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중 고대 건물의 특징을 탐구하다
관중 고대 건물의 특징을 탐구하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봉건 사회에서 이미 성숙했다.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분포 지역이 가장 넓고 풍격이 가장 뚜렷한 독특한 체계로 한족 목조 건축물을 위주로 각 소수민족의 우수한 건축물을 포함한다. 중국 고대 건물은 일본, 북한, 베트남 고대 건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17 세기 이후 유럽에도 영향을 미쳤다.
유럽 고대 건축예술에 비해 중국 고대 건축의 심미가치와 정치윤리가치는 고도로 통일되어 있다. 두터운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뚜렷한 인문정신을 나타내다. 전체와 포괄성.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다.
(a) 환경의 전반적인 관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춘추전국시대부터 중국은 건축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주' 의 모든 야생, 도, 속속, 향, 성, 산, 전의 계획 체계가 반드시 실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당시 시스템 계획의 대규모 지역 계획 사상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말을 타는 관' 은' 모든 나라가 다 산 아래가 아니라 광천 위에 있다' 고 주장하며 도시 선정지가 환경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의 풍수 이론은 기원이 매우 이르다. 미신적인 외투를 걸치는 것 외에 환경과 건축의 관계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 도시는 도시 본체와 주변 환경의 통일된 관리를 중시했다. 진 함양북보북반, 중수, 남도착? Span onclick = "sendmsg ('pw _ ajax.php',' action = relate tag& tagname = xianjian', this Border-bottom:1pxsolid # fa891b; Id="rlt_2 "> 선검? 토륨 시대? 헤헤 헤헤! 환은요? 칼집에 뭐가 나쁜가요? ⑵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비녀 ⒇? 6? 0%? ⒈ ⒈ ⒈ ⒈ ⒈ ⒈? 폴더, 폴더, 폴더, 폴더, 폴더, 폴더, 폴더, 폴더? ⑵⑵⑵⑵⑵⑵⑵ ⑵ ⑵ ⑵ 한 걸음? 칼집 기계에 화가 났던 거 기억나? 시즌 프레임 V 편액이란 무엇입니까? Mti, 오? 안 돼요? 너 왜 그래? [14] 당신은 자신의 건강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까? 까마귀를 잡고 먼지를 희롱하다. 뚱뚱한가? 이봐? 오, 오? 너 왜 그래?
(b) 단량체 이미지 그룹 시퀀스
중국 고대에는 단체 건축물의 형식이 비교적 단일하여 대부분 정형화되었다. 고립된 단체 건물은 완전한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지 않으며, 건물의 예술적 효과는 주로 집단 순서에 달려 있다. 한 절은 서열의 안감으로서 너무 크지 않고 이미지가 비교적 밋밋할 수 있지만 주체라면 키가 클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명청베이징 고궁의 단량체 건축 스타일은 많지 않지만, 서로 다른 공간 서열 전환을 통해 각 단량체 건물은 전체적으로 각자의 독립된 성격을 보여준다.
(c) 구조 기술과 예술적 이미지의 통일
중국 고대 건축물의 목조 체계는 적응성이 강하다. 이 시스템은 기둥 네 개, 대들보 두 개, 대들보 두 개로 구성되어 있어 칸막이라는 기본 틀을 형성한다. 칸막이는 좌우 연결, 앞뒤 연결, 상하 겹침, 자유롭게 조합하거나 팔각형, 육각형, 원, 부채꼴 또는 기타 모양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붕 프레임에는 리프트 빔과 버킷 스타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프레임 체계를 바꾸지 않고 지붕을 호형으로 만들 수 있고, 집의 모퉁이에서 위로 올라가는 처마를 만들 수 있으며, 쌍처마, 고리, 산재, 매달림 등의 스타일도 만들 수 있다. 단량체 건물의 예술 조형은 주로 방의 유연한 조화와 다중 스타일의 호 지붕에 의존한다. 또한 목조 구조의 구성요소는 조각과 회화를 용이하게 하여 건물의 예술적 표현력을 높인다. 그래서 중국 고대 건축물의 조형미도 대부분 구조미로 표현된다.
표준화, 다양성 및 단일성
중국의 건축물은 주로 목조 구조이다. 구성 요소의 제조, 설치, 작업 추정 및 재료 계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구성 요소를 표준화해야 하며, 이로 인해 설계의 모듈화가 촉진됩니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시험공기가 표준화와 모듈화의 싹이 나타나서 늦어도 당대에서 성숙했다. 송원명 3 년 (1 100) 까지' 건축스타일' 은 12 년 (1734) 에 공포된' 공업부 행규' 를 완전히 규범화했다. 건물의 표준화는 건축 풍격의 통일을 촉진하여 모든 건물이 일정한 예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규범화는 너무 많은 제한 서열의 구성이 아니기 때문에 단체 건물의 규범화와 집단 서열의 다양화를 병행할 수 있다. 우주 예술로서, 분명히 성숙한 진보 현상이다. 고대 중국 단량체 건물은 약간의 변화가 없는 것 같지만, 집단조합은 다양한데, 표준화와 다양성의 고도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이다.
(5) 시적 그림의 자연 정원
중국 원림은 중국 고대 건축의 걸출한 성과이자 세계에서 중요한 전형적인 원림이다. 문화적 소양이 있는 사람의 심미 정취는 건축 공간으로 구성된 방법을 채택하여 자연미를 전형화하여 원림미로 만들었다. 그 안에 담긴 재미는 시적인 그림이다. 사용된 공간 구성 수법은 자유롭고 유연하며 매끄러운 시퀀스 디자인이다. 중국 원림은 "교묘한 차용, 교묘한 체체" 를 중시하고, 경물, 경물에 대한 정교한 연역을 중시하여 풍부한 관람 화면을 조직한다. 동시에 자연산천을 시뮬레이션하여, 겹겹이 물을 관리하는 특수한 기술을 창조하였다. 산천이 연결되든 그렇지 않든 시화를 더욱 심오하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VI) 건물의 성격과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중국 고대 건축물의 정치와 윤리 내용은 선명한 개성과 특정한 상징적 의미를 보여 줄 것을 요구하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채택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위기와 분위기를 연출하여 다양한 심미적 감각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둘째, 매스, 색상, 스타일, 인테리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축 등급. , 사회 제도와 건축 내용을 표현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동시에, 우리는 건물의 성격과 내용을 드러내고 설명하기 위해 많은 구상적인 부속 예술, 심지어 간판과 비문의 글을 사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궁전, 절, 절과 같은 중요한 건물에는 특정한 상징적 주제가 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은 함양을 짓고, 궁전은 위자, 위수는 천한을 상징하고, 상림원은 연못을 파서 동해봉래를 상징한다. 청대 강희와 건륭은 승덕 외곽에 원명원, 피서산장, 팔묘를 건설하여 국가의 중요한 건물과 명승고적을 시뮬레이션하여 도시 내 단결을 상징한다. 명당 상하 총 5 실 12 홀은 세상 만물을 상징한다. 라마묘의 구도는 수염미산 등 불교 세계를 상징한다.
건축예술 중국의 건축예술은 세계 건축사에서 가장 오래되고, 지리분포가 가장 광범위하며, 특수한 풍격과 체계를 지닌 조형예술이다. 문화적 차원에서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세 가지 특징을 나타냈다. 하나는 심미와 정치윤리의 고도의 통일을 중시하는 것이다. 둘째, 그것은 뚜렷한 인문적 품격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정신의 집중 전시이다. 셋째, 변화 속에서 전면적인 공간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형식 피쳐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축이 교차하는 단묘건물과 같은 풍부한 공간 서열을 집단 조합으로 형성한다. 세로축을 주축으로 하고 가로축을 보조축으로 하는 주거건물과 궁전 건물. 우여곡절 축 조경 건축. 어떤 전개 방식이든 억양, 질서, 고조, 결말의 공간 순서가 형성되었다.
(2) 단량체 건물의 조형에는 로비, 파빌리온 등과 같은 일정한 규범과 절차가 있으며, 모두 교대, 지붕, 지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 사이에는 일정한 비율이 있다. 특히 청대에 이르면 이런 표준화가 극치에 이르렀다.
(3) 목조 빔 프레임 조합으로 형성된 거대한 지붕과 부드러운 경사진 곡선, 직선 지붕 용마루, 위로 올라가는 처마가 지붕을 중국 건축의 가장 두드러진 형태 특징으로 만들었다.
④ 실내 공간은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며, 흔히 쓰이는 널빤지, 부채, 커튼, 병풍, 모조 선반 등은 크기가 다른 다변 공간으로 나뉘어 우회적 함축적인 공간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⑤ 건축 구성요소의 색상과 장식화의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 등급과 기능의 차이를 표시한다.
중국 건축예술은 시간순으로 진한 (), 당 (), 명청 (), 근대 () 의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진한시대. 일찍이 상주시대에는 사합원 형식, 대칭 배치, 목양틀 구조, 조형 단일성, 지붕 넓이 등 중국 건물의 주요 특징을 초보적으로 형성했지만, 제후분리로 남북은 다르다. 조각과 그림은 진나라와 한 왕조에 이미 존재하고, 배치가 깔끔하고, 윤리, 등급, 질서의 내포가 분명하며, 창력과 고풍스러운 풍격의 특징을 드러낸다.
② 수당. 한말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의 도입과 성행, 남북민족의 대융합, 산림에 은거한 문인 의사의 사상 정취와 산수시, 산수화의 출현, 남북조 시대의 건축예술이 전통적인 이성 정신 외에 또 많은 낭만을 더했다. 당말에 이르러 마침내 이성과 낭만이 얽힌 성당 스타일이 형성되었다. 웅장하고 규칙적인 도성, 웅장하게 펼쳐진 궁전과 절, 크고 다양한 절과 석굴은 모양이 풍부하고 장식이 호화로워 넓고 아름다운 풍격의 특징을 드러낸다.
③ 명청. 5 대 양송도시 경제의 발전과 지방문화, 심지어 몽골, 티베트, 아랍 문화의 진일보한 융합을 거쳐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청대에서 가장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 도시 골목 규격은 정사각형으로 궁전 영묘 건물은 천편일률적이지만 모양이 많아지고 수법이 다양하다. 원예예술이 전례 없이 번영하다. 그 전체적인 스타일은 완곡하고 우아하며 엄격하고 선명하다.
④ 현대 단계. 봉건 제도의 와해, 서구 문화의 동전, 현대 사회 과학 기술의 발전, 현대인의 심미 정취와 문화 심리의 변화로 20 세기 중국 건축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전통적인 원림 건물에서는 건축 비율이 증가하고, 공간이 더욱 우여곡절되고, 장식이 더욱 복잡해지고, 중서합벽의 공공건물이 많이 생겨나고, 실용적인 기능과 심미 기능의 통일에 더욱 신경을 쓴다. 1980 년대 이후 도시의 전반적인 배치가 더욱 개방되고, 변화가 더욱 신속하며, 풍격이 더욱 다양해졌다. 시대스타일과 민족스타일의 유기적 결합을 찾는 것은 중국 현대건축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관중평원의 사합원은 군거하고, 북의 가마동은 가마동에 산다. 그러나 진바 민가는 호수가 많지 않고 건축 재료가 다양한 집단으로 거주하며, 건축 형식은 지역 특성에 따라 다르며, 진바 사람들이 현상에 대해 기쁘면서도 달갑지 않은 복잡한 심리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친링 바산, 산이 높고 경사가 가파르며 도랑이 종횡으로 가로놓여 군거할 수 있는 넓은 평지가 거의 없다. 예로부터, 소수의 집진 주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촌민들은 거주하여 흩어져 있고, 대촌은 매우 적다. 진바산구에 흩어져 있는 이 도랑과 도랑들은 멀리서 보면 눈에 띄지 않는다.
진바 민가 건물은 대략 토목구조, 벽돌목 구조, 토목벽돌 혼합 구조로 나눌 수 있다. 토목 구조의 집은 집의 주체 구조이다. 흙벽은 건물의 주요 지지체이고, 문과 창문의 보, 처마는 목재 구조이다. 흙벽은 널빤지와 흙으로 층층이 쌓였다. 건축토는 현지에서 취재하고, 풀로 보강하고, 일부 벽은 딱딱한 나무로 보강하여 흙벽을 더욱 견고하게 한다. 벽돌 구조는 현지의 자연 발화 벽돌을 벽의 주체로 삼는다. 예전에는 청벽돌을 많이 사용했는데, 청벽돌의 크기가 다르다. 벽돌구조의 건축물은 대부분 부유한 가정을 위해 지은 것이다. 청벽돌의 크기와 건물의 규모를 보면 큰집 중의 부귀를 알 수 있다. 민간용 벽돌집은 일부 건물의 중요한 부위를 벽돌로 쌓고, 중요하지 않은 부위는 흙벽으로, 강소강 가정을 위해 많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