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서화의 진위를 어떻게 감별합니까?

고대 서화의 진위를 어떻게 감별합니까?

고자화의 감별종이견은 서화를 감별하는 데 쓰이는 재료인 견화와 종이가 서화의 단절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 실크와 종이의 감별은 서화를 감정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국학자와의 현재 연구에 따르면, 만주화 () 와 전국 초묘화 () 와 조금 늦은 마왕초 한묘화 () 는 모두 비교적 촘촘한 단사로 짜여져 있으며, 지금까지는 쌍실크를 쓰지 않았다 (즉, 경선은 쌍사 (), 위선은 단사로 짜여져 있다). 5 대에서 남송 시대까지의 실크는 전대보다 발전과 변화가 있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비단 외에 이중 실크 형태도 나타났다. 이 두 실크의 경선은 두 가닥마다 한 개씩, 두 그룹 사이에는 한 가닥의 간격이 있고, 위선은 한 가닥이다. 원대의 실크는 일반적으로 송견보다 굵어 보이는데, 송견보다 섬세하고 희고 희고 희끗희끗한 상태다. 명대의 실크는 전반적으로 보기에도 비교적 거칠어 보인다. 명대 초기 중기에는 질이 낮고 희박한 실크가 있었는데, 이런 실크는 너무 희박해서 잉크를 떨어뜨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서화가는 종종 종이를 먼저 받치고 서화를 창작하는 경향이 있다. 종이의 소재는 서화 연대를 판단하는 또 다른 기준이다. 한 () 진 () 고지 () 는 모두 삼베 (), 마대 (), 마화 (), 어망 () 등의 폐기물을 사용한 재생물이며, 북방용 대마 (), 남방용 모시 () 와 같은 생마 () 도 있다. 섬유가 굵기 때문에 정교하게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광택, 털 없음, 섬유가 원형으로 묶여 있고, 때로는 목소를 볼 수 있다. 수, 당, 5 대 서화는 대부분 마지를 사용하는데, 우리가 오늘 본 당모사' 란정서',' 두목서',' 장호시',' 돈황출동' 의 당대 책들이 모두 그렇다. 북송 이후에는 급격히 감소했지만, 북방의 요금의 경지는 여전히 마재를 사용한다. 앞으로 마지로 서화를 만드는 사람은 거의 없다. 수 () 당 () 사이에 유용한 나무껍질로 만든 종이를 보기 시작했는데, 대부분 () 나 단나무껍질로 만들어졌는데, 그 특징은 섬유가 비교적 가늘고 수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만들어지는 섬세한 작품이다. 이런 소재도 어둡고 무광택으로 마종이보다 약간 밝으며 섬유는 납작한 모양으로 묶여 있고 종이털이 약간 있다. 뽕나무 껍질로 만든 종이도 있는데, 섬유가 더 가늘고, 반짝이며, 종이에는 털이 잘 나고, 섬유는 납작하게 뭉쳐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북송 왕조 초기부터 서예 잉크에 대량의 나무껍질이 종이를 만들었다. 이후 나무껍질 종이는 전국에서 생산된다. 죽재의 제지는 서화를 위해 북송에서 시작된다. 대나무는 단단하고, 가장 펄프하기 어렵고, 선인들은 그것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채택하지 않는다. 대나무로 만든 종이는 섬유질이 가장 가늘고, 윤이 나고, 털이 없고, 섬유대나 딱딱한 가시가 있으며, 모퉁이 밖에서도 모서리가 보인다. 북송 중기 이후 서화지를 만드는 원료는 이미 모두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때부터 종이로 시대의 전후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각 시대의 서화 장식을 감별하는 데는 각자의 특색이 있어 단대를 감별하는 보조 근거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송 궁정에서 소장한 서화에는 소흥 어부 장식식, 각기 다른 등급의 서화에 어떤 재료를 써서 표장하는 등 엄격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면, 손권이 어떤 보따리, 어떤 능자, 어떤 축을 사용하는지와 같은 엄격한 규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수직축의 재료 색상, 치수, 샤프트 헤드 등은 모두 일정한 형식이 있다. 원대 궁정 장화는 전담자를 골라 표상하였다. 대덕 4 년, 오즈는 고옥 상아를 축으로 하여, 백까치 목금천벽능을 액자로 하고, 정제된 페인트 상자는 비서 창고에 숨겨져 있으며, 그림 646 점이 있다. 명대 서화의 장식 형식은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고, 서화권은 머리말을 추가했고, 또 어떤 것은 글자를 썼고, 모조선화와 좁은 변을 담은 것도 있고, 능이나 실크가 넓은 변을 파는 것도 유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직축에는 넓은 변과 좁은 변점이 있고, 어떤 것은 시당을 더했다. 청대 궁정 수화의 장구는 그 특수한 풍격의 면모를 가지고 있다. 당희, 건륭 시대, 표장한 재료와 기술, 형식 각 방면이 비교적 좋다. 두루마리, 축의 천두능은 연청색, 부칸막이는 대부분 이색능으로, 화심 가까이에 있는 부분은 대부분 베이지색 실크 (또는 실크), 입축에는 시당이 있고, 어떤 것은 없지만, 보통 두 개의 리본 이 있다 수직축 천봉의 원곡은 커스터마이즈되어 비궁정과는 현저히 다르다. 가경 이후 궁정 마운트의 질이 점점 낮아지고, 입축의 천봉이 점점 굵어지고 (후기가 정사각형이 됨) 일부 축머리는 더 이상 자단, 마호가니를 쓰지 않고 서툴게 보인다. 손말이 강건시기보다 굵어 보인다. 도장 감별도장의 시대적 특징과 숨결도 서화를 감별하는 증거다. 도장의 시대숨결은 그 모양, 인감문, 조각법, 질감, 인색 등에서 나올 수 있다. 송대의 서화작품은 서화가 본인을 덮는 도장이 매우 적고, 대부분의 서화가들은 작품에 본인의 도장을 찍지 않는다. 송대 도장은 구리 옥이 많고 소량은 다른 재료이다. 인색은 꿀과 워터마크의 구분이 있다. (남송 () 는 아직 극소수의 기름자국이 나타났다.), 꿀인색은 붉고 두껍고, 워터마크는 빛깔이 옅고 얇다. 원대 도장의 인감문, 각법이 모두 바뀌어 원주문인이 나타났다. 소재는 나무, 상아, 구리, 옥 등이 있으며, 인색은 대부분 유인과 워터마크를 사용한다. 원대 왕관이 석재를 각인하기 시작한 이후 석재를 각인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명대 초기에는 각종 석재의 도장이 상당히 보편적이었고, 인감문각법에도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인감문의 각 글자의 정지점은 모두 원래의 획보다 약간 굵었지만, 비교적 싱거워 보였고, 약간 노랑색으로 보였고, 원대의 인색과는 조금 달랐다. 명대 중후기의 도장은 석질이 많고, 수정, 마노, 구리, 옥 등과 같은 다른 것은 모두 있다. 서체는 고문전서체가 있어 각종 형식을 기다린다. 이 시기 인색은 대부분 기름으로 만들어졌고, 색깔도 짙고, 소수의 화가들이 워터마크를 사용한다. 청초에는 서화가 도장에 버려진 인감문의 변화는 크지 않았지만 도장 모양, 서체 글리프는 모두 다양한 추세였다. 청대 중후기 도장, 인감문각법에는 저장파, 완파 등 다양한 규격이 있는데, 대부분' 설문해자' 를 주체로 한다. 인색은 유질로 워터마크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발문 감별 발문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작가의 발문, 동시대의 발문, 후세의 발문. 모 서화의 발문은 이 작품에 대해 부정한 것도 있지만 소수다.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은 이 작품의 창작 과정, 수집 관계, 또는 그 진가를 고증하고 그 아름다움을 칭찬하기 위해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화에는 위작이 있고, 발문 방면에도 여러 가지 위폐 상황이 있기 때문에 서화 감정에는 그것의 장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진고화는 다른 사람의 위선과 함께, 혹은 위선고화와 함께 다른 사람의 진발과 함께 하는 것은 모두 흔한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림에 저자와 동시인의 발문이 있다면, 그와 작가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이 방면의 상황은 서화 자체에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부 발록에서 탐구해야 한다. 후세 사람들의 발문이 서화 감정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분석해야 한다. 위선은 송대에서 이미 성행하고 있다. 미탄 \ "서사 \" 는 그가 임필한 왕헌의 \ "거위 군첩 \" 과 우세남서를 기록하며, 왕진경에게 고색으로 물들고, 다른 곳에서 옮겨온 비문과 발문을 더해 함께 담아 달라고 했다. 만약 지금까지 전해진다면, 송인의 발문은 사실이지만, 게시물 자체는 미전이 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서화에 대한 감정 신빙성이 있는지의 여부는 발문자의 수준도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홍력은 부를 소장하고, 발록도 많지만, 감별능력이 모두 나빠, 왕왕 가짜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자구의' 부춘산거도' 는 그가 먼저 위조본을 얻어, 활세무쌍하다고 탄식했다. 나중에 진본에 대해 그가 반설한 것은 거짓이었다. 문징명의 비문은 비교적 믿을 만하다. 왜냐하면 그가 공서를 잘 그렸기 때문에 감별능력이 높기 때문이다. 감별한 사람은 눈치가 높고 낮음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그의 책임 태도가 어떠한지도 보아야 한다. 동치창은 많은 서화를 통해 명적을 보았지만, 평론에 있어서 정말 심각하지 않아, 그의 발문을 완전히 믿을 수 없었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이전 세대의 감상가는 고대에 비교적 가깝고, 보는 것이 많으며, 우리보다 더 싼 곳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발문은 비록 모든 것을 다 믿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우리가 연구하고 생각할 만한 가치가 있다. 기타 증거별자: 예로부터 별자를 매우 심각하게 보았고, 서화작가 등은 이런 실수가 없을 것이다. 서화나 발문, 특히 서화의 제목 등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모두 위조자가 드러낸 마각으로 여겨진다. 기피: 봉건제왕시대에는 글을 피해야 하는데, 본조 황제의 이름과 같은 글자를 쓸 때는 모두 한 획을 적게 써야 하는데, 이를 기피라고 하며, 통칭하여 필부족이라고 한다. 서화 위에서 필이 부족한 글자를 보면 피하는 황제의 금기가 서화의 창작시기를 단정할 수 있다. 기피한 그 세대의 황제의 시기보다 이전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위조의 허점이다. 이 문제는 줄곧 의심할 여지가 없는 철증으로 작용해 왔다. 연월: 서화나 발록에 실린 연월이나 작가의 나이, 생졸이 맞지 않거나 사실과 다를 경우 위선으로 간주된다. 장대천장' 강우도' 와 두루마리처럼' 강풍당명적' 제 1 회에 복사됐다. 종이, 장폭. 붓과 돌을 그려 비바람에 죽다. 자각 풍림구 유종, 지행쿤계,' 샹강 비바람' 을 써달라고 요청한 지 3 년이 지났지만, 보수를 받지 못했다. 올해 수도 에, 친구 와 함께 와인 추격 하고, Lucheng 남쪽, chengxing 에 작별을 보냈지 만, 펜과 우정 은 정통 병인세 (11 년, 1446 년) 가을 7 월 희망 후 어느 날, souwu xiachang zhongzhao 지식. 주문 동우 하장 중사진 도서 인쇄, 태상경 도서 등 인쇄. 또 베이징 문화재연구소는 한 권을 보관하고, 화법 출제 표제는 장씨 장본과 똑같다. 생지 위에 그림을 그리고, 말미 문제는 종이색 걸레질로 삶는다. 두 권의 붓을 자세히 보면 모두 침착하지 못하며, 글자는 약간 문미명법파로, 완전히 일수작이다. 그런 다음, xiahua 그림 제목 인쇄 프로 정렬, 정통 11 년 c' yin (1446 년) 쌰 는 여전히 인사 부서 시험 작업 에서 알려져 있으며, 그의 공식 너무 자주 청, 천순-Chenghua 5 년 못생긴 (약 1457 년-1469 년) 사이, 그래서 정통 너무 자주 청 도서 인감 을 사용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약 1457 년-1469 년) 위조자는 하씨의 생애사적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런 허점이 드러났고, 아래 몇 가지 서예 위조품도 이것으로 감별했다. 당나라 yanzhenqing \ "페이 장군 시권 \" (이 자체는 가짜, 관계없이), 노래 초기 야채 그림자 크로스 얕은 물, 어두운 향 부동 달 황혼 이 두 유명한 시인 린 통 의 비문 및 발문, 학과 위조, 이 발문 서체는 황 tingjian 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코린 통 죽음 후 17 년 황 tingjian 태어난, 노란색 글꼴을 배울 수 없습니다 당대의 구양조회서 작은 해서체' 반야바라밀심경' 본서의 필기년은 정관 9 년 1 월 4 일이다. 그리고 \ "심경 \" 은 서역 제경 중 하나인 현장법사가 정관 19 년 2 월 6 일에 봉칙을 받아 경전을 번역하기 시작했는데, 구양순이가 어찌 이 경을 예서할 수 있겠는가? 이로부터 이 게시물이 구양조회서가 아니라고 단정할 수 있다. 당나라 이용서' 소림사 계단명' 말서 항주 도지사 이용서, 개원 3 년 정월 15 일 건립. \ "신당서 \" 본전을 조사해 보면, 이용 () 서개원간 () 이 3 년 전부터 항주 도지사 () 로 시작되었는데, 사사가 맞지 않아 그 위선을 알 수 있다. 잠혜당은' 영비경' 을 새긴 뒤 조맹이 두 발문을 굽혔는데, 그중 하나는 태정 4 년 (1327 년), 조씨는 74 세, 조맹은 치료 2 년 (1322 년) 에 69 세를 일기로 숙성했다. 이 추록은 조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명대 관각체 서예의 대표 인물인 심도 () 에 한 첩이 있는데, 세운성화 14 년 가을 7 월 () 이 다음 날을 바라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