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절에 관한 전설, 이야기, 풍습
춘절에 관한 전설, 이야기, 풍습
중국의 음력 새해의 시작을 춘절(春節)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 국민의 가장 엄숙한 전통 명절이며, 단결과 번영, 미래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상징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 사람들은 4,000년 넘게 춘절을 기념해 왔으며 이는 우(禹)와 순(舜)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2000년이 훨씬 넘은 어느 날, 순은 황제가 되어 왕위에 올랐고 부하들을 이끌고 하늘과 땅을 숭배했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날을 새해의 시작이자 음력 정월 초하루로 여겼습니다. 이것이 훗날 춘절(春節)이라 불리게 된 설날의 유래라고 한다. 봄 축제는 설날(New Year's Day)이라고 불렸습니다. 봄 축제가 있는 달을 1월이라고 합니다. >>>
그러나 중국의 설날 날짜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하왕조는 맹춘월을 정월로 삼았고, 상나라는 음력 12월(십이월)을 사용했습니다.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후에는 10월을 첫 번째 달로 삼았고, 한나라 초기에는 진나라 달력을 따랐다. 한나라 무제 유철은 달력이 너무 혼란스럽다고 생각하여 대신 공손청(孝孫淸)과 사마천(巨泉)에게 '양력(陽曆)'을 만들도록 명령했는데, 이는 음력의 첫 번째 달을 음력 1월의 1일로 규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음력 1월 1일을 그 해의 첫날, 즉 설날로 하여야 한다. 이후 중국은 2080년 동안 지속된 청나라 말기까지 하력(음력, 음력이라고도 함)을 계속 사용했습니다.
1912년 쑨원이 난징에서 중화민국의 임시 총통으로 취임했을 때, 그는 중국이 그레고리력과 새 달력으로도 알려진 만능 그레고리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그리고 1912년 1월 1일을 중화민국 원년 1월 1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월 1일은 New Year라고 부르지만 New Year's Day는 아닙니다.
1949년 9월 27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회의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면서 세계 공통의 AD 연대기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양력과 음력의 두 "년"을 구별하기 위해, 그리고 1년에 24절기가 있는 "입춘"이 우연히 음력 연도 전후에 있기 때문에, 음력 1월 1일 양력을 '설날'이라고 부르며, 음력 1월 1일을 공식적으로 '춘절'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지구는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돌는데, 이를 달력상 1년이라고 하며, 그 주기가 끝없이 반복됩니다. 그러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적 기후에 따라 사람들은 음력 1월 1일을 연초로 사용합니다. 매년 음력 12월 30일(소월 29일) 자정(12시)이 지나면 공식적으로 춘절이 찾아옵니다.
춘절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설날에 쓸 물건을 사러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설날 저녁을 먹습니다.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새해 사진과 봄 축제 대련을 게시하세요.
신중국이 건국되면서 춘절 행사는 더욱 다채로워졌다. 과거의 민속풍습을 유지하고 봉건적 미신이 포함된 일부 활동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많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봄 축제에 시대의 새로운 풍미를 선사하세요. 1949년 12월 23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매년 춘절을 맞아 3일간의 휴일을 규정했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각 민족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새해를 축하합니다. 춘절에는 한족, 만주족, 한민족의 풍습이 비슷합니다.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떡과 만두, 각종 진수성찬을 먹고, 등불을 장식하고, 폭죽을 터뜨리며 서로의 안녕을 기원합니다. 봄 축제 기간 동안의 축하 행사는 사자춤, 용춤, 죽마 걷기, 육지 보트 경주 등 매우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과거에도 계속해서 조상과 신을 숭배하며 새해의 좋은 날씨와 평화, 풍년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고대 몽골인들은 봄 축제를 "백색 축제"라고 불렀고 첫 번째 달인 백월은 행운과 행운을 의미합니다. 티베트인들은 티베트 새해를 축하합니다. Hui, Uyghur, Kazakh 등의 사람들은 "Eid al-Adha"를 축하합니다. 춘절은 먀오족, 통족, 야오족 및 기타 소수민족의 대축제이기도 합니다.
참조: /ziliao/2003-01/18/content_695306.htm
춘절은 음력 1월 1일로, 일반적으로 음력 1월 1일입니다. "새해 전날". 우리나라의 가장 엄숙하고 생동감 넘치는 전통 명절입니다. 춘절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한 해의 시작과 말에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활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중국 음력에 따르면 음력 1월 1일은 고대부터 원리, 원진, 원정, 원수, 설날 등으로 불렸다. 일반적으로 음력설의 첫날로 알려졌으며, 그 이전에는 설날이었다. 하하, 아마도 크리스마스 이브와 비슷한 수준일 겁니다.
전통적인 춘절을 어떻게 기념해야 할까요?
음력 12월 25일: 음력 12월 25일 옥황상제를 모시고 밭의 누에를 쫓기 위해 15일에 친히 세상에 내려와 세상의 선과 악을 결정하고 내년의 행운과 불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모든 가족은 그를 옥황상제를 모시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이 날에는 일상 생활과 말에 조심하고 옥황제의 총애를 받고 내년에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추루안수이
주방신을 하늘로 보낸 후 설날까지 그를 맞이하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세상에는 신이 없었다. 금기 사항이 없고 많은 사람들이 결혼했기 때문에 "환란수"라고 불렸습니다. 조수이(Chaosui)는 사람들이 사회 생활을 적응하도록 고안된 특정 기간입니다.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여유를 갖고 저축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큰 일을 할 에너지가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실제 생활의 필요에 따라 이 특별한 시간의 민속 풍습을 발명했습니다. 전통사회에서 사람들의 삶의 질서는 민속풍습에 의존하여 규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천 누에
'소천 누에', '조천 누에', '소천 부'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강남 지역의 행운을 기원하는 민속 풍습입니다. 음력 12월 25일에는 횃불로 묶인 긴 장대를 들판에 세워 그 불꽃으로 새해를 점친다. 일부 장소에서는 새해 전야에 이 행사를 개최합니다.
천등축제
몽골족과 다우르족의 종교축제이다. 몽골어로는 천등축제라는 뜻의 '밍간주올라(Mingganzhuola)'라고 불린다. 음력 12월 25일에 사람들은 "명간주올라"를 만들어 사찰에 불을 붙인다. 이 축제 풍습은 신장 지역의 비랏(Virat) 몽골족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이날 지역 주민들은 구운 쇠고기와 양고기를 먹으며 전통 스포츠와 오락 활동을 즐깁니다.
음력 12월 29일: 새해를 축하하는 작은 설날
작은 설날
새해를 맞이하기 전날 "작은 새해 전날". 집에 연회가 있고 사람들이 "작별 인사"를 찾아옵니다. 야외에서 향을 피우는 것을 "tianxiang"이라고 하며 보통 3일이 소요됩니다.
음력 12월 31일 설날: 문신을 붙이고 춘절 대련을 올리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새해를 맞이합니다
섣달 그믐날은 매년 음력 12월 말일 밤을 말하며, 춘절(음력 1월의 시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끝에서 끝까지 연결됩니다. '섣달 그믐날'의 '추'는 '가다, 바꾸다, 바꾸다'라는 뜻이다. 내년에 낡은 것을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은 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밤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활동은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가져오는 것, 재앙을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주(周)나라와 진(秦)나라 시대에는 매년 말마다 궁궐에서 북을 쳐서 역병과 재난의 귀신을 쫓아내는 '단나(丹樂)' 의식을 거행했는데, 이를 '단나'라고 불렀다. Zhuchu", 나중에는 섣달 그믐 전날이라고도 불렀습니다. 그것은 Little New Year's Eve, 즉 Little New Year's Eve이고, New Year's Eve는 Great New Year's Eve, 즉 New Year's Eve입니다.
문신에게 붙이는 풍습
우리나라 각지에는 설날에 문신에게 붙이는 풍습이 있다. 원래 문신은 사람의 형상을 복숭아나무로 깎아 사람 옆에 걸어두었고, 나중에 문신의 초상화를 그려서 문에 붙였습니다. 전설적인 형제인 Shen Tu와 Yu Lei는 귀신을 다스리는 일을 전문으로 하며 문을 지키고 크고 작은 악령이 감히 들어와 해를 끼칠 수 없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맹장 진경(秦强)과 유치경덕(玉智智德)을 문신으로 그린 그림도 있었고, 관우(關伯)와 장비(張飛)를 문신으로 그린 그림도 있었다. 왼쪽 문과 오른쪽 문에는 각각 문신상이 하나씩 있는데, 후대에는 민간용과 군용으로 한 쌍의 문신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문 신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문이나 문 전체에 게시되는 "문 신"입니다. 높이는 약 4~5피트이고 너비는 2~3피트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작은 거리 문에 게시되는 "거리 문 신"으로 높이가 약 2피트이고 너비가 1피트입니다. 이 두 문신은 두 신인데, 하나는 검은 얼굴을, 다른 하나는 하얀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흰색은 왼쪽, 검은색은 오른쪽, 흰색은 선함과 여유, 검은색은 사나움과 사악함이 각각 월을 쥐고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집 문신"으로, 거리 문신보다 약간 작고 제한적입니다. 또한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이 있지만 앉아 있는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도 있습니다. 집 문에 가장 흔히 걸려 있는 것은 '기린이 아들을 선물하다' 그림인데, 이 그림에는 분과 기름을 칠하고 왕자의 왕관을 빗고 있는 두 인형이 각각 기린을 타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신은 신혼집의 문에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겨졌는데, 나중에는 일반 길거리 문에 새해 장식이 되었습니다.
봄 대련 게시
봄 대련은 '문쌍', '봄 기둥'이라고도 합니다. 봄 축제 때 게시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봄 축제 대련의 한 출처는 Taofu입니다. 처음에는 복숭아나무에 사람의 모습을 새겨 문 옆에 걸어두었고, 나중에는 복숭아나무에 문신의 형상을 그린 다음 문신의 이름을 새기는 방식으로 단순화하였다. 복숭아 나무 판자. 봄 축제 커플의 또 다른 소스는 봄 스티커입니다. 고대인들은 봄의 시작에 종종 "이춘(Yichun)"이라는 단어를 게시했는데, 이는 나중에 봄 축제 대련으로 발전했습니다. 춘절 대련의 진정한 인기는 명나라 때 주원장(Zhu Yuanzhang)의 옹호와 관련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청나라 진상고(陳商居)가 쓴 『머리핀구름탑기론』에 따르면, 주원장이 설날을 준비하던 어느 해, 설날을 축하하기 위해 집집마다 춘절 대련을 게시하라고 명령했다. . 원래 춘절 대행은 복숭아판에 새겼으나 나중에 종이에 다시 썼다. 복숭아나무의 색깔은 붉은색인데 붉은색은 행운과 액막이를 의미하므로 춘절 대련은 대부분 붉은 종이에 쓴다. 단, 사찰에서는 노란색 종이를 사용하며, 상제(상을 마치지 못한 경우)는 흰색, 녹색, 노란색을 사용하는데, 1년차에는 흰색 종이, 2년차에는 녹색종이, 3년차에는 노란색 종이를 사용한다. , 붉은 종이는 애도 4년 이후에 사용됩니다. 만주족은 여전히 백인이었기 때문에 청나라 궁중의 춘절은 백지를 사용했으며, 바깥쪽에는 파란색 가장자리를 감고 안쪽에는 빨간색 줄무늬를 넣었습니다.
축복 문자 붙이기, 창살, 새해 그림, 꽃걸기
이것들은 모두 축복을 기원하고 집을 꾸미는 민속 풍습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해 그림은 우리 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입니다. 새해 그림은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봄의 대련은 Shen Tu와 Yu Lei의 이름에서 텍스트로 발전했으며, 새해 그림은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목판 인쇄의 등장으로 새해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부의 신을 집으로 초대하고 일부 새해 그림 워크숍에서는 "복, 사치, 장수의 세 별" ", "천국의 축복", "풍년", "가축 번영", "봄을 맞이하고 복 많이 받으세요" 등 다채로운 새해 그림은 한 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좋은 소원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명나라 태조 주원장(Taizu Zhu Yuanzhang)이 춘절 기간에 춘절 게시를 옹호했기 때문에 그의 영향으로 신년 그림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전국의 신년 그림의 중요한 산지는 소주(蘇州)의 도화우(蘇州), 천진의 양류청(陽柳淸)입니다. 그리고 산둥성 웨이팡(Weifang)은 우리나라의 3대 새해 그림 학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중화민국 초기 상하이 정만투오(Shanghai Zheng Mantuo)는 달력과 새해 사진을 결합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새해 사진입니다. 이 두 가지 새해 그림은 나중에 벽걸이 달력으로 발전했습니다. 건건은 빨간 종이에 길조를 새긴 글자를 긴 자와 함께 사용하여 문 앞에 붙여 복숭아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팔선상이 새겨진 불상을 부처님 앞에 매달았습니다. 주로 수천 가구가 사용하지만 귀족 가족은 덜 사용합니다. 노란 종이는 길이가 3인치이고 빨간 종이는 길이가 1인치가 넘는 '작은 매달린 천'으로 상점에서 사용됩니다. 최초의 매달린 건당은 동전(동화)으로 만들어졌는데, 세뱃돈처럼 승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천지상 차림
새해를 맞아 특별히 제작된 임시 공양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불당이 없는 집에서는 부처님께 공양하는 일이 적고, 연말에 신과 부처님께 큰 포상을 드리기 때문에 천지상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이 테이블은 주로 신을 모시는 데 사용됩니다. 천지상은 상설 불당의 내용과 다르며, 일반적인 매달린 돈, 향초, 다섯 공양, 큰 공양 외에 여기에 안치된 우상도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100퍼센트”, 신상의 목판화 앨범이며, 큰 노란색 거친 종이에 수채화 목판화로 인쇄된 완전한 신 코드인 “천지삼계십팔불신”, 삼신의 초상화 행운, 행복, 장수의 별 등 위 조각상 중 일부는 '100%' 등 신을 받은 직후 불탔다. 일부는 포우(Powu)나 등불 축제까지 기다려야 불태울 수 있습니다. 천지상은 위치가 일정하지 않으며, 안방이 넓으면 집 안에 놓을 수도 있고, 집에 공간이 없으면 마당에 놓을 수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밤은 하늘의 신들이 내려오는 날이라 사람들 사이에는 신을 영접하는 풍습이 있다.
늦잠
중국인들은 설날 밤 늦게까지 잠을 자는 습관이 있는데, 이를 흔히 '늦잠'이라고 합니다. 섣달 그믐 저녁은 섣달 그믐 저녁 식사로 시작됩니다. 이 설날 저녁은 등불이 켜진 시간부터 천천히 먹어야합니다. Zong Mao의 "Jingchu Years' Records"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저녁을 먹는 풍습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한 살을 지키는 풍습에는 지나간 세월에 대한 향수뿐 아니라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좋은 희망도 포함됩니다.
폭죽 터뜨리기
자정에 새해 종이 울리면 폭죽 소리가 중국 전역의 하늘을 뒤흔든다. "연월원, 달원, 시간원"의 이 "3원" 순간에는 어떤 곳에서는 안뜰에 "강한 불"이 세워져 에너지가 강하고 번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활활 타오르는 불 주변에서 아이들은 폭죽을 터뜨리며 신나게 뛰어오르고 있었다. 이때 집 안은 환한 불빛이, 뜰 앞에는 찬란한 불꽃이, 바깥은 시끌벅적한 소음이 들려와 설날의 활기찬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 모든 연령대의 시인과 작가들은 항상 가장 아름다운 구절로 새해의 도래를 찬양해 왔습니다. 왕안석의 시 '원리':
폭죽 소리는 연말을 알리고,
봄바람은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선사합니다.
수천 가구가 태양처럼 밝습니다.
오래된 참을 항상 새 것으로 교체하세요.
춘절을 맞아 우리 민족의 축제 현장을 그린다. 폭죽소리는 낡은 것에 이별을 고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하는 상징이자 축제 분위기의 표현이다. 비즈니스 가족. 폭죽을 터뜨리는 것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새해에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섣달 그믐 날에 폭죽을 터뜨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옛 관습에 따르면 부의 신에게 가장 먼저 공경해야 하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가장 나중에 해야 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폭죽을 끝까지 쏘아야 진심을 뜻한다는 전설이 있다.
설날 저녁을 먹으며
아이들이 놀고 폭죽을 터뜨리는 동안 주부들도 주방에서 가장 바쁜 시간이기도 하다. 설날 요리가 몇 가지 준비됐다. 며칠 전, 새해 전야 저녁 식사는 항상 새해 전야에 요리사가 요리합니다. 북쪽에서는 설날 만두도 30일 밤에 만든다. 이때 도마마다 고기를 썰고, 야채를 썰기 바빴다. 이때 집집마다 도마소리가 들려왔고, 거리와 골목길에서는 폭죽소리가 들려왔고, 작은 가게에서는 주판 쪼그락거리는 소리와 감미로운 회계 보고 소리가 수다와 떠들썩한 소리와 뒤섞여 들려왔다. 곳곳에서 웃음이 터지고, 귀가 가득하고, 즐거운 새해 전야 운동으로 얽혀 있습니다.
설날 저녁을 먹는 것은 춘절 기간 동안 모든 가정에서 가장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입니다. 새해 전날. 식탁에는 푸짐한 설날 음식이 가득 차 있고,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아 함께 식사를 할 때면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식탁을 즐길 뿐만 아니라 행복한 분위기도 즐깁니다. 일반적으로 식탁 위에는 큰 접시, 차가운 대야, 뜨거운 볶음 요리, 간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냄비입니다. 하나는 물고기입니다. 냄비는 끓고 김이 나고 따뜻하고 무더우며, 이는 그것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선"과 "유"는 동음이의어이며 "상서로운 축하의 풍부함"을 상징하며 "매년 풍부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양배추라고 불리는 무가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며, 랍스터, 생선 튀김 및 기타 튀김 음식은 "식용유"와 마찬가지로 가족의 번영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부분은 대개 달콤한 요리로, 앞으로의 달콤한 삶을 기원합니다. 이 날에는 술을 잘 모르더라도 조금 마셔도 됩니다.
만두, 완탕, 국수, 위안샤오 등 남북으로 다양하고 유명한 설날 만찬이 많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산품이 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구정에 만두를 먹는 데 익숙합니다. 이는 "Geng Sui Jiao Zi"(Geng Sui Jiao Zi), 즉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교대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흰 밀가루 만두는 은덩이 모양이기 때문에 식탁 위에 올려놓는 것은 "새해에 큰 돈을 벌고, 은덩이가 굴러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만두를 만들 때, 소독한 동전 몇 개를 끓는 물에 싸서 먼저 먹는 사람이 돈을 더 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만두를 먹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전해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의술사 장중경(張忠景)이 음력 12월 서리로 인해 가난한 사람의 귀가 썩는 것을 보고, 가난한 사람의 동상을 치료하기 위해 '천교이달약'을 만들었습니다. 양고기와 고추, 약간의 보냉 약재를 반죽에 싸서 귀 모양의 '자오얼'을 만들어 냄비에 담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니 온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그들의 귀는 따뜻하다. 나중에 사람들이 이를 따랐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새해에 완탕을 먹는 것은 새해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세상이 생기기 전에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습니다. 판고가 세상을 창조한 후 우주에는 네 방향이 있었고 장수국수라고도 불리는 긴 국수가 있었습니다. 설날에 국수를 먹는 것은 백년 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이다.
새해 돈 주기
어떤 가정에서는 새해 전야 저녁 식사 후에 모두가 테이블에 앉고 자리에 앉지 않습니다. 모두가 식사를 마칠 때까지 떠나는 것이 허용됩니다. 어른들이 젊은 세대에게 주는 것이며, 자녀와 손주들이 새해에 배우고 발전하며 좋은 사람이 되도록 격려합니다.
어떤 집에서는 부모가 아이가 잠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밤에 아이를 베개 밑에 눕혀 놓고, 어떤 집에서는 아이들이 대강당에 모여 조부모, 부모, 엄마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외치며 줄을 서서 무릎을 꿇는다. 그리고 빨간 봉투를 찾으러 손을 뻗으세요. 그들은 심지어 조부모님의 침실로 가서 함께 침대 가장자리로 달려가서 "세뱃돈, 세뱃돈!"이라고 외쳤습니다. 노인은 그것이 활기가 없다고 생각하여 인색한 척하고갔습니다. 흥정부터 포위하고 더듬는 일까지, 그리고 마침내 조상의 빨간 봉투를 파헤쳐 모두가 모든 것을 약탈한 뒤 그들은 흩어졌습니다. 노인은 이 광경을 보고 새해에는 모든 일이 잘될 징조라고 생각하며 매우 기뻐했습니다. 설날에 행운을 빌어주는 것은 노인에 대한 배려와 노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존경을 반영하는 가족 윤리적 관계를 통합하는 민속 활동입니다.
다음과 같은 동요가 있습니다.
삼성은 남쪽에 있고 모든 가족이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젊은 세대가 절하고, 나이든 세대는 돈을 준다.
돈이 싫으면 그냥 얼굴 돌리고 나가세요.
신에 합류
신에 합류하면 구년과 신년이 구분되지만 신을 받는 시기는 균일하지 않습니다. 일부 의식은 Zizheng이 도착하자마자 시작되고 일부는 "Zizheng" 시간, 즉 자정에 신을 받기 시작하며 일부는 "Zizheng" 이후에 시작됩니다. 모든 신들은 난로에 제사를 지낸 뒤 천궁으로 돌아와 인간 세상의 세속적인 일을 무시하고 섣달 그믐 날 자정, 즉 새해가 되자 인간 세상에 와서 돌보게 되었습니다. 업무의. 신을 모시는 의식은 천지상 앞에서 거행되며, 집안의 장자가 주재한다. 신들이 사는 천상의 방향이 다르듯이, 저승에서 오는 방향도 당연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신을 모셔야 할지, 그 신이 어디에서 오는지는 미리 '체질'을 확인하고 나서야 한다. 온 가족이 향을 들고 안뜰의 방향에 따라 신을 모시도록 유도하세요. 예를 들어 신위년의 『헌법』에는 “부신은 정동, 복신은 정남, 귀신은 북동, 희희신은 남서, 태수신은 남서”라고 명시되어 있다. , 등." 지시에 따라 절한 후 향이 사라질 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다시 절한 후 마지막으로 향뿌리, 우상, 주괴 등을 꺼내어 뜰에 마련해 놓은 돈, 곡식 통에 넣어 태워야 한다. . 태울 때에는 솔가지, 깨짚 등을 함께 태우세요. 리셉션이 진행되는 동안 폭죽이 터져 분위기가 매우 강렬했습니다.
악령을 짓밟는다
신을 영접한 후 길문에서 집 문까지 깨짚을 깔아 놓으면 사람들이 그 위를 걸어다니면서 탁탁거리는 소리를 내는데, 이를 '딱딱'이라고 한다. '새해 짓밟기'는 '새해 짓밟기'라고도 합니다. 'broken'과 '祟'는 발음이 같기 때문에 새해부터 악령을 쫓아내기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상 숭배
고대에는 이런 풍습이 매우 유행했습니다. 각 지역의 예절과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조상 숭배의 형태도 다릅니다. 일부는 야생에 가서 조상의 무덤을 방문하고, 일부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조상을 모시고 있으며, 대부분은 조상의 묘를 모십니다. 집에서 차례대로 본당에 있는 판에 공양물을 진열하고, 참배자들은 긴 자를 누르면서 어린아이들이 순서대로 향을 피우고 무릎을 꿇는다. 한족은 조상을 숭배할 때 주로 생선이나 고기 그릇을 만들어 높은 그릇에 담는데, 이는 종과 가마솥을 가지고 먹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베이징에 거주하는 남부 사람들에게는 조상 숭배가 특히 성대합니다. 대부분 섣달 그믐 날에는 냄비를 중앙에 놓고 컵과 젓가락을 사용합니다. 설날과 섣달 그믐 날에는 냄비를 펴고 언제든지 야채를 교체합니다. 기족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 만주나 몽골과는 다릅니다. 몽골 기족은 노란 쌀국수를 버터에 튀겨 내는데, 이 쌀국수를 참기름에 튀겨서 빼내고 백설탕에 담가서 맛이 다릅니다. 만주 기수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호두떡, 무궁화떡, 사과, 백단향 등을 바쳤는데, 이는 지극히 조용하고 엄숙했다. 설날과 설날에는 채식 만두가 제공되며 위안 위안 밤에는 등불 축제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우고 절을 하며 새 차를 제공합니다. 조상 숭배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섣달 그믐 날에 매달리고, 등불 축제 밤에는 공물을 철수합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도 새해 인사를 드릴 때 조상 사당을 방문해야 합니다. 먼 과거를 조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상을 공경하는 덕이 있기 때문에 결코 자신의 뜻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부신을 보내다
옛날에는 춘절 기간 중 자정에 부의 문을 열 때부터 사람들이 부신에게 선물을 보내곤 했습니다. 문밖에서 재물신이 인쇄된 종이를 들고 "복신을 보내소서"라고 외치세요. 주님이 오십니다. 이때 집주인은 재물신을 맞이하기 위해 방문객에게 보상을 주었고, 물론 그는 그것을 부의 신에게 바칠 때 항상 길한 말을 했습니다. 예: "금은 보물이 굴러오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황금 사자 한 쌍, 오른쪽에는 황금 봉황 한 쌍이 있습니다!" 등등. 또 다른 방법은 부의 신으로 분장하고 빨간 옷, 거즈 모자, 가짜 수염, 돈을 모으기 위한 노란색 가방을 착용하고 징과 북 몇 개를 들고 집집을 돌아다니는 것입니다. 보상을 모으기 위해 부의 신. 나는 누군가의 집에 갈 때마다 “왼쪽 칸에는 금은이 가득하고 오른쪽 칸에는 보물이 가득하다”고 노래합니다. 부의 신이 그들에게 돈을 주었고, 부의 신인 척 했던 이 사람들은 거듭 감사를 표하고 한동안 세게 치고 징과 북 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다른 집으로 이동했습니다.
투수주 마시기
투수주는 약용주이다. 고대 풍습에서는 원데이에 온 가족이 투수주를 마셨는데, 이는 건강에 해로운 기운을 없애기 위함이었습니다. 투수주를 만드는 방법은 대황 1페니, 도라지 1페니 5센트, 사천고추 1페니 5센트, 계수나무 심장 1페니 8센트, 층층나무 1페니 2센트를 사용하고, 사포시니코비아 1~2개를 인시(陰常)에 가져다가 술과 함께 4~5번 볶은 뒤 삶는다. 고대에는 투수주를 마시는 방식이 매우 독특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가장 오래된 것부터 마시기 시작하지만, 투수 와인을 마실 때는 그 반대입니다. 가장 어린 것부터 시작합니다. 아마 어린아이들은 날이 갈수록 자라서 축하한다는 뜻으로 먼저 술을 마시고, 나이 많은 사람들은 해가 지날수록 그 마음을 담기 위해 나중에 술을 마신다. 송나라 작가 소철의 시 '추리'에는 "연말에 두수를 마시니 어느덧 칠십이 넘었다는 것이 풍습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독특한 술자리는 고대에는 종종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새해 음식
북쪽에서는 어떤 집에서는 새해 전에 끓여서 새해에 먹는 밥 한 그릇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식사"는 매년 남음이 있기 때문이다.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무궁무진하니 올해는 지난 해의 음식을 먹는다는 뜻이다. 이 쌀과 기장 냄비는 보통 쌀과 기장을 섞어 밥을 지는데, 북경에서는 노란색과 흰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두 쌀밥"이라고 합니다. 항아리에는 금과 은이 가득합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각처에서 준비하는 케이크, 과일, 과자는 모두 행운을 빌기 위한 것입니다: 대추 먹기(이른 봄), 감(모든 것이 잘됨), 아몬드(행복한 사람), 장수 과일(불멸) ) 그리고 떡을 먹습니다(매년 가격이 올라갑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먹고, 즐겁게 이야기하고, 웃었습니다.
음력 1월 1일: 닭 스티커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음력 1월 1일
춘절 일반적으로 "구정"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에는 "설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Zhu Baod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리고 Yuan Shuo." "원"의 원래 의미는 "머리"이며 나중에 "시작"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날은 한 해의 첫날, 봄의 첫날, 만삭의 첫날이기 때문입니다. 정월이므로 삼원(三源)이라 부르며, 이 날은 일월(月朝), 해(日)의 왕조이기 때문에 삼혼(三春)이라고도 불린다. 일왕조, 달왕조, 태양왕조를 일컫는다. 그래서 '원설'이라고도 부른다. 음력 1월 1일은 상그리(Shangri), 정초(Zhengchao), 산수오(Sanshuo), 삼시(Sanshi)라고도 하는데, 이는 음력 1월 1일이 연, 월, 일의 시작임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고대 다민족 국가이다.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다양한 국적이 자신들의 문화적 전통과 관습에 따라 설날을 결정했으며, 이는 "정숴(Zhengshuo)"와 음력 1일의 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Zhuanxu 황제와 Xia 왕조는 모두 Mengchun의 1 월을 원 왕조로 사용했습니다. 즉, Jian Yin 시대의 Xia 달력을 사용하여 음력 1 월 1 일을 Shang 왕조에서 사용했습니다. 은력과 은력 건주는 음력 12월 1일을 설날로 삼았고, 주나라에서는 주력을 사용했고, 주나라에서는 11월 1일을 사용했습니다. 음력은 설날로 사용되었고, 진 왕조는 음력 11월 1일을 설날로 표시한 진 달력을 사용했으며, 서한 왕조 초기에도 여전히 진 달력을 사용했습니다. 한나라 태추 원년(AD 104) 사마천(Sima Qian)과 나하홍(Luo Xiahong)이 만든 태극력은 건음의 하력을 재사용하여 음력 1월 1일을 설날로 정했습니다. 이후 왕망(王夢)과 위(魏)명제는 건주의 은력으로 바꿨고, 당나라 무황후와 소종은 건자의 주력(周曆)으로 바꾼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력을 사용했다. 청나라 말기.
1911년 혁명으로 왕정이 무너졌습니다. 쑨원이 취임하기 위해 상하이에서 난징으로 떠나기 하루 전, 난징 원로원은 그레고리력으로 전환하고 중화민국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년도. 그러나 음력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사람들은 여전히 음력을 선호합니다.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린다
춘절 아침, 문이 열리면 먼저 폭죽을 터뜨리는데, 이를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린다'라고 합니다. 폭죽 소리가 나자 땅은 구름과 비단처럼 붉은 색으로 가득 차서 "붉은 색"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때 거리에는 상서로움과 기쁨이 가득했습니다.
새해 인사
춘절의 중요한 활동은 새로운 친구의 집과 이웃을 방문하여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인사하는 것입니다. . 한족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당송 이후에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직접 갈 필요가 없는 사람들도 명함을 들고 축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동한시대에는 '가시'라고 하여 명함을 '명가시'라고도 불렀다. 명나라 이후에는 많은 가정에서 '도서'라고 불리는 명함을 수집하기 위해 빨간 종이 봉지를 문에 걸어 두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상호 신년 방문 형태는 사회적 관계에 따라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친척 방문입니다. 새해 첫날에는 시아버지를 방문하고 선물을 가져와야합니다. 문에 들어서서 먼저 불상, 조상상, 위패에 세 번 절한 후, 차례로 노인들에게 무릎을 꿇습니다. 머물면서 먹고 놀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예방 방문이다. 동료나 친구에게 새해 인사를 할 때는 집에 들어오자마자 부처님께 세 번만 절을 하면 됩니다. 주인과 같은 세대라면 손을 숙이고 절만 하면 됩니다. .당신보다 나이가 많다면 주도적으로 무릎을 꿇어야 하며, 사회자는 자리에서 내려와 응원의 몸짓을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떠나기 전에 몇 마디 정중한 말만 하십시오. 주인이 예배를 드린 후에는 다시 예배를 드릴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감사한 방문이다. 지난 1년 동안 다른 사람(변호사, 의사 등)에게 빚을 진 사람은 새해에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선물을 사서 보내야 합니다.
넷째는 방문 방문이다. 평일에는 이웃들과 별로 연락을 하지 않지만, 만나면 늘 이야기를 나눈다. 설날이 되면 그냥 마당에 나가 서로 주먹을 껴안고 “부자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라고 인사를 합니다. ,", "다 잘 돼, 다 잘 돼." 잠시만 거기 앉아 계세요. 예의는 별로 없습니다.
고대에는 신년인사와 신년인사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년인사는 어른들에게 절을 하는 것이고, 신년인사는 서로를 축하하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일부 기관이나 단체, 기업, 학교에서는 모두가 함께 모여 서로를 축하하는 것을 '단체예배'라고 한다.
새해 인사는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며 서로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풍습이다. 고대에 '바이니안'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어르신들에게 절을 하고, 소원을 빌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안녕을 기원하는 인사 등을 포함하여 새해를 맞이하여 어르신들을 축하하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세대의 친척, 친구를 만나면 축하도 해주세요.
옛날에는 동네에 친척이나 친구가 너무 많아 모두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 하인을 보내 명함을 가지고 와서 새해 인사를 했다고 합니다. 날아다니는 우편물''이라고 적힌 빨간 종이봉투가 각 집 앞에 내걸렸다. '축복을 받으라'는 두 글자는 축복을 표현하는 말이다. 이 풍습은 송나라 상류층 사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청나라의 "연태 달 명령"은 베이징 새해를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달이 떴고, 영화가 날아가고, 빈 마차가 몰고 갑니다."
대가족에는 손님의 출입을 기록하는 특별한 "문장"이 있습니다. 문장 첫 페이지에는 4명의 가상 "방문자"가 있습니다. 한 명은 백세 방에 살고 있는 노인입니다. Lane; 다른 한 명은 Yuanbao Street에 사는 부자이고, 한 명은 University Scholar's Archway에 사는 Mr. Fu Zhaolin입니다. 행운을 구하고 행운을 구하기 위해. 오늘날까지도 춘절 기간에 연하장과 연하장을 나눠주는 것은 서로에게 날아다니는 메시지를 보내는 고대 전통의 유산입니다.
상류층 관료들이 서로 명함을 들고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송나라 출신인 주회는 『청파잡지』에서 “송나라 원유년에는 신년을 축하하기 위해 하인들이 유명한 가시를 들고 다니는 일이 자주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학자 관료들은 접촉이 많았고, 세계 각지의 사람들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했기 때문에 서로 친하지 않은 친구들은 직접 그곳에 가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하인을 보내 매화 종이를 잘라서 가져오라고 했고, 축하하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 축하 말이 적힌 1인치 길이의 카드를 보내 새를 표현했습니다. 당신을 대신하여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명나라 사람들은 새해 인사 대신 경의를 표했습니다. 명나라의 뛰어난 화가이자 시인인 문정명은 시 《새해 인사》에서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나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몇 장의 서류를 던진다. 세상은 그것들이 단순하지만 너무 공허하지 않다는 이유로 싫어한다." 여기에 언급된 '이름'과 '이름'이 오늘의 신년카드의 유래이다. 연하장은 마음을 연결하고 인사를 나누는 데 사용되며 편리하고 실용적이어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청나라 때부터 신년인사는 '단체예배' 형식이 추가됐다. 청나라 이란주는 '측모우탄'에서 "연초에 수도에서는 일상적으로 새해를 연결하는 단체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우정은 향수를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매년 신년책 레드북으로 손님을 예약하고, 식사와 연회를 열어 하루를 즐깁니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신년 인사 풍습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예전의 신년 인사 방법에 더해 전보나 전화를 통한 축하 신년 인사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음력 1월 1일부터 5일까지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여성을 받아들이지 않는데, 이를 '금기'라고 한다. 설날 참배는 남자들만 나갈 수 있고, 여자들은 음력 1월 6일 이후까지 기다려야 참배할 수 있다. 신년인사 활동은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 전후까지 장기간 연장됩니다. 저녁에 사람들을 찾아 새해 인사를 드리는 것을 '예바오 축제'라고 하고, 설날 열흘 이후에는 '등불 축제'라고 하여, '마음만 먹으면'이라는 농담이 있습니다. 새해 인사를 드리려면 찬 음식을 먹어도 늦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의례를 따르지 않고 장래에 이를 보충하는 것을 '노년에 대한 예의'라고 합니다
주수이
예전에는 새해를 맞아 새해를 맞이하곤 했습니다. 올해는 날씨가 흐리고 맑을 것입니다. 설은 한(汉)나라 동방석(魯波記)이 지은 《수전》에서 시작되는데, 연말로부터 8일이 지나면 하루는 닭날, 둘째 날은 개날, 셋째 날은 돼지이다. 넷째 날은 양의 날, 다섯째 날은 소의 날, 여섯째 날은 말의 날, 일곱째 날은 말의 날, 팔일은 계곡입니다. 날이 맑으면 사물이 번성하고, 날이 흐리면 사물이 번성하지 않는다. 후세들은 이 풍습을 따라 음력 1일부터 10일까지의 날씨가 맑고 바람도 없고 눈도 내리지 않는 상서로운 날씨라고 믿었습니다. 이후 세대는 나이를 계산하는 것에서 일련의 희생과 축하 행사로 발전했습니다. 음력 초하루에는 닭을 죽이지 않고, 음력 2일에는 개를 죽이지 않으며, 음력 3일에는 돼지를 죽이지 않고, 칠일에는 죽이지 않는 풍습이 있습니다. 음력 달의 날.
닭 그림
고대에는 춘절 기간에 귀신과 악령을 쫓기 위해 문과 창문에 닭을 그렸습니다. 진나라가 쓴 《현중기》에는 앞서 언급한 두숴산의 수탉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태양이 막 떠오르고 이 큰 나무에 첫 번째 햇빛이 비치자 수탉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울면 세상의 모든 닭이 울 것이다. 그러므로 춘절에 자른 닭은 사실상 수탉을 상징한다. 그러나 고대 신화에는 닭이 충명새의 변신이라는 말도 있다. 요 황제 시대에 이곳을 지나간 우방국들은 충명새의 도래를 모두가 환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공사절은 매년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무로 총명새를 조각하거나, 총명새를 던져서 문에 새를 놓거나, 문과 창문에 총명새를 그려서 귀신들이 감히 돌아오지 못하도록 쫓는다. 충명새가 닭과 닮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차 닭을 그리거나 창틀을 잘라서 문과 창문에 붙이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이는 후세에 종이 공예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닭을 귀하게 여기며 '오덕새'라고 불렀습니다. "한시외전(Han Shi Wai Zhuan)"은 머리에 왕관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발 뒤에 거리가 있어 싸울 수 있고, 적 앞에서 감히 싸울 수 있는 것입니다. 용감한 덕이요, 먹을 것이 있어 인자한 덕이요, 밤에도 눈을 떼지 않고 깨어 있는 것, 이때 새벽이 새벽을 알리는 것이 바로 믿음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춘절에 닭을 자르는 것뿐만 아니라 새해 첫날을 닭날로 지정하기도 합니다.
부 모으기
음력 1월 1일은 빗자루의 탄생일로, 이 날은 빗자루를 사용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행운을 쓸어버린다고 합니다. , 돈을 잃고 불운을 가져올 "빗자루 별"을 끌어들입니다. 바닥을 쓸려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쓸어야 합니다. 이날은 돈을 잃을 우려가 있으므로 물을 붓거나 쓰레기를 밖에 버리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곳에서는 설날에 청소를 하는 풍습이 남아 있으며, 설날에는 빗자루도 꺼내지 않고, 쓰레기도 버리지 않고, 폐수를 담을 큰 양동이를 준비하고, 거기에 물을 쏟지 않습니다. 낮.
음력 1월 2일: 부의 신을 숭배
부의 신에게 제사
북쪽에서는 부의 신을 숭배한다 음력 1월 2일에는 상업 상점과 일반 가정 모두 부의 신을 숭배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모든 가족은 새해 전날에 받은 부의 신에게 제물을 바칩니다. 실제로 그들은 구입한 조잡한 인쇄물을 태워버렸습니다. 오늘 정오에는 '원바오 수프'로 알려진 완탕을 먹겠습니다. 희생 제물에는 생선과 양고기가 포함됩니다. 옛 베이징의 대기업에서는 이날 대규모 제사 활동을 벌이며, 돼지 전체, 양 전체, 닭 전체, 오리 전체, 붉은 잉어 등 '5대 제사'로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올해는 돈을 벌 수 있다는 희망. 부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다.
조공명(趙宇命)은 장천석(張泉師)이 한때 그에게 현탄을 지키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조현탄(趙玄灣)이라고도 불린다. 이 사람은 "신들의 로맨스"에서 왔으며 Jiang Ziya는 그를 "황금 용의 신 Ruyi Zhengyi, 용과 호랑이 Xuantan의 진정한 왕"이라고 명명했습니다.
Gongming으로도 알려진 Zhao Mingliang은 일반적으로 Master Zhao Gong으로 알려진 도교의 Xuanwu의 신입니다. 이 이론은 "삼종교 신을 찾는 백과 사전"에서 유래했으며 성명의 전체 이름은 "Shangqing Zhengyixuan 제단 비행 호랑이 금 바퀴 법 집행 기관 Zhao Yuanshi"입니다.
비건: 은나라 주왕의 숙부로 충의와 올곧음 때문에 마음이 찢어진 인물이다.
그는 "의도하지 않음"이기 때문에 편견이 없으며 후세는 그를 부의 신으로 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