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나라에는 어떤 전통문화가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어떤 전통문화가 있나요?
춘절의 유래
고대에는 '설날'이라 불리며 한 해의 첫날을 뜻했다. Wu Zimu의 "Meng Liang Lu": "음력 1월 1일을 설날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새해라고 합니다." . 옛날에는 설날을 '원리', '단리', '원진' 등으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왕안석의 시 "원리": "폭죽소리로 새해를 맞이하고, 봄바람이 도소에 따뜻함을 가져다준다. 공식적으로는 정월 초순에 수천 가구가 항상 새 복숭아와 묵은 복숭아를 교환한다." 이 달은 중화민국 다음 달인 "춘절(春節)"이라고 불린다. “음력을 따르면 농사철을 따르고, 양력을 따르면 통계를 쉽게 한다”는 목적에 따라 쑨원은 임시 총통 취임과 동시에 양력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고, 1912년 1월부터 시행되었다. 이후 우리나라에는 두 번의 '설날'이 있었습니다. 양력으로는 설날을 설날, 음력으로는 설날을 '춘절'이라고 합니다.
상원절의 유래
음력 1월 15일은 '상원절'이다. 이 밤은 "등불 축제", "원야"라고 불리며 "등불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등불축제 기간에 등불을 감상하는 풍습은 당나라 때부터 성행해왔기 때문에 '등불축제'라고도 불린다. 한나라 문제가 주록의 난을 진압하고 즉위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한나라의 문제는 매년 음력 1월 15일을 기념하기 위해 수백 명의 관리들과 궁궐 사람들을 데리고 궁궐 밖으로 순행했고, 이날을 "상원절"로 지정했습니다. 등불 축제는 등불 축제가 되었는데, 이는 동한 명나라 시대에 시작되어 당나라 시대에 성행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소웨이웨이는 『정월십오야』에서 “불나무와 은꽃이 함께 피어나고, 별다리의 쇠자물쇠가 활짝 열리며”라고 썼다. 등불과 화려한 장식, 수천 명의 사람들이 여행하는 등불 축제. 그 밖에도 원샤오(唐圓)를 먹고, 죽마를 걷고, 등불 수수께끼를 맞추는 등의 풍습도 있습니다.
단오절의 유래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로, 여름축제로도 알려져 있다. "용선축제"의 원래 이름은 "단우(Duanwu)"이며, "단우(Duanwu)"는 시작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대 명절입니다. 5월 5일은 춘추시대에 살해된 오나라의 무고한 영웅 오자서를 추모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오자서가 죽은 뒤 파도의 신이 되었다고 하는데, 사람들 사이에는 파도의 신을 환영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이러한 풍습은 전국시대의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굴원이 분노하여 밀라강에 몸을 던져 자살한 후, 사람들은 나중에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몸을 먹는 것을 막기 위해 찹쌀과 밀가루를 반죽하여 강에 던졌다고 합니다. 단오절에 떡과 만두를 먹는 풍습이 유래되었습니다. 단오절의 다양한 풍습 중에서 단오 경주가 가장 화려합니다. 당나라 시인 장젠펑(張建峰)의 "인종의 노래": "5월 5일 하늘은 맑고 맑았고 포플러가 강을 돌며 새벽 꾀꼬리를 불렀다. 군집에서 나오면 합창소리가 들렸다. 이 풍습은 외국으로 퍼졌습니다. 지금까지 일본의 일부 지역에는 창포 걸기, 만두 먹기, 용선 경주, 대나무 장대에 물고기 매달기 등의 전통 풍습이 남아 있습니다.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음력 7월 7일 밤을 '중국 발렌타인데이'라고 부른다. 중국 민속에는 견우와 직녀가 그날 밤 천하강 까치교에서 만났다고 하며, 그날 밤 여성들이 직녀에게 바늘을 꿰어 기술을 구걸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열리는 "교교 축제". 소위 기술 구걸은 수천 가구의 여성들이 몸을 씻은 후 베가에게 지혜를 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달빛 아래 일곱 개의 바늘 구멍을 통과하면 베가를 향해 색실을 꿰는 것입니다. , 이는 "기술"로 간주됩니다. 당나라 시인 최호(崔浩)는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관한 시를 썼다. "장안시의 달은 기차와 같고, 오늘 밤에는 집집마다 바늘과 실을 쥐고 있다. 선녀의 치마와 옥 펜던트는 그것을 안다. 텅 비어 하늘과 땅이 서로 보이지 않는다.” 농부의 속담에 “7월 칠석은 맑고 맑으니 낫을 사용하여 좋은 벼를 베느니라.” 이것이 바로 낫을 갈 때이다. 이른 벼를 수확할 준비를 합니다.
중추절의 유래
음력 8월 15일, 이 날이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어서 '중추절'이라 불린다. ". 가을에는 공기가 맑고, 푸른 하늘은 맑고 맑으며, 하늘에는 보름달이 떠 있고, 맑은 빛이 땅에 떨어지고, 계피 향이 맴돌며 취하게 합니다. 소식의 시 『양관송』: “황혼이 닫히고 추위가 넘쳐 은인이 조용히 옥판을 돌리고 있다. 이 밤이 이생에서 좋지 않다면 내년에는 밝은 달이 어디에서 보이겠는가? ?" 한가을의 달밤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밤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제철 과일과 음식을 준비하고, 웃음과 보름달 향기를 즐기며 잔치를 즐기는 것이 옛 풍습입니다. 중추절에는 월병을 먹는 풍습도 있다. 라고 합니다. 원나라 말기, 잔혹한 원나라를 무너뜨리기 위해 사람들은 봉기의 날짜를 메모에 적어 월병 속에 넣어 비밀리에 서로에게 전해 주었고, 모두에게 호소했다. 8월 15일 반란. 마침내 이날 전국적인 농민 봉기가 일어나 원나라의 극도로 퇴폐적인 통치를 전복시켰다. 이후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더욱 널리 퍼졌다.
중구절의 유래
가을축제라고도 합니다. 음력 9월 9일.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9월 9일을 양, 달, 해의 날로 삼아 '중구절'이라고 불렀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부 한 왕조 때 루난 출신인 환징(Huan Jing)은 9월 9일에 루난에 큰 재앙이 있을 것이라는 비창팡의 말을 듣고 재빨리 가족들에게 말채나무를 안에 넣어 묶은 작은 가방을 꿰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것을 팔에 안고 높은 산에 올라가서 국화주를 마셨다. 이날 헝징에서는 온 가족이 등산을 갔다가 밤에 집으로 돌아왔는데, 마침 집안의 닭, 개, 양이 모두 죽었습니다. 그 이후로 민속 풍습에는 층층나무 가방 만들기, 국화주 마시기, 사원 박람회 개최, 중구절 기간 동안 산 등반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고대에는 '높이 오르다'와 '찐빵'이라는 단어가 비슷했기 때문에 중구절에 '중구떡'을 먹는 풍습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중구절은 높은 곳에 오르는 일이 포함되어 있어 '등산제'라고도 불립니다. 당나라 시인 왕웨이는 '9월 9일 산둥 형제를 기억하며'에서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혼자 외국 땅. 명절이 되면 친척들이 더 그리워진다. 멀리서 형들이 어디까지 올라오는지 알고 있는데, 곳곳에 층층나무를 심던 중 한 사람이 빠져 있다”고 당시 풍속을 기록하고 있다. 그 시가 담고 있는 진심 어린 감정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라바축제의 유래
음력 12월 8일을 '라바축제'라 부르며 '라바축제'라고도 한다.
음력 12월은 고대의 "음력 12월 축제"인 경향이 있습니다. 주(周)나라 이래로 매년 12월에는 조상과 신을 숭배하기 위해 밀랍 제사를 지냈으며, 12월은 사냥철이며, 사냥한 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날을 '12월의 날'이라고 합니다. 라바(Laba)는 불교 이야기와도 관련이 있는데, 12월 8일은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날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