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변론: 현대문화 (전통문화) 는 현대교육에 중요하다.
변론: 현대문화 (전통문화) 는 현대교육에 중요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범죄자들의 창궐과 젊음 현상은 확실히 걱정스럽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물질이 점점 풍부해지고 법이 점점 완벽해지고 있다. 그러나, 매년 그렇게 많은 놀라운 형사 사건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다른 사람과 자신의 생명을 무시한 지경에 이르렀고, 어떤 사람들은 80 위안을 위해 한 쌍의 커플을 죽였다. 실연을 위해 자기 집 세 식구를 죽인 비극이 있다. 이런 비극은 날마다 무자비하게 상연되고 우울증, 자폐증 등 정신질환으로 자살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현대인의 정신 공허를 느끼는 현상은 여전히 심각하다. 혼란은 타락하고 범죄가 되는 사례는 무수히 많다. 선악에 대한 관념이 매우 옅어서, 많은 젊은이들이 사람이 등불처럼 죽는다고 말하는데, 1 초의 위로는 1 초이다. 이런 관념은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에 어긋난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왜 국민교육이 보편화되면서 고학력, 고직, 저연령의 범죄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가? 물질이 풍부함과 동시에 사람들의 정신세계는 더 충실해지지 않았다.
사람의 관념과 심리 상태는 행동을 지배하는 원동력이다. 인민의 계몽은 어려서부터 시작되었다. 상승하는 것은 전달된다. 법은 범죄를 억제하는 데 필요한 수단일 뿐, 외적인 구속이다. 그러나 현실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는 없다. 인심을 정화하고 정확한 선악관을 세우다. 위대한 문화의 정수를 계승하고 발양하다. 오직' 그 정신을 교화' 해야 근본적으로 이런 상태를 구속하고 변화시켜 민풍을 더욱 순순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범죄율만 이야기하면 한 가지 문제만 반영할 수 있고, 현대인의 고도의 물질화 가치, 공리화 교육, 인정화의 이익을 반영하는 현상도 많다. 이들은 우리 민족의 핵심 문화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서구 물질문명을 따라잡는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중국에서 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선조의 발싸개도 악취가 나지만, 수천 년을 전승한 문화적 핵심이 우리의 뿌리다. 교육은 이러한 기초를 계승하고 육성하는 토양이다. 뿌리를 곧게 펴기만 하면 묘목이 비뚤어지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오천년의 두터운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뼈에서 우리 민족의 기질과 운명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너는 그것을 무시할 수 없고, 더욱이 그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현대 교육의 기능은 하이테크 인재를 양성하는 것만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도덕교육과 전 사회의 선악관, 시비관, 가치관의 배양이다. 교육은 한 나라 발전의 명맥이다. 모든 사람의 깊은 배려를 받을 만하다, 특히 교육자. 나는 단지 문제에 대한 무지와 천박함일 뿐, 반드시 전면적이거나 편파적일 것이다. 이것은 내가 보기에 현대 교육과 전통 문화 사이의 한 측면만을 대표할 수 있을 뿐이다. 교육은 단지 몇 글자에 관한 것이니, 보는 것을 잊은 사람은 시정을 비판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전통 문화와 교육
왕혜민
요약:
전통문화는 한 민족이 자연과 시기와의 교제에서 축적되고 퇴적된 각종 물질과 정신사물의 합계를 말한다. 전통 문화에는 정수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문화, 특히 전통문화는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인류 역사에서 문화와 문명은 교육을 통해 계속될 수 있었고, 사람들의 끊임없는 혁신의 도움으로 양적 축적과 축적에서 질적인 도약으로 변화해 질적인 다른 문화와 문명 진화 역사를 형성했다. 전통문화는 교육의 중요한 도구이며, 전통문화도 중요한 교육 재료이다.
텍스트:
당대 중국에서는 전통문화가 다시 학자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그러나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무엇이고, 전통문화는 어떤 교육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문화는 세대와 세대의 영혼을 구할 수 있는지, 교육은 전통문화에 얼마나 큰 전승 (상속), 통합 (개조), 선양 (승양) 역할 등을 할 수 있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여전히 모호하다. 이론적 모호함은 필연적으로 교육 실천의 맹목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이론적 서술은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
전통문화' 는' 전통' 과' 문화' 로 구성되지만 전통문화의 정의는 결코 전통과 문화 정의의 단순한 추가가 아니다.
유명 민속학자 종경문 선생은 전통문화를 우리 조상들이 현실에 따라 허락하는 조건에 따라 생존과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천 년의 창조, 개조, 향유, 전승된 물질, 제도, 정신 등 각종 사물의 총칭으로 정의했다. 이 정의는 전통과 문화 정의의 복합이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그것은 전통문화가 모든 사회에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특히 전통문화의 창조기능, 전환기능, 향락기능을 강조하며, 전통문화를' 전승' 범주로 제한하는 것에 반대한다. 그러나 이 정의에도 뚜렷한 결함이 있다. 첫째, 전통문화로서, 그것은 국가마다, 민족마다 가지고 있는 것이지, 중화민족만의 것이 아니다. (물론 각 민족의 전통문화의 특징과 내용은 다를 것이다.) 둘째, 전통문화는 반드시 역사가 전승해야 한다. 한 민족의 선조가 창조하고 개조하고 즐기는 각종 문화는 전승 없이는 전통문화라고 부를 수 없다. 따라서 전승은 전통문화의 근본 특징이며 창조, 전환, 즐거움의 특징과 병행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특정 환경에서 사람들이 만든 물장구를 이런 환경적 특수성이 사라지면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사회에 퍼지지도 않고,' 시간 벨트' 를 따라 퍼지지도 않습니다 (예: 문화재가 되는 것). 그렇다면, 이 창조된 것을 전통문화라고 부를 수 없다.
그러나 인류 문화의 전승이 선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전통문화는 여러 차례 탈락, 선택, 의존성, 축적을 거쳤다. 전통문화는 인류 문화의 누적과 누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축적과 축적은 시간 요소가 그 안에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인적 요인과 사람들의 참여이다. 따라서 필자는 이른바 전통문화란 한 민족이 자연과의 오랜 자유자각의 교제에서 축적되고 축적된 물질, 제도, 정신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전통문화에는 정수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에센스와 찌꺼기가 공존한다고 할 수 있다. 베이징 고궁은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하며 통치 계급의 사치와 사치를 떠올리게 한다. 서로 다른 각도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면 두 가지 정반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피부, 에센스, 찌끼가 양면에 붙어 있는 것과 같지만, 우리는 어느 면이 에센스인지, 어느 면이 찌꺼기인지 확실하지 않다. 사회 발전에 뚜렷한 방해나 촉진 작용이 없다면.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전통 문화의 정수가 무엇인지, 찌꺼기가 무엇인지 정말 분간할 수 없다. 현재 청년학생에 대한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좋은 출발점이지만,' 화수' 에 대한 정의는 신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정적인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비록 우리가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자세히 정의해야 하지만, 이것은 결코 우리가 정의하지 않는 핑계가 아니다. 사실 이 정의는 마땅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한다.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전통을 짊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화를 세밀하게 정의하지 않고 찌꺼기를 버리고 정수를 계승하여 발전시킨다면 중화민족의 보자기는 너무 무거워 현대화 과정에서 막다른 골목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어떻게 정의합니까? 기준은 오직 하나뿐이다: 중화민족의 역사 과정을 추진하는 사람은 모두 에센스로 여겨야 한다. 반대로 구유밥이다. 역사 유물주의의 시각으로 전통문화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전통문화는 특정 역사 과정에서 추진될 수 있지만, 이후 역사에서는 막역할 (예: 과거제도) 을 하고 있다. 이런 전통문화에 대해서는 실사구시적으로 분석하고 역사를 추진하는 요소를 추상화해야 한다.
이상의 분석에 근거하여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장기적이고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활동에서 축적되고 축적된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중화민족의 역사 과정을 추진하는 각종 사물의 총칭 (물질 제도 정신 등) 을 추진할 수 있다.
전통 문화는 물질적 차원뿐만 아니라 제도적 및 정신적 차원도 포함한다. 서로 다른 수준의 문화는 교육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첫째, 전통 문화는 교육의 중요한 도구입니다.
인간 문화의 발전을 측정하는 두 가지 지표로서 노동과 언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사람과 동물을 완전히 분리할 뿐만 아니라 한 민족, 한 나라의 문화와 문명의 번영을 대표합니다. 노동의 가장 직접적이고 뚜렷한 성과는 물질문화이고, 언어문화체계는 은유적 언어기호체계와 언어기호체계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교육도구로서의 문화를 구성한다.
교육 과정에서 물질적 수준의 전통문화는 우선 내용이 아니라 도구로 나타난다. 결론적으로, 물질적 수준의 전통문화는 먼저' 어떤 교육에 의존하는 것' 이 아니라' 어떤 교육에 의존하는 것' 을 표현한다. 이것은 마치 작가가 감정을 털어놓는 도구로 사용하는 작품과 같다. 물론, 도구는 "내용" 이라는 운반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컨텐츠가' 컨텐츠' 가 되기 전까지는' 컨텐츠' 는 추상적인' 도구' 일 뿐이다. 예를 들어 원명원 유적지는 베이징성 서쪽에 수백 년 동안 우뚝 솟아 있었다. 문화 분류의 기준에 따르면, 그것은 물질적 수준의 전통문화에 속한다. 원명원의 존재의 가장 큰 의미는 사람들에 대한 애국주의 교육의 중요한 기지라는 것이다. 영국 프랑스 연합군이 중국을 침략한 역사를 되새기려면 원명원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다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유대가 고정되자 원명원은 점차 애국주의 교육의 도구로 발전하였다. 이 도구를 통해 사람들은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을 교육 기지로 지정한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문화 교육 활동의 장소와 장비로서의 교육의 도구 기능을 물질적 차원에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이 도구의 역할은 항상 있다고 말해야 한다. 현재 일부 지방에서는 인위적으로 특정 장소와 풍경을 애국주의 교육 기지로 지정하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전통문화의 다른 물질적 차원의 교육 기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지정기지 외에 다른 곳, 다른 관광지는 애국주의 교육을 실시할 수 없을까? 전통문화의 도구 기능을 인위적으로 축소하는 것은 교육 기능의 진정한 발휘에 불리하다.
대조적으로, 언어 문화 시스템은 파악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는 우리가 언어문화체계의 어떤 내용이 전통문화의 범주에 속하는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은유언어의 부호체계는 사람들이 손짓, 동작, 표정을 통해 사상과 흥미를 교류하는 일종의 수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바뀌지만, 오래된 동작, 자세, 표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고, 일부 동작, 자세, 표정은 보존되어 민족 문화적 특징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예를 들어 서양인들은 포옹과 키스를 하고, 중국인은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등. 이런 은유적 언어가 교육에서 작용하는 역할은 이미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오늘날' 몸짓어' 의 도구 기능은 교육자 연구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교육 과정에서 교사들은 이런 특정한' 몸짓 언어' 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소를 지으며 찬성을 표하고 고개를 저으며 부정을 표시하는 것과 같은 정보를 전달한다. 물론 은유어 기호 시스템의 도구 기능은 주체의 심리상태에 크게 좌우되지만, 심리상태는 결코 전통문화의 외물이 아니다. 어떤 심리상태든 일정한 전통문화물질의 영향으로 심리침착이 나타내는' 이미지' 다.
언어 기호 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약간 다른 것은 언어 기호 시스템이 교육자와 교육자 교류 전달체로서의 역할이 더욱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즉, 교육 과정에서 언어 기호 시스템은 더욱 뚜렷한 도구 기능을 나타낸다. 언어 기호라는 전달체가 없다면, 어떤 교육 기능의 실현도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적어도 매우 어려운 것은 아니다.
둘째, 전통 문화는 중요한 교육 자료이다.
이것은 주로' 정신문화' 를 겨냥한 것이다. 전통문화의' 정신부' 에 속하는 모든 부분은 교육에서 재료의 성질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신적인 수준의 전통문화는 전통문화의 심층에 속한다. 전통 문화의 다른 측면과는 달리, 교육 과정의 기능이 시작되면, 단지 교육 자료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능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신앙, 세계관, 가치관이 특히 두드러진다.
한 민족은 장기적인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항상 일정한 신념, 세계관, 가치관을 형성한다. 민족마다 신앙, 세계관, 가치관이 다르다. 교육 과정에서 그들은 모두 교육 자료로 나타나며, 신앙, 세계관, 가치관에 따라 역할도 크게 다르다. 기독교를 믿는 나라에서는 학생들의 교육이 기독교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기독교 교리도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반대로 무신론 국가에서는 무신론 교육이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세계관과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교재 차이가 더 크다.
정신적 수준의 전통문화는 교재로 쓸 수 있다. 어느 정도까지 인문 사회 과학의 많은 부분은 전통 문화에서 파생됩니다. 이러한 교육 자료의 선별에는 자료의 진위와 우열을 감별하는 기준뿐만 아니라 표준에 대한 파악도 포함된다. 따라서, 교육 자료를 선택할 때, 우선' 위선' 과' 열등한 존재' 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험은 매우 분명할 것이다.
물론 훌륭한 전통문화는 고정불변이 아니다. 교육 자료로서, 그것은 시대의 기운이 충만해야 하며,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충성, 정의, 의식, 지혜" 에 대한 이해는 시대의 내용에 동참할 수 있다.
이는 전통문화를 교육 소재로 인정뿐만 아니라 발전도 필요하다는 측면에서도 설명한다. 또한 서로 다른 속성의 문화 요소가 문화 전체에서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육 활동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통적인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에 비해 전통적인 제도문화는 교육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이 가운데 주로 교육 형태의 발생과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전통문화는 교육의 원천 중 하나이지만 교육은 예약없이 전통문화를 완전히 흡수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전통 문화를 계승, 통합, 개조 및 발양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기능을 이해하려면 먼저 교육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교육의 본질에 대한 토론은 매우 뜨겁고 많은 관점이 나타났다. 이 방면은 교육의 본질의 복잡성을 설명하고, 한편으로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인식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필자는 문화, 특히 전통문화는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라고 생각한다. 인류와 인류 사회가 생겨난 이후로 인류 문화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문화의 상태도 사람과 인간 사회의 상태이다. 문명은 문화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표현이며 문화의 특수한 형식이다. 사회 문명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으로 나뉜다. 인류의 문화와 문명은 누적된 특성뿐만 아니라 누적된 특성도 가지고 있다. 각 역사 시대의 사람들은 허공에서 자신의 문화와 문명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문화의 성과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한다. 인류 문화와 문명의 역사 축적, 축적, 보존은 물화된 물질적, 정신적 부뿐만 아니라 물질적, 정신적 부를 창출하는 방법, 즉 인간의 경험, 지식, 기술, 방법이다. 전체 역사 과정을 보면, 선인의 문화와 문명의 성과를 계승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기 때문에 후대의 문화와 문명은 항상 이전 세대보다 더 풍부하고 선진적이다. 이것은 유전자 변이가 종의 진화를 일으키는 메커니즘과 비슷하지만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다. 인류 역사에서 문화와 문명은 교육의 사회적 유전 방식을 통해 이어져 사람들의 끊임없는 혁신의 도움으로 변화할 수 있었다. 양적 변화의 축적과 누적에서 질적 도약을 일으켜 질적인 다른 문화와 문명 진화사를 형성했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사회 전승 방식이며, 인류 문화와 문명의 축적과 축적의 통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은 어떻게 전통 문화를 선택합니까?
첫째, 교육은 전통문화에서 사회적 요구에 맞는 내용을 선택한다.
이전 세대가 창조한 문화는 후대에 의해 남김없이 완전히 흡수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원칙' 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즉, 미래 세대에게 유용한 전통문화는 상속되고, 쓸모없거나 쓸모없는 것은 차츰 버려진다는 것이다.
이런 계승과 포기는 사실 교육의 역할이다. 교육은 종종 현대 사회의 가치관과 사회 규범의 종합 수요에 근거하여 전통 문화를 위해 맞춤화된다. 이로 인해 많은 전통문화가 역사의 먼지에 빠져들게 되었고, 후대 사람들은 전통문화를 걸러내고 선택한 후의 극히 일부만을 물려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이것은 또한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전통이 무거울수록 교육에 대한 압력이 커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육 선택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하나는 교육 선택 능력의 강화이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은 사회의 필요, 특히 통치계급의 의지에 따라 전통문화를 편집하고 재천명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중국 교육사에서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한초 동중수는 정권을 공고히 하는 데 필요한 유학을 왜곡했다. 청대에 이르러 통치계급의 고압으로 번거로운 고증으로 범람한 것은 모두 교육 선택능력의 강화 때문이다. 이런 강화는 전통문화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현대문화와 전통문화의 종합으로 이루어진 문명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육 선택의 약화. 앞서 언급했듯이, 어떤 민족의 전통문화도 에센스와 찌꺼기의 구분이 있다. 교육 선택 능력의 약화는 직접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의 횡포로 이어졌다. 현재 중국 농촌 봉건 미신의 성행은 사회교육 선택능력 약화의 결과이다. 이런 약화의 결과는 중국 전통문화의 추하고 우매한 부분이' 부활' 되고 더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선택 능력의 강화와 약화는 중국 전통문화에 끔찍한 재앙이다.
둘째, 교육은 항상 전통 문화에서 교육에 적합한 문화를 선택한다.
전통 문화에 대한 교육의 선택은 외적 (사회)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가 주어진 틀 안에서도 내재적인 규범을 가지고 있다. 이런 내적 규범은 교육자가 일정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세운 것으로, 인간의 가치취향과는 무관하며 전통문화가 전파되는 방식에만 해당한다.
전통문화에는 이런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쉽게 퍼지거나 퍼지기 어려울 수 있다. 전자는 관련 문화 내용을 문화 주체가 쉽게 파악하고 후계자에게 계승하게 한다. 후자는 관련 문화 내용이 역사의 먼지로 덮여 결국' 연기가 사라졌다' 고 직접 이끌었다. 이런 현상은 우연이 아니라 의식과 무의식 교육의 결과이다. 교육의 경우, 그것은 항상 교육자에게 쉽게 흡수되는 전통 문화 요소를 선택하여 교육한다. 예를 들어, 현대 교육자들은 광대한 역사 바다에서 감동적인 이야기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시장 경제 여건 속에서 대량의 인문 사회 과학이 간과되고 기초가 약화되어 후임자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이런 상황은 물론 시장경제 대파의 충격과 관련이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교육 자체의 선택의 결과이다. 사람들은 불평하면서 재미있지만 어쩔 수 없는 현상을 보았다. 전통문화의 어느 한 방면이 연구되어 당시의 지식이 형성되었을 때, 이런 지식이 깊어질수록, 그것을 만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적을수록, 마지막 고독한 외로움이 폐허 속에서 어렴풋이 드러날 때까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그래서 전통문화 자체로서 해결해야 할 첫 번째 문제는 전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현실생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물론 실생활에서 멀리 떨어진 전통문화가 빛을 발할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이것은 교육에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 교육자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전통문화는 어떻게 하는가?
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열쇠는 교육이 아니다. 어떤 형태나 형태의 교육도 인류 문화 축적과 누적의 통일이다. 이런 축적은 사회적 가치 규범의 요구와 통치 계급의 의지가 섞여 있다. 통치계급의 의지에 맞지 않는 전통문화에 대해' 권고 금지' 태도를 취하면 결국 전통문화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려면 사회의 거시적 규제 역할을 발휘해야 할 것 같다. 이런 조절은 문화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작용해야 한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문화의 주체인 사람에게 작용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