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객가 토루는 전통 건축 문화의 매력을 보여 중화민족의 심오하고 오랜 전통문화를 느끼게 한다. 연상어

객가 토루는 전통 건축 문화의 매력을 보여 중화민족의 심오하고 오랜 전통문화를 느끼게 한다. 연상어

영정 객가 토루 문화의 건축 윤리 의미 아래는 매우 길어서 관련 단어들을 얻을 수 있다.

영정현의' 3 군 2 층' 은 추계토루군, 홍갱토루군, 고베토루군, 항연루, 견미루 등 푸젠 객가 토루의 전형적인 대표다. 그들이 2008 년 유엔 세계문화유산을 성공적으로 신청한 것은 영정인의 큰일일 뿐만 아니라 용암인, 푸젠인, 중화민족 문화생활에서 축하할 만한 대사이기도 하다. 영정 객가 토루의' 유산' 의 계기를 잡고 중국 전통 건축문화와 전통 도덕의 가치를 완벽하게 반영하는 객가 토루를 깊이 연구하고 건축학의 관점에서 그 윤리적 내포를 살펴보는 것은 당대 중국 건축문화, 윤리문화, 심지어 전체 시민문화 건설에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객가 토루 연구자들은 객가 토루가 웅장하고 정교하며 편안하고 살기 좋은 건축 구조로 세인의 시선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그 두터운 중국 전통 문화의 내포도 생각을 자극한다고 널리 믿고 있다. ①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는 중국 전통의 윤리적 가치와 현대 건축의 윤리적 가치를 모두 반영한다. 건축 윤리의 의미에서, 주로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중국 전통 문화에서 도덕적 조화의 개념을 강조하십시오.

중국 전통문화의 도덕조화 이념은 객가 토루 윤리가치의 핵심을 구성한다.

"조화" 또는 "조화" 는 같은 사물의 다른 사물이나 구성 요소 사이의 관계가 적절하고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화는 도덕철학의 범주로서 사람의 심신 사이,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사회 사이, 사람과 자연 사이의 조화로운 상태를 가리킨다. 조화는 중화민족의 오랜' 화화' 문화가 추구하는 최고의 경지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도덕 이념과 기본 가치 지향이다.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서 시종' 합' 을 최고가치로 삼았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은 평화를 위해 비싸다. 클릭합니다 。 맹자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고 말했다. 유교 고전' 예기' 는' 천하의 합계' 라고 제안했다. 저명한 학자 장대년 () 이 말했듯이 화합 이념은 유교 사상의 최고 가치 기준이며' 중국 전통문화 전체의 최고 가치 원칙' 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②

객가 토루 이미지는 중국 전통문화의 도덕적 조화 이념을 직관적으로 구현했다. 특히 원형 구조의 토루 (즉, 현지 주민들이 말하는' 원촌') 는 내포든 외연이든' 조화' 라는 이념으로 가득 차 있다. 이 둥근 토루에는 둥근 안뜰이 하나 있는데, 건물 전체의 집주인이 즐기는 조명 환기 자원이다. 원형 토루의 방은 모두 균일한 부채형이다. 동남북서쪽에 있는 방향에 관계없이 구조 모드, 크기, 면적, 통풍 채광은 동일합니다. 이 세 가지 측면의 동일한 본질은 도덕적 조화의 전제인' 자원 * * *' 이익 분배 원칙을 반영한다. 또한 외관상 원촌의 모양은' 호형 구조' 로' 조화' 의 시각적 충격을 형성하며 주민들의 도덕적 인격에 미묘한 영향을 미친다. 역학적으로 볼 때 구심력의 작용으로 원형 건물은 강한 항풍내진력을 가지고 있다. 원택이 천년을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건축 이념과 천지, 자연과 조화를 이룬 결과로서 객가 도덕의 조화를 이루는 물질 전달체가 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철학에서' 천인합',' 화귀함' 등의 관념이 제공하는 천인일치의 사고방식과 가치취향이 중국 역사상 많은 건축가들이 고수하는 건축철학이 되어 중국 전통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윤리적 내포를 구성한다고 생각한다. ④ 객가 토루는 중국 전통 건축 철학의 기묘한 표본이다.

북경대학교 윤리학교수 위응민 선생은 중국의 전통건축물, 황궁에서 백성주택에 이르기까지 고궁의 태화전, 보화전, 중화전, 중화전, 베이징의 사합원, 산서의 진상주택, 심지어 강남의 민가에 이르기까지' 재승' 의 윤리정신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⑤ 객가 토루는 기묘한 집으로서 이 결론에 완전히 적합하다.

둘째, 삶의 가치를 보장하고 책임 윤리를 실천하십시오.

객가 토루는 그 견고함과 안전으로 주민들의 생명가치를 보장해 주었다. 객가 토루의 공통된 특징은 견고성, 안전, 폐쇄, 가족 정착이다. 이 토루들은 위치가 우월하고 디자인이 정교하며 재료와 건축 방법이 독특하며, 보통 200-300 년, 심지어 500-6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백 년 동안 비바람, 강진, 태풍을 겪은 이들은 무사했고, 숭산준령에 우뚝 솟아 있었고, 대부분 주민들과 함께 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토루들은 집거, 안전방위, 방풍내진, 방화 방습, 통풍조명, 겨울철 따뜻한 여름 서늘함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객가의 인문 역사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토루는 공동생활을 하는 전 국민의 구심력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각종 갈등과 투쟁, 또는 자연과의 투쟁에서 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보호했다. 토루, 특히 원형 건물은 성처럼 수비하기 쉽고 방어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충격방지 기능의 경우, 예를 들면 영정현지 기록, 19 18 년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토루는 낮에 20 분 동안 울렸고 밤에는 계속 진동했지만 토루는 온전하다. ⑥ 이것은' 5. 12' 원촨 대지진으로 무너진 많은' 두부 찌꺼기' 교사를 연상케 한다. 양자에 비해 건축 윤리 수준의 차이는 나무랄 데 없다.

견고성과 안전은 주택건축의 기본 규범이며, 그 윤리적 기초는 중국 고전 <역경> 중 언급된' 천지대덕' 으로 서구 윤리문화의 인도주의적 원칙과 생명가치 원칙이다. 20 세기 후반부터 서방은 사람 중심의 책임 윤리를 일으켜 도덕 주체에게 자연, 자기, 후대에 대한 책임을 적극적으로 맡길 것을 요구하였다. 이 기준으로 볼 때, 객가 토루 건설자들은 숭고한 건축 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다! 모카와 지진의 재앙적인 결과에 직면하여 우리는 원정토루의 윤리문화를 진정으로 연구하고 우리 조상의 건축책임윤리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셋째, 고된 분투를 통해'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 는 민족 도덕 정신을 구현했다.

유명한 고대 우화' 우공 일산' 은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고군분투하며 승리를 쟁취하는 민족도덕정신을 간결하게 표현했다. 이것은 중국 윤리 문화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객가 토루는 바로 이런 민족 도덕 정신의 물화이다. 영정 객가 토루에는 속담이 있다. "모든 산에는 손님이 있어야 하고, 손님은 산에 살지 않는다." " 원정선민은 전란을 피하기 위해 중원에서 이주하기 위해 가장 먼저' 원주민' 이라고 불렸고, 풍요로운 개활평원과 연강 토지는 일찌감치' 원주민' 이 차지했다. 나중에' 객가' 라고 불리자 객가는 외진 산간 지역을 개간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객가의 특히 근면한 성격을 만들었다. 그들은' 원주민' 보다 몇 배나 많은 수고와 땀을 바쳐 집을 개척해야 한다. 객가는 자연과 항쟁하는 과정에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토루를 만들었다. 그들이 사용하는 건축 재료는 진흙과 나무이고 타일도 진흙으로 만든 것이다. 그들은 완전히 자급자족하며,' 철어깨',' 고치손','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기는 정신' 에 의지한다. 수백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큰 토루는 20 ~ 30 년 동안 하나씩 지어야 한다. ⑦ 중화민족의 고군분투하는 도덕정신이 없다면 오늘 우리가 본 객가 토루가 없을 것 같다.

제 생각에는, 위의 세 가지 윤리적 가치-조화, 삶의 가치, 고군분투 정신, 한편으로는 객가 토루에 보편적으로 함축되어 있는 중국 전통 윤리 가치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당대 인류의 보편적인 윤리적 가치와 건축 윤리 가치관을 형상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축 윤리 가치는 바로' 세계문화유산' 으로서의' 세계가치' 이다.

하지만 객가 토루 문화의 긍정적인 윤리적 가치를 발양하는 동시에, 우리는 그 부정적인 가치를 부인할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함축하고 있는 유교 윤리의 부정적인 면이다. 건축 문화는 반드시 일정 시대의 윤리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해야 한다. 토루의 건축 구도는 종법 등급 질서를 매우 중시하는데, 봉건충효 관념을 선전하는 대련과 경구가 많이 있는데, 분명히 봉건예교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일본 학자 중목의랑 등은 토루를 답사한 뒤 감개했다. "여러 세대의 동당 대가족 제도는 중국에서는 하향식 풍습 제도지만 객가처럼 대가족 제도를 * * * 협력의 이념으로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⑧ 토루 문화에 적응하는 생활방식은 중국 역사의 표준이었다. 오늘 보면 정말 "매우 드물다" 고 합니다. 시대의 변화와 진보에 따라 객가 문화의 개척, 근면, 인내, 자선, 단합, 공조, 존교 등 객가 정신과 전통 미덕은 더욱 빛을 발해야 한다. 객가 문화 중의 봉건 찌꺼기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이것은 당대 중국 윤리 문화 건설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개혁개방 30 년 동안의 실천은 중국이 전통에서 현대로의 사회 변화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어렵고, 가장 결정적인 변화는 경제나 정치의 변화가 아니라 윤리와 문화의 변화, 즉 전통적인 신민 문화에서 현대 시민 문화로의 변화임을 증명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완벽과 발전, 그리고 시민사회의 출현이 전례 없는 문화 변혁을 강하게 부르고 있다. 지난 100 년 동안 중국의 어려운 현대화 과정을 돌이켜 보면, 학계는 중국이 자신의 문화를 극복하고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약점을 극복할 수 있을지, 결국 문화변화를 실현하는 것이 결국 현대국가 중 하나가 될 수 있을지의 관건이다.

건축 윤리 교수의 말에 따르면, 객가 토루 건축 문화의 윤리적 감정적 가치는 개인이나 누군가에 대한 감정적 친밀감과 정체성의 요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중화민족의 휘황찬란한 역사에 대한 증언으로, 그것은 이미 일반 전통 형식의 의미를 뛰어넘어 중화민족의 자부심과 애착을 높이는 중요한 역사적 상징이 되었으며, 심지어 민족정신의 일부가 되기도 했다. ⑨' 세계문화유산' 인 객가 토루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전통건축문화를 정성껏 보호하며, 중화민족의 윤리적 뿌리에서' 민주법치, 자유평등, 공정정의' 의 사회주의 이념을 정성껏 육성하여 당대 중국 건축문화, 윤리문화, 심지어 전체 시민문화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 중국이 결국 현대국가의 대열에 오르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우리가 객가 토루 문화에 대한 연구와 선전에 중대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