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진유교의 효사상과 현대적 가치

선진유교의 효사상과 현대적 가치

우리나라의 진나라 전 유교 효사상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아래에 참고용으로 진선 유교 효 사상과 그 현대적 가치에 대한 논문을 정리했습니다.

논문 키워드: 선진(前秦) 유교 사상, 변증법적 분석, 현대적 가치

논문 개요: 선진에서는 효를 '가장 중요한 미덕'으로 간주 유교이며 진나라 이전 유교 인본주의 윤리의 초석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진선유교 효사상의 출현과 전개 과정을 설명한 후, 효사상의 변증법적 분석을 통해 효가 기존의 장점과 단점을 지닌 '혼합체'임을 지적한다. 시대의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합리적인 요소도 있지만, 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한계도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선진유교가 창시했다. 공자를 비롯한 전진유학자들이 창시한 효사상은 이 전통문화의 핵심 개념이자 유교 인본주의 이론의 초석이다. 효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오랜 도덕적 전통이자 중국 개인도덕의 뿌리입니다. 이는 고대 중국 사회와 인민에게 광범위한 이념적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중국에서도 과소평가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1. 진나라 이전 유교적 효의 출현과 발전

중국 사회에서는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에 이르기까지 개인 간의 정치적, 윤리적 관계는 모두 혈통을 기반으로 한다. 씨족과 가족의 관계. 따라서 중국 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혈통이 강하고 가부장적 요소가 강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씨족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는 같은 혈족끼리 서로 배려하고 도와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책임이 있으며, 자녀는 부모를 존경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이처럼 같은 혈연의 효도가 있는 것입니다.

효는 인간 사회의 시작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사유 재산의 등장과 함께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들었고, 자녀의 전유적 소유권을 인정하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의 재산에 대한 권리는 상황에 따라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효도는 도덕률로서 어린이들에게 지지하고 존중하며 순종할 것을 요구합니다. 서주(西周)나라에서는 가부장 제도가 확립되면서 '효'와 '효'에 기초한 가부장 도덕률이 마침내 확립되고 완성되었다. 주나라가 완전한 가부장적 봉건제도를 확립하고 전통적인 왕권세습제도를 핵심으로 가부장적 위계체제를 확립한 이후, '효'의 개념과 그 역할은 더욱 승화되고 정치와 결합되어 효(孝)의 조정과 규약이 되었다. 정치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행위. "효도와 미덕"은 서주 왕조의 "도덕 프로그램"이되었습니다. 주나라의 '샤오'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부모를 섬기고 공경하는 것이며, 둘째는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다양한 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학자들은 '효'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공자는 서주(周周)나라의 '효(孝)' 개념을 계승하여 이를 보편적인 윤리 모델로 체계화하였다.

'논어'에서는 '효'를 '인(仁)'의 근본으로 본다.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한다. 뿌리가 세워지고 도가 태어난다. 효도와 형제애는 인(仁)의 기본이다. 제자가 남에게 효도할 때 그들은 나가서 진실하고 신실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할 것이다. 공자는 '효'가 부모의 일생에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믿었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부모님의 오명을 잃지 않고 존경과 품행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 그의 종말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는 효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발전시켰으며, 세상에는 다섯 가지 유형의 불효자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손발이 게으르고 부모의 지원을 무시하는 사람, 첫 번째는 부자도 술을 좋아하는 불효자입니다. , 부모의 지원에 관심이 없으며 둘째는 불효이며, 재물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기적입니다. 부모의 지원을 무시하는 아내는 귀와 눈의 욕망을 따르는 세 가지 불효입니다. 부모를 죽이는 것은 네 가지 불효이고, 용감하고 공격적이며 부모를 위협하는 것은 다섯 가지 불효입니다. 전국 말기 묵가에서는 친족을 사랑하고 이롭게 하는 것을 도리로 삼는 것이 효(孝)이고 효(孝)는 갚을 필요가 없다고 믿었다. 또한 『한비자』와 『여시춘추』에는 '효'에 관한 특별장이 있고, 『효서』는 전국시대에 편찬된 것으로, 이 문헌들은 효의 틀이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진나라 이전에 완성되었습니다. "효경"은 효와 국가를 다스리는 정치적 수단을 결합하고 통치자의 요구에 부응하며 통치자들에게 높이 평가되는 효의 도덕적 개념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중국 전통사회의 규범.

2. 선진(先秦) 유교 효에 대한 변증법적 분석

선진 유교 효 사상은 풍부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이를 이끄는 행동이 되었습니다. 우리 국민의 가족 생활 지침. 선진유교의 효에는 합리적인 요소와 비합리적인 요소가 있는데, 이에 대해 변증법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인정받고 홍보할 가치가 있는 요소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부모님을 지원합니다. 부모 부양에 관한 조항은 가족이 사회의 기본 단위일 때 자녀가 부모에게 져야 할 도덕적 의무를 나타냅니다. 이 도덕적 의무는 인류의 재생산에 대한 요구이자 자연 법칙의 발전에 대한 요구 사항입니다. 자녀가 독립적으로 생활할 능력이 없을 때에는 부모는 그들을 부양할 의무가 있고, 부모가 늙고 허약하여 일할 능력을 상실하였을 때에는 자녀는 그들을 부양하고 부양할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전통적 효로 부모를 부양하는 규정은 인류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요구에 부합하고,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삶의 자연스러운 규칙성을 반영하며, 계승되고 이어져야 할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내용이다.

2. 친척을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모든 사람은 부모와 친척의 양육과 불가분의 관계로 태어납니다. 이러한 친밀한 양육 관계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을 키워 준 부모와 친척에 대한 사랑과 존경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각종 간섭으로 인해 버려졌던 유교는 이러한 아름다운 인간의 정서를 유지하기 위해 효의 문화도덕을 제창합니다. 부모는 인생의 원천이자 모든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친밀한 인간관계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신에게 생명을 준 부모, 자신을 키워준 사람을 사랑하지도 존경하지도 않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인데, 어떻게 타인에 대한, 사회에 대한, 국가에 대한, 국가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겠습니까? 인성구조와 좋은 자질은? 그러므로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은 인간의 영원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3. 노인을 존중하세요. 유교에서는 효도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에만 국한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모든 장로와 존자에 대한 존경도 요구합니다. "노인, 노인, 노인"의 사상에 따라 가족 내 노인을 공경하는 것에서 사회의 모든 노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것으로 확대되어 사람들에게 부모를 공경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부모도 같은 마음으로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국 민족의 독특한 전통이며, 이는 말과 격언의 형태로 중국인의 심리적 구조와 잠재의식 속에 축적되어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반면 선진유교의 효는 불합리한 요소를 지닌다. 우선,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윤리적 범주가 강화되었고 그 영향력이 매우 컸으며 그 부정적인 영향도 매우 분명했습니다.

1. 효도 위반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가족윤리는 봉건적 독재의 색채를 강하게 띠게 되고,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권리와 의무의 불평등이 존재하게 되어 전통적인 효도는 '아버지는 친절하고 아들은 효도한다'를 강조하는 권위적인 성격 경향을 가지게 된다. '아들은 효자'를 강조하는 경우에는 그럴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효란 아들이 부모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최선을 다해 섬기며, 무조건 부모에게 순종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3년 동안 애도하며, 아버지에 대한 마음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 것입니다. 3년 다오?, 이 사상은 봉건 사회의 강한 가부장적 의식을 보여주며, 성격 면에서도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는 명백한 종속 관계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효는 무조건적인 순종을 바탕으로 하며, 가족 제도를 유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독립적인 인격을 기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2. '충효일체' 개념은 효를 봉건 독재 통치의 기본 도덕적 힘으로 만든다. '효'는 원래 가문의 도덕률이며, 처음에는 황제에 대한 충성심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습니다. 봉건사회에서는 지주계급이 가부장적 가족형태로 사회를 조직하고, 황제의 절대적 권위를 바탕으로 봉건적 가족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런 봉건적 위계사회에서는 아버지가 가장이고, 황제는 나라의 원수이다. 봉건 부모에 대한 절대 효도가 국가에까지 확대된다는 것은 군주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효도와 황제에 대한 충성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주계급의 사상가들도 “충효일체, 효와 천황에 대한 충성”이라는 사상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다. 경건. 충성을 다하기 위해서는 효를 실천해야 합니다. 충성과 효를 동시에 이룰 수 없을 때에는 효를 희생하고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현대 민주사회에서는 봉건적 제국주의 통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효는 독재 통치에 복무하는 성격과 역사를 갖고 있으며, 우리는 그 유해한 영향력을 막기 위해 명확한 이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해 숨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해 숨는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자식이 없는 것이다" 등의 견해도 있습니다. 당시와 그 이후에는 비판하고 거부했습니다.

3. 선진 유교 효의 현대적 의미

가족 윤리 규범으로서 효는 가족의 안정을 유지하는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효를 통해 가족 관계를 규제하고 가족 관계를 가족에 뿌리내리고 사회에서 인기를 끌며 사람들이 준수하는 도덕 원칙과 행동 규범으로 만듭니다. 옛날 중화민족은 노인을 공경하고 효도하는 좋은 풍습을 갖고 있다. 오늘날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효의 전통을 계승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실천의의를 갖고 있다.

(1) 효사상을 계승하는 것은 노인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담보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 또한, 노인 인구의 절대 수가 가장 많고, 노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수억 노인들의 연금문제를 어떻게 마련하고 해결하는가는 21세기 우리나라의 주요 전략과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사실, 가정의 노인돌봄은 단연코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필수적인 노인돌봄방식이며, 가정의 노인돌봄이 기초를 두고 있는 사상적 기반은 바로 전통효(孝)문화이다. 전통 효문화 중 노인을 돌보고 공경하는 규범은 중국 문화의 주요 특징이다. 가족의 노인 돌봄 기능을 지원하는 문화적 가치 메커니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개혁개방이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가족 돌봄 기능이 점점 약화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징후는 젊은 세대가 노인을 돌보지 않고 존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떤 아이들은 자신과 작은 가족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부모를 부양하거나 심지어 학대하기를 거부하여 일부 노인과 자녀를 법정에 보내도록 강요합니다. 가족 부양 분쟁이 날로 증가하고 일부는 심지어 발전하기까지 합니다. 형사사건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회의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것 외에도 국민의 진심과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의 전통 효문화를 계승하고 노인을 공경하고 공경하며 돕는 전통미덕을 적극적으로 옹호해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실무적 의미를 갖습니다.

(2) 효의 사상을 이어가는 것은 현재 가족의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의 기본 의미는 부모의 도덕적 규범입니다. -가족의 자녀 관계. 효의 개념은 원래 국민의 가정생활 유지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가정윤리의 형태로 나타났다. 현대 가족의 관점에서 보면, 가족 구조와 부모-자식 관계는 고대에 비해 큰 변화를 겪었지만, 가족이라는 조직 형태는 여전히 존재하며, 사회의 기본 단위는 여전히 존재한다. 가족의 젊은 세대는 여전히 조정이 필요하므로 효도는 여전히 그 존재의 실질적인 의미와 자연스러운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볼 때, 현대인,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노인 공경, 노인 공경, 노인 돌봄에 대한 개념이 약화되고 있으며, 개인적 관심에 대한 개념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많은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윤리와 도덕의식을 상실하고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자신을 돌보지 않습니다. 부모를 부양하고 노인의 권리와 이익을 무시함으로써 많은 노인들은 자녀로부터 필요한 존경과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그러나 심지어 자녀가 자신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생활하는 노인 중에는 무거운 집안일까지 떠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정서적 보살핌도 부족합니다. 많은 노인들이 외로움과 절망감을 느낍니다. 위의 불효 현상은 현실의 많은 가정에서 나타나는 세대 간 관계의 딜레마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많은 가정이 아직 노인을 공경하는 개념과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책임감이 진정으로 확립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노인을 공경하는 전통적인 효사상을 계승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이는 노인들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수호하고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화목과 안정을 유지하고 조화롭고 평등한 현대 부모-자식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필요합니다.

(3) 효사상을 계승하는 것은 현대인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출발점이다

효는 가족의 사랑, 끝없는 사랑, 도는 덕의 근본이요, 인간의 근본이요, 인간윤리의 근본인 효(孝)에서 태어난다. 선진유교에서는 '효는 모든 덕의 첫째'라고 강조하며, 효는 모든 선한 일을 이루는 힘의 원천이자 기초이며, 효의 실천이 각종 덕을 추구하는 출발점이라고 믿었다. 세상의 많은 미덕은 '효'에서 파생됩니다. 효도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인생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가족 간의 관계이며, 타인에 대한 사랑은 가족에게 먼저 발휘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Jie Lzi가 주창한 '효도와 형제애'입니다. 제자라면 다른 사람에게 효도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도 형제애를 베풀어야 합니다. 자녀는 먼저 부모로부터 인간적인 사랑을 느끼게 되며, 이 사랑은 필연적으로 부모에 대한 자녀의 사랑을 키워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랑과 존경을 표현하는 것은 타고난 합리성을 지닌 부모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가정도덕을 출발점으로 효교육을 강화하여 자녀가 부모와 가족을 사랑하고 점차적으로 학교애, 고향애, 조국애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고 하는 것은, 도덕교육은 개인의 도덕적 자질을 함양하는 출발점이며, 현대인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출발점이며, 현대 정신문명 건설의 본질적인 요구이기도 하다.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어린이들에게 도덕교육을 실시할 때,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사랑을 갖고 사회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효도 함양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이는 '신4인민'을 양성하는 데 있어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

참고 자료:

[1] Zhu Yiting, "전통 중국 윤리 사상의 역사" [M] Shanghai: East China Normal University Press, 2oo3, (9)

[2] Xiao Qunzhong. "윤리와 전통" [M]. 베이징: 인민출판사, 200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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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양옌휘 "전통효의 현대적 의미에 대하여." 내 조국에서" [J]. "사회주의 연구소 허베이성 저널", 2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