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혁장 콜라 등 고고학적 유적지에서 한대 야랑인의 일상을 볼 수 있다

혁장 콜라 등 고고학적 유적지에서 한대 야랑인의 일상을 볼 수 있다

서문: 야랑은 전국 시대부터 서한 시대까지 나타난 고국으로, 현재 쓰촨, 구이저우성, 광서성, 운남성의 일부 지역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기 서남이열전" 과 "후한서 남만서남이열전" 에서 야랑에 관한 기록은 이미 몇 획이다. 야랑이 죽은 후 사적에서 야랑 지역에 대한 기록은 더욱 자취를 감추었다. 신비한 야랑 문화는 유성처럼 중국 역사의 하늘에서 반짝 빛나다가 곧 침묵으로 돌아간다. 고야랑의 사람들의 생활 상태는 어떻습니까? 역사서에서 우리는 답을 거의 찾을 수 없다. 다행히도 고고학적으로 출토된 유물은 이 아쉬움을 보완해 주며, 아마도 이 천고의 수수께끼를 어느 정도 풀 수 있을 것이다. 야랑국의 대략적인 강역 양한야랑 지역' 한이' 잡처 서한 때 중원 사람들은 이미 야랑국에 대해 상당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서남이군은 수대로 자라며 야랑이 가장 컸다. 그 서쪽 사치스러운 모 (mo) 는 심지어 몇 가지, 윈난 (Yunnan) 이 가장 크다. 윈난 () 북쪽의 군장 () 에서 서수 () 로, 모두 가장 크다. 이 모든 것이 결렬되고, 밭을 갈고, 읍이 모이고 있다. 그 외 서쪽은 같은 사단 동쪽, 북쪽에서 느릅나무, 이름이' 위',' 곤명' 으로, 모두 편찬하여 가축과 함께 이주하며, 자주 있지 않고, 우군장 () 에 있지 않고, 지방은 수천 리나 될 수 있다. 사기 서남이열전' 은' 사기' 에서 사마천이 한나라 남서부의 각 소수민족 부족을 체계적으로 소개했다. 그 중 야랑은 가장 큰 나라다. 그 사회 생산 방식은 농경이고, 인민의 생활방식은 정착이다. 195 년대 이래 구이저우성에서 수많은 한묘가 속속 발견되었는데, 분포 지역은 주로 현재 청진, 평댐, 안순 일대입니다. 또 오늘날의 혁장 콜라 일대다. 혁장 콜라 한묘 유적지 위에서 언급한 두 곳의 한묘는 약간 다르다. 전자는 다한식 무덤이고, 후자는 현지 원주민의 특색을 겸하고 있다. 청진, 안순, 평댐 일대 한묘의 주인은 대부분 군현제 관리, 야쿠군, 현군 한족 병사, 이주에 정착한 한족 호족이다. 그들은 중원 한족의 묘지 제도를 모방하는데, 무덤에는 봉토가 있고, 부장품에는 칠기, 청동 거울, 고리, 칼, 등, 독등 등 일용품과 중원 통행 화폐 바트가 있다. 전문가들은 청진, 안순, 평댐 일대가 한대 벼루군의 주요 범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지역은 지세가 비교적 평평하고 토양이 비옥하며 수망이 빽빽하여 한족의 농경경제 발전에 적합하기 때문에 한족 이민자가 많고 무덤 형식이 강한 중원 풍격도 자연의 이치다. 한묘묘의 벽돌은 혁장 콜라로 장식되어 있는데, 와당 한 조각이 나타났는데, 비문' 건시'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건시' 는 한성제의 연호이다. 늦은 서한 후기까지 한족 세력이 혁장 일대에 침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와당 () 은 한나라 () 에서 일반적으로 관서 () 등 등급이 높은 건물에 쓰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문헌자료와 결합해 콜라 지역이 서한 () 지역이 한양현 () 의 통치소일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의 무덤 형식은 한족과 소수민족 스타일을 겸비한 것으로 당시 한양현은' 한이잡처' 였으며, 관리와 병사는 당연히 통치자였으며, 광대한 소수민족은 피통치자였다. 요약하면, 한 왕조의 야랑 지역에는' 한이잡소' 가 존재하기 때문에 묘장도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을 선보이며 서로 융합해 독특한 야랑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큰 문단으로 양한시 야랑 지역' 한이잡처' 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은 야랑 지역의 한족 매장과 원주민 매장을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아래와 같이 야랑 문화를 전문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고고학에서 발굴된 유물을 결합하여 야랑인의 생활 일상을 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자료에서 고야랑 사람들의 생활 일상 1, 야랑인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야랑 원주민의 이미지는 사실 드라마' 삼국연의' 에서 드러난다. 제갈량 징남 중, 현지 원주민 병사는 보통 상반신이 나체로 하반신이 풀치마를 둘러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구이저우 한묘에서 출토된 문화재는' 삼국연의' 에서 남중 원주민에 대한 이미지가 함부로 지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야랑 원주민의 이미지는 혁장한묘에서 출토된 문화재 중 하나로 창, 맨발, 허리에 앞치마를 매고 있는 인물 이미지가 있다. 이것은 분명히 야랑 원주민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차림새가' 조' 인 원주민들은 여전히 하늘을 향한 상투를 빗고 있다. 고고학에서 이런 머리 장식을' 천가시' 라고 부르며' 천보살' 이라고도 부른다. 현재 구이저우의 이족 동포들은 여전히 이런 헤어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혁장 위닝 일대는 여전히 이족의 주요 거주지로 남아 있다. 이는 이천 년 전쯤에 이족 사람들이 이미 혁장 일대에 정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천가시' 머리장식 외에도 흥인과 혁장에서 출토된 유물에는' 은주형' 의 머리장식도 등장했다. 이런 머리 장식은 창사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여자 시체에서도 본 적이 있다. 이에 대해 풍한기씨는 야랑 원주민' 은주형' 의 머리 장식이 고대 초문화의 영향을 받아 서남이문화와 초문화교류의 융합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현대이족인의 헤어스타일은 구이저우한묘에서 대량의 구리 머리핀을 출토해 현지 주민들의 헤어스타일이 상투를 올리는 것으로, 문헌에 야랑이' 상투민' 으로 기재된 이미지와 일치한다. 그 원주민이 입은 앞치마의 재료도 고고학 자료를 통해 추측할 수 있다. 고고학자들은 출토된 직물에 대한 감정 분석을 통해 그 지역 주민들이 이미 견직물과 마직물을 사용했으며 양털직물도 사용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2, 거주 중인 집. 구이저우는 습하고 비가 많이 오고 벌레도 많다. 방습, 방충을 위해 야랑의 선민은 건란식 건물을 발명했다. 이런 집의 특징은 말뚝으로 집의 기초를 만들고, 위에는 건물을 짓고, 아래에는 가축을 기르는 것이다. 청진 한묘에서 이런 간란식 건물이 나타났다. 간란식 건물은 우리나라 장강유역과 광대강남 지역의 원시 형태의 주택으로, 전형적인 대표로는 저장하무도 유적지가 있다. 우리나라의 서남 지역에서는 동 부이족 등 소수민족이 여전히 이런 주택 구조를 성행하고 있다. 건식 바 건축 도자기 집 모델 3, 농업 생산. 사마천 () 은' 사기 ()' 에서 고야랑인 () 이 정착한 농경민족으로 구이저우 한묘 () 에서 출토된 유물도 이 점을 입증했다고 언급했다. 이 증거는 흥의한묘에서 출토된 연못 전원모형이다. 이 작은 모형에서는 논밭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관개 수로가 가로놓여 있고, 심지어 수원을 통제하는 수문까지 보인다. 논가에 연못도 있고, 연못에 연꽃이 피었고, 헤엄치는 물고기가 또렷하게 보였고, 해안가의 나무들이 하늘을 찌르는 것은 정말 전원 풍경이 펼쳐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논명언) 논에서 볼 때 야랑인의 주요 식량 작물은 벼이며, 연못양어, 농부업 개발도 있다. 구이저우한묘에서 괭이 삽 도끼 등 농업생산도구도 많이 출토돼 선진적인 한족 농경문화가 야랑에 퍼지는 것을 상징한다. 동한 도자기 논 모델 4, 엔터테인먼트 활동. 서남 소수민족이 노래와 춤을 잘 추는 것은 그들이 예로부터 지금까지의 전통이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양한시 야랑인의 주요 악기는 구리 드럼과 루산이었다. 동고는 고대 서남이족 중에서 매우 유행하는 타악기이다. 야랑인이 사용하는 동고는 석채산식이고, 봄가을부터 동북의 기본 유형이다. 1957 년에 혁장 콜라에서 출토된 구리 드럼은 북체 단면이 기복이 있는 와플, 허리, 발 3 단 드럼 장식으로 새, 차선, 우마, 기하학무늬 등의 도안으로 석채산식의 성숙한 제품이었다. 구리 드럼을 연주하는 방법은 현대에서만 추론할 수 있다. 현재 구이저우묘족은 여전히 구리 고무가 유행하고 있다. 춤을 출 때 구리 드럼을 매달고, 한 사람은 북망치로 북면을 두드리고, 한 사람은 나무통을 들고 드럼을 겨누고, * * * 소리를 높여 목소리가 깊고 깊다. 고대에는 구리 드럼이 악기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기와 제사의 역할도 했으며, 통치계급 지위의 상징이었고, 서민들은 이런 중장기를 가질 수 없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구리 드럼 외에도 루셍 (lusheng) 은 야랑 (yelang)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악기이기도합니다. 1977 년 가을, 혁장에서 출토된 일부 돈나무 단편에는 갈대를 부는 인물의 이미지가 있다. 유감스럽게도, 재료상의 이유로 수천 년 동안의 갈대 실물은 이미 현재에 보존하기 어렵다. 5, 원시 숭배와 토템. 반고는 한족 신화 중 천지를 개척한 위대한 신이지만, 서남 소수민족 중에서 반고 숭배가 유행하고 있지만, 또 다른 오래된 원시 신앙이다. 동한 응권은 그의 저서' 풍속통의' 에서 먼저 반고의 이야기를 기술했고, 위진 이후 유행하기 시작했다. 범예는' 후한서 남만서남이열전' 에서 반고의 사적을 비교적 완전하게 기록했다. 책 에 따르면, 과거 가오 신 (황제 음) 부족은 종종 개 룽 공격 을 받고, 반복적으로 상대방과 싸우는 것은 싸구려를 차지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송곳니 룽 장군 우 장군 을 죽일 수 있는 사람을 약속 하고, 금 을 보상 하고, 그의 딸 은 그와 결혼했다. 명령이 내려진 후, 황제에서 기르는 개 한 마리가 갑자기 한 명을 물고 대전에 뛰어들어 신하들이 보니, 이것이 바로 오장군의 수급이었다. 큰 공을 세운 이 개 이름은 반고다. 소위, 6 월 농담, 황제 타오 는 딸이 Pangu 결혼 말할 수 밖에 없었다, 두 자손은 미래의 무릉 만 ...... 이것은 전설, 단지 농담 이지만, 그것은 Pangu 의 이미지가 개와 관련이 있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흥의한 무덤에서 출토된 반고 이미지가 흥의동 한묘에서 출토된 돈나무 한 개는 개 수인의 이미지가 있다. 그는 사슴을 타고 창을 들고 중생을 내려다보며 위풍당당하다. 반고의 전설과 결합해 전문가들은 이 개 수인의 장수가 야랑인의 숭배 대상인 반고라고 추측했다. 반고의 이미지가 돈나무에 나타났는데, 마침 야랑인의 마음속에서 그의 숭고한 지위를 보여 주었다. 6, 지하 세계. 야랑인은 한족처럼 토장이 유행하고, 도자기, 농기구, 동철병기 등을 포함한 장례품도 있다. 하지만 혁장 콜라에서는 고고학적 발굴을 거쳐 독특한 무덤이 출간되었는데, 이런 묘지 방식은 콜라에서 발견한 것 외에는 두 번째가 없다. 이것이 바로 신비로운' 풀오버' 다. 콜라 강 남안에서 고고학자들은 발굴된 168 개의' 남이묘' 에서 2 개의 무덤이 유난히 특이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묘장 안에는 관이나 사체가 없는 죽석, 죽은 사람의 머리는 구리부나 철부 속에, 일부 부에는 장례품, 각종 일용품, 병기, 5 바트 등이 흩어져 있었다. 시대 최초의' 풀오버' 는 전국 말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구리부라는 신비로운' 풀오버' 의 내포는 무엇일까? 적지 않은 전문가들도 해석을 진행했다. 전문가들은 혁장콜라가 야랑국 시대에 이족의 조상을 살았고, 고이족은 호랑이와 불을 토템으로 하는 족족 민족 시스템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일부' 풀오버' 에서 어떤 묘주들은 머리와 발에 각각 구리 주전자를 씌우고, 머리의 구리 주전자는 체형이 크고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구리 주전자의 어깨에는 한 쌍의 대립호가 장식되어 있고, 호랑이 머리는 주전자 입구를 내밀고, 두 호랑이는 서로 마주보고, 긴 울음소리를 내고, 장례품은 동고, 구리 손잡이, 철검 등의 병기가 있다. 또 다른 부분인' 풀오버' 는 머리에만 구리 주전자를 씌우고, 부장품은 벼, 콩 등 식량과 농기구 두 개가 많다. 양자의 신분은 서로 다른' 풀오버' 로 추정할 수 있는데, 전자는 야랑국의 무장일 수도 있고, 후자는 한쪽의 망족일 수도 있다. 그 * * * 동점은 모두 야랑국 중에서 비교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다. 구리 드럼은 구리 주전자에서 나왔기 때문에, 구리 드럼은 중장기이므로, 구리 부도 예사롭지 않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구리 드럼의 주요 무늬는 태양문양으로, 북면의 중앙에 위치하여 태양을 상징하고, 태양은 또 불과 관련이 있어, 이족 선조들의 불 숭배를 잘 반영하고 있다. 구리 주전자에 호랑이를 장식하는 것은, 이족 선조들의 호랑이 숭배에 대해 더 직접적으로 설명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풀오버' 의 의미는 두 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지위를 상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죽은 후에도 지켜야 할 신앙과 숭배를 표현하는 것이다. 결론: 1958 년 혁장현 콜라향에서 첫 출토된 유물이 발견된 이후 고고학 부문은 연이어 9 차례 발굴을 진행했다. 그 중 2 년 진행된 고고학 발굴, * * * 무덤 8 여 개가 발굴돼 전국 서한 동한 시대부터 대량의 문화재가 출토돼 콜라 유적지가 21 년' 중국 1 대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 중 하나를 수상했다. 하지만 콜라 유적은 여전히 야랑 문화의 빙산의 일각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야랑 문화는 신비롭고 깊어, 이 글은 잠자리처럼 야랑인의 일상생활의 여러 측면을 보여 독자들을 야랑인의 세계로 인도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 야랑 문화에 대한 더 많은 비밀이 우리가 탐구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 P > 참고 자료: 이연원' 야랑고지의 구이저우 유물 고고학 소개' 구이저우성 박물관' 구이저우 혁장현 한묘 발굴 브리핑' 양태학' 혁장 콜라 유물 고고학 사진 선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