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수사학의 문화적 표현

중국 수사학의 문화적 표현

중국어의 수사격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분석하고 싶지 않다. 나는 비유, 쌍관, 단어 분석 등 대표적인 수사격으로만 중국 문화에 대한 중국어 수사의 반영과 표현을 설명한다.

은유 적 수사학의 관점에서 중국 문화

은유는 중국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사격으로 중국어에서 독특한 지위와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비유는 심리적 연상에 근거하여 서로 다른 사물의 유사점을 파악하고 이용하고, 다른 사물로 표현할 것을 묘사하는 것이다. 우리는 비유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비유수사격이 어떤 중국 문화를 반영하는지 논의할 것이다.

중국어에서 동물은 종종 비유체로 쓰인다. 예를 들어,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다", "소를 사용하여 근면한 사람을 묘사한다." 노마가 길을 알다' 는 노마를 사용하여 경험이 있고 지도자가 될 만한 사람을 비유한다. 이것은 중국인들이 소와 말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그들은 소와 말이 가장 단단하고 충성스럽고 안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중국이 고대에 오랜 시간 동안 농경 사회를 겪었기 때문이다. 그런 생활환경에서 우마의 역할은 대체될 수 없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리고 용봉은 종종 비유에 나타난다. 성어' 용주 봉황' 은 총명하고 잘생긴 소년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구름이 용변을 찌다" 는 것은 영웅이 의용을 보고 용감하게 행동하는 것을 비유한다. 용과 봉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다. 고대에 용봉은 전 민족 숭배의 토템이었는데, 이것은 중국 특유의 전통문화였다. 비유 수사에서 용봉은 종종 비유로 쓰이며, 중국인들의 길조 기호에 대한 중시와 열망을 반영한다.

성현의 경전에는 종종 비유가 나온다. 예를 들어,' 삼자경' 의' 옥불구, 불기' 라는 말은 사람이 교육과 공부가 없으면 성취할 수 없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권고학' 은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비유를 가지고 있다. "청출은 파랑에서, 녹색은 파랑에서 나온다. 얼음, 물은 그것이지만 물보다 더 춥다. 클릭합니다 \ "축적 된 토양 chengshan, 바람과 비 번영;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어떻게 자라는지 "등 다양한 비유로 학습을 장려하고 격려한다. 고전 편장 중 철리가 풍부한 문장을 비유로 선민의 지혜와 재능을 결집하고 중화문화의 유구한 역사, 전승, 발전을 응집하고 있다.

쌍관 수사에서 중국 문화를 보다.

쌍관어는 사람들의 가치관과 문화적 개성을 편리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언어 표현 기술이다. "음성이나 의미조건을 이용하여 한 문장이 표면적 의미와 내적 의미에 모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말장난이라고 한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언어명언). " 쌍관어는 해음 쌍관, 의미 쌍관, 문법 쌍관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해음 쌍관과 의미 쌍관을 논의함으로써 다채로운 중국 문화를 선보입니다.

해음 말장난은 우리에게서 그리 멀지 않아 생활 속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한족 구식 결혼식에서 신부는 화로를 넘어' 불' 의 해음을 취하여 그 생활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 새 침대의 이불에는' 일찍 아이를 낳다' 를 위해 대추, 땅콩, 계원, 밤을 뿌려야 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재난이 닥쳤을 때 복숭아를 빗고, 복숭아 통조림을 먹고, 해음을' 피하다' 는 습관이 있어 불행과 어려움을 피하고자 한다. 생활이 부유할 때 많은 상인들이 비취배추를 가게나 집에 두었다. 배추' 의 해음은 장사가 번창하고 재원이 뒹굴고 있다. 이상은 한족 국민의 같은 심리상태를 반영하는데, 바로 길피흉을 추구하고, 매사에 길조가 순조롭고 길흉을 피하는 것이다.

노신의 작품은 언어가 예리하고, 의미심장하며, 대량의 수사 수법을 사용하였다. 잊혀진 기억' 에서' 사람은 모두 잠들었고, 내 여자와 아이도 잠들었다' 고 반복해서 언급했다. 이곳의' 잠' 자는 글자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자는 것 외에 더 깊은 의미도 있다. 즉, 사람의 정신적인 무감각, 국가대사와 중국인에 대한 냉막. 이는 중국인의 완곡하고 함축적인 사회심리를 반영한 것으로, 평소 말에는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뜻이 담겨 있고, 일부러 비판하거나 조롱하지는 않지만, 좋은 어용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런 문필은 한족의 깊고 겸손하며 함축적인 성격 요소에 부합한다.

광고에서 쌍관어를 사용하는 예도 흔하다. 모두들' 피부가 좋으려면 아침저녁으로 대보를 사용하라' 는 광고어에 익숙하다. 언뜻 보면' 아침저녁' 은 아침저녁이라는 뜻이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시간부사로' 조만간' 를 나타낼 수도 있다. 이 구호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에서의 언어의 지위와 역할은 바로 생동감 있고 변화무쌍한 중국어가 풍부하고 기이한 중국 문화를 창조한 것이다.

(c) 수사학 분석에서 중국 문화를 본다.

단어 분석은 매우 특수한 수사격으로, 중국어만의 것이다. 진망도 선생은' 분석자' 를' 사용된 글자분석 성형, 음, 의리 세 가지 방면을 보고 다른 글자가 어느 한 면에서 그것과 연결된 것을 보고 그것을 빌려서 대체하거나 연기하는 것을 분석자' 라고 정의한다. 단어 분석 수사의 구체적인 응용에서 중국 문화의 굴절과 표현을 살펴봅시다.

홍루몽' 에는 많은 시, 노래, 수수께끼, 술, 대련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문자 분석의 운용은 필수적이다. 제 93 회, "시베초아, 수월사승이 주인이 되었다. 한 남자가 여자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매춘부와 도박을 하는 것은 아쉽다. 만약 네가 너의 아이를 위해 일을 하지 않는다면, 곽용 빌딩에서 소식이 나올 것이다. ""와 "북" 은 "집" 을 구성하고, "조" 와 "금" 은 "진" 을 구성한다. 이곳은 문자 분석의 수사 수법으로 파슬리의 비전문작을 풍자한다. 몇 년 전 전국을 풍미한 드라마' 주환공주' 에 수수께끼가 하나 있었다. 저주가 있지만 명중은 없다. 오른쪽은 있지만 왼쪽은 아닙니다. 태후는 있고, 황제는 없다. 제비는 있고, 자미는 없다. 대답은 "입" 입니다. 한자의 형태적 특징에 따라 두 세트의 의미 관련 단어를 하나로 합친다. 한 그룹에는' 입' 이 있고 다른 한 그룹에는' 입' 이 없다.

한자는 중국어를 기록하는 문자 기호이며, 사람들이 교류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한자는 중국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동시에 중국 문화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위의 예는 한자의 특징에 따라 한자를 분할, 분해, 조합, 구조 변경을 통해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자가 유연하고 독특하며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구조를 보여준다. 한자는 네모난 글자, 평면, 가로, 세로, 마음대로 해체할 수 있는데, 이것은 어느 나라에도 없는 것이다. 한자 분석의 응용은 중국인의 지혜를 보여준다. 중국인의 적극적인 사고, 혁신, 관찰에 능한 성격은 그들의 유머와 언어와 문화에 대한 사랑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