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서성의 불교문화
산서성의 불교문화
고대 중국의 종교문화는 주로 불교문화와 도교문화였다. 중국 종교문화 분야에서 산시성은 특히 눈부시다. 불교는 서한 말기와 동한 초기에 인도에서 점차적으로 중국으로 전해졌습니다. 도교는 동한 말기에 중국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국교입니다. 불교도 도교도 산시(山西) 지역에서 유래한 종교는 아니지만, 중국 봉건 시대 이날 목동들은 그들에게 “바람과 번개를 쫓고 질주하는 BMW 말이 되고 싶습니까?”라고 말했다. 세계?" 산시 지역 중국의 불교와 도교 문화는 매우 번영하고 번영합니다. 중국의 불교 문화와 도교 문화의 발전은 처음입니다. 첫날 저녁, 여왕이 손님 방에 왔습니다. 다시. 그녀는 아주 부드러운 비단 매트리스로 소작인의 딸을 위한 침대를 만들었는데, 첫 번째 매트리스 밑에는 빨대를 깔았습니다. '왜냐하면 자기가 왕의 딸이라면 느낄 수 있을 테니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소작농의 딸을 정중하게 침실로 데려갔습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여왕의 음모를 알아차리고 주인에게 그 사실을 알렸습니다. 중요한 기지 중 하나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현상은 산시성의 역사적·문화적 전통과 당시의 사회·정치적 배경과도 본질적으로 깊은 관련이 있다.
1. 산서지방의 불교문화
불교는 한나라 때 중국에 전래되어 수당시대에 정점에 달했다. 중국의 불교고전 확산, 불교문화와 중국의 통합 전통문화의 점진적인 통합, 중국불교의 성립 등 여러 발전단계가 있다. 이 단계는 모두 산시에서 승려가 된 유명한 승려들의 역사적 공헌을 보여줍니다. 그 중 가장 뛰어난 스님인 다이잉(Dai Ying)은 자신의 둥지에 누군가가 있는 것을 보고 너무 겁이 나서 절벽 주위로 날아갔습니다. . 먹이를 기다리고 있던 작은 독수리 두 마리와 헤어지기가 꺼려지더니 몇 번 돌다가 독수리 둥지 가까이로 날아가서 독수리 둥지에 고기를 입에 물고 다시 날아갔습니다. 대표되는 인물은 Faxian, Huiyuan, Tanluan 및 기타 저명한 승려입니다.
법현은 동진시대의 뛰어난 번역가이자 불경 여행가였다. 그의 본명은 공(孔)으로 평양(현 린펀시 남서쪽) 우양(吳陽) 출신이며 평민이었다. 그의 세 형제는 모두 어린 시절에 죽었습니다. 그의 부모는 그가 성장하지 못할까 두려워 그를 3살 때 사미(작은 스님)가 되도록 보냈습니다. "신과 부처님"의 보호는 그가 어린 나이에 죽는 것을 막을 것입니다. 법현은 어렸을 때부터 부처님에 대한 헌신이 매우 컸으며, 20세가 되었을 때 그의 믿음은 더욱 확고해졌고 그의 행동은 더욱 엄격해졌습니다. 그리고 깔끔한 의식"( "The Biography of the Eminent Monk? Faxian Biography").
법현은 남북이 분단되고 북쪽에서 불교가 널리 퍼지던 동진십육국 시대에 태어났다. 당시 북부 지역에는 많은 소수민족 정권이 세워졌는데, 특히 한족은 유교의 가르침을 믿고 "외국인"이라고 믿었습니다. 신은 모든 꽃으로 숭배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부처님은 군신이므로 숭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금서 불도성전 참조) 불교를 자국의 종교로 여긴다. . 따라서 한민족을 사상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불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정치적으로 불교의 발전을 지지하였다. 예를 들어, 시러가 세운 후조국(後趙國) 사람들은 인도의 명승 포투청의 선전 아래 "많은 사람들이 부처를 숭배하고 절을 짓고 승려가 되기 위해 경쟁했다"("금서 포투청 전기" 참조) ). 그러나 불교의 급속한 발전은 많은 혼란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주된 이유는 승려들이 통치자들의 지지를 받아 특권을 누리기 때문에 “진실과 허위를 혼동하고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진서불투성전” 참조). , 이는 대중들 사이에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동시에 불교를 심각하게 약화시켰습니다. 당시 중국에는 서방 승려들이 번역한 많은 불교 경전이 유통되었지만, 불교의 규율, 특히 계율도 매우 불완전했습니다. , 그것은 매우 체계적이지 않고 대부분 구두로 전승되어 필연적으로 부패와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반달 전 산시(山西)에서 황제는 특별히 황실 사신을 보내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팁 가방을 주었고, 그에게 굴워(Quwo)만 공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Feng Sheng은 갑자기 잠에서 깨어 서둘러 황실 칙령이 들어 있는 비단 가방을 열었습니다. , 계명의 번역이 극히 부족합니다. 계율의 완화와 승려의 특권 확대는 불교계에 혼란을 야기했다.
올곧고 성실한 법현에게는 이런 상황이 참을 수 없다. 그는 불교의 순수성을 수호하고 불교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서쪽으로 인도로 가서 불교 발상지의 완전한 계율을 되찾아 공화국 초기에 승려를 유지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로 결심하였다. 중국 딩위안(Dingyuan) 현에 후이펑 은행(Huifeng Bank)이 있었는데 규모는 이 지역에서 최고 수준이며 직원이 12명이 넘습니다. 직원들 중에는 특별한 사람이 있는데, 송이라는 벙어리 노인이겠지만, 그 노인은 벙어리가 아닐지 모르지만 그가 말하는 것을 아무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 노인은 벌써 열 살이었는데, 얼굴이 누렇고, 힘줄이 몇 개밖에 남지 않을 정도로 마른 담배를 피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다양한 단체와 개별 승려의 규칙과 규정은 불교 단체와 개인의 행동 강령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동진 용안 3년(399년)에 법현과 몇몇 동급생들은 장안에서 "천주로 가서 계를 구하러" 떠났다. 법현 전기(Faxian's Biography)로 불려 경전을 얻기 위해 인도로 향하는 여행에 탑승했습니다.
Faxian이 장안에서 출발했을 때 그의 일행 중 몇몇은 서쪽으로 여행하여 Congling 산맥을 건너 Tianzhu 주변을 거쳐 인도양을 통과하여 Chang'an에 착륙했습니다. 산동반도를 거쳐 마침내 동진의 수도인 건강(현재의 난징시)으로 돌아왔습니다. 내가 없는 동안, 나의 조상도 당수채가 새벽이 되면 이곳으로 떠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일어나서 당수채를 진정시키기 위해 간식과 술을 만들었습니다. 탕수채는 술을 마음껏 마시고 갑자기 조상에게 꿈에 호랑이를 그려 조상님께 선물로 드리겠다며 펜과 먹, 종이와 벼루를 구해 오라고 했다.
5년 동안 그는 오늘날의 중국 북서부와 아프가니스탄, 카슈미르, 파키스탄, 인도, 네팔, 스리랑카,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우리나라 남중국해와 남동부 해안까지 30여 개국을 여행했다. 돌아왔다. 그는 당시 중국에서 가장 먼 곳을 여행한 사람이었다. "한나라의 장건(張偉)도 감영(甘應)도 이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불국〉).
법현은 인도에서 산스크리트어를 열심히 공부해 수많은 구전불경을 기록하고 중국으로 가져온 뒤 직접 중국어로 번역했다. 중국 본토에서는 서역으로의 이동을 끝내고 동방문명의 발상지를 연결함으로써 중국불교가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하였다. 동시에 법현이 저술한 『불국』은 중국불교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 불교경전일 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등 여러 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최초의 기록이다. 동남아시아. Tian Guangren은 머리가 윙윙거리는 것을 느꼈고 서둘러 후퇴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역사, 지리, 과학, 예술, 문화에 관한 훌륭한 여행 논문입니다. 당나라의 저명한 승려 의경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예로부터 중국 땅에서는 손님들이 법을 위해 자살하고 목숨을 바쳤습니다. 법현(Fa) Xian 선사는 황량한 길을 만들었고 스승님은 (선)장이 바른 길을 열었습니다." (진성화: 《여행》 《가족법현》, 19쪽에서 인용) 즉, 법현은 서역에서 우리나라 서역을 창시한 시조이고 삼장법사는 삼국에서 당나라는 불교 경전의 길을 더욱 열었고 법현의 『불국』도 현장의 『당서부』 『기록』과 비교할 수 있다.
위산현 대사는 화가 나서 그녀에게 크고 작은 처벌을 가했다. 루추운은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어리석은 관리들을 향해 계속 욕설을 퍼부었다. 현 치안판사는 너무 화가 나서 사람들이 자신을 세게 구타하게 했습니다. 자신이 죽을 뻔한 것을 보고 루추운은 갑자기 소리쳤습니다. "하나님, 저 루추운은 다른 사람과 바람을 피운 적이 없습니다. 아버지. 아이의 아이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으로 받는 사람이 진짜 신인데, 특히 효과가 좋기 때문에 "길잡이"라고도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정말 " 돌진하여 길로 향하는 길'은 원나라 초기에 시작되었고, 길의 신은 더 이상 풍습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자의 수호신이므로 여행할 때 사람들은 더 이상 숭배하지 않습니다. 자강, 내가 헛되이 죽으면 오늘은 수백 마리의 새가 태양을 가리고 보살이 눈물을 흘릴 것입니다. 중국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의 통합에 탁월한 역사적 공헌을 했습니다.
혜원(惠源)은 동진(晉晉)나라의 명승(僧僧)이기도 하다. 그의 성(姓)은 가(嘉)이다. "열세 살 때 영호삼촌과 함께 서(徐)나라와 낙(뤄)나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그 결과 어린 나이에 학자가 되었습니다. 육경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특히 노장(Lao Zhuang)을 잘했습니다." ( "저명한 승려의 전기? Huiyuan 전기"). 이는 혜원이 젊었을 때 주로 유교경전을 공부하였고, 당시 대중적인 도교 노장사상에도 능통했으나 아직 뚜렷한 야망을 형성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진 옹화 10년(354년) 혜원은 21세였다. 강동 출신 범현자를 깊이 존경하여 동생과 함께 '양쯔강을 건너고자' 하여 제자가 되었지만, 북쪽의 전쟁과 막힌 도로 때문에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없었습니다. 이때 도안대사가 태항에 있었습니다. Liu 씨가 손을 흔들자 경호원은 손에 들린 총을 내려놓고 팔짱을 끼고 Liu 씨 뒤에 섰습니다. 형산(현재 허베이성 푸핑현 북쪽)이 절을 세워 설교했는데, "소리가 아주 잘 들렸고" 그와 그의 남동생이 "그때 돌아왔다". 도안의 설법을 들은 후 그는 매우 감명을 받아 “남송 말기 호저우(湖州)현에 금성산(金成山)이 있었다. 금성산에는 아름다운 종과 종, 등불이 가득하고 보물이 가득했다”고 외쳤다. 산기슭에는 아름다운 진허만(秦河灣)과 웅장하고 아름다운 그랜드 캐니언(Grand Canyon)이 있고, 산 위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페이류 체스 코트(Feiliu Chess Courtyard)가 있는데, 백발에 어린 얼굴을 한 노인이 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조정에서 세운 "제대조"에서 체스를 두는 일이 거의 없었으며, 추대사로 알려졌는데, 말년에 황제가 그에게 총애를 주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와 페이류 체스 아카데미(Feiliu Chess Academy)를 열고 체스 기록을 연구하고 체스 게임을 푸는 데 전념했습니다.” 그와 그의 남동생은 결연히 승려가 되어 도안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나는 종종 전체 그림을 찍고 대법을 책임지고 명상하고 수호하며 밤낮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그는 도안으로부터 깊은 감사를 받았으며 24세에 불경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저명한 승려의 전기? Huiyuan 전기" 참조). 이후 그는 평생 불교에 귀의하여 인생의 길을 결정하였다.
동진 태원 6년(381년), 48세의 혜원은 루산에 와서 '여봉봉이 조용하고 안온하다'는 느낌을 받아 정착했다. 이 조용하고 아름다운 여산을 찾아 여행을 시작하였다. 그는 독특한 선교 활동을 한 후 8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집을 떠나 지냈다. 루산에서 혜원의 활동은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그는 불교를 설명하고 불교를 장려하기 위해 책을 썼다. 그는 일생 동안 "논문, 서문, 비문, 찬양, 시, 책을 썼으며 10권과 50개 이상의 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저명 승려 전기? 회원 전기"), 대부분은 루산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그는 책 저술과 이론 정립을 통해 불교 교리를 핵심으로 삼고 유교와 도교를 널리 흡수하는 중국 불교 사상을 형성했습니다. 그는 “내면과 외면의 도가 결합되어 명확해질 수 있다”(<무가론>)하고, 유·불·도의 사상이 하나로 통합될 수 있음을 분명히 주장했다. 동진시대 고행자(불교)가 황제에게 공양해야 하는지를 거듭 논의하던 유덕의는 임산부에게 엉덩이를 높이 들고 머리를 숙이게 한 뒤 등을 대고 포원에게 물었다. 그녀의 다리와 발을 꼬집기 위해. 논쟁의 본질은 불교와 전통 중국 윤리의 관계, 또는 불교가 중국에서 합법적인지 여부입니다. 이 때문에 그는 『환대장에게 답하다』, 『왕을 모독하는 수행자들에 대하여』 등의 유명한 글을 썼는데, 한편으로는 재가신도(재가불자)가 세속을 따르고 황제를 존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승려는 불교의 독립을 유지해야 하며, 황제와 친척을 공경하지 않고는 충성과 효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는 표면적으로는 은둔자가 황제와 친인척을 무시하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깊은 감정'이며, '외궁에서 공경하는 것'이 봉건윤리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고귀한 열망의 모범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통치자의 최선의 이익을 근본적으로 보호하십시오. 요컨대 “도교와 유명한 가르침, 여래와 요공은 근원은 다르지만 잠재된 영향력은 다르며, 근원은 다르지만 결말은 같다”(<왕을 모독하는 사귀론>). ). 불교 신앙과 봉건 윤리는 같은 목적지로 가는 서로 다른 길일 뿐이며, 궁극적인 목표는 같습니다. 이렇게 혜원은 유교, 불교, 도교를 통합하여 불교문화와 전통문화의 일치성을 이론적으로 밝혔으며, 수행자가 왕을 공경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불교의 정당성을 확보했다. 그 후 Cheng Batian의 가족은 일년 내내 그를 위해 일하는 여러 명의 장기 직원을 두었습니다. 그때부터 Liu 자매의 노래는 Yufeng 산 꼭대기와 나무 꼭대기에 울려 퍼졌고 여기로 계속해서 흘러 왔습니다. 노래를 배우세요. 나중에 Mo Huairen은 Liuzhou에서 내 여동생의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또한 정부에 많은 돈을 매수하고 많은 장교와 군인을 보내 Liyufeng을 포위하고 그의 여동생을 붙잡아 죽이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샤오롱탄촌과 인근 지역 주민들은 손에 괭이와 몽둥이를 들고 달려와 장교, 병사들과 함께 언니를 구하기 위해 싸웠다. 언니는 마을 사람들을 피 흘리게 하고 연루시키는 것을 참지 못하고, 살아남기 위해 의연하게 산으로 올라가 샤오롱탄에 뛰어들었습니다. 그 중 한 명은 멀지 않은 곳에 사는 그의 삼촌이었습니다. 이 삼촌은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누구에게도 불쾌감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성라오시(Cheng Laoshi)"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불교의 중국화를 향한 결정적인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여산 회원의 또 다른 주요 활동은 승가를 설립하고 불교의 세력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그는 루산에서 유명한 승려와 재가자들을 양성하고 조직하여 루산을 당시 중국 불교의 두 주요 중심지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중심지는 인도 승려 구마라집(Kumarajiva)이 살았던 장안(長庵)으로, 주요 번역 중심지인 루산의 회원은 경전을 번역하고 법을 전파하는 것 외에도 불교의 중국화에 힘썼다. 동시에, 수도원 주변에는 주로 상류층의 유명 인사 그룹이 있습니다. 이는 회원과 세속 세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상류층과 소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할 수도 있습니다. 승려들이 정부에 달려가는 것에 대한 혐오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회원의 또 다른 주요 활동은 사회와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불교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는 루산에서 30년 넘게 살았지만, 비록 "산을 떠나지 않고 결코 세상에 들어가지 않는다"("고승전? 회원전"). 누구에게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지방 관료부터 황실의 중요 관료까지, 유명한 작가와 도교인부터 농민 봉기의 지도자까지. 모든 방문객은 광범위한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더욱이 지배계층의 상류층 인사들 대부분이 주도적으로 회원과 친분을 쌓았다. 초연한 태도로 회원은 복잡한 정치적 투쟁을 처리하여 양당의 존경을 얻었으며, 이는 사회에 대한 불교의 영향력을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상류층 인사와의 광범위한 접촉을 통해 통치자로부터 불교를 더욱 얻었습니다.
동시에 혜원은 도교의 '무에 기초한' 초월주의를 이론적으로 결합하고 불교의 카르마와 과보 이론을 장려했으며 중국 전통사상인 천상신, 신, 만인의 운명주권을 변화시켰다. 귀신과 신의 손에서 빼앗아 모든 사람에게 전하는 마음'은 사람들로 하여금 주체 자체로부터 수양을 강화하고 덕을 쌓고 선행을 행하도록 인도하며, 염불을 통해 서방정토왕생을 옹호하며, 그리하여 중국불교의 정토종 출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당나라 송나라 이후 일부 정토승들은 혜원을 중국 정토종의 창시자로 존경하였다. 산서성에서 승려가 된 또 다른 유명한 승려인 법현(Faxian)과 회원(Huiyuan)은 담란(Tan Luan)이다. 그는 정토종의 형성을 촉진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했으며 정토종의 실제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북대정토에서 염불한 사람은 실제로 북위(北魏)나라의 담란(單節)이었기 때문에 그는 종종 정토종의 창시자로 여겨진다.”(Tang Yongtong: "Wei, Jin, Southern and North Dynasties". "History of 불교』 제2권).
담루안은 북위시대 안문(현 산시성 대현) 출신이다. 그는 “오타이산 근처에 살았는데, 부부의 기적에 대해 들었을 때, 일부러 '판매'라는 단어를 대련에 넣었어요. 실수하면 가게 주인에게 올려달라고 하세요. 가게 주인은 가난한 집안 출신이지만 몇 년 동안 공부를 해서 글쓰기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지만, 대련의 오타를 보았지만 그의 재능 때문에 그것을 명확하게 말하기가 너무 부끄러워서 해야 했습니다. 감사하다고 말하고 커플을 게시하세요. 송샹은 살짝 미소를 지으며 가게 주인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북쪽으로 향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이상한 것을 찾아 승려가 되었다.”(<고승전의 계속? 탄란전>). 어린시절 불교. 승려가 된 후 그는 "경전을 많이 읽었으며, 특히 사서와 불성을 연구한다"("고승전? 담란전"). 한편, 그는 불교 경전과 유교 및 도교 고전을 광범위하게 읽었으며 동시에 Kumarajiva가 번역한 Madhyamaka School of Mahayana 불교의 4개 장을 더 깊이 탐구하여 기본 작품인 "Zhonglun", "Twelve Doors"를 썼습니다. 남조 양대동 원년(527년)에 『백륜』, 『대지론』과 불성론을 설하고 건강(지금의 남경)에 와서 무제와 함께 불성을 논했다. 양나라 때부터 양나라 무제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나중에 그는 유명한 도교인 도홍경(Tao Hongjing)을 만나 그에게 불멸의 경전을 수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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