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레이주 고향 논란 이유

레이주 고향 논란 이유

호북성 이창(Yichang), 위안안(Yuan'an) 및 기타 지역이 레이조(Lei Zu)의 고향이라고 제안되는데, 이는 『수경주(Shui Jing Zhu)』 등의 불분명한 '시링현(Xiling County)' 기록에 근거할 뿐이다. 서적. 예를 들어 『수경주』 제35권의 강수 기록에는 “서령현의 고대 도시, 역사 기록에 따르면 진조왕이 백기를 보내 초를 공격해 서령을 함락시켰다”고 적혀 있다. 여기가 지금의 우한 지역이다. "수경주" 34권에도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링현의 고대 성은 "진나라 세 번의 전투에서 백기가 초를 공격했을 때 이링을 불태운 곳... 황무 원년(222), Xia 이름은 Xiling이었습니다. 나중에 Yiling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에 언급 된 "Xiling"은 Yichang City 근처에 있습니다. Soochow 왕조 동안 "Yiling"은 한때 "Xili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의 "Xiling County"입니다. 서한시대의 『전국정책』에는 “청상왕 20년(기원전 279년)에 진백이 일어나 초(楚)·연(燕)·잉(寧)·이릉(官陵)의 서릉을 약탈하고 불태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왕은 진(陳)을 보호하기 위해 북동쪽으로 이동했다. 초나라에 의해 성은 약화됐다."

유향은 더 나아가 '서링(Xiling)'과 '이링(Yiling)'이라는 두 지명을 나란히 사용했다. 진한(秦汉)시대 이전의 '서링(西陵)'과 오늘날의 이창 지역의 '이링(伊陵)'은 같은 곳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레이조의 고향인 서릉족의 활동지역은 오늘날의 시핑, 허난 및 그 주변 지역에서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 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서한(西汉) 이전에는 서평(西平) 지역을 서릉(西陵)이라 불렀으며, 상대적으로 충분한 문헌 기록이 있다.

위에서 인용한 『전국정책·진서』에 진 장군 백기가 초나라를 공격했다는 사실은 진한조 이전의 서릉이 이창 지역에 있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후베이성. 청상왕 20년, 백기가 군대를 이끌고 먼저 초국의 서릉을 점령하고 이어서 염, 영, 이릉을 함락시켰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여기서 Yan은 Yan River, "즉, 오늘날 후베이 중부의 한강 지류"를 의미할 수 있으며, Man River는 Xiangfan에서 멀지 않은 Nanzhang 및 Yicheng 지역에 있습니다. 청상왕 이전의 초나라를 가리킨다. 나라의 수도는 "지금의 호북성 강령(江陵) 북서쪽"이었고, 이링(宜陵)은 "지금의 호북성 이창(宜昌)시 남동쪽"이었다.

이러한 장소의 지리적 위치 분석에 따르면 Bai Qi는 Xiling을 점령 ​​한 후 남쪽으로 군대를 파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 된 Xiling은 분명히 Jiangxia County (정부 소재지는 현재 무한시)의 관할권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 서부 한 왕조 시대 Xiling County이지만 Xiangfan 북쪽의 Henan Province에 있어야합니다.

서링이 허난성에 위치한 곳은 '수경주'에 기록되어 있다: 서평현은 '고백의 나라', '춘추좌전'은 장, 황, 다오, 백이 있었다고 한다. 한 왕조와 조화를 이루며 서로 유적은 Xiling Pavilio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Xiling은 평탄화되어 Xiping이라고 불립니다. 서한 왕조의 "서릉 관"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서평"과 "서릉"은 거의 같은 장소입니다. 서한(西汉) 서평현(西平縣)은 루난현에 속했다. 1981년 『한수』 28권 《지리1》에는 40여 개의 한죽전이 우웨이성 모조지에서 발견됐다. 간쑤성, 그 중 "왕의 지팡이 칙령" 전표에는 "루난시링 현"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서한 왕조 이후에는 시링 향, 시링 파빌리온 및 기타 "시링"과 관련된 지명이 설정되었습니다. 이는 서한 왕조에서 서릉이 서평으로 변경되었다는 역사적 증거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즉, 서한 왕조 초기와 서한 왕조 이전에는 서릉 지역을 서릉(Xiling)이라는 이름으로 불렀습니다. 고대 Xiling 부족에서 유래되었습니다. 2. 신정(황제의 고향)과의 지리적 근접성은 시핑이 레이취의 고향일 가능성을 높인다.

레이주는 학계에서 인정하는 황제의 부인으로, 레이즈를 황제의 후궁으로 부른 기록도 많다. 송나라 고승이 쓴 『사계원』에는 “황제 초에 원후궁 레이조, 둘째 첩 목, 기흥우, 송나라 장준방의 『윤기기주』가 있었다”고 적혀 있다. 그리고 Luo Mi의 "Lu" "History"와 다른 책에서도 Huang Di의 Yuan 첩의 이름이 Lei라고 말하는데, 이는 Lei Zu가 황제의 첫 번째 부인이라는 것이 믿을 만함을 보여줍니다. 원시 사회의 교통은 극도로 불편했고 곳곳에 미개발된 산과 숲, 늪이 있었기 때문에 고대 부족 간의 상호 작용에는 일정한 지리적 제한이 있었음을 확인하는 동시에 고대 부족 간의 통혼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 되어야 했습니다. , 통혼은 또한 부족 간의 관계를 강화했으며, 이는 서릉 부족이 황제 부족과 상대적으로 긴밀한 지리적 관계를 가져야 함을 요구하는 국가 간의 정치적, 군사적 동맹의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사기: 오제기"에는 황제가 레이조와 결혼했을 때 "현원산"에 살았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서릉 가문이 현원산에서 너무 멀지 않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황제가 살았던 Xuanyuan Qiu의 위치는 역사 기록에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나라 황부미가 쓴 《황제세기》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Yu Ji", "Ming Yitong Zhi", "Tianxia Famous Places"및 청나라의 "Qing Yitong Zhi"와 같은 명나라 문서의 "광저우"는 모두 말합니다. Xuanyuan Qiu는 허난 성 신정에 있으므로 학계에서는 황제의 고향이 신정에 있다는 데 일반적으로 동의합니다. 현재 마일리지를 기준으로 시핑과 신정은 120km 떨어져 있습니다. 신정에 거주하는 유웅부족과 시핑에 거주하는 서릉부족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의사소통과 결혼에 편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교적으로 말하면 쓰촨성의 옌팅과 신정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후베이의 이창과 신정은 쓰촨성보다 더 가깝지만 여전히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신정과 이 두 곳 사이의 거리가 멀고 산과 강의 장애물, 지리 등의 자연적 요인으로 인해 당시 황제족과 바산수, 촉수에서 활발했던 부족들 간의 교류에는 큰 제한이 있었다. 시간. 서릉부족이 옌팅이나 이창 같은 곳에 산다면 황제가 뇌조를 첩으로 삼는 데에는 불가능한 요소가 많을 것이다. 3. 민속 풍습, 전설 및 고고학 자료는 Leizu의 고향인 Xiping에 대한 신뢰도를 높입니다.

시핑현의 서부 마을은 푸니우 산맥(Funiu Mountains) 잔존물에서 평야로 이어지는 전환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낮은 산, 구릉, 평원, 호수, 강이 얽혀 있으며 전체 풍경이 펼쳐져 있습니다.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언덕이 많은 지형. 이곳의 땅은 비옥하고 물도 충분하여 농업, 채집, 어업, 수렵이 가능하여 초기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탁월한 자연 조건을 제공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시핑의 거미산은 거미줄에서 영감을 받아 누에를 키우고, 비단을 엮고, 비단을 짜는 기술을 발명한 곳이 바로 이곳에서였습니다. 거미산에는 한때 레이주 사원이 있었습니다(현재는 기념물, 벽돌, 타일 유적만 남아 있음). 매년 음력 4월 23일에 지역 주민들은 레이즈의 누에낚시 발명을 기념하기 위해 이곳에서 대규모 사원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비단의 장점 때문에 사찰박람회는 '누에축제'라고도 불린다. Shiling (Xiling) Hill에는 높은 Niangniang Tomb이 있는데 현지인들은 Lei 's Tomb 및 Leizu 's Tomb이라고 부릅니다. 전국에 뇌주산맥과 뇌주릉이 많이 있지만, 이는 뇌주의 고향이 시핑에 있다는 믿음을 주기도 합니다.

현재 시핑(Xiping) 현 서쪽 루덴(Ludian) 향 동차오(Dongqiao) 마을에서 고고학자들은 48만 평방미터 규모의 고대 유적지를 발견했습니다. 이 유적지에는 한때 뇌주사(Leizu Temple)가 세워졌습니다. 원나라의 대형 철종은 뇌주의 문화적 분위기가 강합니다. 레이저와 관련된 지상 문화 유물은 문화대혁명 당시 파괴되었지만 이곳의 지하 유적지에는 물레, 그릇, 항아리, 탁발 그릇 및 기타 유물이 포함되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돌도끼와 삽은 확실히 양소문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고고학자들은 Dongqiao Village의 문화 유적지가 "Shui Jing Zhu"에 언급된 Lv Xu와 Xiling Pavilion의 위치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양소문화의 역사적 시대는 황제의 활동 시기와 일치한다. 동일한 문화적 특징은 이곳에서 활동한 고대 부족이 황제의 활동과 거의 동시에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는 레이주 고향 시핑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레이주의 고향과 서릉족의 활동 범위를 연구함에 있어서 다양한 관점이 나올 수밖에 없다. Leizu의 전설은 널리 유포되고 Leizu 사원은 전국에 퍼져 있습니다. 이는 주로 Leizu가 고대 중국의 양잠 산업을 창안하고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중국 사회 발전에 큰 공헌을 했기 때문에 그녀는 전국적으로 존경받아야 합니다. . 국민의 감탄. 결국 레이저가 살았던 시대는 이미 먼 역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중화민족의 고대 조상으로서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전국민의 존경과 숭배를 받아왔습니다. 이는 중국의 문화적 전통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이것이 레이즈의 고향이 변화하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존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뇌주(雷津)의 고향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는 점을 고려하면 시평(西平)이 뇌주(雷津)의 고향으로서 더 역사적 근거가 있고 신뢰도가 더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