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화론이 예술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한화는 당대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고대 화론이 예술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한화는 당대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첫째, 고대 중국 회화 이론의 고대 디자인에서의 표현. 우리나라 현대의 유명한 국화의 대가인 이코염은 "인생을 깊이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호방하고 뛰어나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중국화의 특색이어야 하며 중국화 주체의 창조성을 반영한 것이다. 중국화의 최고 경지는 의경, 신운, 진실, 관리 등이다. 논점은 그림과 조각품을 뛰어넘고, 당시 사회를 초월하며, 다른 예술 분야의 디자인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1. 셰이크는' 육조고화목록' 에서 6 가지 화법을 제시했다.' 하나는 전신, 두 번째는 펜, 세 번째는 상형물, 네 번째는 종류로 색칠하고, 다섯 번째는 조작위치이고, 여섯 번째는 이동형이다. "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이자 그림의 최고 경지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림이 생생한 이미지로 인물의 내면정신을 충분히 표현해야 한다. 6 법' 은 중국 고대 회화에 대한 체계적인 총결산이다. 6 법' 은 상호 연결된 전체이다. 육법' 의 다른 측면은' 신의 운율' 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1 차 및 2 차 명확성, 거리 적합성, 구성 규칙, 밀도, 들쭉날쭉함, 직립, 정원에 적합합니다. 유명한 조원 이론가 계승의' 원치' 는 건축 설계와 회화 이론이 매우 일치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자신은 바로 중국 화가이다. 예를 들어 강남 사립원림은 냉색을 취하는 것은 건축 색채의 유도성 디자인이다.

2. 장언원' 역대 명화노트'' 먼저 쓰고 그림을 뜻하는 것' 입니다.

의미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의미 구성과 이미지는 일체이다. "뜻이 우선이고,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것은 마음과 자연, 주와 객관성이 하나가 되어 이성을 버리고 의경을 드러내는 것이다. 화가에게 그림을 그리기 전에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도록 요구하려면 전체 그림의 배치, 색감, 정신, 기세를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송량 케이의' 발백시' 는' 시선' 의 우아한 매력에 대한 생동감 있고 간결한 스케치이며, 디테일에 관계없이 순간적인 동작을 선택했다.

또한 전통적인 패턴 디자인에서는 셀 요소와 전체 그룹 간의 관계가 특히 중요합니다. 기존의 연속 패턴 설계 방법에는 산점, 잔물결, 폴리라인, 체인, 접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 공식은 매우 엄격합니다. 카펫을 디자인하고, 모서리에만 공을 들인다면, 전체 화면의 일관성을 고려하지 않고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사변형 연속을 하면 단위 자카드 연속 효과에 관계없이 실패한다. 4 개의 화면을 만들고, 각 화면에만 집중하고, 연속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완전한 작품이 아니다.

3. 석타오 "여주 스님이 어록을 그린다" "텅 비어 있고 영이 있고, 텅 비어 있고 묘하다."

구카이지의' 동진 여성사도' 와 연의' 보보보진도'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의 화면 표현이 허무한 배경임을 알 수 있다. 인물의 동작 자세를 중시하며 배경의 묘사를 생략하고 있다. 팔대산인의 작품에서, 허와 실재의 관계는 더욱 뚜렷하다. 즉, 확실히 존재하지 않고, 실생 허를 쓰고, 흑과 흰색을 쓰고, 허와 실제의 교대를 강조하며, 가상이 코끼리 밖에 남아 있고, 가상이 코끼리 안에 남아 있고, 감각이 그림 밖에 있고, 가상이 실상에 스며들어 가상과 실제를 융합하게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전 원림의 디자인에서 고대인들은 허실상생의 미학 원리를 이용하여 공간을 장식하고, 공간을 넓히고,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하며, 의경을 창조하는 경우가 많다. "현실화" 와 "가상화" 를 이용하여 많은 원림 예술 표현 수법과 기교를 만들어 자연미와 건축미를 유기적으로 융합시켰다. 예를 들어,' 천하원림의 어머니' 로 불리는 쑤저우 졸정원은 곡경이 그윽하고 그윽한 것을 매우 중시하며, 의경의 전범이다.

둘째, 중국 회화 미학이 현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1. 셰이크는 인간의 내면영성의' 6 법' 을 강조하며 디자인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인간적인 디자인이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에서는 인문적 배려로 현대사회에서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사람의 정신제품은 주체화된다. 예를 들면 체험 디자인, 셰조프는 이를 정의한다. 체험 디자인은 기업이 서비스를 무대로 하고, 제품을 소품으로, 환경을 세트로 하여 소비자들이 경영 활동에서 아름다운 체험 과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야광 베개, 애플 컴퓨터의 디자인은 모두 인간의 체험 수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체험 디자인은 사람의 내적 영성을 강조한다.

또'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것도 전신을 가리킨다. 예술 디자인에서는 디자인 창의성을 강조하는 것이 생동감 있다. 좋은 디자인 작품은 반드시 정신적인 내포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강력한 작품은 강한 중국 전통문화 정신을 보여준다.

"비즈니스 포지셔닝" 은 또한 디자인 구성을 의미합니다. 구도는 모든 시각 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특히 현대 구도의 표현에서는 더욱 그렇다. 현대 서구 예술 디자인의 시각류 이론은 그래픽의 일관성, 그림의 리듬, 시각의 중심, 역동적인 시각을 강조하는데, 그 본질은 셰이크의' 육법' 정신의 구현이다.

2. 장언원의' 선필후 그림' 사상은 현대예술 디자인과 창작의 원칙에 부합한다.

디자인 기호의 표현과 디자인의 아이디어는 시각적으로 표현된다. 디자인의 기호 기능은 인지 기능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으로 사물이 대표하는 정보의 내포를 전달한다. 예술과 디자인은 서로 통한다. 예술가와 디자이너는 한 가지 초점을 잘 찾아 이 초점으로 나머지 부분을 전시한다. 그들은 완전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궁무진하다. 이른바' 일반삼' 이라고 하는 것은 끝이 없는 말, 끝이 없는 의미, 결국 끝이 없는 것을 표현하여' 정허, 정허' 의 함축미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Qin qiangqiang 은 디자인의 세 가지 원칙을 지적했습니다: 개념-개념 우선, 하나님 모양; 혁신-승전 후, 낡은 새 융통성 있는 운용-유연하고 생동감 있게 중국 산천의 경지를 가리키며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서구 디자인 이념 (예: 중국은행의 로고) 에 융합할 것을 주장한다.

함축적이지만 간단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미국 학자 왕 Guowei 는 "영역, 영역, 독창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기질과 매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고 믿는다. 기질, 기백, 아니. 경지가 하나 있는데, 둘 다 따라온다. "함축적, 예술 디자인의 감화력을 높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감동적인 지속성을 가지며 풍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별한 역할과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 광고 디자인, 제품 디자인, 의류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모두 성공의 숨겨진 표현의 예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 500 대 기업의 간판은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충격이 강하다. 네슬레 커피의 슬로건은 "맛있는 시작" 입니다. 코카콜라' 영원한 코카콜라' 는 함축적으로 깊은 의미를 전달한다. 이태리 피스의 디자인으로 스타일이 심플하고 함축적입니다. 강력한 포스터 전파에서 석두, 자, 벼루, 붓 등 중국 전통기물은 포스터의 주요 창작원소가 되며, 어떤 형태로든 강렬하고 신비, 극단, 문화, 우아한 분위기로 시청자들에게 서로 다른 포스터 테마가 표현하는 다양한 충격을 느끼게 한다.

3. 석타오의' 가상현실과 현실이 공존한다' 는 관점은 예술디자인과 창작방법과 일치한다.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서 이미지 전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디자인이 간결하고, 집중되고, 요약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게 한다. 중국 전통예술의 공백과 공허한 표현 방식은 많은 현대디자이너의 작품에 무의식적으로 드러난다. 네덜란드 화가와 그래픽 마스터 에셔 (m? C? Escher) 작품은 여덟 머리, 물고기, 거위, 도마뱀 등 부정적인 모양을 완벽하게 활용했다. 모양과 다른 윤곽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새로운 모양을 형성하고, 서로의 선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성장하고, 서로 교환한다. 에셔의 부정적인 연구 성과는 많은 현대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일본 디자이너 후쿠다 번웅의 수많은 포스터 작품 중 더욱 어려운 것은 정반 모양의 관계를 최대한 활용해 독특하고 감화력이 있는 간결한 그래픽 언어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인상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교묘하고 기이한 그래픽 조합은 물체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그래픽 속의 아름다움을 찾고, 회상하고, 감상하는 것이 현대 그래픽 창작의 하이라이트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화론은 중국의 수천 년 독립문화체계에서 형성된 독특한 민족 예술이다. 중국 회화 이론의 핵심 사상의경-인심, 천인합, 신운과 현실-중국 예술미학의 보물일 뿐만 아니라 현대 디자인 이론과 일치하여 중국 고대 회화 이론이 현실에 대한 지도의 의의를 충분히 증명하였다.

참고 사항:

이코염과 이코염론 예술 [M]. 인민미술출판사, 2006: 120.

참고 자료:

[1] 루돌프? 아른하임. 예술과 시각 [M]. 쓰촨 인민출판사 1999.

[2] 윤정방. 디자인 개론 [M]. 호남 과학기술출판사, 200 1.

[3] 왕이 받았다. 세계 당대 예술사 [M]. 중국 청년출판사, 200 1.

[4] 펭 Jixiang. 중국 예술 [M]. 고등 교육 출판사, 2003.

저자: Jiujiang 대학 예술대학

(편집: 호수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