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사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중국 사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중국 문화는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초월성이 부족하다. 문명이 개화할 때 중국인들은 결코 신령의 개념이 부족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일찌감치 신의 허무성을 깨닫고 현실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문화 전통을 창조한 것 같다. 하늘은 대다수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초월' 의 개념으로 여전히 인위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하늘은 자기 민시를 보고, 하늘은 자기 민귀를 듣는다',' 하늘' 이 재앙을 내리는지 축복할지는 세상 사람들의 행동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귀신에게 중국인은 줄곧 "존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고 말했다. 이른바' 아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괴력을 어지럽히고 있다',' 알 수 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는가'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도가는 서구 문화에서 영혼 초월의 개념도 없다. 노자의' 도법 자연' 은 정확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인 순응이다. 장자의 소요여행은 개인의 현실에 대한 부정적인 도피이며, 여전히 개인의 영혼에 대한 긍정적인 호소는 없다. 나중에 생겨난 도교는 아예 육체의 장생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실에 초점을 맞춘 이런 사고방식은 중국 문화를' 신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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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향. 따라서 손롱기는 "중국인의 생활의향은 자양자, 양친양육, 자녀 양육, 개인의 존재를 초월하는 가장 높은 집단경지인' 태평' 과' 대동' 도 천하를' 모두 키운다' 고 생각한다" 고 생각한다. ②
가정의 화목, 천하태평을 이루기 위해 천하를' 모두 키운다' 는 중국인은 도덕의 힘에 특히 중시한다. 그래서' 부친자효' 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군인신충' 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굶어 죽는 일이 작은 절절이 크다',' 천리멸인욕' 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도덕은 "개인의' 완전성' 에 대한 유지" 가 아니라 "사회 도덕" 을 의미하며, 대중의 압력이나' 사람의 말이 무섭다' 에 의해 유지된다. ③' 부친자효' 도 좋고' 군인신충' 도 모두' 두 사람' 관계에서 확립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도덕은 일종의' 사회적 역할 규범' 이며, 그것의 확립은' 인심' 의 감통에 달려 있다. 어려서부터 이런' 감통' 은 좋은 인간관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며, 좌우로 사람을 만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범하게 말하면 이런' 감통' 은 인심을 뒤엎고 직접 세대교체의 중요한 힘이 될 것이다. 이런' 마음' 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중국 문화에 강한 범도덕적 색채를 물들이며, 항상 역사인물' 페이스북화' 를 할 뿐만 아니라 현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편 전쟁이 발발한 후 상당한 기간 동안 맹목적으로' 인심' 항전에 의지하여 적지 않은 화국 재앙을 빚었다. < P > 근대 이후 중국인들이 서구 문화를 대하는 몇 가지 마음가짐 < P > 근대 이후 외적의 침입은 중국 사회의 기존 질서를 깨고, 동시에 중국에 이전과는 다른 이질문명 (서구 문명) 을 입력했다. 강세의 서구 문명에 직면하여 중국 국민들은 서로 다른 마인드를 보였다. 184 년부터, 상당한 기간 동안 중국인들은 여전히 천조상국으로 자처하며 서방 국가를 만주로 여겼으며, 그 문명도 조각충의 작은 기술, 기묘한 기교에 불과하며, 천조 상국의 예의와 비교해서는 안 된다. 아편전쟁 중 전방에서' 야만족' 과 협상을 담당하는 관료들은' 만방' 대사가 상경해 황제를 만나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 국익을 팔아도 무방비 상태였다. 그 이유는 그들이 볼 자격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편, 아편, 아편, 아편, 아편, 아편, 아편) 나중에 양무운동은' 사이장기' 라는 사상을 실천했지만,' 중학교 () 를 체질로, 서학 ()' 의 구도를 돌파하지 못했다. 갑오 이후 국가는 더욱 개방되었지만 국운은 나날이 부진해졌다. 이런 맥락에서 중국인들은 서구 문명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졌다. 먼저 강량파는 입헌군주를 적극 조장하고, 일본을 모방하여 국가의 진흥을 도모한 다음 혁명파의 부상과 혁명사상의 광범위하게 전파한 뒤 신문화 운동과 코현 논쟁이 벌어졌다. 갑오해전에서 2 차 항일 시기까지 중국인들의 서구 문화에 대한 심리상태는 복잡하다. 강량은 초기에 서방에서 적극적으로 공부했지만, 나중에는' 반복반복' 을 했고, 강유위는 보수적인 죄명을 받았고, 양계초는 서방에 대한 고찰을 거쳐, "중국에서는 혁명으로 민주적인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했다. ④ 엄복은' 천연론' 을 번역할 때 진화론의 필연성에 따른 비관론을 자동으로 배제하고, 오히려 중국인들의 적극적인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손중산은 평생 혁명에 힘쓰며 봉건전제제도를 전복하고 민주 * * * 와 나라를 세우려 했지만 서방 제도의 결함을 보고 민생주의를 내세워' 자본 절제, 평균지권' 을 해야 했다. 후시, 정문강 등은' 전반서구화' 를 고수했지만, 그것도 과분한 편법일 뿐, 최종 목표는 장보단, 중서, 화합을 위한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서구 문화의 하나이다. 그것은 아주 일찍 중국에 들어왔지만, 중국인의 주의를 끄는 것은 러시아의 1 월 혁명과 무관하지 않다. 중국인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이해는 오랫동안 러시아식 마르크스주의에 지나지 않았다. 러시아 혁명의 성공은 중국인을 고무시켰고, 국민당은' 러시아, 연합 * * * * * 농공 지원' 을 제안했고, * * * 산당은 직접 * * * 산국제의 한 지부가 되어 오랫동안 모스 < P > 항전 기간 동안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를 제안했다 이 사상의 무장 아래 중국 * * * 산당은 항일전쟁에서 자신의 힘을 키웠을 뿐만 아니라 항전 승리 후 국민당을 이기고 인민 자신의 나라를 세웠다. 하지만 이런 성공은 외래마르크스주의의 성공이 아니라 마오쩌둥을 비롯한 중국 * * * 산당인들이 마르크스주의를 매개로 전통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한 것 같다. 이런' 동원' 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일심, 천하대치' 를 실현할 수 있지만, 외적 압력이 사라지면' 천하대란' 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마르크스주의의 중국 요소는 외래 (서구) 요소보다 훨씬 많다. < P > 서구 문화에 직면하여 이 몇 가지 마음가짐이 일치하지 않지만, 그 중 일부' 중국 개성'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일치한다. 우선, 이들은 의식적으로 무심코 전통사대부의 역할을 맡았고, 근본적으로' 두 사람' 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않고, 단 하나의' 개인대 개인' 에서' 개인대 국가' 로 바뀌었을 뿐, 이는 전통사대부의 책임이기도 하다. 둘째, 이런 마음가짐은 공리적이다.' 보국, 보종, 보교' 를 위해 이런' 현실주의' 도 중국 문화의 특징이다. 그래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서양에서 공부했고,' 편협한' 기물관을 넘어선 적이 없다. 중국인이 서양을 배우는 것은 중국 문화를 공부하는 것처럼 몸을 실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문화를' 사람' 의 전체 생활로 확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국 구민' 을 위한 것이다. 셋째, 위급한 존망의 고비에서 전통적 도덕요소가 최대한 발휘되고,' 사람' 을 바탕으로 한 문화전통이 통쾌하게 드러난다. 민족의 위태로운 형세는 중국 지식인들의 담당감을 불러일으켰고, 점차 전 국민의 담당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른바'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다. 서구 문화에 대한' 기물' 포지셔닝은 전통문화에서' 일은 인위적' 식의 사람들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 것으로, 197 년대 말 개혁개방까지 우리는 여전히' 자주적' 의미의 개혁이라고 주장한다. 현재 중국 사회의 몇 가지 유행현상에 대한 문화분석 < P > 역사는 허공에서 창조될 수 없고, 현재의 사람들은 반드시 선인의 어깨에 서야 한다. 현재 중국이 사회변화기에 처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변화가 어디로 향하든 간에, 다음의 몇 가지 현상은 모두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현상들은 모두 우리의 문화 전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유일한' 사물' 주의가 성행하고 있다. 예로부터 무신론은 중국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신중국이 설립되어 마르크스주의를 한 존으로 정하고, 유물주의도 국가와 사회 전체의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개혁자유화 후 유물주의는 이론에서 실천으로, 거의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며, 사회 곳곳에' 물주의' 와' 리' 만 가득한 것이 그림의 숨결이다. 이 현상은 손롱기의' 중국 문화의 심층 구조' 에 묘사된 옛 홍콩과 같다.' 중국의' 몸 문화' 를 발전시켰다. ⑤ 개혁 초기에 물질적 생활이 비교적 빈약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배를 채우기 위해' 사물' 에 집중해야 한다면, 개혁 3 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물질지상' 이 다소 불가사의한 것 같다. 사실, 이런 경향은 소년소녀의 혼론결혼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여자는 시집갈 때 대부분 남자가' 현대화의 자리까지 한 걸음' 하고, 방이 있고, 차가 있고, 좋은 일 (즉' 평생의 보장' 이라는 의미) 이 있고, 결혼 후 반평생을' 부정적인 가정' 을 하길 바란다. 이에 대해 남자도 두세 세대의 힘을 모아' 그대로' 할 의향이 있다. 이 안에' 불효' 가 있는지 없는지, 아니면' 불효' 라는 관념이 있는지는 말할 것도 없지만, 자녀와 손자의 혼사를 위해 이렇게 생각하고 지불하는 것은 사실상 이미 자신의 정신생활을 질식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둘째, 인간의 개성이 부분적으로 해방되었다. 개혁개방은 큰 솥밥을 깨고 평균주의를 만드는 반론이다. 따라서 개혁 이후 개인은 이전의 집단생활에서 해방되어 누구나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신의 생활을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중국은 첫 자영업자, 첫 향진기업, 첫 성인용품점, 첫 개인탈의실, 첫 주식, 첫 개인비행기 등이 등장했다. 이 일련의 새로운 사물의 출현은 한편으로는 인간성의 귀환의 필연이다. 일단 인간성을 속박하는 족쇄가 느슨해지면, 본능의 부추김을 받으면 사람은 자동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전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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