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이란 무엇을 뜻하나요? 긴급히 필요......

민속이란 무엇을 뜻하나요? 긴급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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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문화란 무엇인가요?

이 질문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처음에 사람들은 민속이 고대적이고 낙후된 생활 풍습이라고 생각했지만 점차적으로 이러한 의미가 민속의 전체 내용을 포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따라 민속이라는 개념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갔습니다.

민속적인 문제는 여기 계신 모든 분들에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민속을 새해를 맞이하는 방법, 떡을 만드는 방법 등과 같은 전통적인 민속 풍습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이는 민속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주제의 성격이나 현대적 관점에서 볼 때 민속의 내용은 훨씬 더 광범위하고 생활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젊은이들의 눈에는 민속이 과거의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민속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민속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세 가지 질문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민속 개념은 무엇보다도 춘절, 등불 축제,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 중추절 등 사계절과 팔절 등 민속 풍습입니다. 등, 결혼식과 장례식 등, 또 다른 개념은 민속 문학과 예술, 전설, 신화, 노래 등과 같은 민속 문학을 고대 문화의 잔재로 간주하는 또 다른 범주입니다. 오늘날에는 조상 숭배와 같은 것입니다. 민속학은 사람이나 민족에 관한 일종의 문화적 지혜를 가리키는 주제라는 것이 국제적으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가 민속을 논할 때 우리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가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제가 평소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민속의 관점에서 민속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민속풍습은 고대의 것이 아니다.

민속풍습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시골에만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도시 사람들도 그렇지 않다. 민속풍습도 있고, 대학생들에게도 행운의 돈을 받는 등의 민속풍습이 있습니다. 따라서 민속 관습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입니다.

1980년대 초 베이징에서 처음 민속학을 공부했을 때 페이샤오퉁 교수님께서 우리에게 수업을 해주신 기억이 난다. 페이 선생님은 인류학과 민속학을 전문으로 하는 영국의 유명한 학자 Malinowski의 학생입니다. 그가 우리를 가르칠 때, 그는 많은 영어 사전을 교실에 가져와서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민속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민속은 소박한 시골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당시 중국의 민속에 대한 이해는 전통적인 사고에 머무르는 것이었습니다. 민속은 과거입니다. 20세기 초 서양 민속학이 소개된 때부터 1980년대까지 중국의 민속학에 대한 이해는 상대적으로 전통적이었다. 사실 국제적인 인정을 받기에는 거리가 멀었다. 국제적인 민속풍습은 이미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개발에는 크게 세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1. 마을 주민과 건물 거주자가 사람을 향해 발전합니다.

2. 획기적인 발전을 향해 발전합니다.

3. 역사와 현대사는 미래학을 향해 발전하고 있다

'우아하고 천박하다'는 속담도 있다. 과거와 현재의 학문은 미래의 학문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민속'이라는 두 단어는 중국 민족이 만든 한자로 추정됩니다. 이 두 단어는 실제로는 일본에서 수출된 문자입니다. 우리의 세 단어 "folklore"는 영어 단어 "folklore"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세 단어는 일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우리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20세기 변혁기에는 '문학론', '간부', '간부' 등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단어가 일본에서 가공되어 다시 사용됐다. 화학', '물리학' 등 따라서 우리의 "민속"이라는 의미는 두 번 번역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영어에서 일본어로, 그런 다음 일본어에서 중국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일본어에는 한자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중국어로 직접 읽습니다. 그래서 개념적인 혼란이 많고 내용의 변형도 많습니다.

민속은 삶의 방식이다

민속이란 무엇인가? 민속 관습은 "생활 방식"입니다. "단계"란 무엇입니까? 이것은 불교도들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사물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판단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은 불, 불은 불꽃 단계, 물은 흐름 단계, 민속 관습은 생활 단계, 계승 된 생활 방식입니다. 어떤 글이나 사람도 우리에게 이렇게 하라고 지시하지 않지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그러한 생활 방식에 참여합니다.

누구에게나 친숙한 전통 민속 풍습으로는 춘절, 춘절을 지키는 방법, 제야를 지키는 방법 등이 있다. 며칠 전 CCTV에서 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저에게 "외국인들은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 데이를 축하하느라 바쁜데 왜 우리는 설날의 맛이 별로 없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실제로 우리의 설날은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의 맛이 매우 강합니다. 1950년대, 내가 7~8살이었을 때, 춘절 전반에 할머니와 함께 바쁘기 시작했고, 음력 1월 15일이 될 때까지 하루 종일 쉴 수 없는 일이 있었다. 거의 한 달 동안 길었습니다. 전통 관습에 따르면 대청소, 난로 숭배, 조상 숭배 등 전후에 해야 할 일이 거의 60가지에 달합니다. 예를 들어 새해 첫날에는 바닥을 쓸거나 쓰레기를 버릴 수 없습니다( 이는 밖으로 돈을 버릴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우 엄격한 조항입니다. 특히 조상 숭배를 할 때는 자매들이 모두 쫓겨났고, 할머니와 나만 집에 남아 조상을 숭배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단어는 없으며 이는 단지 양식화되고 대중적인 표준일 뿐입니다.

민속풍속은 축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대중적인 생활방식이 많이 담겨 있다.

생활에 관해서는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지만 시골에 가면 집에는 특별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에는 날개 스타일의 방이 있습니다. 왼쪽 날개 방과 오른쪽 날개 방이 있습니다. 별채는 과거의 부잣집과 마찬가지로, 가족이 상대적으로 부유했고, 집의 구조도 더 복잡해 각 층마다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3층, 5층, 7층. Zhouzhuang의 Shen Hall은 7 개의 출입구가 있고 상하이 교외는 일반적으로 3 개의 출입구가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방향은 남쪽이고 좌우에 날개가 있는데 왜 이렇게 되어있나요? 연구 결과, 그 이유는 우리가 풍수라고 부르는 '왼쪽에는 청용, 오른쪽에는 백호'라는 것이 있는데, 가운데가 우리가 살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우리는 북쪽으로 문을 열 수 없거나 피해야 합니까? 이것은 일종의 풍수, 일종의 생활 방식입니다. 우리는 북반구에 살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북서쪽에서 찬 바람이 불어와서 "백호"가 막아줍니다. 봄에는 남동풍이 불고 비가 더 많이 내리면 "녹색 용"도 막을 수 있습니다. . 그러다가 가운데 있는 곳이 자연의 추위와 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한 공간이 바로 우리의 방이다. 이것은 풍수의 가장 초기 개념입니다. 미신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단지 바람과 물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그 가운데서 살기 좋은 곳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달려 있을 뿐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옛날에는 에어컨이 없었는데 어떻게 하면 추위를 막고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물론 특정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풍수가 미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풍수는 발전하면서 많은 미신을 추가했지만 우리는 이것을 주류로 삼아 핵심 부분을 잃어버렸고 이로 인해 큰 재앙이 일어났습니다. . 예를 들어, 최근 몇 년간 상하이의 날씨는 점점 더 더워지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지구 온난화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지금 우리가 너무 많은 건물을 짓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1년 동안 저는 화동 사범대학교의 외국 학자들과 함께 홍차오 공항까지 갔습니다. 당시 개혁개방이 막 시작됐을 때, 홍차오 개발구를 지나며 유리 커튼월이 있는 집들이 많이 보이자 한 외국인이 나에게 "왜 그런 집을 짓고 싶나요?"라고 물었습니다. 현대화하다 이어 “현대화는 집의 외관에서 반영될 수 없다”며 “북유럽은 춥고 조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유리 커튼월의 건축 모형은 북유럽에서 왔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우리가 아열대 지방에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은 열 방출입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개념 중 많은 부분이 수정되어야 합니다. 예전에 우리가 산이나 시골에 갔을 때, 우리 부모님은 편지에서 우리가 동북에서 옥수수떡이나 수수를 먹으면 돼지 먹이는 잡곡인 줄 알고 눈물을 흘린다는 것을 알게 되셨습니다. 이제는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옥수수, 수수 같은 녹색 식물을 먹고 싶다면 슈퍼마켓에서 먹는 밀가루보다 더 비쌉니다!

민속적인 풍습과 생활 측면에도 생활 기술이 포함되며, 다양한 기술도 민속 풍습입니다. 고고학자들이 크롬으로 코팅된 진검을 발굴했다는 정보가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 크롬 코팅 방법이 1970년대 서양에서만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월왕 구천의 검은 2천년 넘게 지하에 묻혀 있었는데, 발굴이 시작되자 검이 구부러진 것이 발견됐지만, 고고학자들이 그것을 열어보니 기적적으로 다시 곧게 펴졌다. 지금은 이 검의 스타일을 흉내낼 수 있지만 당시의 기술을 따라잡을 수는 없습니다.

고대 중국의 찬란한 문명의 발전은 수많은 생활기술, 즉 민속풍습에 의존했다. 이러한 기술을 학문별로 정리하지 못한 것은 유감입니다. 우리 고대인들은 이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그것은 강한 사람이 할 수 없는 작은 기술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문인들은 이런 것들을 함부로 버렸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에는 참으로 큰 손실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민속을 다시 이해해야 하며, 민속이 관습이자 습관이라는 협소한 개념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이상이 생활의 관점에서 민속을 바라보는 첫 번째 논점이다.

민속의 문화적 측면

두 번째 측면은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민속은 문화적 모델이다. 이 패턴은 무형적이고 언어적이며 비물질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물질적인 민속문화 현상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양산박과 주영태"는 중국에서 잘 알려진 아름답고 친숙한 이야기이다. 최근에는 '나비연인'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노리고 있다. 사실 이 문제는 2년 전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시작부터 문제가 많았다. 큰 문제 중 하나는 여러 곳에서 "나비 연인"이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ingbo 사람들은 Liang Shanbo가 Yin County (현재 Fenghua County)의 행정관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Shangyu 사람들은 Zhu Yingtai의 고향이 다음과 같다고 말합니다. Shangyu에서는 항저우 사람들도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완송 아카데미의 주인공이 공부하는 곳입니다. 사실 "나비 연인"이 어디에서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는 중국인의 특정 단계 결혼 모델을 반영합니다. 고대에는 위(魏)나라, 진(晉), 남(南)북조(南朝) 시대에 북방의 문화가 남쪽으로 옮겨가면서 '나비애인'이 생겨나면서 강인함에서 부드러움으로 발전하였다. 유도. 그러므로 『나비연인』의 문화는 사실상 사회변혁기의 새로운 결혼문화 모델을 반영하고 있으며, 남녀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사랑에 대한 충성과 삶과 죽음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남자와 여자 사이의 보이지 않는 언어적 관계.

사실 중국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언어방식이 꽤 많아요. 내 학생 중 한 명이 호주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현지 선생님들을 우리 집으로 저녁 식사에 초대했습니다. 그 중에는 국이 있었는데, 선생님이 그것을 마시고 나서 아주 맛있다고 하셨습니다. 그게 뭐냐고 물으니 야생오리라고 하더군요. 선생님은 충격을 받고 즉시 호주에서는 야생 오리를 잡는 것이 불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학생은 갑자기 그것을 깨닫고 다음에는 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뜻밖에도 3일 후 동물보험위원회에서는 그에게 벌금 5,000호주달러를 선고하고 1년 반 동안의 근로 학자금을 모두 압류했습니다.

중국이 보기엔 이 선생님이 오리를 먹고도 계속 불평하는 게 있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호주에서는 이렇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고, 교사가 이를 보고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도 문화적 모델이고, 우리는 지금 이 문화적 모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도 벚꽃 단지와 같은 독특한 문화 모델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벚꽃이 피기 시작하면 전국이 매우 들떠 있을 것입니다. 2000년 일본국립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던 시절, 마침 벚꽃축제가 있어서 날씨가 많이 추웠는데, 벚꽃이 필 때는 일본인들로 나무들이 붐볐습니다. 지역 일기예보에서도 매일 벚꽃이 피고 지는 상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벚꽃이 너무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일본인들은 벚꽃이 자신의 삶과 거의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삶의 길이가 아니라 삶의 화려함을 추구합니다. 일본의 무사도와 로맨스는 모두 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와타나베 준이치의 "실낙원"의 줄거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중년 남성이 젊은 여성과 바람을 피우는 것입니다. 두 가족의 가정 환경은 매우 좋지만 두 사람은 함께 만나고 싶어합니다. 처음에는 양가의 의견이 달랐으나 나중에 이혼하여 자유롭게 동거를 하게 되었지만 성관계를 하다가 자살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전형적인 일본의 생활문화로, 삶과 사랑은 길이의 문제가 아니라, 최고점에 도달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모든 어려움이 해소되었을 때 그들의 사랑이 가장 영광스럽다고 느낀다. 더 이상 함께 있으면 두 사람의 감정 온도는 확실히 떨어질 것이므로 사랑의 최고점에서 죽는 것이 낫다. 영원이 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벚꽃을 생명의 상징으로 여긴다.

역사 속의 민속

국가를 관리하는 문화적 모델로서 민속을 활용하는 것은 고대 중국에도 존재했습니다. 한나라의 역사가들은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풍속과 풍습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각 왕조에는 상응하는 조치가 있습니다. 현대에 가장 효과적이고 영향력이 있는 조치는 청나라의 만주족이 취한 조치, 즉 만주와 한 왕조의 통합 정책입니다. 첫 번째는 효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만주족의 효 개념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나라 초기의 역사는 항상 숨겨져 있는 것 같은데, 특히 순치제의 어머니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다. 사실 역사의 진실은 오늘날의 문인들이 쓴 것처럼 우여곡절이 아닐 수도 있다. 관습에 따르면 그의 어머니는 그의 처남과 결혼했어야 했습니다. 만주족은 결혼 개념에 있어서 한족과 다를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적 관습에서도 한족과 더 큰 차이를 보인다.

과거 우리 역사 교과서에서는 청나라 정권이 어떻게 안정됐는가 하는 질문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외국 연구에 따르면 당시 만주족은 만주족과 한족의 문화 모델을 사용하여 한족에 대한 대우를 통합했습니다. 그들은 두 가지 문화 모델을 혼합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시는 어지러운 시기라 충성을 도모할 수 없고 효만 장려하였다. 청나라 초기의 황제들은 예외 없이 '효'를 주창했다. 중국 역사와 문학사를 잘 아는 분이라면 리미의 『진청표』가 관직을 피하기 위해 '효'를 방패로 삼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효'의 문화적 모델은 종종 중국의 혼란스러운 시대에 통치자가 국가를 통치하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둘째, 청나라 통치자들은 한족과 동일한 결혼 문화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강제로 그녀를 강탈하지 마십시오. 중매인과 결혼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족 여성과 결혼한 만주족은 상관에게 보고해야 했다. 반대로 한족이 만주족 소녀와 결혼할 때는 신고할 필요 없이 한족의 6가지 의례만 따르면 된다. 그래서 당시 만주족은 30만명이 채 안 됐고, 한족은 거의 1억명에 달했습니다. 후에 만주족이 중국 전체를 통일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물론 청나라 통치자들도 헤어스타일과 같은 일부 측면에서 자신의 문화적 패턴을 고수했습니다. 만주족은 머리카락이 하늘과 사람의 소통의 전달자라고 믿기 때문에 '머리는 남기지 않고, 머리카락은 남기고'라는 만주족의 풍습을 고수해야 한다. . 결과적으로 만주족과 한족의 문화를 통합한 이러한 문화 모델은 적어도 300년 동안 중국을 지배했습니다.

민속은 민족이 공유하는 문화의 집단적 공감이며, 합리성과 비합리성이 얽혀 형성되는 것이다. 생각과 문화의 출발점. 민속행동규범의 사고원형은 인간의 사상과 국가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우리 민족의 민속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민족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하고 그 내용을 제대로 파헤쳐야 한다. 결국 민속은 민족의 문화생활이다. 사람의 생명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생물학적 생명 DNA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적 DNA입니다. 민속학을 연구할 때 우리는 깊이 있게 연구해야 하며, 특히 개혁개방 및 국제화 단계에 있을 때 그 차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문화 패턴과 문화 심리를 이해해야 민속을 더 잘 이해하고, 국가를 이해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세계와 더 잘 소통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이번 달 상하이 도서관 강의 센터에서 Chen Qinjian 교수의 연설을 바탕으로 편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