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난양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난양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견우와 직녀 전설은 중국 4대 민간전승 중 하나이며, 거기서 파생된 중국 발렌타인데이는 심오한 민족문화와 민족심리, 민족정신을 축적해 온 중요한 시기가 됐다. 사람들이 모든 행복을 기원하고 마음을 표현하며 조화롭게 살아가는 전통 축제입니다. 저자는 우리 조상들이 물려준 이 풍부한 민족문화유산을 더욱 계승하고 보호하기 위해 고전을 인용하고 그 유래를 추적하여 견우와 직녀가 고대 난양에서 유래했음을 최초로 확인하였다.

고대 전설을 탄생시킨 지역 환경

고대에는 완(wan)으로 알려진 난양(Nanyang)은 허난성 남서부에 위치하며 북쪽으로 푸니우산(Funiu Mountain), 동쪽으로 통백산(Tongbai Mountain)과 접해있다. 동쪽은 친링산맥, 서쪽은 한강, 남쪽은 한강이다. 북쪽은 루루오(紫樂), 남쪽은 징샹(景祖), 서쪽은 관산(關山), 동쪽은 장화이(江淮)를 다스리던 곳으로, 고대에는 중요한 교통 중심지이자 군사 요충지였습니다. 난양을 관통하는 '하로'는 추와 중원 지방의 다른 나라들 사이의 중요한 교류 통로가 되었습니다.

난양은 오랜 역사와 심오한 문화유산을 갖고 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단양, 서천, 난양이 초국의 첫 도읍이 되었다. 난양은 동한 광무제 유수(劉秀)와 그의 중요 관료, 무관들이 남양에서 부를 쌓았기 때문에 '남양', '황향'으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난양은 남북 문화와 기술 발전의 교차점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문화 요소의 충돌로 인해 추풍과 한족의 매력이 전형적인 문화적 특징을 이루는 심오한 문화 축적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강의 가장 큰 지류인 백하강은 난양을 둘러싸고 있으며 '하늘의 백수, 한강'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강, 천한, 은하수를 닮았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 유명한 역사가 Qian Mu의 "Chu Songs의 지명 연구"에 따르면 Xiao Qi의 "Times to the Times"에서 인용되었습니다. "Nanyang의 옛 나라는 실제로 한 왕조의 축복입니다." 견우와 직녀 '니우 가문'은 난양시에서 서쪽으로 20마일 떨어진 곳에 있으며, '장'(뽕나무 마을이라고도 함)은 백하강 서쪽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왕조는 『소설』에 이렇게 썼다. “천하 동쪽에 직녀가 있는데 천제의 아들이니라… 나는 하서강 서쪽에서 아침 견우와 결혼하기로 약속하고 결혼한 후에 , 나는 베틀 소녀를 버리고 하동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

견우와 베틀 소녀는 초나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칠석절의 형성 과정을 추적해 보세요. 견우와 직녀 전설에 따르면 때는 전국시대이고 장소는 초국이었다. 경전을 찾아보니 『시경·소야·대동』에는 “견우와 직녀가 하루 종일... 견우와 직녀가 앞에 있는데 서로 상자를 가져가지 마세요.” 이것은 견우와 직녀 전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견우와 직녀 전설의 원형이다. 직녀에 관한 시 《주남한광(周南한광)》에는 "한나라에 유랑녀가 있는데 구할 수 없다"는 내용이 있다. 사료에 따르면 시의 '한'은 한강과 천상의 한(은하계)을 모두 의미하고, '방황하는 소녀'는 한강의 여신 또는 별의 여신 베가를 의미한다. 난양(南陽) 출신의 장형(張衡)도 그의 『난도부』에서 “한가오에서 진주를 연주하는 유랑소녀의 노래”를 썼다.

초족은 강한 지역을 장악하고 " 한나라의 떠돌이 소녀들'이 그들의 사찰에 있다. 또한 추 지역 사람들은 알타이르를 합곡의 세 별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난양(南陽) 출신인 종나오는 『징초실기』에 다음과 같은 주석을 썼다. 남양한초상석 '견우와 직녀성좌'에서는 강북을 아침소로 사용하고 있다.

'한강 북쪽'에 위치한 난양은 '3개의 산과 호수가 무릎 위에 있고, 장강을 타고 소 위에 쉬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전국시대 남양은 초나라에 속했고, 초나라의 수도는 서천성 단양에 있었으며, 초문화의 발상지이자 깊은 문화유산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유산은 견우와 직녀 전설이 형성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한족 초상석은 견우와 직녀를 확인시켜준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고대인의 별숭배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사람들이 신격화하고 의인화한 결과이다. 하늘의 별. 알타이르와 베가는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며 사람들에게 끝없는 몽상을 안겨준다.

견우와 직녀 전설은 초나라에서 유래되었으며, 천문학이 발달하면서 전설은 더욱 광범위하고 구체적이고 생생해졌으며 회화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그리고 조각품.

한나라는 우리나라 천문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시기였다. 한나라의 남양은 전국의 유명한 도시 중 하나였으며, 문화와 기술 발전의 교차점이 되었다. 남북한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의 충돌로 인해 깊은 문화적 축적을 이루었습니다. 천문학의 대가 장형(張興)도 이곳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남양에는 머나먼 공간과 심오한 공간을 상징하는 한나라의 석각이 대거 등장하게 되는데, 별과 전설의 생생한 결합은 역사적 필연성이었다. 직녀 전설이 난양에서 유래했다는 강력한 증거 중 하나는 견우와 직녀의 혈통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이기도 하다.

1970년대 난양 백하강 서안 백탄한묘에서 출토된 한나라 초상화석 '견우와 직녀'는 의심할 바 없이 가축이다. 남양 소, 왼쪽 하단에 있는 직공 소녀의 앉은 자세는 한나라 직조기 여성의 작업 자세이기도 합니다.

'황제의 뽕나무'에서 유래한 실크의 고향

난양은 오랜 역사를 지닌 실크의 고향이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주(周)나라에는 양잠업과 비단 산업이 존재하였다. 서한 왕조 시대에 난양현은 전국 8대 실크 생산지 중 하나였습니다. 동한의 장형(張衡)은 자신의 고향을 칭송하는 『난두복(南港富)』에 '황녀의 뽕나무'를 기록했다. 『산해서·중산경』에 기록된 '오디'는 '무릎을 꿇고 나무에 기대어' 남양산(현산이라고도 함)에 사는 누에신이다. 타이베이 왕샤오롄(Taipei Wang Xiaolian)의 『꽃과 꽃의 여신: 뽕나무 아래』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헝클어진 머리에 땅에 무릎을 꿇은 이 여인은 신화 속 뽕나무 신이자 천황의 딸로 언급되는 천황의 딸이기도 하다. 견우의 이야기에 나오는 '오디부인'." 최초의 '위버 소녀'."

난양 난자오현은 '누에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투사 누에의 인공 번식은 동부 한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광서 10년 남조(南趙)에 건립된 '누에사면헌장' 비석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 있다. 광우강의 누에는 고치로 변해 산푸로 옮겨졌습니다."

견우와 직녀 전설의 여러 버전은 직녀의 직물 기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판구 카이티안(Pangu Kaitian) 출생지의 민속에서는 직공 소녀가 누에 사육, 명주 낚기, 명주 직조 기술을 어떻게 가르쳤는지 설명합니다. 이는 유명한 난양 실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의 발렌타인데이에서 유래한 기술을 구걸하는 풍습은 주로 직녀가 '천제의 딸'이고 영리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의 소녀들의 숭배를 받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영리한 것을 구걸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남북조 난양(南陽) 출신 종나오(宗直)가 지은 『징추수이시지』에 나오는 기록을 자주 인용한다. 7월 7일은 아침 황소와 직녀가 모이는 밤이다. . 이날 저녁에는 다른 집 여인들이 정자에 화려한 장식을 하고, 일곱 구멍 바늘을 뚫거나, 금, 은, 돌을 바늘로 사용하고, 마당에 참외와 과일을 깔아 솜씨를 빌기도 했다.

난양은 형추(智洲) 땅에 위치해 영리한 재주를 구걸하는 풍습이 형성되어 있다. 이 성대한 행사는 “오늘 밤 중국 발렌타인 데이, 아침에 푸른 하늘을 보라”는 민요로 증명된다. 영광과 직녀가 강 다리를 건너면 가족마다 영리한 속임수를 구걸하고 가을 달을 바라보게 됩니다. 수만 개의 붉은 비단이 있습니다. 위 내용은 <치교>의 직녀와 남양 비단의 관계를 증언합니다. .

남양우소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견우와 직녀 전설의 현지화는 전설 속의 인물, 장소, 장소와 관련될 뿐만 아니라, 농경지의 특징. 소는 농촌에서 없어서는 안 될 힘이자 농업의 주된 '생산력'이다. 동시에 소는 견우와 직녀 전설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난양소는 우리나라 5대 소 중 하나로 국내외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남양 소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연히 "부니 우산", "창어와 검은 소", "바이리 사이 소 키우기"등 많은 "소"이야기가 있습니다 ... 견우와 직녀는 중 하나입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 오늘날의 난양은 농업이 큰 지역이고 한나라의 농업 분야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고향을 찬양하는 Zhang Heng의 "Nandu Fu"에는 "백 계곡, 가신과 베란다, 날개와 날개"가 포함됩니다.

이르면 춘추시대부터 남양소는 사육과 사육의 단계에 들어섰다. 난양(南陽)에서 태어나 난양(南陽)에서 자란 진(秦)나라의 유명한 재상 백석(白精)은 소를 잘 키웠으며, 불황기에는 난양시 서쪽 치링강에서 소를 치며 생계를 유지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소를 키웠습니다. 이 계단은 전설이 되었습니다. 한 왕조 시대에는 난양에서 투우가 인기 있는 활동이 되었고, 그 결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난양 한 초상화석에는 소의 형상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매년 암표축제는 난양 암표문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원을 지닌 '소'문화가 난양시 서쪽의 '뉴자좡'의 '니우랑'과 바이허 동쪽 기슭의 '니우랑장'을 탄생시킨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강.

역사적 유물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뽕나무 숲과 뽕나무 마을에 대해 전국에 퍼진 견우와 직녀의 전설 버전에서, 이야기가 일어난 곳 중 하나 언급되지 않았으며, 이야기가 일어나는 장소는 거의 항상 "난양시에서 서쪽으로 20마일 떨어진 뉴자좡이 있습니다..." 또는 "뉴우랑은 난양 현 상린 출신입니다..."라고 언급됩니다. 민속학자 장젠리(張錦利)도 『중원고전신화진화론』에서 “견우의 이름은 루이(瑞伯)이고, 난양시 서쪽 상린촌 출신이다…

그 이야기가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지는 장소에 따르면, 난양시에서 서쪽으로 20마일 떨어진 곳에 고대 뽕나무 숲과 관련 유물, 풍습, 전설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1981년 지명 조사에서 교육받은 노인 우더밍은 이렇게 회상했다. "할머니한테서 이곳이 고대에 '뽕나무 숲'이라고 불렸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여기서 결혼한 이후로 고대 뽕나무 숲이 있었습니다. 마을 북쪽에 수백 에이커에 달합니다." 그 옆에는 마을 사람들이 흔히 '뽕나무 묘'라고 부르는 한족 묘터가 있습니다. 풀밭에는 대마 문양과 뽕나무 털이 있는 한족 벽돌이 많이 남아 있고, 능선 옆.

Sangzhuang (Sanglin)은 고대 및 현대 공식 도로 "Xia Road"와 가까운 오늘날의 "Shili Gang"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839년 봄, 당나라 시인 두목이 현주에서 베이징으로 와 관직을 맡게 되었는데, 도중에 견우와 직녀의 고향을 지나게 되었다. , 그는 "마을 여행"을 썼습니다. "봄 한가운데 난양 서쪽, 부드러운 뽕나무가 마을 부두를지나갑니다. 소치기는 우리 아래에서 소치기를 노래하고, 재는 울타리 너머로 엿보입니다. '치마를 입은 소녀들'은 '뽕나무 숲' 지역을 가리킨다. 시인은 난양시 서쪽의 아름답고 감동적인 '뽕나무 숲'을 선화의 기법으로 묘사하고 있다.

견우와 직녀 널리 ​​유포된 견우와 직녀 전설에 따르면, 하서의 견우가 형수에게 집에서 쫓겨나 뽕나무 숲(뉴자좡이라고도 함)을 떠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낡은 암표상과 부서진 차 한 대가 강 동쪽 기슭에 살았습니다. 이는 바이허(白河) 동쪽 기슭에 있는 "니우랑촌"의 전설과 매우 일치한다.

백허(白河) 동쪽 기슭에 위치한 '니우랑좡(Niulangzhuang)'은 고대부터 이 마을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도 니우랑의 농가, 음주 구덩이, 뉴가 묘, 까치 다리 등이 남아 있습니다. 1.6km 이상 떨어진 시와 마을은 통칭 '직공 소녀 마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부터 시와의 소녀들은 '견우치기 마을'에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견우와 직녀'의 사랑 비극의 영향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결혼 풍습입니다. 견우와 직녀는 사랑에 빠졌지만 함께 늙어갈 수는 없다고 지역 주민들은 믿고 있으며, 이는 지역에 그림자가 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Niulangzhuang이 너무 가난하다는 것입니다. 수천 년 동안 시와 마을의 어떤 소녀도 니우랑 마을과 결혼한 적이 없습니다.

니우랑장에는 전설이 있다. 직녀가 뽕나무를 따고 비단을 짜는 일이 백하강 기슭에서 하서(河西)의 견우를 만나 사랑에 빠졌다는 것이다. 직공 소녀는 부모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비밀리에 견우와 결혼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누의 부모는 그들을 발견하고 헤어졌다. 아내를 간절히 그리워하던 견우가 늙은 암표상을 이곳으로 몰고 왔지만 베짜는 소녀의 부모는 견우가 너무 가난하다고 생각하여 만나지 못하게 했습니다. 절박한 심정으로 근처에 오두막을 짓고 살게 된 소치기는 시간이 흐르면서 오늘날의 '소치기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변함없는 가족애로 인해 두 사람은 마을 근처 까치다리에서 조용히 만나 이별의 마음을 표현했다.

역사적 기록은 모두 남양에 있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전국 각지에서 널리 유포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버전이 있으나 핵심 내용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 신화와 전설은 그 기원과 확산 과정에서 정형화된 이야기를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그 이야기가 시작된 곳의 지명이나 풍습을 붙인다. 이는 신화나 전설을 현지화한 형태로, 사람들이 감정적으로나 직관적으로 그 이야기가 더 신빙성이 있고 널리 퍼진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동진 시인 소연의 『7월 7일 직녀 찬가』에는 “직녀는 북군을 그리워하고 아침 황소는 남양에서 한숨을 쉬는데… 이야기는 전국에 퍼지면서 거의 모두 "난양시에서 서쪽으로 20마일 떨어진 뉴자좡이 있다..." 또는 "니우랑은 난양현 상린 출신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1997년 하이옌 출판사에서 출판한 "민속 신화", 2001년 신장 인민 출판사에서 출판한 "중국 민속 백과사전", 2004년 아시아 커뮤니케이션 출판사에서 출판한 "축제 풍속"; 2005년 하우스 페스티벌'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인터넷에 퍼진 것, 신문이나 정기간행물에 실린 것, 난양을 명백히 가리키는 구전담 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1997년 하이옌출판사에서 발행한 '민속축제'에 실린 '중국 발렌타인데이 전설' 기사에는 '루이 가족이 뽕나무가 있는 작은 마을에 살았다'고 나와 있을 뿐만 아니라 난양시 서쪽...'이라는 이야기에도 여러 번 언급되었습니다. '남양', '백하', '부니우산'에 대한 언급은 전적으로 난양의 이야기에 근거한 것입니다. 베틀소녀의 베틀은 규슈에서 잘 팔리며 난양 비단의 수출과 함께 견우와 베틀소녀의 이야기도 곳곳에 퍼진다.”

각각의 인물과 장소, 풍경이 담겨 있다. 모든 판본은 난양을 가리키고 있는데, 이는 신화와 전설의 지역적 특성과 완전히 일치한다.

중국 발렌타인 풍습의 전통은 계속되고 있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에서 유래한 중국 전통 발렌타인 풍습은 오늘날까지 13개 현에서 유행하고 있다 난양시 관할 (시, 구) 시대를 초월하고 풍부하며 다채롭고 독특한 난양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형태로는 제사, 사찰제, 음식풍습, 혼인풍습, 장례풍습, 동요, 민요, 민요, 북가사, 놀이 등이 있다. 『명가경남양현기』, 『남양민속』 등의 역사기록에 따르면, 청나라 말기와 명나라 초기에도 난양의 "칠석절"은 여전히 ​​인기가 높았다. "매년 7월 7일에는 견우와 하늘의 직녀가 만난다" 등의 명언이 있으며, 이날 다양한 극단이 '천하배'를 공연했다.

음력 7월 7일에는 '영리한 열매가 터진다', '영리한 것을 구걸한다', '제사' 등의 풍습이 계승만 되는 것이 아니다. 오늘 아침, 노인은 새벽을 알리는 수탉이 새벽을 미리 알리고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시간이 단축될까봐 두려워서 그 수탉을 죽인다. 마을 사람들은 매년 음력 7월 7일 밤에 견우와 직녀를 그리워하며, 차콩 걸이 밑에 들어가서 그 위에 참외와 과일을 올려놓고 견우와 직녀와 그 이야기를 들려준다.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특히 소녀와 소년은 차콩 스탠드 밑에 숨어 하늘을 바라보며 사랑에 빠진다.

매년 7월 7일쯤, 백하강 동쪽 기슭에 있는 뉴랑좡과 그 주변 지역의 마을 사람들은 뉴랑좡의 "뉴자 무덤"에 가서 향을 피우고 제사를 드리며 아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2007년 중국 발렌타인데이에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견우와 직녀의 유적을 탐험하고 견우와 직녀를 숭배하고 기도하기 위해 니우랑 마을로 모여들었습니다. 이날 만성구 정부와 기타 단위가 공동 주최한 제1회 중국 발렌타인데이 문화축제 및 만인 데이트 컨퍼런스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매년 2월 7일, 난양시에서 서쪽으로 20마일 떨어진 '뽕나무 숲'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견우와 직녀 고향의 봄 축제'를 개최한다. 그리고 수백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봄 잔치를 조직해 온 노인 웨이원웬(Wei Wenwen)에 따르면 봄철 쟁기질이 곧 시작되고 마을 사람들은 매년 봄 잔치를 열어 견우와 직녀를 기념하고 좋은 날씨를 기원합니다. 3일 동안 열리는 봄장터에는 연극단, 가축 교역, 물품교류, 민속활동 등이 어우러져 농촌의 향기가 가득하다. 이 기간 동안 사랑에 빠지고 떠나기를 꺼리는 젊은 남성과 여성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2007년 춘계대회에서 유명한 작가 어얼허(Eer Erhe)도 행복하게 "멀베리 명예주민"이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난양 사람들 사이에는 수많은 중국 발렌타인 민요, 동요, 발라드, 북 가사 등이 퍼져 있는데, 작업할 때도 서정적인 노동 성가를 은유적으로 사용한다. 견우와 직녀: "천국에는 견우와 직녀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꽃을 준 장기 자매가 있었습니다." 수천년 동안 '위버 소녀 마을'의 소녀들은 견우와 직녀가 시작된 곳의 전형적인 결혼식 풍습인 견우 마을에 시집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요컨대 고대 추한문화와 특정 지역적 환경이 견우와 직녀 전설을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동시에, 견우와 직녀의 이야기가 '세계적으로 사업이 퍼져나가는' 상업도시와 중요한 교통의 요지, 군사기지 등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퍼져나간 것은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