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전 경극 극목

고전 경극 극목

경극 레퍼토리는 5800 여 편으로 집계됐다. 대부분 전통 극목이다. 전통 연극에서는 몇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휘반 오리지널 곡목, 한조 또는 휘장조의 곡으로,' 대휘기',' 괴쌍회',' 앵두',' 취어부인',' 나성각관',' 장원보',' 전창사',' 전창사' 와 같은 곡입니다. 또 다른 종류는 철궁변, 신안역, 옥당춘, 대관 등과 같이 방자에서 이식한 연극이다. 또 다른 종류는' 사범',' 시끄러움',' 유원지',' 경몽',' 호랑이 때리기',' 산문' 등과 같은 곤곡이다. 양동이, 소, 화고, 친척 방문 등' 로',' 소 4' 를 부르는 작은 연극이 있다. 회한 (), 한 (), 쿤 (), 방자 () 의 곡들은 곡조를 부르는 예술 풍격과 연주 방법에서 여전히 선배들의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

경극이 형성된 후 연예인이 편찬한 극목은 대부분' 삼국연의',' 서유기',' 설악' 등 장편 소설을 블루본으로 삼았다. 일찍이 육성규가 편찬한' 삼국지' 36 권, (일설 40 권), 양용수편' 이심투법', 심효청 등이 사공안에 따라 편찬한' 8 대 명작' (즉 황천패의 일부 극본) 이 있었다. 이 무렵 상하이 경극 예술가 왕홍채 등도 한 ~ 12 부의' 철수탉' 을 편성했는데, 그 중 1 ~ 12 편은 즉시라고 한다. 나중에 청말민초의 경극 개혁 운동에서 더 많은 문예 종사자들이 신작 편찬에 참여했다. 상해에서는 왕소농의' 당원기념비',' 과종청음',' 신다화',' 피눈물 기념비',' 한해' 등이 있다. 모두 일정한 사회적 의의가 있다. 이후 새로운 문예 종사자의 도움으로 주곡' 부비' 와' 주먹 금강 배우기' 도 연출하고 연출했다. 베이징에서 문인들이 일제히 산처럼, 나영공, 진묵향, 김은' 4 대 시인' 을 위해' 패왕별희',' 청서리검',' 노빌 봉황' 등 많은 신작을 썼다. 1920 년대 이래로 상하이의 유김귀 등은 대량의 연속극을 창작했다.

경극에는' 나의 미인안',' 어부 살자',' 사자' 등 사상성이 높은 전통극들이 많이 있다. 더 많은 연극은 모든 각도에서 고대 생활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지식을 풍부하게하거나, 건강한 예술적 즐거움을 준다. "영웅", "실내 도시 계획", "옥 강" 등. 그러나 봉건도덕을 선전하고 정색살인을 묘사한 극도 소수에 불과했다. 예를 들면' 9 개의 시계',' 두 방울의 이야기',' 살자' 등이다.

경극의 전통은 여전히 극본과 공연 불균형의 특징이 있다. 어떤 극본은 가독성이 강하고, 어떤 극본은 무대에서만 전시할 수 있고, 문학성이 없다. 많은 연극이 배우들을 통해 무대 실천에서 끊임없이 풍부하고 성숙해져 예술 부티크가 되었다.

경극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는 육성규 (대표작' 삼국연의' 등) 이다. ), 왕소농 (대표작' 사당을 위해 울다',' 말 앞에 물을 뿌리다' 등. ), 나영공 (대표작 청서리검, 금잠금 등. ), 진묵향 (대표작' 노빌 두봉',' 홍루 양소년' 등. ) 와 제산 (대표작). 옹우홍 (대표작으로는' 자물쇠낭' 과' 장향강과 왕' 등이 있다. ), 말 (대표작' 파군 상경',' 송정치' 등. ), 팬 (대표 남성 강홍과 여성 루서명).

신중국이 성립된 후 경극은 신입생을 얻었다. 많은 전통 연극을 편성하고, 많은 신편 사극과 현대극을 편성하여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에 기여하였다. 특히 11 회 삼중 전회 이후 혼란을 겪고 나서 경극 예술이 부흥하여 새로운 발전의 길로 들어섰다. 개편된 주요 레퍼토리는' 백사전',' 들돼지림',' 화합장군',' 양문여장',' 무관 잘생긴',' 홍녀',' 망강각',' 이혜어머니' 등이다. 그의 사극은' 양산을 핍박하다',' 산다 주가 좡',' 만강홍',' 무측천',' 사요환',' 흑회오리 이봉',' 해리파관',' 송정치',' 서' 가 있다 현대 오페라에는' 백모녀',' 조일만',' 디노',' 백호기병',' 해진국',' 위호산',' 홍등기',' 사가방',' 두보산' 이 포함된다 경극 감상: 무대와 시공간 모드

예전에는 경극 무대에 막이 없어서 관중들은 한눈에 무대 전체를 볼 수 있었다. 일반 무대에는' 테이블 둘레' 가 하나밖에 없는 테이블과' 의자 커버' 가 달린 의자 두 개가 있는데, 이를' 테이블 한 개와 의자 두 개' 라고 한다. 테이블과 의자 커버에 장식적인 자수가 있습니다. 때때로 무대에는 아무것도 없다. 나중에 무대 앞에 막을 달고 연기 전에 무대를 가렸다. 때로는 공연 과정에서' 2 층 막' 이라는 또 다른 막을 입힐 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무대 뒤에서 탁자와 의자를 진열하고, 배우가 옷을 갈아입는 등 준비 작업을 보류하는 데 쓰이며, 배우는 동시에 막 앞에서 공연을 하여 경극의 공연을 더욱 치밀하게 할 수 있다.

경극 무대의 시공간은 매우 자유로워 현실 생활의 시공에 구애받지 않는다. 막이 열렸을 때, 무대는 배우가 무대에 오르기 전의 어떤 시간과 장소도 대표하지 않는다. 경극 춤의 시공간은 배우의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경극 중 한 캐릭터가 무대에 들어선 뒤 중얼거림과 노래를 통해 무대가 그의 서재임을 드러낼 수 있다. 그러나 그가 무대를 떠난 후 서재는 존재하지 않고 또 다른 인물이 나타났다. 그의 몸짓을 통해 무대가 험한 산길임을 알 수 있다. 혼자 자기 집에 한가하게 앉아 친구의 집을 둘러보고 싶어 무대를 한 바퀴 돌았는데 ('서커스' 라고 함), 자기 집은 친구의 집으로 바뀌었다. 또 극 중 사람들이 뜻밖의 소식을 들었을 때의 충격은 순간적인 심리적 반응일 것이다. 하지만 인물을 묘사하기 위해 그들은 오랫동안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반대로 편지를 쓰고, 편지를 읽고, 술을 마시는 과정은 시간이 좀 걸렸지만, 간결성을 위해 손짓만 하고, 동시에 한 곡만 연주하면 완성된다.

따라서 관객들은 경극을 감상할 때 배우의 노래, 노래, 공연에 따라 상상력을 발휘하여 극 중의 시간, 장소,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

역할 유형

경극의 역할 유형은 흔히' 상' 이라고 불리며, 주로 극중 인물의 성별, 나이, 신분, 지위, 성격, 기질에 따라 나뉜다. 경극의 행업은 곤곡, 한휘극 등 고대 희곡에서 진화한 것이다. 처음에는 생, 단, 끝, 양, 순, 추함, 잡무, 입문, 시작, 유행 등 10 가지 캐릭터로 나뉜다. 이후 공연 예술의 발전과 연극의 풍부함으로 엄격한 업무 경계를 깨고 생명, 단, 청결, 못생긴 4 대 업무를 통합했다. 각 행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역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래 반주

경극의 창곡은 주로' 서피' 와' 황아' 로 줄여서' 피황' 이라고 부른다. 서피와 황아는 두 가지 억양의 총칭으로 모두 몇 개의' 판' 으로 나뉜다. 이 판들은 모두 하나의 곡조를 기초로 발전하여 변화한 것이다. 서피와 황아는' 원판',' 유판',' 빠른 세 눈',' 산판',' 흔들판' 등이 있고, 서피에는' 26',' 흐르는 물',' 쾌판' 이 있다.

서피와 황아의 비슷한 판은 연결도 있고 차이도 있다. 차이점은 박자의 강약과 분산, 리듬의 밀도, 속도의 속도, 멜로디의 단순성이다. 이 판들은 개별적으로 분할하거나 세트로 연결할 수 있다. 접시에 따라 다른 감정을 표현하다. 노래, 읽기, 놀이에서 가창력이 1 위를 차지했다. 노래는 인물을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서피와 황아 외에도 경극은 남방자와 고방자와 같은 네 가지 소리가 있다.

경극 음악도 스타일화되어 각종 스트레스와 판을 재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자가 풀기 시작했다' 는 소삼이' 서피유판' 을 불렀고,' 강만' 의 유영춘도' 서피유판' 을 불렀다. 이것은 오페라에서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경극을 감상하려면 곡조의 차이를 자세히 분별해야 한다.

공연에 협조하고, 환경을 묘사하고, 분위기를 렌더링하기 위해, 왕왕 기악을 연주하는데, 이를' 곡표' 라고 부른다. 이 곡들은 길고 짧으며, 수나와 피리 연주가 있고, 후금 연주가 있고, 각각 용도가 있다. 예를 들어 원수 승장부는' 물용' 을 연주하고,' 공척' 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빈당은' 우는 날' 을 연주한다.

징과 북은 경극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노래, 읽기, 연주도 빼놓을 수 없다. 소리가 강하고 리듬이 선명해 리듬감을 강화하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징과 북의 반주가 없다면, 한 차례의 전투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경극에는 징과 북의 관념이 매우 많아서, "징과 북경" 이라고 불린다. 그것은 일정한 타법이 있지만 매우 민첩하다. "징과 북경" 은 주로 징과 북으로 나뉜다. 징과 북을 시작하는 것은 노래하기 전에 잘 치는 징과 북이다. 징과 북은 연기와 무술에 어울리는 징과 북이다.

경극 징과 북은 또 하나의 특수한 작용을 하는데, 바로 각종 표현 수단을 통일하는 것이다. 모든 노래와 연주 전환, 무대 리듬의 조정은 징과 북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징과 북이 전 극을 관통한다.

경극에서 백자의 독법도 특색이 있다. 일상생활의 언어와는 달리 예술가공과 음악화를 거친 무대 언어다.

경극의 창곡은 주로' 백정' 과' 백운' 으로 나뉜다. 백정은 북경어에 대한 초보적인 처리로, 그 리듬과 성조 기복이 과장되었다. 화단과 경극의 어릿광대는 모두 경백을 배운 것이다. 백윤은 북경어 대신' 중주운' 으로 북경어와 매우 다르게 들린다. 더 가공된 무대 언어로 리듬과 음조가 더욱 과장되고 리듬감과 리듬감이 있습니다. 늙은 경극 학생, 청의와 화련, 소성, 노기는 모두 운율을 읽는다. 독백은 사상 내용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독특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경극을 감상하는 것과 오페라를 감상하는 것은 다르다. 관중과 배우는 직접 교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배우가 손을 들고 소매로 다른 배우의 시선을 막고, 청중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으며, 상대방이 이런 말을 들을 수 없다고 가정하면' 허리를 굽혀 답례' 라고 부른다. 경극을 보는 것은 희곡을 보는 것만큼 제한적이지 않아 관객들은 수시로 배우에 대한 평가에 응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우의 뛰어난 무예, 아름다운 연기, 피아니스트가 연주한 멋진' 문꽃' 은 바로 열렬한 박수와 큰 박수를 받을 수 있다. 관객들의 격려로 배우들이 더 열심히 공연을 해서 무대가 메아리치고 극장은 열렬한 분위기로 가득 찼다.

의류 얼굴 메이크업

전통 희곡극은 대부분 역사 이야기를 블루본으로 하여 각 조대의 생활을 반영하는데, 인물은 제왕상, 재재재가인, 삼교 구류의 각색 등이 있다. 왕조에 따라 신분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의상을 가지고 다른 역할을 맡게 되면서 희곡 연예인들이 의상의 옷차림에 규칙을 세우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의류의 스타일은 캐릭터의 사회적 지위의 중요한 상징이다. 헬멧의 경우 크라운, 모자, 헬멧, 수건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황제는 왕관을 쓰고, 문관은 사모를 쓰고, 무장은 헬멧을 쓰고, 가난한 선비는 네모난 수건을 쓴다. 역시 크라운 모자로 날개의 스타일은 위, 직선, 아래 세 가지로 나뉜다. 위쪽 날개는 천익, 황제, 고위 조신이 착용한다. 일반 공무원의 사모는 평평하다. 아래쪽 날개는 비공식적으로 착용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사모를 쓰고, 금화를 꽂는 것은 장원이고, 날개를 더하면 서이다. 복식은 구렁이 (관복 포함), 경사, 수직, 구김으로 나뉜다. 일반적인 규칙은 황제와 문관들이 수놓은 가운을 입고, 무장은 누운 옷을 입고, 민간인은 주름진 옷을 입는 것이다.

옷의 색깔은 매우 신경을 쓴다. 하나는 연기급이고, 황제는 노란색을 입고, 1 ~ 4 급 관원은 성홍색을 입고, 5 급 이하 관원은 청록색을 입는다. 둘째, 풍습, 축제 행사에는 호화색을 입고, 형장 범인은 붉은색을 입고, 상복은 흰색을 입는다. 세 번째는 장면의 표현이다. 린 종 (Lin chong) 은 밤에 검은 색을 입고 "밤" 을 강조합니다. 네 번째는 그의 정신적 기질을 표현하는 것이다. 관우는 얼굴이 붉고, 몸에 녹색 가운을 걸치고 있어, 그가 글을 쓸 수 있고, 용맹하고 슬기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섯째, 무대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전시하고, 원수들이 승진하고, 한 무리의 장군이 빨강, 녹색, 흰색, 검은 옷을 입는다.

의상의 도안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황실과 신하들의 옷은 용무늬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것은 봉건권위와 존엄의 상징이다. 무장은 종종 호랑이 표범 무늬로 용감함을 상징한다. 문생의 주름은 매 (), 란 (), 대나무 (), 국화 () 를 묘사하며, 그들의 성격 기질과 관련이 있다. 모사의 복식은 극단적인 화면과 가십으로 지혜와 도술을 상징한다.

의류의 다른 방법도 다른 장면을 반영한다. 허리띠를 두르고 옷 밖에 매어 두 손이 치맛자락을 받치고 걸을 때 동분서주하는 처참한 상황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빈센트의 수건 뒷면에는 두 개의 리본이 걸려 있고, 수건의 가장자리에 묶여 있고, 왼쪽에 매듭을 짓고, 서두를 수도 있다. 원수가 출정하기 전에, 몸에 기대어 구렁이를 걸치고, 사람들에게 용맹하고 오만한 느낌을 주었다.

페이스북 예술의 발전은 중국 희곡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2, 13 세기 원잡극과 원원원원 잡극의 공연에서 얼굴 중앙에 큰 흰 반점이 있는 어릿광대 얼굴이 나타났다.

노천 공연에 적응하기 위해 마스크는 일반적으로 블랙, 레드, 화이트 3 가지 대비색만으로 이목구비, 피부색, 얼굴 근육 윤곽 (예: 짙은 눈썹, 큰 눈, 코 돌리기, 큰 입 등) 을 강조한다. 이런 원시적인 페이스북은 간단하고 거칠어서 중국 전통 희곡 예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수식되어 18 세기 말 19 세기 초까지 경극은 점차 상당히 완벽한 예술 풍격과 연기 방법을 형성하였다. 경극 페이스북은 각 지방의 극종 페이스북의 장점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여러 세대의 유명 배우와 연극 예술가의 끊임없는 탐구 연구, 가공 개선, 혁신 개혁을 거쳐 충분히 발전하였다. 도안과 색채가 점점 다채로워지고, 인물 간의 구분도 점점 더 분명해지고, 많은 역사와 신화 속 얼굴을 만들어 완벽한 화장보를 형성했다.

페이스북의 역할은 페이스북의 색채와 도안을 통해 인물의 성격, 품질, 신분, 특기, 외모 등을 표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풍부한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색상 변화의 조합이고, 다른 하나는 패턴의 구성이다.

색채상으로 볼 때, 현재의 경극 페이스북은 빨강, 보라색, 검은색, 흰색, 파랑, 녹색, 노랑, 노홍, 와재, 금, 은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인물의 자연피부색에 대한 과장된 묘사에서 인물의 상징에 대한 암시적인 색채로 발전했다. 일반적으로 빨간색은 인물의 충성과 용감함을 묘사한다. 보라색은 지혜, 용기 및 정의를 상징합니다. 블랙은 충성, 강직, 성실의 고상한 품격을 구현한다. 수백색은 간사한 인물과 악독한 수단의 가증함을 암시한다. 유백은 자만하고 횡포한 성격을 나타낸다. 파란색은 강하고 용감함을 의미합니다. 녹색은 협의의 성격을 그린다. 노란색은 잔인함을 나타냅니다. 노홍은 존경과 용감한 베테랑을 더 많이 보여 주었다. 타일 회색은 나이를 암시한다. 금은은 신, 불, 귀신이 금면 금신을 드러내는 데 자주 쓰이며 허무맹랑한 느낌을 상징한다.

경극 페이스북의 구도는 다양하다. 게다가 색채가 선명한 장식 도안까지 더해져 쉽게 현란하고 신비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사실 총결해 보면 열 몇 가지밖에 없다. 상호 참조, 상호 변화 때문에 많은 스펙트럼 공식이 도출된다. 이 스펙트럼 형식은 각종 인물의 외모와 성격 특징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같은 유형의 스펙트럼이라도 각 부분의 선묘와 색채 처리도 인물의 성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 인물은 자신의 개성으로 가득 차 있어 결코 다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페이스북의 구성은 대략 다음과 같다.

얼굴 전체가 기본적으로 한 가지 색을 주체로 그린 다음 다른 색으로 이목구비를 그린다.

타일 얼굴 세 개, 눈썹, 눈구멍, 콧구멍이 선으로 표시되어 이마와 볼에 세 가지 뚜렷한 주색을 띠고 있다.

십자말머리, 이런 화법은 콧대에서 색기둥을 많이 그리고 좌우 눈구멍과 연결되어 얼굴 중간에 십자가를 형성한다.

꽃얼굴은 이마에 완전한 주색을 가지고 있고, 다른 부위에는 보색 마크가 있고, 색채 유형이 풍부하고, 구도가 다양하며, 선이 복잡하고 촘촘하다.

상형얼굴, 이런 페이스북은 대부분 신화 속의 신괴이다. 그것은 이마 사건으로 새, 짐승, 물고기, 벌레 등의 장식 도안을 그려 자신이 어떤 동물 인간으로 개조되었는지를 표시했다.

비뚤어진 얼굴은 일반적으로 심보가 좋지 않은 악당이나 얼굴 다친 사람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목구비가 왜곡되어 변형된다.

신화 전설을 주제로 한 경극이 많다. 이 극중 인물들은 대부분 마법이고, 페이스북은' 신선얼굴' 이나' 상형얼굴' 에 속한다. 가장 유명한 캐릭터 중 하나는 손오공이다. 그는 석두 속에서 튀어나온 원숭이이다. 나중에 대가가 되고, 무공이 강하고, 신통이 넓다. 그는 서천에서 당승불경을 보호하고, 길을 따라 악마를 내리고, 시련을 겪고, 마침내 진경을 되찾고, 정과를 고치고, 신선의 열에 올랐다. 그의 페이스북은' 상형얼굴' 에 속하며, 패턴은 원숭이의 이목구비를 나타낸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신이 되었기 때문에' 신선얼굴' 의 특징이 있는데, 바로 눈가에 금을 발랐다는 것이다. 그의 이마에 있는 진주는 그가 불교 제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페이스북의 이 몇 가지 종류 외에도' 내시 얼굴',' 영웅얼굴',' 요염한 얼굴' 이 있다.

경극 페이스북에 대해서는 몇 가지 예외가 있다. 단단은 평소에 화장을 하지 않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종이춘이 그 예이다. 이 여자의 전설은 전국 시대 제나라 (현재 산둥 동평) 에 소금이 없어 종무염이라고도 한다. 그녀는 전쟁에 습관이 되어 상당히 남성적이고 못생겼기 때문에 극중에서 페이스북 초상화를 그리는 방법을 사용했다. 결국, 우안성은 여영웅이기 때문에 그녀의 이마에 연꽃 한 송이를 그려 그녀의 여성 신분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