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유교, 도교, 율법주의, 군사전략의 경영사상과 실천적 의의를 토론한다.

고대 중국의 유교, 도교, 율법주의, 군사전략의 경영사상과 실천적 의의를 토론한다.

기사 2개 더 주세요. 30분 동안 작업했는데 5점 주시네요.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 유교 경영사상은 뚜렷한 인본주의적 색채를 갖고 있으며, 경영의 도덕성에 초점을 맞춰 체계적인 인본주의적 경영모델을 확립하고, '도덕'을 경영의 주요 수단으로 삼아 완전한 인재경영 이론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회적, 생태적 균형의 지도 원칙과 '강함과 부드러움의 결합', '관대함과 엄격함의 결합'이라는 리더십 원칙을 제시합니다. ", "국민을 풍요롭게", "국민을 평안하게"하는 인간중심의 경영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유교적 경영사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교적 경영사상 외에도 법법, 도교, 묵가, 군사전략 등의 경영사상이 주로 존재하며, 이는 현대의 기업경영에서도 여전히 포괄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교 경영사상은 '도는 자연을 따른다',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유연한 경영이 특징이다. 소위 '유연한' 경영이란 사물과 그 과정에 사람의 주관적인 의지를 강요하지 않고 자신의 법칙에 따라 사물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한 것만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고, 경직된 것은 곧 반대쪽으로 쏠린다.

사람들이 문제를 이해할 때 현재의 상황만 볼 것이 아니라 그 발전과 미래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은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만물을 이롭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약하지만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법치주의 경영사상은 법치, 타율, 법의 강압적 역할, 중앙집권적 권위, 경영방법의 활용, 장점의 증진을 강조한다. 법치주의적 경영사상은 효율성을 추구하며 강압, 경쟁, 엄격한 통제 경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묵가의 경영사상은 '보편적 사랑', '단결의 구원', '덕인의 구원'을 강조함과 동시에 노동 과정에서 분업의 합리성을 지지하며 '각자'의 원칙을 제시한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묵자는 '이윤'과 '힘'을 강조하는 것도 묵자의 경영사상의 또 다른 특징이다. 사람은 음식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또한 '비운명'을 강조하며 인생은 경쟁적이고 경쟁적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자신의 힘에 의지하는 자는 살아남고, 자신의 힘에 의지하지 않는 자는 살아남지 못한다." 자연. 인간은 자신의 힘을 발휘하고 자연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한 살아남을 수 있다.

군사 전략가들은 경영 전략과 전술의 올바른 사용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또한 경영 환경, 즉 시간의 활용을 강조합니다. 장소, 사람 등 위에서 언급한 경영사상은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재이며 심도 있는 연구와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민족경영문화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깊이 이해하며 이를 창의적으로 실천에 적용해야만 중국특색의 기업경영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정준이 씨 자신이 믿는 것처럼, 사실 우리는 항상 경영에 대한 깊은 오해를 품고 있었습니다. 이 오해는 자국의 역사와 문화를 부정하고 중국을 인위적으로 5대 분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년의 역사는 이른바 백년문명과 반대되는 것입니다. 이 반대는 우리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할 뿐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으로 중국인은 경영을 이해하기 위해 서양에서만 배울 수 있으며 고대의 것을 볼 수 없으며 더 뒤떨어진다는 비난을 받습니다.

그래서 외국인을 '경영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은 매우 터무니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경영'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통제'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신경 쓰지 않으면 혼란이 올 것이라고 믿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지나친 통제는 혼란을 가져올 것입니다. 경영은 물질적 기반과 인문적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질적 환경의 토대가 없으면 선진적인 경영방법과 의식은 공중의 성일 뿐이며, 인본주의적 의식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초월적인 경영방법은 시대에 받아들여질 수 없습니다. 중국 사회에서는 기업이든 정부이든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경영은 어느 정도만 파악할 수 있고, 경직되면 부서지기 쉽습니다.

인간화된 경영은 장기적인 해법이며, 최선의 경영방식을 얻는 길은 소통이다. 소통을 통해 직원들을 이해하고, 직원들이 이를 위해 기꺼이 싸우고 노력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그렇게 하면 장기적으로 관리하기가 더 쉬워지고 관리자 자신도 만족하며 원활하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징기스칸의 군생활 동안 그가 창설한 기병군단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휩쓸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관리 모델'은 강력한 전투 능력을 갖춘 군대를 만드는 데에만 적합할 뿐 광대한 영토를 통치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군대와 국가 간 관리 성격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 때문이기도 하며, 더욱이 시의적절하고 목표를 정한 관리 이론 모델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군대를 관리하는 것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것까지 경영의 목표가 바뀌었고, 경영목표의 성격도 바뀌었다. 관리받는 대상도 단순히 자국 국민이 아닌 인문학적 범위다. 관리받는 사람의 범위도 넓기 때문에 그에 맞춰 관리 모델도 바뀌어야 합니다. "변형"하지 않으면 실패를 겪게 됩니다. 만일 징기스칸이 자신이 정복한 국가를 관리하기 위해 국가 거버넌스의 실제 필요성을 이해하고 상황을 평가하며 '관리' 모델을 전환하기 위해 군대 관리 개념을 사용했다면 그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기회를 얻었을 것입니다. 그의 규칙.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경영 이론과 방법의 본질은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보편적인 이론과 방법은 중국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확립하기 위해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 적합합니다. 우리나라의 현대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민족경영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경영은 일종의 문화이며 기업 문화는 현대 기업 경영 혁신의 최고의 성과입니다. 전통문화의 본질을 진지하고 깊이 있게 연구해야만 전통문화 계승을 바탕으로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중국은 매우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성공과 실패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은 찬란한 문명을 탄생시켰고, 풍부한 지혜를 축적해 왔습니다. ——이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오늘의 질문은 중국의 지역적 지혜, 특히 국가를 다스리고 사회를 관리하는 지혜를 어떻게 현대화하여 오늘날의 경영 과정에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의 지방 경영 사상이 주로 고대 선진(前秦) 시대에 집중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다양한 전진학파가 중국 사회의 발전과 중국인의 사고 방식에 미친 영향은 그 이후의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사상은 '중국 전통'의 원천이기도 하다.

선진 시대의 다양한 사상 학파 중 경영 행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학파는 유교, 도교, 율법주의, 군사 전략가입니다. 우리는 오늘날의 관리자들에게 몇 가지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위의 네 가지 가치 구성 요소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현대적인 가치 구성 요소를 매우 간단한 형태로 추출해 보겠습니다. ('경제적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중국은 점점 더 큰 발전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리자로서든 관리하는 사람으로서든, 협력자로서든 경쟁자로서든, 중국의 현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확실히 유익합니다. 여기에는 전제가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사활적인 상황에서 승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윈윈(win-win)하는 것입니다. )

1. 유교 경영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仁)'은 문자 그대로 대인관계와 육체적, 정신적 조화에 대한 관심을 의미한다. 현대어로 유교경영은 인간 본성에 기초한 경영이다. 이에 경영방식은 '덕으로 다스리는 것'이다. 법을 집행할 때에도 항상 인간 배려를 강조하는 도덕교육, 윤리적 가족애의 영향력, '성실함'을 강조하는 설득의 기능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신실함", "충성", "용서" 및 기타 재배 및 형성 특성. 유교경영의 실천은 '자신을 기르고, 가족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것'이다. , 그리고 소셜 관리는 이러한 프로세스 간의 관계를 단순히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레이어의 진화는 서로의 침투와 확인에 반영됩니다. 정리하자면, 유교경영은 자기책임, 화합, 총체적 이익을 강조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일본은 유교적 지혜를 적용한 가장 성공적인 사례였습니다. '근대 일본 기업의 아버지'로 불리는 시부사와 에이이치는 유교 경영 사상을 설명하기 위해 '논어강의'를 저술하고 이를 기업 직원들에게 직접 가르쳐 기업 문화의 핵심을 형성했다. 일본에서는 많은 기업가들이 유교 고전을 의식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사실 유교는 그 장단점에 관계없이 언제나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다양한 형태로 중국의 발전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2. 도교는 경영법칙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매우 중시하며, “도는 자연을 따른다”, 즉 경영은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 하며, 좋은 경영결과를 얻으려면 모든 것이 자연에 부합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관리 방법에 있어서 도교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것'이 최고의 국가라고 믿습니다. 부하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분위기. 표면적으로는 관리자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할 일도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조직은 양호합니다. 도교는 또한 변화를 기다리고, 약자를 보호하고 부드러움을 사용하고, 약할 때를 알고, 우월하고 겸손하며, 싸우지 않고, 가장 작은 것을 보고, 무엇을 해야할지 알고, 먼저 취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관리 기술을 창안했습니다. 베푸는 것, 우여곡절을 통해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 숨기고 드러내지 않는 것, 만족하고 기뻐하는 것 등. 도교의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는 현대 서양 경영 이론에서 주창하는 "자동화된 관리" 및 "최소 비용 최대 이익 관리"와 미묘한 유사성을 갖고 있으며, 또한 개입을 피하고 자유를 촉진하며 부하 직원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장려하는 데 전념합니다. . 창의성과 긍정성. 도교 경영 모델이나 경영 스타일에서 우리는 과학적인 경영에 대한 존경, 개인의 창의성에 대한 존중, 경영 성과 추구를 볼 수 있습니다. 도교 경영 기술 중에서 "가장 작은 세부 사항을 보는 것", "받기 전에 주는 것"과 같은 것은 비즈니스 세계 사람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3. 법치주의 경영은 '법률'을 경영체계로 삼고 경영체계, 관리권한, 관리기술로 '법', '권력', '기술'의 완벽한 결합에 중점을 둔다. 율법주의자들은 '법치'에 분명히 동의하고 '인간의 지배'에 반대한다. 그들은 모든 현안에 있어서 확립된 법과 규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주관적인 판단이나 개인적 호불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관리자의. 법주의자들은 법치를 지키면 평범한 사람도 성공할 수 있지만, 법치를 버리면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믿습니다.

법률가들은 또한 "단순한 법률만으로는 스스로 행동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강력하고 유연한 실행 조치가 없는 관리 시스템만으로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관리권한과 관리기술도 필요하다. 법학자들은 경영권을 '자연력'과 '인공력'으로 구분하는데, 전자는 관리자가 정해진 조건(임명 등)에 따라 획득하는 권한을 말하는 반면, 후자는 관리자가 다양한 자원을 이용해 만들어내는 권한을 말한다. 법가들은 '자연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고 강화하며 '인위의 힘'을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뒷받침하여 관리 시스템의 구현을 보장합니다. 법가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도덕적 수양과 사회 윤리적 기준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으며 종종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의심을 받지만 그들의 관리 기술은 다른 학교보다 풍부합니다. 조직 구조의 확립, 직책의 설정, 인사의 선발, 권한 부여, 감독 및 심사 측면에서 율법주의는 이론에서 실천으로 옮겨가는 고대 중국 경영의 훌륭한 예를 제공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법조계의 대표자들은 대부분 거버넌스와 경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비록 이 인물들이 서로 다른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법가주의 이론은 결코 잊혀지지 않았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계속해서 그 계몽을 추구할 수 있다.

4. 군사 전략가. 군사관리 분야는 주로 군사 분야이지만, 여기에 포함된 관리 전략, 전술, 전략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다른 분야에 대한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경영전략 측면에서 군사전략가들은 작전계획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리자가 상황을 평가하고 조직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 판단과 결정을 내릴 것을 강조한다. 경영전략 측면에서 군사전략가들은 '변화에 따른 승리'를 제안하면서 '변화'의 요소를 강조하고 관리자들에게 다양한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혁신하고 변화를 추구하며, 언제 어디서나 주도권을 잡고, 다른 사람의 통제를 받지 않습니다. 관리 전략 측면에서 군사 전략가들은 계층적 관리의 원칙을 제안했습니다. 즉, 소수를 관리할 수 있는 것처럼 많은 사람을 쉽게 관리하려면 효율적인 조직을 구성하려면 조직과 기관의 역할에 의존해야 합니다. 엄격한 규율과 법을 집행하고, 사상 교육을 통해 부하 직원을 이성적으로 교육하고, 감정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구체적인 계층 구조를 형성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을 유지하고, 명령과 금지를 시행해야 합니다. 군사 전략가는 계산과 예측, 변수 강조에 능해 경제계와 재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의 시장 경제(특히 아직 완전히 표준화되지 않은 시장)에서는 군사적 사고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국 시장에 참여하는 일부 외국 기업은 중국 문화적 배경을 고려할 때 군사 이론을 중요한 위치에 둡니다.

본 글에서 위의 네 가지 학파에 대한 논의는 개인적으로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 부분일 뿐, 결코 옳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체 그림. 더욱이 수천년의 통치와 경영 실천 속에서 유교, 도교, 법학, 군사학의 이론은 결코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고립되어 존재하며 서로를 풍요롭게 하고 흡수하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오늘 우리가 점검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여러 학파의 분화에 그치지 않고, 이들 성현들의 지혜의 결정체를 통합하여 현실에 유익한 경영 이념과 경영 방법으로 전환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