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1. 전통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의론 논문

현대인의 생활에서 단오절은 쫑쯔 한 번만 먹기 위한 것이고 추석은 월병을 먹기 위한 것 같다. 설날은 긴 연휴인 것 같아 짙은 전통문화의 기운이 없어졌다. 굴원이 남긴 감동을 누가 지켜볼 것인가, 누가 집 앞에 쑥 한 그루를 꽂고 수컷 황주 한 그릇을 마실 것인가? 추석 외로운 보름달을 누가 지켜볼 것인가? 달의 광채가 밝은 불꽃에 끌려간 것 같다. 설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많은 아름다운 풍습을 기억할 수 있는지, 지금은 축복과 희망을 상징하는' 세뱃돈' 이 돈맛이 강한'-'로 대체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해가 맛이 없다고 말한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전통문화 축제이며, 지금처럼 소외된 것은 하나도 없고, 다른 전통문화의 상황은 더욱 상상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아아! 전통문화가 울고 있다는 말을 듣고, 우리에 대한 실망도 있고, 우리에 대한 어쩔 수 없는 것도 있고, 우리에 대한 기대도 있다. 한국인들이 단오절을 문화유산으로 성공적으로 신청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나는 중국 전체가 충격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충격과 동시에, 우리는 더욱 의아해했다. 좋은 단오절, 우리의 전통 명절은 어떻게 다른 나라에서 외래문화유산이 되었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전통문화를 언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지 반성하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가져갔고, 우리가 그것을 잃고 있을 때만, 우리는 갑자기 우리가 한 일이 정말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점점 더 많은 전통문화가 사라지고 있는 현상에 직면하여 우리는 보호를 생각했다. 최근 새로 내놓은 방학 규정처럼 청명절과 단오절, 추석 등 전통명절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이 명절들은 모두 하루 휴가가 있을 것이다. 전통적인 명절이 아니라 보호가 효과가 있기를 바랄 뿐이다.

제 생각에는 보호는 우리 전통문화를 구하는 근본적인 방법이 아니라 발전에 있습니다. 전통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있다! 발전만이 더 생명력을 가질 수 있고, 발전만이 오래갈 수 있다. 그러나 발전은 합리적인 발전이다. 맹목적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마음대로 발전시킨다면, 나는 그것의 멸망을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전통 문화는 개인의 보호와 발전으로 번영하지 않을 것이다.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은 모두의 힘, 사회의 힘, 모두의 보호와 발전이야말로 전통문화에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나는 전통문화가 더 이상 울지 않고 미소를 지으며 현대문화의 충돌 속에서 전진하기를 얼마나 바랄까!

단오절에 굴원의 목소리를 다시 한 번 듣고, 정신의 힘을 느끼고, 아름답고, 오래되고, 발전하는 풍습을 전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석 명절, 온 가족이 뭉치고, 인간들이 달을 감상하고, 깊은 정을 느끼길 바랍니다! 설을 쇨 때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실감할 수 있기를 정말 바란다. 저는 여전히 희망합니다.

2.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중국-위대함, 번영, 강대한 나라, 5 천년의 문명사를 지닌 고국은 전 세계 각종 문명고국 중 위대한 문명국가이다.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우리의 뿌리이며, 우리 민족의 혼을 자양하고, 민족의 단결을 지탱하고 분투하고 번영을 발전시키는 정신력이 되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심오하고 심오하여 많은 학자들이 우리에게 남겨준 빛나는 작품과 지혜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모든 왕조, 각 세대에는 많은 걸출한 역사학자들이 있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엄마가 사마천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들었다. 오늘 나는 또 이 책에서 그를 보았다. 사마천-서한의 위대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그는 아버지의 발길을 이어받아 역사를 쓰고, 자신의 일생의 경험으로 중국 최초의 전기통사' 사기' 를 썼다.

사기' 는 중국 사서의 전형으로, 고대 전설의 황제와 안지 시대부터 한무제 초년 3000 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그것은 규모가 크고 체계가 완비되어 있다. * * * 130 권, 52 만여자, 철학, 정치, 경제, 문학, 미학, 천문학, 지리, 심지어 의학, 점술 등 모든 방면에서 거의 전체 역사시대를 포괄하고 있다 백과사전식의 걸작으로 노신에게'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으로 칭송받았다.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사마천은 집을 나와 사방을 돌아다녔다. 그는 전국을 두루 다니며 만리장성을 유람하고 황하를 건너 태산에 올라 장강을 건넜다. 길을 따라 그는 민속을 인터뷰하고, 문물을 고찰하고, 사료를 수집했다. 이 활동들은 그로 하여금 대량의 사서에 없는 사료를 얻게 했다.

사마천이 온 정신을 집중하여 사기 쓰기에 몰두하고 있을 때, 생각지도 못한 번거로움이 갑자기 그의 머리 위에 떨어졌다. 알고 보니 그는 장군을 위해 변호하여 한무제 () 의 기분을 상하게 하여 감옥에 수감되었다. 사마천은 슬픔과 분노가 교차하여 여러 차례 벽에 피를 뿌리고 싶어 자신의 일생을 망쳤다. 그러나 그는' 사기' 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몇 번이나 이 생각을 단념했다. 그는 "나는 살아야 한다. 나는 이 역사책을 다 써야 한다!" 라고 생각했다. \ "그는 그의 마음 에 자신의 수치심 과 고통 을 묻어, 매끄러운 대나무 실린더 를 다시 펼쳐, 그 위에 깔끔한 단어 라인을 썼다.

이렇게 사마천 () 은 글쓰기에 전념하여 마침내 휘황찬란한 거작' 사기' 를 완성했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벼우니, 사용하는 것이 다르다." 이것이 바로 사마천의 인생관이다. 그는 그의 죽음이 단지 아홉 마리의 소 한 마리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런 신념으로 그는 실생활에서 거세와 푸대접을 받았지만 사서에 나오는 모든 군주와 왕자를 평가할 권리가 있다. 사서에서 그 자신은 통치자이다.

사마천의 눈에는 형벌을 피한 사람일 뿐이지만, 내 눈에는 그가 위인이다. 그는 황제를 감히 비난하는 사람이고, 용기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인이다. 왜냐하면 그는 사기를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주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진정한 위인은 거대한 권력과 막대한 부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성취가 있고, 사업이 있고, 이상이 있고, 치욕을 참고, 생사, 명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사람들이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 사마천의 험난한 일생은 위인의 사진이다. 그의 인생의 성공은 권세가 아니라 성취, 사업, 이상, 명리가 있는 마음이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중화민족의 정신고향이 전체 중화민족의 생존, 전승, 발전에 의존하는 문화정신과 가치관의 합계이며,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의존하는 정신부라는 것을 깨달았다.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이번 주에 나는 전통 문화, 전통 민간 예술, 전통 명절 등 중국의 전통 정보를 많이 수집했다. 나는 전통 명절을 가장 좋아한다. 왜냐하면 명절은 가족이 다시 만날 때이다. 전통 명절에는 설날, 정월 대보름날, 중양절이 포함된다. 설날은 음력 정월 초하루로, 속칭' 설날' 이라고 불린다. 설을 쇨 때마다 집집마다 동그란 밥을 먹으며 거리에는 붉은 등롱과 채색 깃발이 가득 걸려 있다. 아이들마다 예쁜 새 옷을 입고 어른들은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었다. 사람들은 불꽃놀이 폭죽을 많이 사서 밤이 되면 불꽃놀이를 꺼낸다. 저녁 8 시, 춘완 시작, 사람들은 텔레비전 앞에 앉아 구경한다. 설이 막 지나자 중국 전통 명절 정월 대보름날을 맞았다. 매년 음력 정월 보름은 정월 대보름날이다. 이 날 사람들은 정월대보름을 먹고, 등불 수수께끼를 풀고, 공원에서 등롱을 본다. 중양절, 음력 9 월 9 일은 중국의 오래된 전통 명절이다. 중양절, 일명' 노인의 날'.

중양절. 이날 사람들은 국화꽃을 감상하고 산수유를 끼고 술을 빌려 산을 올랐다. 이 전통 명절 중에서 나는 설날을 가장 좋아한다. 모든 가족은 설날에 창꽃을 붙이고, 새 옷을 입고, 만두를 먹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나에게 작은 빨간 봉투를 주고, 우리 가족도 나의 춘련을 문 밖에 붙이기를 좋아한다. 한 번은 설을 쇨 때 아버지가 불꽃놀이를 사서 우리집 아래층에 두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냥' 매' 소리만 듣고, 불꽃놀이 한 다발이 천진난만한 미녀에게 날아간다! 각종 불꽃놀이가 하늘에서 피어나고, 어떤 것은 용처럼 날고, 공중에서 머리와 꼬리를 흔들고, 어떤 것은 총알처럼 하늘로 치솟고, 어떤 것은 열리지 않은 꽃봉오리처럼 하늘에서 활짝 핀다. 설날에는 또 하나의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내가 너에게 말해 줄게!

옛날에는' 년' 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그것은 날카로운 이빨과 뾰족한 뿔을 가지고 있어 매우 사납다고 한다. 몇 년 동안 해저에서 살았다. 새해의 밤마다 괴물은 기슭에 올라가 산기슭에 있는 작은 마을을 습격한다. 마을 사람들은 요괴가 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문을 꼭 닫았지만, 어쨌든 해마다 들어와 마을 사람들의 음식을 훔쳐 가축에게 상처를 주었다. 모두가 매우 두려워합니다.

올해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피난을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이때 한 선인이 다가와서 마을 사람들에게 연세가 빨간색과 소음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곧 붉은 대련을 준비하여 문에 붙였다. 저녁에는 "년" 이 다시 왔습니다. 그것이 빨간색을 보고 징과 북소리를 들었을 때, 그것은 겁에 질려 달아났다. 그 후로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춘련을 붙이고 연화를 붙이고 폭죽을 터뜨렸다. 이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중화민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 되었다.

중국 전통문화가 찬란하니, 우리는 열심히 공부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양해야 한다.

4.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전통세대는 중화민족의 5 천여 년의 발전사에서 형성되어, 원원이 길고, 심오하다. 우수한 현대화 전통은 중화민족의 귀중한 재산이다. 그러나 인류가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상공업의 세계화는 점차 사람들의 생산생활 방식, 사고방식, 행동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전통 현대화의 정수를 없애고 거의 사라지고 있다. 첫 번째는 전통 명절이다. 전통 명절은 전통 세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우리가 전통 세대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현재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 일련의 서방 명절이 널리 퍼지면서 전통 명절은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단오절에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사람은 거의 없다. 중양절에 올라가 산수유를 꽂다. 추석에 달을 감상하고, 동창회를 축하하다. 섣달 초팔에는 따끈따끈한 랍팔죽 냄비를 끓여 핑안 기도를 드렸다. 서양 명절 경축이 한창일 때, 이런 내포가 풍부하고, 의미심장한 전통 명절과 풍습을 누가 생각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아마 나는 이미 잊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니

다음은 전통 가무다. 봉양화고, 운남화등, 동북양코 등. 줄곧 저속하다고 여겨졌다. 노인들이 공원에서 모내기를 할 때, 많은 젊은이들이 그들을 비웃고, 서쪽에서 들어온 힙합과 레귀춤은 젊은이들의 큰 추앙을 받아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되었다. 록, 랩 등 일부 유행가가 널리 전해지는 동안 중국의 일부 민악, 국수경극은 다양한 정도로 간과되고 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전통 가무를 버리고 팝송과 춤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그뿐 아니라 민간에서 빛을 발했던 민간 예술도 실전의 위험에 직면했다. 전통 서화도 어느 정도 충격을 받았다.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와 도덕은 버려지고 있다. 이 많은 사회 현상은 걱정스럽다. 전통 현대화는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구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외국의 각종 현대화와 명절에 흥분하고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렇게 계속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전통 세대가 완전히 사라지고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중국인들이 후회하지 않도록 우리 각자는 전통 현대화의 전파자와 건설자가 되어 전통 현대화를 다시 빛나게 하고 활력을 되찾고 우리의 미래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해야 한다.

전통 세대는 중화민족의 보물과 자랑이다. 우리 각자는 전통 현대화의 회복과 발전에 기여하여 그것을 다시 빛나게 해야 한다.

5. 전통 문화에 관한 고등학교 토론 논문

중화민족은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오래된 문명은 깊은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글쓰기도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창호' 의 최초 조자부터 공자의'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가 생겨났다. 맹자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클릭합니다 이백에 이어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외로 옮겨져 창해로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했다" 고 말했다. 이청조의 "찾고, 쓸쓸하고, 처참하고 처참하다." 다년간의 유포 끝에 오늘의 중국 문화가 생겼다.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자연스럽게 좋은 교육을 받았다.

전설에 따르면 보아는 피아노 연주에 능하고, 종자기는 피아노 듣기에 능하다고 한다. 보아가 높은 산에 뜻을 둔 곡을 연주할 때, 종자기는 "나는 태산 같다" 고 말했다. 흐르는 물을 연주하는 곡을 종자기는 "마치 강과 같다" 고 말했다. 종자기가 죽은 후 보아는 더 이상 피아노를 치지 않는다. 종자기처럼 자신의 음운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나중에 그는 자신을 잘 아는 사람을 "지기" 라는 비유로 비유했다. 한 편의' 지음' 에는 이런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다. 수천 개의 글자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다고 상상할 수 있다.

"한마음 한뜻으로 덕을 보고 백두가 떠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는 내가 전적인 사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이렇게 죽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널리 알려진 시는 화려한 미사여구가 없지만 심금을 울린다. 진심을 가득 담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효는 선덕이다." 그렇다면 미덕에 대해 말하자면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부모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고, 우리에게 성장을 가르쳐 주셨다. 나는 우리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감사하고 보답해야 한다. 광고, 나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다. "한 어린 소년이 물 한 대야를 힘겹게 들고 웃으며 엄마에게' 엄마, 발을 씻어라!' 라고 말했다. "내가 기억하게 하는 것은 남자아이의 총명할 뿐만 아니라, 그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감사와 깊은 사랑이다. 그는 우리에게 본보기, 아이들에게 감사하는 본보기를 주었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한 사람이 대학을 졸업하고 한 회사에 취직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가 로비로 들어갔을 때, 그는 땅에 종이 한 장이 있는 것을 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일을 신청하러 왔지만, 그들은 자신의 사업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종이 조각을 주운 사람이 없다. 그래서 그는 걸어서 종이 부스러기를 주워 쓰레기통에 던졌다. 바로 이런 행동으로 그의 운명이 바뀌었다. 그는 학력이 높지 않지만, 그 작은 행동 때문에 이번 신청에서 눈에 띄었다. "이렇게 보잘것없는 일은 이미 한 사람의 성격을 보여준다. 이것도 중화민족의 미덕이다.

중화민족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문명을 계승하고 문화를 발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