God입니다. 강희 시대에 Tang Bin이 Fangshan Mountain의 Wutong Temple을 파괴하고 금지 한 후 사람들은 감히 Wutong God을 숭배하지 않아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Lutou에게 그리고 그것을 숭배했다. 일반적으로 이 길 머리는 고대 오제(五祭)에서 걷는 신으로 여겨진다. 이른바 오길은 동서남북을 뜻하므로 사람들은 길을 따라 다닌다고 여긴다. 부의 신으로서 걷는 신으로서 돈을 벌거나 이익을 위해 여행하기를 바라며 제물을 바칩니다. 고대인들은 여행할 때 길신을 숭배하여 평화를 구했는데, 이것이 바로 '조상의 길' 풍습이었고, 오세습에서는 길을 연결하여 길신을 숭배했는데, 길신은 부의 신이 되었습니다. 길의 신은 상업이 발달하고 물품유통이 활발해지면서 부의 신이 되었다. 상품은 땅과 바다 사이를 오가며, 사람들은 도로가 상품을 통제한다고 직관적으로 믿습니다.

음력 1월 5일에 루터우신을 모시고 이날을 루터우신의 생일로 삼는 것은 루터우신 중 '다섯'이 루터우신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음력 5월 5일 "5". 이날 북쪽의 '다섯 가난한 자' 숭배자들도 마찬가지다. 다른 달 대신 정월에 새해와 새 기운을 받아 한 해가 길하고, 동서남북으로 부(富)가 번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 방향.

가난한 사람을 가난한 사람에게 보냄

음력 1월 5일에 '가난한 사람을 가난한 사람에게 보냄'은 고대 우리나라의 매우 독특한 민속 풍습입니다. 불쌍한 귀신(불쌍한 신)에게 제사를 지내라는 뜻이다. 불쌍한 귀신, 일명 '가난한 아들'. 송나라 진원량이 『수사광기』에서 인용한 『문종비문』에 따르면, “전서가 고신에 있을 때 궁궐에서 아들이 태어났는데 옷을 제대로 입지 못하여 칭호를 얻었다. 가난한 아들이 궁궐에 있다가 정월에 죽어 궁궐에 장사되매 항이 이르되 내가 오늘 당신에게 가난한 사람을 보내노니 그 사람이 전왕의 아들이라 하더라 허씨는 키가 작고 누더기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고, 새 옷을 입혀도 찢거나 구멍이 난다고 해서 '궁의 별명은 경'이다. 이날 각 집의 여인들은 종이로 만들어져 '청소부', '다섯 가난한 여인', '다섯 가난한 여인'이라 불리며, 종이봉투를 들고 집안의 흙을 쓸어냈다. 한성에서는 산시성(陝西省) 지역에서는 이날 외출이 금지돼 있으며, 신선한 고기를 냄비에 구워서 콩을 볶아야 소리가 나고 갈라지는 현상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옛날에는 섣달 그믐날이나 음력 1월 5일에 배불리 먹어야 했는데, 이를 흔히 '가난한 구멍 메우기'라고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옛 것을 이별하고 새 것을 환영하며, 옛 가난과 고난을 이별하고 새해에 더 나은 삶을 맞이하기를 희망하는 중국인의 전통 심리를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