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이 기자라면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당신이 기자라면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언론인의 책임과 임무는 다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주로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첫째, 사실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둘째, 사실을 충실히 보고하고, 셋째, 당과 인민의 눈과 귀, 대변인이 되어야 합니다.

[예리하게 사실을 발견하세요]

사실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어떤 사실은 그것을 발견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예리한 눈이 필요합니다. 프랑스의 미학자 로댕이 말했듯, 삶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것은 아름다움을 발견하려는 비전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저널리스트이자 신화통신 사장인 궈조런(Guo Chaoren)은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없습니까?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습니까?"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좋은 기자가 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할 수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지만 생각할 수도 있다면 당신은 기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기자가 될 수 있지만 좋은 기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생각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만 하면 좋은 기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기성세대의 유명 언론인 샤오치안(Xiao Qian)도 “언론인은 결국 똑같다. , 소파에 앉아 고민하는 정치인이나 역사가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는 파수꾼, 심지어 스카우트입니다.

예리한 시각 뒤에는 부지런히 생각하고 잘 생각하는 뇌가 있다. 외국 저널리즘 작품에서도 이런 예가 인용됐다.

신인 신문사에 갓 입사한 젊은 기자가 편집장의 부탁으로 김 씨 부부의 결혼식을 취재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이번 인터뷰를 위해 사전에 다양한 가정과 적절한 준비를 했다. 그러나 그날 신랑 집 문앞까지 걸어가 면접을 보러 들어가려고 했을 때 문지기는 신랑이 도망갔기 때문에 결혼식을 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젊은 기자는 낙담한 채 신문사로 돌아와 편집장에게 인터뷰 실패 소식을 알렸다. 이를 들은 편집장은 "신랑이 도망갔다. 원래 결혼식보다 더 큰 소식이 아니냐"고 소리쳤다. 지금 바로 인터뷰를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이 말을 하고 젊은 기자는 문득 깨달았다.

사고력이 부족하고 눈썰미가 부족하면 뉴스가 지나가더라도 포착은커녕 눈치채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사실을 발견하는데 열중한다는 것은 사실을 이해하는 것,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능력이 남보다 뛰어나다는 것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중앙인민방송국의 훌륭한 기자인 후잔판(Hu Zhanfan)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저우에서 두 명의 부유한 사람이 부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위안화를 더 태웠습니다. 천 위안보다 그냥 웃어요.

30만 위안을 내고 퍼그를 사다가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들고 나가는 '대물'이 있었다.

'부자'도 있는데, 누군가 자신에게 연회비로 6만 위안을 지불하는 것을 보고 자물쇠를 열어 테이블 값으로 30만 위안을 내던졌다.

일부 학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53.9%의 학생이 진로 선택 기준으로 '돈 많이 버는 것'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 아이는 보물과도 같다…" ”

후잔판(Hu Zhanfan)은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 '돈 숭배'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 현상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돈 숭배가 더 나은가'와 ' 금전 숭배에 대해 다시 이야기하자” 이 기사는 중앙인민방송을 통해 방송돼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안겼다.

따라서 예리하게 사실을 찾아내고, 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는 것이 언론인의 도리이자 임무이다.

[사실을 충실히 보도]

기자에게 가장 중요한 책임이자 임무는 보도를 수집하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언론인은 독자와 사실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사회학자 앨빈 토플러는 그의 유명한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인류 문명의 역사를 1차 농업 단계, 2차 산업 단계, 2차 산업 단계, 3단계로 구분했다. 세 번째 물결은 오늘날 우리가 처해 있는 정보혁명 단계입니다.

우리 각자는 매일 뉴스 매체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깊이 느낄 것입니다. 우리는 뉴스 매체에 대해 "학자는 나가지 않고 세상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생활 방식에 익숙해졌고,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매체에 깊이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기자가 거짓 뉴스를 퍼뜨린다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실을 충실히 보도하는 것은 기자의 신성한 의무이자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사실에 대한 충실한 보도는 저널리즘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리다자오(Li Dazhao)는 "오늘의 뉴스는 미래의 역사이다"라고 말했고, 유명한 학자 우한(Wu Han)도 "역사는 어제의 역사를 기록하고 언론인은 오늘의 역사를 기록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역사가 그러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떤 위조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사실을 존중하고 바르게 쓰는 것은 우리나라 역사가들의 훌륭한 전통입니다. 예를 들면, 춘추전국시대에 제나라 우익인 최주가 제장 공기광을 죽였다. 최주는 태자에게 제장공의 죽음을 마치 죽은 것처럼 기록하라고 명령했다. 전염병의. Taishi는 Cui Zhu에게 재살을 요청하는 편지를 거부하고 이로 인해 Cui Zhu를 화나게하고 그를 죽였습니다. 최주는 태시의 남동생에게 다시 쓰라고 명령했지만, 그는 따르지 않아 죽임을 당했고, 둘째 형에게 다시 쓰라고 명령했지만 따르지 않아 다시 살해당했습니다. 마침내 셋째 형의 차례가 되었는데, 그는 여전히 진실을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역사가의 의무이고, 살아남기 위한 의무를 게을리하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고 믿었다. 사실에 대한 역사가의 충실성은 언론인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의 유명 언론인 故 런바이타오(仁百多o)는 『응용저널리즘』에서 “펜은 불에 타도 양심은 빼앗길 수 없고, 몸은 죽을 수 있어도 사실은 바뀔 수 없다”고 말했다.

사실을 충실히 보도한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표면적인 의미는 사실의 기본 요소와 기초 자료를 정확하게 확인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고, 더 깊은 의미는 사실에서 진실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의 본질을 파헤쳐본다.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 어느 곳의 농부들은 산타나 자동차를 샀고, 어떤 곳의 농부들은 비행기를 사서 활주로를 만들었다는 사실이 정확하다. 그러나 당시 농촌 지역에서는 여전히 드물었다. 일부 기자들은 이에 대해 호들갑을 떨며 “중국 농민들은 쓸 돈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물론 이는 수억 명의 상황을 바탕으로 한 사실에 근거한 보도가 아니다. 전국의 농촌 지역 농민 중 일부는 식량과 의복 문제도 해결하지 못했고 여전히 빈곤 완화와 지원이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 p>

기자들이 사실을 충실히 보도하는 것을 신성한 의무이자 임무로 삼을 때에만 독자들은 '학자는 나가지 않고도 세상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진정으로 깨닫게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p>

[인민의 눈, 귀, 대변인이 되십시오.]

마르크스에 따르면, “언론은 사명에 따라 사회의 수호자이며 지치지 않습니다. 권력자들의 폭로, 어디에나 있는 눈과 귀, 열정적인 자유의 정신을 대변하는 보편적인 대변자. "물론 국민의 대변자가 되는 것은 마르크스가 언론인에게 기대하는 바이기도 하다. 마르크스 시대에는 지배계급과 국민의 이해관계가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신문은 '권력자들을 지칠 줄 모르고 폭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당과 인민의 이익이 동일하며 언론인은 당과 인민의 눈, 귀, 대변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Liu Shaoqi가 "북중국 언론 그룹과의 대화"에서 말했듯이: "당신의 펜은 국민입니다." 당신은 당과 국민의 눈이자 귀이며 대변자입니다. ”

이 점에서 우리나라의 기성 언론인과 신화사 기자 Feng Senling의 업적은 1978년에 신화사 산시성 지국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취임 후 그는 연안에 들어가자마자 거리에서 구걸하는 농민들을 많이 보고, 혁명군을 키워낸 연안 사람들을 몹시 안타까워했다. 기장과 우유는 아직 그들의 음식과 의복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이는 노 기자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풍센링은 한때 진실을 주장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개인적인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옌안의 많은 농민들이 거리로 나와 식량을 구걸하고 있다”, “지난해 옌안의 많은 농민들이 배급량이 200kg도 채 되지 않았다. 모두가 이를 깊이 인식하고 있다”고 썼다. 옌안의 마오쩌둥 시대'는 정부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많은 중앙 지도자들이 눈물을 흘리며 이 기사를 읽었습니다. 1978년 말 국무원은 신속히 옌안에 2천만 위안을 배정했고, 1979년부터 산시성은 1984년에 Feng Senling은 당과 인민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것이 모든 기자의 의무이자 임무입니다.

기자들은 당과 국민의 좋은 대변자로서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최일선에서 진실되게 보도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중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공개할 수 없지만 당 및 정부 부서에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는 경우 '내부 참고' 형식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업무 및 사회 생활에서 내부 참고를 의미합니다.

'내부 참조'의 의미는 다양한 중요한 상황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주요 기관이 '사람의 감정'과 '내부 참조'를 이해하고 조정하거나 공식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책 및 관련 조치를 취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일부 문제에 대해 유용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내부 참고 자료'를 통해 반영하여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거나 적절하게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그것은 악을 채찍질하고 정의를 수호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불확실한 일부 새로운 관행과 경험에 대해서는 먼저 내부 참조를 작성한 다음 리더가 승인한 후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내부 참조가 실제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언론인은 당과 국민의 눈과 귀, 대변자가 되어야 하며 좋은 기사를 쓰는 것 외에도 이러한 형식을 철저히 익히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참조: /Article/ShowArticle.asp?ArticleID=40

답변: Lottery Fans Unlimited - Assistant Level 2 9-16 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