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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 학년 단오절 각종 전통 민속 활동 정보

# 초일 # 단오절 소개, 단양절, 중양절, 용축제, 용주절, 정양절, 욕란절, 천중절 등이라고도 합니다. , 중국 전통 민속 축제입니다.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토템 제사에서 진화해 왔다. 다음은' 초등학교 1 학년 단오절 각종 전통 민속활동 흑판보 자료' 를 정리한 것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용주를 젓는 것은 단오절의 중요한 행사로, 고대에는 오월초지에서 유행했고, 지금은 우리나라 남방 연해 지역에서도 유행하고 있다. 외국에 전해진 후 세계 각국 국민의 사랑을 받으며 국제적인 경기를 형성했다. 하임도 유적지의 첫 발굴 보고서에 따르면, 고대 선조들은 일찍이 7000 년 전에 이미 단목으로 목선을 조각하고 노로 노를 젓았다. 용주' 라는 단어는' 무전' 권 5 에서 처음 발견됐다.' 천자가 새배를 타고 용주가 늪에 떠 있다.' " 나는' 전 구가 향군' 에서 "오늘 비룡북으로 가서 나를 동정까지 태워라", "석세연, 비룡완약" 이라고 말했다. 학자들은 문장 중의' 용' 이 용선이라고 생각한다. 용주 보트 타기는 역사가 유구하여, 많은 사람들이 단체로 노를 젓는 시합이다. 용주 경기는 용초청, 용신 제사, 용유람, 용수집과 같은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용주 시합 전에 보통 성대한 제사식을 거행한다. 하나는 용을 청하고 신에게 제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광둥 단오 () 에서는 단오 () 전에 길일수 () 를 골라서 신을 제물로 바치고 수도꼭지 용미 () 를 달고 경주를 준비해야 한다. 복건대는 마주 절에 가서 참배하였다. 예전에 사람들이 용신에게 제사를 지냈을 때 분위기는 매우 엄숙했고, 가호, 풍조, 비순, 악령, 이변이 모두 순조롭기를 기도했다. 굴원의 고향인 후베이 () 성 귀귀귀에도 용주 () 를 저으며 굴원 () 을 숭배하는 의식이 있다.

쑥과 창포를 걸다

단오절, 액막이를 할 수 있는 각종 화초가 일찌감치 배치되었다.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단오절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문에 쑥이 걸려 있는 것처럼,' 가시초기년':' 쑥을 채취하는 것은 사람이 문에 독가스를 거는 것과 같다.' " 쑥은 중요한 약용 식물이며 치료, 뜸혈, 구충에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5 월의 아이엽은 유분이 가장 많기 때문에 (현재 온생장의 왕성기에 처해 있음) 사람들은 앞다투어 아이엽을 따서 그 효능을 취한다. 집에 쑥 몇 그루를 자주 걸어 놓는다. 그 특별한 향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악령, 모기 방지, 악령으로 사용한다. 쑥' 은 일명 쑥, 쑥으로, 그 줄기,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특유의 향기는 모기파리충개미를 몰아내고 공기를 정화한다. 창포의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도 함유되어 있어 정신을 차리고, 장골을 깨우고, 살충을 분산시키고, 살균하는 약이다. 쑥이 악마를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그것이 약에 들어가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종곡 \ "형초기년 \" 이 말했다: "닭이 울지 않았을 때, 쑥을 따는 사람은 사람처럼, 그것을 취하여 뜸을 받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바로 채색화 성인형이 문에 걸려 있는 날이며 독가스가 될 수 있다. "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화민족의 예로부터 전통 풍습이다. 쫑쯔, 찹쌀은 사람들이 명절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공물이다. 명절에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은 오래된 전통 풍습이다. 찹쌀은 여러 종류가 있고 명절에 따라 다른 종류의 찹쌀을 만들 수 있다. 쫑쯔 () 는 단오절에 신에게 바치는 공물이다. 쫑쯔 주요 재료는 쌀, 소, 잎 (또는 잎)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각지의 식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쫑쯔 () 는 남북 풍미를 형성했다. 맛으로 볼 때, 쫑쯔 은 짠 쫑쯔 와 달콤한 쫑쯔 로 나눌 수 있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유행해 중화민족의 영향을 받아 가장 인기 있는 민간 음식 풍습 중 하나가 되어 북한, 일본, 동남아시아 국가로 전해졌다. 쫑쯔' 라는 단어는 원래' 이삭' 으로 쓰였으며, 쫑쯔 관련 문자기록은 한대 허신의' 설문해자' 에서' 갈대잎이 쌀을 싸는 것' 으로 해석된다. 서진주가 쓴' 풍물지' 에서' 교서' 라는 단어가 분명히 언급되었다.' 한여름은 초오, 방백극화' 였다. 순덕각거북비늘을 감상하다. " 쫑쯔 (WHO) 는 원래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되었는데, 정확한 기원 날짜는 알려져 있지 않다. 동한 말년에 좁쌀은 초목회수를 담갔다. 수중에는' 알칼리' 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좁쌀은 잎으로 싸서 네모난 모양으로 삶아 광둥 () 잿물 () 이라고 한다. 진나라에 이르러 쫑쯔 () 는 단오절 명절 음식으로 정식으로 정해졌다. 남북조 시대에는 잡다한 쫑쯔, 쌀에 동물고기, 밤, 붉은 대추, 팥 등이 섞여 있었다. , 품종이 늘어났다. 쫑쯔 역시 교류의 선물로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쫑쯔 쌀은' 하얗고 옥처럼 하얗다' 며 원뿔 모양과 마름모꼴이 나타났다. 송대에 이르러 이미' 설탕에 절인 만두', 즉 과일이 만두에 들어간다. 명나라와 청 왕조, 쫑쯔 길조 식품 이되었다; 전승에 따르면 당시 과거시험에 참가한 모든 수재들은 환심을 사기 위해 집에서 특별히 싸놓은' 펜 쫑쯔' 를 먹으며 붓, 해음' 필타' 처럼 보였다.

연날리기

중국 남부에서는 아이들이 단오절에 연을 날리는 것을' 비재' 라고 부른다. 연은 종이나 실을 대나무 등 뼈대에 붙이고, 뿌리가 위에 있는 긴 줄을 잡아당기고, 바람의 작용으로 하늘에 넣을 수 있으며, 공기동력만 사용하는 항공기에 속한다.

약초수 (목란탕) 약초수, 즉 고서에 기재된 목란탕은 지금도 존재하고 있으며 피부병을 치료하고 사악한 기운을 없앨 수 있는 널리 퍼지고 있다. 세제 세척 풍습에 관한 현존하는 문자 기록은 서한 말기의' 대대대례' 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나왔지만, 이 글에서 언급한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비행기 풀이나 국화과 초본식물로 향이 있고 물구이로 목욕할 수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오 양기가 왕성한 것은 한의학 식물약의 날이며 단오절 기간에는 곳곳에 약이 가득하다고 한다. 단오절 기간 동안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약 채취, 약 끓이기, 물 담그는 풍습이 있었으며, 단오절 약초의 약성은 그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잡약집" 권 22 는 "형초세 잡약집" 을 인용해 "5 월 5 일, 잡약쟁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광동에서는 아이들이 쑥 밀약이나 쑥, 민들레, 봉선화, 목련화 등의 화초로 깨끗이 씻고, 청소년과 성인 남성은 강변, 모래사장에서 목욕을 하며 용선수라고 불리며 액운을 씻어 행운을 가져온다. 호남 광서 등지에서는 백엽, 은련뿌리, 쑥, 창포, 복숭아잎 등을 끓여 물약으로 목욕을 하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온 가족이 씻는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오행을 상징하는' 녹색, 빨강, 흰색, 검은색, 노랑' 의 다섯 가지 색은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진다. 오색실이나 고대 남방인 문신의 유풍' 한서': "월인은 늘 물 속에 있기 때문에 머리를 자르고 몸에 문신을 재키 찬 하는 모습이 해롭지 않다." 단오절에 오색실로 팔을 묶는 것은 일찍이 유행하는 명절 풍습이었다. 후세에 전해져 장수, 장수 잠금, 향백 등 많은 정교한 액세서리로 발전하였다. , 그 제작은 날이 갈수록 정교해지면서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단오절에 아이들은 손목과 발목에 가지각색의 실을 매어 악을 피해야 한다. 전통적으로 빨강, 녹색, 노랑, 흰색, 검은색의 굵은 실이 컬러 끈으로 짜여져 아이들의 팔이나 목에 묶여 있다. 5 월 5 일부터 칠석' 제나라' 의 생일까지 풀려나 김준과 함께 불태워졌다 ... 단오절 후 첫 비오는 날, 가지각색의 실을 잘라서 비에 던지면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버릴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

점심에 물을 마시다

정오의 물은 일요일 정오에 우물에서 피우는 물이다. "정오" 는 양성이다. 고대인들은 이 날 정오에 태양이 가장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단오절 당일 정오에 악령을 내었다. 그래서 단오절 당일에는' 오수' 라는 말이 있다. 요리, 물 끓이기, 찌개, 엑소시즘, 몸 정화, 장애물 제거 효능이 있다. 점심에 차를 끓이거나 술을 담그는 데 쓰이는 물은 매우 순하고, 생수를 마시면 심지어 병을 치료하는 기효가 있다고 한다. 속담이 있다: "오시에 눈을 씻고 검은 황새처럼 밝다." 또 "오시에 물 한 모금을 마셔서 3 년을 보충하는 게 낫다" 고 한다.

왕충' 논형' 은 단오' 주양세' 의 예절 풍습을 기록하였다. " 고대인들은 오시에 세 개의 불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해가 한창 왕성할 때였다. 이때는 바로 금주조경을 녹일 때인데, 주조한 구리 거울은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있다. 거울로 사악한 풍습은 남방 연해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전승되었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아이에게 은경 등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런 작은 은경은 아이들이 악귀를 피하는 데 쓰는 것이다. 새로 지은 사찰도관은 종종 지붕 중간에 청동 거울로 장식되어 있다. 현대 주택가의 새 건물의 문과 창문 위에서도 자주 매달린 거울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악령을 피하는 데 쓰이는 것이다. 이것은 거울이 사악한 문화적 신앙을 깊이 파고든다는 것을 보여준다.

용주 물을 담그는 광둥인들은 단오절 전후의 비를 단양수나 용강수, 용주수라고 부르는데, 이런 물은 상서로우며 사악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한여름 단오절에 흑룡성이 정남 방향으로 비상하고 있다. 민간 신앙에서 용은 상서로운 물건이며 비바람의 주재자이다. 용은 하늘과 구름비 속에서 날고 있다. 당연히 매년 단오절 전후로 우리나라 남방의 따뜻하고 습한 기류가 활발해 광둥 (), 광서 (), 복건 (), 해남 () 등지에서 자북 () 남향 () 의 찬 공기를 만날 때, 흔히 지속적이고 넓은 범위의 강수가 나타난다. 단오절에 강수가 오자 강물의 수위가 급속히 상승하여 용주 낚시에 좋은 장소를 제공하게 된 것도' 용주 물' 이라는 이름의 원인 중 하나다. 용선수를 담그는 것은 남방연해지역에서 유행하는 전통 풍습이다. 용선수는 상서로운 의미이기 때문에 용선수와 용선이 미끄러지는 물은' 대운수' 로 여겨진다. 전통에 따르면 용선수를 담그는 것은 행운과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의미한다.

수컷 황주 중의 민들레, 웅황, 주사주를 마시고 술로 뿌린다. 가시추기: "창포 (물가에서 태어난 다년생 초본식물, 지하에는 연한 붉은 뿌리가 있고, 잎 모양은 칼과 이삭 같다." 。 뿌리 줄기는 약을 넣거나 약을 넣거나) 실크를 새기거나 썰거나 술을 썰 수 있다. \ "포 와인 향기 상쾌. 나중에 술에 수컷과 주사가 첨가되었다. 풍명경은 "광의월령": "초오, 주사주로 악령을 해독하고, 술로 금액, 가슴, 손, 발을 염색하기 때문에 독사의 위험이 없다. 벽과 문과 창문에 물을 뿌려 독충을 피하다. "이런 풍습은 널리 퍼져 있다. 약재는 웅황, 주레, 백자인, 복숭아인, 과육, 아이엽 등을 포함한다. 사람들은 술에 담근 후 창포, 아이엽을 벽, 창문, 침대 밑에 담갔다. , 그리고 아이의 귀, 코, 배꼽에 술을 바르고 독충을 쫓아내고 아이의 안전을 구합니다. 그에 더해, 일부 지역에서는 수컷 황주가루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려, 아이에게 호랑이가 사악한 흔적을 남깁니다.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활동들은 여전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다. 수황수와 술을 섞으면 실내에서 소독하고 살균할 수 있고, 보급을 마시는 것도 상당히 유익하다.

약초를 채집하고 냉차를 만들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의 가장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민간 풍습에 따르면 단오절은 양기가 넘치고 동식물 한약의 날이며 약은 어디에나 있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 전후의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기 때문에 이 풍습이 바로 이 날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단오에 약을 따고, 각종 화초를 늘어놓아 액막이를 한 지 오래다. 이런 풍습은 한나라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가 후에 점차 동아시아 각국에 영향을 미쳤다. "하정소" 에는 "이 날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실려 있다. " "잡약집" 권 22 는 "형초세 잡약집" 을 인용해 "5 월 5 일, 잡약쟁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위말' 제야민 잡주' 에는' 5 월 두꺼비 잡기' 라는 기록이 있어 제약에도 쓰인다. 중국 민간에서는 여전히 단오절에 먹은 약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널리 믿고 있다. 이런 민간 신앙의 원리를 지지하는 것은 당연히 우주론의 해석에 근거한 것이다. 단오절이나 이 날의 정오는 계절의 변화로 햇빛이 강하지만, 동시에 각종 약초가 가장 무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이 날 채집한 약초가 가장 효과적이며 효과가 가장 좋다.

오독을 피하는 단오절은 고대 북방 사람들의 눈에는 독의 날이며, 악일이다. 이런 사상은 줄곧 민간에서 전해져 왔기 때문에, 핑안 오독을 피하기 위한 각종 풍습이 있다. 사실 북방 여름 날씨는 덥고 건조하여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쉬우며 역병도 쉽게 퍼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뱀과 곤충이 쉽게 사람을 물게 되면 이런 습관이 형성된다. 5 월은 오독 (전갈, 뱀, 지네, 도마뱀, 두꺼비) 이 나타나는 시기로 여겨지며, 오독의 피해를 막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집안에 오독지도를 한 장 붙이고, 붉은 종이에 오독을 인쇄한 다음, 오독에 다섯 개의 바늘을 찔러 독을 찔러 더 이상 날뛰면 안 된다. 민간에서는 옷에 오독을 수놓고 떡에 오독 도안을 장식하는 것은 모두 추방의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