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회화와 서양 회화의 형식과 정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회화와 서양 회화의 형식과 정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서양화에 비해 중국화는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다. 중국의 전통회화는 원근법을 중시하지 않고, 자연 속 사물의 빛과 색의 변화를 강조하지 않으며, 사물의 겉모습의 유사성에 집착하지 않고 작가의 주관적인 취향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화는 '형태가 있는 글쓰기 정신'을 강조하고 '유사성과 상이성 사이에 아름다움이 있다'는 느낌을 추구합니다. 그렇다면 서양화는 어떨까요? '형태가 있는 글쓰기'를 강조하는 것은 물론, 창작 과정에서 '정신'의 표현에도 주목한다. 그러나 전체적인 그림과 일반화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서양화는 '복제'의 예술이고, 중국화는 '표현'의 예술이라고 말합니다.

서양 회화에 비해 중국 회화는 예술적 기법, 예술 분야, 구성, 붓 사용, 잉크 사용, 색상 적용 및 기타 측면에도 반영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화는 예술적 기법에 따라 꼼꼼한 붓놀림, 자유형 붓칠, 서예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비란 붓을 깔끔하고 꼼꼼하게 사용하고, 색을 겹겹이 칠하여 세부를 맑고 은은하게 표현하며, 극도로 섬세한 붓놀림으로 사물을 묘사하는 것을 공비라 부른다. 그리고 자유형 붓놀림은 어떻습니까? '공비'에 비해 대담하고 간결한 붓놀림을 사용하여 사물의 형태와 정신을 묘사하고 작가의 감정을 표현한다. 높은 수준의 일반화 능력과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암묵적인 예술적 개념이 있어야 하며, 글을 쓸 때는 정확해야 하고, 모든 것을 쉽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펜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형태는 공비와 자유필의 두 가지 방식을 종합적으로 응용한 형태이다.

미술 분야의 관점에서 중국 회화는 인물, 산수, 화조의 세 가지 주요 회화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묘사되는 대상에 따라 구분됩니다. 중국화에 나오는 동물, 안마, 곤충, 과일, 채소의 그림은 각각 이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중국화 역시 구도, 붓의 사용, 먹의 사용, 색채의 적용에 있어서도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다. 중국화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서양화의 황금률을 따르지 않고, 대신 긴 두루마리이거나 세로 두루마리이며, 가로 대 세로 비율이 '불균형'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화가의 특별한 예술적 개념과 주관적인 취향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화와 서양화는 원근법에 있어서도 다르다. 원근법은 회화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회화를 할 때 모든 대상을 평면 위에 정확하게 표현하여 공간감과 입체감을 갖게 하는 방식을 원근법이라고 합니다. 원근법의 현상은 가까운 것이 크고 먼 것이 작은 것이기 때문에 '원근법'이라고도 불린다. 서양화는 일반적으로 사진과 같은 초점원근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한 발판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렌즈에 담긴 것은 진실되게 촬영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촬영되지 않습니다. 중국화는 반드시 고정된 발판에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고정된 화각에 국한되지도 않으며, 화가의 감정과 필요에 따라 발판을 움직일 수 있고 보이는 풍경과 보이지 않는 풍경을 모두 그의 그림에 담을 수 있다. 이 투시법을 분산 투시 또는 다점 투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친숙한 북송의 유명한 그림인 장택단(張澤端)의 '청명제 강변'은 산점원근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명제의 강변"은 북송 왕조의 수도인 변량 안팎의 풍부하고 복잡하며 다양한 장면을 반영합니다. 비안허(Bianhe) 강을 중심으로 먼 시골에서 활기 넘치는 "훙차오(Hongqiao)"로 연결됩니다. 시청자는 다리 위의 보행자와 다리 아래의 보트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근처의 건물과 나무뿐만 아니라 멀리 있는 깊은 거리와 강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어느 구간에 서든 풍경의 비율은 비슷하다. 서양화의 초점과 원근법에 따라 그리면 전혀 칠할 수 없는 곳이 많다. 이는 고대 중국 화가들이 내용과 예술적 표현의 요구를 바탕으로 창안한 독특한 원근법입니다.

펜과 잉크의 사용은 중국화 스타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펜은 사물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굵기, 속도, 멈춤, 회전, 사각형과 원형 등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펜을 시작하고 멈출 때 힘을 써야 하며, 손목은 곧게 펴야 하고, 숨이 중간에 끊어지지 않아야 하며, 펜을 잡을 때 펜을 가볍게 들어 올리면 안 됩니다. 펜을 사용할 때, 가볍게 힘을 주면 뜨고, 무거운 힘을 가하면 매끄럽게 되고, 빠르게 움직이면 미끄럽고, 천천히 움직이면 느려지고,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얇아지고, 바르게 사용하면 칙칙해진다. 활처럼 휘어지고 자처럼 곧게 되도록 하는 것이 펜을 사용하는 의도이다. 고대인들은 윤곽선과 18획을 정리했는데, 이는 중국화에서 붓을 사용한 경험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잉크의 사용은 채핑, 러빙, 도트, 염색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건식, 습식, 걸쭉함, 연함을 합리적으로 혼합하여 체형을 형성하고 분위기를 물들인다. 일반적으로 중국화에서 먹의 아름다움은 두꺼움과 밝음의 조화에 있다. 두껍고 밝음이 있어야 하고, 밝은 부분이 있어야 한다. 우아하지만 지루하지 않게. 먹을 쓰는 것은 색을 쓰는 것과 같다. 옛날에는 먹을 오색으로 나누는 경험이 있었고, 먹을 금처럼 소중히 여기는 화풍도 있었다. 잉크를 사용할 때는 두꺼운 잉크가 서로 보완되어야 하며, 두꺼운 잉크에는 밝은 것이 있고, 두꺼운 잉크에는 두꺼운 것이 있고, 밝은 것은 더 가볍고 가벼운 것이 있어야 합니다. 모두 중국화의 유연한 붓놀림이다. 중국 회화와 서예는 도구와 붓놀림 면에서 많은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오랫동안 "서예와 회화는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서예는 서예보다 다양하며 특히 필기체는 그림보다 더 좋습니다. 반면에 그림은 서예보다 더 다채로운 잉크를 사용합니다. '펜과 먹'이라는 말은 중국 회화 기법의 총칭으로 여겨지며, 이미지를 형성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독립적인 미적 가치를 지닌다.

중국화는 색채 응용에도 특유의 특징이 있다. 사용된 안료는 대부분 천연 광물이나 동물의 껍질 가루로 되어 있어 바람과 햇빛에 강하고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 색상 도포 방식은 대부분 평면 코팅으로 빛과 그림자의 변화가 거의 없이 물체 고유의 색상 효과를 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