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족의 축제와 관습은 무엇인가요?

다이족의 축제와 관습은 무엇인가요?

다이족의 전통 축제

다이족의 주요 축제로는 '밀폐제', '개방제', 물튀김제 등이 있다. 농번기인 7월 중순에는 '문닫기 축제'가 있는데,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불교 축제도 집중되어 있어 생산에 집중할 수 있다. , 음식과 함께 꽃, 은화, 지폐 등을 부처님에게 바칩니다. '밀실축제'는 약 3개월간 진행되며 10월 중순 '밀실축제'로 끝난다. 다이족의 가장 성대한 축제는 물 뿌리기 축제(Water Splashing Festival)입니다. 매년 4월에 진행됩니다. 시계열로 계산하면 그레고리력의 4월은 다이 달력의 첫 번째 달과 동일합니다.

다이족의 축제와 풍습은 무엇인가요?

밀폐 축제

다이어로 '진와(Jinwa)'라고 하는데 이는 부처님을 뜻합니다. 사원에 들어갑니다. 운남 다이족의 전통 종교 축제는 매년 다이력 9년 15일(음력 7월 중순)에 거행되며 3개월간 지속된다. 전설에 따르면, 매년 다이력 9일에 부처님은 어머니에게 설법하기 위해 서쪽으로 가셨고, 3월이 되어서야 땅에 돌아오셨다고 합니다. 한번은 부처님께서 설법하러 서방에 계실 때, 수천 명의 불자들이 시골로 가서 사람들의 농작물을 짓밟고 생산을 지연시켰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이 사실을 알고 불안함을 느꼈습니다. 그 이후로 부처님께서는 서방에 설교하러 오실 때마다 모든 불자들을 모아서 이 석 달 동안은 아무데도 가지 못하게 하고 오직 이전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회개할 뿐이라고 규정하셨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날을 "Closing Day"라고 부릅니다.

문 열기 축제

다이어로는 '추와(Chuwa)'라고 하는데, 이는 부처님이 절을 떠난다는 뜻입니다. 윈난성 다이족의 전통 종교 축제. 매년 다이력 12월 15일에 개최됩니다. 활동은 클로즈도어 페스티벌과 동일합니다. 태력 12월 15일, 석굴에 들어갈 때 부처님 자리 뒤에 있던 물건을 꺼내 불태워 부처님이 석굴에서 나오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굴과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부처님을 숭배하기 위해 영묘에갔습니다. 17일에는 '부처님 잡기'라는 성대한 행사가 거행되었습니다. 이날은 부처님께서 서쪽으로 설법하시고 3개월 만에 지상으로 돌아오셨기 때문에 각 마을마다 징과 북을 치며 성대한 행사를 치러야 했습니다. 부처님을 환영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승려들은 이 시간에 젊은 남녀들에게 지난 해의 죄를 고백합니다.

개회식 때는 바쁜 농번기가 끝나고 날씨도 추워지며, 젊은이들이 연애나 결혼을 할 수 있는 행사도 많지 않고, 어른들은 심부름을 하러 나간다. 또는 친척이나 친구를 방문하십시오. 이때는 다이족이 가장 많은 문화 및 오락 활동을 하는 시기입니다.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리고 등불을 밝히고 등불을 들고 마을을 순회하는 모습이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용시

어떤 곳에서는 "용천"이라고도 합니다. 다이어로 "롱"은 나무나 숲을 의미하고, "시" 또는 "러시"는 모두 희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롱시"는 나무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에는 다이족이 마을을 세울 때 이를 기념하기 위해 나무를 심었기 때문에, 다이족은 심은 나무를 마을의 수호자로 여겼습니다.

'용시'의 시기는 음력 2월이며, 구체적인 시기는 마을마다 다릅니다. 보통 리자이족의 후손들이 이끄는 마을의 모든 남자들은 특별한 나무에 가서 제사를 지냅니다. "용시" 기간 동안 그들은 서로의 친척들을 방문하고 서로에게 축제 축하 인사를 보냅니다. 젊은 남녀들은 마을과 산에 가서 민요를 부르고 짝을 찾는다. 대순촌의 '용시' 둘째 날에는 젊은 남녀들이 강에 초대되어 저녁까지 잡은 물고기와 새우 몇 마리를 강에 던져 넣기를 희망합니다. 내년에는 강에 물고기와 새우가 가득할 것입니다. 잡기와 잡기가 끝이 없었기 때문에 그날 밤 우리는 강가에서 저녁을 먹었고 젊은 남녀가 함께 먹고 즐겼습니다. '용시' 기간에는 손님의 출입이 허용되지 않으며, 손님의 희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따뜻한 환대를 남겨야 합니다.

밸리 소울이라고 합니다

'리크루팅 밸리 소울'이라고도 합니다. 매년 음력 10월, 곡식이 창고에 들어갈 때, 다이족은 그 달 말에 마지막 용일을 선택하여 곡식의 영혼이라고 부릅니다. 이날은 집집마다 들판에 나가 암탉 한 마리를 잡고 짚이나 곡식 더미에 불을 붙여 제물로 바친다. 희생이 끝나면 소량의 곡식을 집으로 가져가 창고에 넣습니다. 구훈이 집으로 돌아왔음을 보여주기 위해 그는 포지션을 개설하고 나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쌍곡 축제

매년 5월 용선 축제에는 홍강 양쪽에 있는 다이족 젊은 남녀들이 나빙다롱 연못에 모입니다. Majie Township Wuwan Village는 "Double Song Festival"을 축하합니다. 후렴을 부르는 날에는 각 마을의 젊은 남녀가 의상을 입고 나타나 해가 뜰 때부터 해가 질 때까지 남녀 간, 마을 간 후렴을 겨룬다. 노인들과 아이들은 노래를 듣기 위해 마른 음식을 가져 왔습니다. 안티포날 가요제는 젊은 남녀들이 친구를 사귀고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훌륭한 기회입니다.

물 뿌리기 축제

물 뿌리기 축제는 ​​다이족의 신년 축제이자 다이족의 가장 중요한 축제로 매년 음력 4월에 개최됩니다. (다이 달력의 5월에 해당) 일반적으로 3~4일 동안 지속됩니다. 첫째 날은 '마이 데이(Mai Day)'로 설날과 비슷합니다. 다이어로 '완다상한(Wanduo Shanghan)'이라고 하는데, 이는 옛날을 보낸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집을 정리하고 청소를 하며 신년 만찬과 축제 기간 동안의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 날을 '추데이(Chu Day)'라고 하며, '추(Chu)'는 '빈 날'이라는 뜻으로 관습에 따라 이 날은 전년도와 다음 해에도 속하지 않으므로 셋째 날을 '빈 날'이라고 합니다. "빈 날". 마이파야완마'는 파야완의 영웅적인 정신이 새 달력을 가지고 세상에 돌아오는 날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이 날을 낮의 왕이 도래하는 날로 여기는데 익숙합니다. 다이 달력의 설날.

물 뿌리기 축제는 ​​인도에서 시작되어 고대 브라만교의 의식으로 이후 불교에 흡수되어 12세기 말부터 미얀마를 거쳐 중국 윈난성 다이 지역에 전해졌다. AD 13세기 초까지. 다이(Dai) 지역에 불교의 영향력이 깊어지면서 물 뿌리기 축제는 ​​국가 풍습이 되었으며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물 뿌리기 축제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다이족은 이를 자신들의 국가 신화 및 전설과 점차 결합시켜 물 뿌리기 축제에 더욱 마법적인 의미와 국가적 색채를 부여했습니다.

지금까지도 다이족 사이에는 매우 흥미로운 신화가 돌고 있다. 고대에 다이 지역에 악마가 있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를 미워했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도 대처할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악마는 일곱 명의 민속 소녀를 아내로 삼았습니다. 소녀들은 동포들의 비참한 삶을 보고 악마를 멸할 방법을 찾기로 결심했습니다. 영리한 일곱 번째 소녀는 그의 말에서 악마의 치명적인 약점, 즉 악마 자신의 머리카락만이 그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느 날 밤, 악마는 술에 취해 깊은 잠에 빠졌다. 소녀들은 용감하게 그의 머리털을 뽑아 그의 목에 단단히 묶었다. 물론 악마의 머리는 즉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머리가 땅에 닿자마자 땅에서 불이 났습니다. 재앙이 임박한 것을 본 소녀들은 즉시 머리를 집어 들었고 불은 꺼졌고 악마는 사라졌습니다.

불이 다시 타올라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매들은 교대로 악마의 머리를 잡고 매년 바꾸기로 결정했다. 매년 교체하는 동안 사람들은 머리를 잡고 있는 소녀에게 물을 부어 몸에 묻은 피와 일년 내내 피로를 씻어내곤 했습니다. 이후 이 일곱 명의 재치 있고 용감한 여성을 기리기 위해 다이족은 매년 이 날에 서로에게 물을 뿌리게 되었고, 이후 다이족이 작별 인사를 하는 대축제로 형성되었습니다. 오래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합니다.

Xuntianba 축제

Xuntianba는 다이족을 위한 연례 전통 춘절 노래 모임 축제입니다. 음력 1월 13일 이른 아침, 노래와 춤을 잘하는 다이 남녀들이 축제 의상을 입고 마을의 푸른 큰 나무 아래 모여 징과 북을 치며 활기가 넘칩니다. 기쁨. 가수들은 향긋한 막걸리를 들고 즐거운 봄 노래와 사계절 노래를 불렀습니다. 사람들은 북소리에 맞춰 춤을 췄습니다.

황금빛 태양이 떠오르고 장로님이 큰 소리로 '투어댐'의 시작을 알리자, 노래와 춤에 취한 사람들은 자동으로 팀을 이루고, 형형색색의 깃발을 들고 있는 8명의 젊은이들이 선두를 차지했다. 모두가 나팔을 불고, 징과 북을 치며, 폭죽을 터뜨리고, 총을 쏘며 천파를 향해 행진하는 것입니다. "천파 검사"는 이 활동을 통해 다이족의 농업용 쟁기질 생산에 대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생산과 결합하여 마을 주민들은 농촌 규칙과 규정도 제정합니다.

예를 들어, 바지(Bazi)의 모든 초기 벼는 음력 1월 13일 이전에 심어야 하며, 물을 훔치거나 빼앗는 일이 없습니다. 위반자에게는 와인 30그릇과 신선한 고기 30파운드가 벌금의 두 배로 부과됩니다. "Xuntianba"는 농업 생산을 매우 중시하는 다이족의 전통적인 미덕을 구현합니다.

워바 축제

매년 음력 3월 7일 다야오에서 열리는 축제로, 다이족이 풍작과 벼 수확을 기원하는 축제입니다. 완비.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 외침이 침입했을 때 다이족의 조상인 루바이왕이 전투에서 사망했고, 청거왕과 홍매공주가 이끄는 다이족은 계속 용맹하게 싸웠으나 결국 패배했습니다. 수적으로 열세하여 진샤강(Jinsha River)으로 후퇴했습니다. Qing Ge와 Hong Mei도 적에게 체포되어 강변 동굴에 갇혔습니다. 적군은 다이족을 모두 죽이기 위해 강 절벽에서 캐디플라이라는 일종의 악마와 결탁하여 다이족을 해쳤다.

캐디나방이 파도를 일으키고, 검은 구름이 휘몰아치고, 강이 범람하고, 파도가 치고, 돌발 홍수가 일어나고, 바위가 무너지고, 고문을 당했던 다이족들이 재난을 당할 예정입니다. 이때 청 형제와 홍매는 동굴 밖으로 달려 나와 필사적으로 캐디 파리를 죽이고 강물을 물러나게 하고 바위를 안정시켰습니다. 먹구름이 걷히고, 강이 물러가고, 돌발 홍수가 멈추고, 다이 가족은 진샤 강둑에 정착하여 좋은 날씨와 함께 좋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캐디스플라이와의 싸움에서 청 형제와 홍 자매는 마법에 의해 푸른 물고기와 붉은 물고기로 변신했습니다. 청 형제와 홍 자매가 다이족을 구한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음력 3월 7일에는 다이족 남자, 여자, 어린이 모두 밝은 민족 의상을 입고 음식과 술을 들고 다닙니다. 진샤 강으로 와서 노래하고 춤추며 악마에 대한 다이족의 승리를 축하합니다. 이날 이른 아침, 사람들은 일찍부터 진샤강에 모여들었고, 강물에 해가 비치자 대축제가 시작됐다.

존경받는 다이 장로의 지휘 아래, 힘센 다이 남자 두 명이 커다란 목어 두 마리를 어깨에 메고 있었는데, 한 마리는 푸른 물고기였고, 다른 한 마리는 붉은 물고기였고, 세 발의 총성을 신호로 삼았다. 휘파람 소리가 길을 안내하고, 목붕어는 강물을 따라 놀고 두들겨 해변으로 운반됩니다. 군중은 장로들의 인도 아래 강물을 대야에 담아서 나무 물고기 위에 부으며 즐겁게 노래했습니다.

그런 다음 장로는 다이어로 길조를 외치고, 푸른 소나무 가지를 강물에 담그고 모든 사람의 머리에 살살 뿌리며 서로에게 물을 뿌려 좋은 소원을 보냈습니다. 남자, 여자, 남녀 노소가 수나, 징, 코끼리발소리와 함께 즐거운 '가양춤'을 추며 새해의 좋은 날씨, 바구니 가득 생선, 쌀 풍년을 기원했습니다. 오늘날 워바축제 모임 장소는 추웅, 리장, 쓰촨성, 윈난성 인접 지역의 모든 민족이 문화와 물질을 교류하는 장소가 되었으며 매년 1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축제에 참여하고 지역 특산품을 거래합니다. .

꽃길 축제

'온수연못 꽃길 축제'라고도 불린다. 윈난성 원장성 다이족의 전통 민속 축제로 매년 음력 1월 7일에 하루 동안 진행됩니다. 다이야족도 꽃거리 축제를 기념하며 활동은 기본적으로 다이족과 동일하지만 축제는 음력 5월 6일에 열립니다. 꽃길 축제의 주요 목적은 낡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환영하는 것입니다. 축제 당일 아침 해가 뜨면 축제의상을 입은 남녀노소가 뜨거운 연못 잔디밭에 모입니다. 위안강 동쪽 기슭에서 즐거운 노래와 웃음으로 축제를 축하합니다.

늙은이들은 옛날 이야기를 하고, 젊은이들은 노래하고 춤추고, 아이들은 쫓아다니며 게임을 하며 즐겁게 놀았다.

또한 사람들은 묵은 때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깨끗하고 상쾌하게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온수연못의 온천에 몸을 담그기도 합니다. 이날은 미혼 청년 남녀들도 짝을 찾기 위해 듀엣 공연을 펼친다.

여름 축제

다이어로 '하오와(Haowa)'라고 하는데 여름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다이력 9월 15일(음력 7월 중순)에 시작하여 3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전설에 따르면 매년 9월 대력 9월에 부처님께서 어머니에게 설법하기 위해 서쪽으로 가셨고, 세상으로 돌아오는데 3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한번은 부처님께서 설법하러 서방에 계실 때 수천 명의 불자들이 시골로 가서 설법을 하여 사람들의 농작물을 망치고 생산을 지연시켰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이 사실을 알고 불안함을 느꼈습니다. 그 이후로 부처님께서 서방에 오셔서 설법하실 때마다 모든 불자들을 모아서 이 석 달 동안은 아무데도 가지 못하게 하고 오직 회개하여 이전의 죄를 속죄할 뿐이라고 규정하셨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를 '클로징 도어 페스티벌(Closing Door Festival)'이라고 부른다.

여름 축제

다이어로 여름이 아니라는 뜻의 '안와(Angwa)'라고 하는데, 이는 장마철에 평화롭게 지내는 고대 불교 관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때는 다이력 12월 15일(음력 9월 중순쯤)이다. 이는 3개월간의 장마가 끝나고 '문짝축제' 이후 남녀간의 결혼에 대한 금기가 풀렸음을 상징하므로 사람들은 이를 '문짝축제'라 부른다. 금기가 풀리면 젊은 남녀는 자유연애를 시작하거나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축제 당일에는 의상을 입은 젊은 남녀들이 사찰에 가서 부처님께 예배하고 음식, 꽃, 밀랍, 동전 등을 공양합니다. 예배가 끝난 후에는 밀실제 이후의 안주 금식이 끝난 것을 기념하는 대대적인 문화집회가 열린다.

주요 내용으로는 불꽃을 일으키고 솟아오르는 것, 공명등을 밝히는 것, 노래하고 춤추는 것 등이 있다. 젊은이들은 다양한 새, 동물, 물고기, 곤충 등의 모양을 한 등불을 들고 마을 주변에서 춤을 춥니다. 이때는 벼 수확이 완료되므로 수확을 축하하는 축제이기도 합니다.

다이족 소개

다이족은 운남성의 독특한 민족 집단으로 주로 열대 및 아열대 기후의 비옥한 바지 지역인 덕홍현 시솽반나에 거주합니다. , 징포 자치주 및 Geng Ma, Menglian 및 기타 장소. 다이족의 조상은 고대 바이웨족 중 하나이며, '다이'는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다이족은 독특하고 두드러진 민족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노래와 춤을 좋아하며, 그들의 춤은 생생하고 감정적으로 섬세하며, 그들의 움직임은 대부분 동물의 형태를 흉내내고 아름답게 표현합니다. 특히 인기가 높은 작품으로는 '공작춤'과 '코끼리 발춤'이 있는데, 특히 '공작춤'은 우아한 춤과 섬세한 감정이 공작과 같은 아름다운 동물을 생생하게 재현해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대도시의 청중이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시적 영역. 다이어는 장동어족의 다이어족인 시노티베트어족에 속합니다. 다이족은 풍부한 역사적 전설, 종교 고전, 문학과 시를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자신만의 문자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은 노래와 춤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화려한 문화를 창조했으며, 특히 다이력, 다이약, 장편시로 유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