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수 민족 텍스트 일러스트레이션-서양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
소수 민족 텍스트 일러스트레이션-서양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
첫째, 부이족 민족의 숨결이 짙고 명절 분위기가 짙다.
소수 민족 거주지에 사는 우리들에게 부이족의 숨결은 더욱 짙고 부이족의 민족적 특색은 매우 강하다. 우선, 그들의 옷은 주로 인디고를 위주로 한다. 간단하지만 우아하며 그들의 음식도 특색이 있다. 그중 유색 찹쌀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결코 단절되지 않았다. 너는 이렇게 강한 민족 분위기를 좋아하니?
둘째, 다이, 발랄함, 우아함, 아름다움.
내가 아는 한, 운남에 사는 다이 (Dai) 는 우아하고 아름답고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나라입니다. 그들의 복장은 매우 독특하다. 그들의 현지 여자들만이 그 우아한 매력을 표현하기 위해 입을 수 있는 것 같다. 그들의 공작춤은 그렇게 활기차고 활발하다. 소녀의 영동한 몸은 마치 공작새 같다. 그들의 특별 한 활동은 그들의 새 해 인 발수절 이어야 한다. 그들이 너에게 던지는 물이 많을수록.
셋째, 신강의 위구르족은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고 미녀도 많다.
신강의 위구르족은 예로부터 미녀가 많이 나는 민족이었다. 그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리듬이 유쾌하여 마치 나비 한 마리인 것 같다. 그들의 신강 요리도 특색이 있다. 달콤하고 찹쌀한 구운 블루, 맛있는 양꼬치가 군침을 흘리게 한다. 신장 거리도 곳곳에 여자들이 있어 그림 속에서 나오는 미인 같다. 그들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고, 그들은 아름다운 민족 거주지를 가지고 있다.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다르다. 우리는 서로 포용하고, 융합하고, 서로 단결하고, 민족의 번영을 이루어야 한다.
중국 전통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낡은 소설에는 삽화와 수국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이다.
삽화는 모두 목판판인데, 먼저 목판에다가 새긴 후에 인쇄한다. 극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 그것들은 왕왕 저속하고 거칠다. 함풍년의 임위창은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판화의 마지막 대사로 여겨진다. 전세한 33 명의 총잡이의 이미지가 매우 생동감이 있다.
중국 판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가장 오래된 인쇄물은 한나라의 작은 인감이다. 도장에는 용, 호랑이, 새 등의 도안이 새겨져 실크 종이에 인쇄되어 정교한 도형이 되었다. 판화는 수당 시대의 불교 회화에서 성장하여 송원 시대에 흥성하여 명말에 정점에 이르렀다. 가장 위대한 예술가는 진홍호다. 청대 판화는 보편적으로 발전하여 연화가 민간에서 성행하였다. 함풍년의 임위창은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판화의 마지막 대사로 여겨진다. 이후의 판화는 서양 예술의 영향을 받아 우리의 전통 스타일과 크게 다르다.
임위창판화집' 삼삼총사 지도' 에는 삼삼삼총사의 인물이 수록돼 있어 인물의 이미지가 매우 생동적이다. 가끔 시간이 있을 때 몇 페이지를 넘기면, "각 사진에 작은 이야기를 삽입하는 것이 좋다" 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전통적으로 화가는 항상 소설가를 위해 삽화를 그린다. 동서고금 어느 소설가도 일련의 회화 작품을 위해 소설을 삽입한 적이 없는 것 같다.
이 33 명의 검객의 이야기는 나도 모른다. 왜냐하면 나는 책을 많이 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쨌든, 이것은 소설이다. 나도 원래의 이야기를 모른다. 차라리 마음대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설명언) 하지만 레인저 기사에 관한 33 개의 이야기를 쓰려는 소망도 결코 완성되지 않을 것이다. 첫 번째' 처가의 검' 을 다 쓰면 두 번째 소설' 캠퍼스객' 을 쓸 수 없다. 서술문을 쓰는 것이 소설을 쓰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나는 직설적인 방식으로 원작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중 캠퍼스 객, 은모, 붉은 선, 쿤룬노의 네 가지 이야기는 모두 알려져 있어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동시에 원문 문필이 매우 훌륭해서, 나는 같은 간결하고 아름다운 스타일로 번역할 능력이 없어서, 나는 원문을 추가했다. 비교적 흔하지 않은 이야기는 모두 오리지널 내용을 썼다.
고대 중국 서적의 조각판과 삽화 예술
고대인들은 책의 입설을 쓰면서 그림의 역할을 중시했다. 왼쪽 우서',' 좌투우사',' 문으로는 보충할 수 없고, 그림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도문이 서로 잘 어우러져 중국 책의 훌륭한 전통이다.
중국 역대에는 수많은 각서가 새겨져 있으며, 많은 각서에는 아름다운 삽화가 첨부되어 있는데, 이는 귀중한 역사적, 문화적 부일 뿐만 아니라 고대 정치, 문화, 민속을 연구하는 생생한 자료이기도 하다.
첫째, 고대 중국 서적 조각판 삽화의 기원과 출현.
중국의 고서는 그 생산 형식으로 볼 때 대략 두 시기, 즉 저서와 인서로 나눌 수 있다. 한대 이전에는 대나무 제인, 목제인 등 자연 전달체나 실크 등 견직물에 책을 베껴 썼다. 1942 년 호남 창사전국초묘에서 한 폭의 비단 그림이 출토되었다. 청동기 비문과 비슷한 컬러 이미지와 묘사가 그려져 있고, 주위에 12 개의 조각상이 그려져 있어 12 개월을 상징한다. 이것은 중국의 초기 실크 삽화의 유적이다.
조각판 삽화란 조각판 인쇄를 통해 얻은 그림의 복제품을 가리킨다. 조각판 인쇄 (일명 전체판 인쇄) 란 글자나 그림을 판자나 기타 재료 전체에 조각한 다음 잉크로 인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런 식으로 많은 수의 삽화와 도면 사본을 얻을 수 있다. 고서는 주로 배와 대추이기 때문에, 이 삽화들은 모두 판화이며 목판이라고도 한다.
조각판 인쇄가 발명된 후 먼저 불경과 삽화의 인쇄에 적용된다. 당나라의 유명한 고승 현석 대사는 일찍이 불상을 조각하여 인쇄한 적이 있다. 당나라 말년에 풍지는' 운선삼록' 권에서 승원의 루이를 인용해 말했다. "현장은 푸현상을 등지에 인쇄하여 사방팔방에 적용하며 해마다 물건이 없다." 보이는 수량은 여전히 꽤 많다.
현존하는 오래된 조각판 인쇄예술품은' 달라니경' 으로 1953 청두 동문외망강루 부근의 당대의 묘에서 출토되었다. 이것은 무덤 주팔에 착용한 은팔찌에서 발견됐으며, 고범문 불경이 새겨져 있으며, 주위와 중앙에 작은 불상이 찍혀 있다. 고증에 따르면 이 책은 당숙종 레이드 2 년 (기원 757 년) 에 출판되었다.
당대판화 유적 중 또 다른 중요한 작품은 당헌통 9 년 (기원 868 년) 출판된' 금강반야 폴로미도경' 속표지 그림이다. 이 종이는 길이가 약 16 피트로 6 페이지짜리 종이로 구성되어 있다. 문말에' 나무 고아원 증정' 그림을 그렸다. 전체 화면이 화려하고, 배치가 온당하며, 선이 섬세하여 조각 기예가 성숙한 걸작이다. 권말간지에는' 함통 4 월 15 일, 9 일 왕도 제 2 부모 때' 라는 글이 실려 있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초의 정확한 출판날짜가 새겨진 삽화와 불교의 명화이다. 중국은 판화 인쇄의 형식으로 책으로 삽화를 인쇄하는데, 이는 적어도 유럽보다 500 년 앞선 것이다. 이 그림은 중국 초기 조각판 인쇄 삽화 중 가장 유명한 걸작이다.
당초 황제는 유석도를 겸비한 정책을 채택하여 불교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무측천황후는 당나라를 주조로 바꾸고,' 대운경' 을 여자가 하늘에 명령을 받은 상징으로 빌려 자신의' 용흥' 이 불교의 예언이자 불교의 대발전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전국 곳곳에 조각상과 절이 건설되었다. 학자가 출전하여, 울연히 성풍이 되었다. 그런 점에서 당시 불교판화가 많이 있었음에 틀림없다. 다만 연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당대의 판화는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이 많지 않다. 또한 당회창 5 년 (기원 845 년), 당무종 () 의 편지는 부처를 파괴하고, 모든 경서 각본은 모두 약탈당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불교 판본은 길한 깃털처럼 찾기 어렵다. 그러나 문헌 기록과 현존하는 실물에 따르면, 중국 조각판 인쇄가 발명된 후, 먼저 불경 인쇄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불교작품은 중국 조각판 인쇄와 삽화예술사에서 가장 오래된 범주가 되었다는 것을 초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둘. 다섯 세대, 노래, 위안 일러스트, 쳉 전 카이 후
당 이후의 5 대는 중국 역사상 대란, 대분열, 대혼란의 시기이자 예술사에서 상대적으로 쇠퇴한 시기이지만 당대의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은 혼란 속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5 대가 남긴 인감 삽화, 불교 제재는 여전히 하나뿐이고, 수량도 적지만, 당대에 비하면 비교적 많다. 그중에서 가장 언급할 만한 것은 대성인 비사문천상과 관세음보살상이다. 두 사진은 모두 진말 4 년 (기원 947 년) 에 실렸는데, 후자는' 일군 절도사 교사 조작' 이라는 글과 인감인의 서명이 붙어 있다. 이것은 현존하는 최초의 조각 삽화로, 모든 시간, 장소, 출판사, 조각사의 이름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전자는 현존하는 최초의 관음각본과 삽화로, 모두 불교 예술품이지만 제재 선택에서는 당대보다 훨씬 풍부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서기 960 년에 북송 왕조가 설립되어 북방을 정복하고 남방을 정복하며 전국을 통일하였다. 송대에 이르러 문지가 중시되고, 조각판 인쇄가 전면적으로 발전하였으며, 조각판 인쇄와 삽화 예술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
송대의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유유는 여전히 불교를 위주로 한다. 그중 송태종시대지' 어장해석' 에는 네 폭의 삽화가 있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산수화다. 옹희년 사이에 출판된 미륵불 문수보살 등 4 폭의 그림 (기존 일본) 은 모두 가작이다. 달라니의 만다라와 다라니 주문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산이다. 예를 들어 남송림안이 출간한' 문수 지도 짱' 은 판본이 맨 위에 놓여 있어 현존하는 최초의 대형 불교 일러스트레이션 조화이자 가장 오래된 전세 만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남송건안이 부지런히 출판한' 열녀전' 은 더욱 부끄럽지 않은 대작이다. 서강의' 옛일은 꿈과 같다' 는 논평은 "수국이 여러 권의 책 이후 송대에서 출판한' 열녀전' 이 가장 훌륭하다" 고 말했다. 이 책의 형식은' 문수 가이드 투 짱' 와 비슷하다.
송나라에 대항하는 리아, 금, 서하 () 는 모두 중국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이다. 그들은 판화 일러스트 아트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요국의 수도 연경이 북방 불교 조각판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중요한 창작지라면, 1974 년 7 월, 산서응현 불전사 석가모니버타에서 대량의 요대 불경을 발견했는데, 그중에서도 삽화 10 여 점이 모두 명품이다. 김대대장경' 소성장' (일명' 김장') 의 문제화본, 인감각화가 힘차고 깊고 창력, 배경이 고풍스럽고 명쾌하며 인물의 성격이 선명해 불교인감 삽화에서 얻을 수 없는 구조다.
5 대, 송송, 요금 시대의 목각 삽화가 조각 기예, 조각팀, 그림 지역, 표현 내용, 기법 등에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목각 삽화의 대발전에 좋은 기초를 다졌다.
원대도 중국 조각판 인쇄사의 중요한 시대이다. 원대에서 출판한 책 삽화는 송대에 비해 손색없을 뿐만 아니라 개선되었다. 종교 강역에 관한 한, 원나라가 완성한 짝퉁에서, 문제화는 깔끔하고 아름다우며 송대를 훨씬 능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의 다양한 서적 삽화가 원대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원대에서 출판된' 서사랑기' 는 현존하는 최초의 희곡 삽화로,' 5 종 전상평화' 는 가장 먼저 출판된 평화 삽화로,' 석문광기' 는 일종의 그림책의 시작이며, 모두 판화 삽화사의 거저로 손색이 없다. 따라서 송원 시대는 우리나라 판화와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사에서 중요한 시대였다.
셋째, 현란한 명대 삽화
명대, 우리나라 도서 출판업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각공이 많고, 작업장이 많으며, 삽화예술이 번영의 황금시대로 접어들었다. 그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백화가 일제히 펼쳐져 전무후무한 번영은 명대 판화 삽화의 첫 번째 특징이다. 당, 송, 원 3 대의 탐구를 거쳐 명대에 이르자 조각판 삽화예술은 제작 지역에서 전무후무하게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건안, 금릉, 신안 3 대 예술유파를 형성하고 있다. 무림, 쑤저우, 오흥의 다른 조각판 삽화들도 각기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별이 빛나는 달과 같은 세 유파를 둘러싸고 생기발랄한 광경을 연출하고 있다. 각 유파와 각 지역은 기발하게 싸우고 있지만, 또 서로 교류하고 서로 촉진하여 중국 판화 예술이 더 넓은 세계 발전에 좋은 조건을 제공하였다.
형식은 다양하고 각기 승장구하며 명대 조각판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두 번째 특징이다. 이는 주로 삽화 종류가 다양하다. 예를 들면 양면, 면, 달빛 등. 이 밖에 송원시대의 단면 방식도 있어 화가가 비슷한 스타일로 충분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원, 원원, 원원, 원원, 원원, 원원)
이것은 명대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세 번째 특징이자 그 예술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이다. 전반적으로 건안, 금릉화파의 초기 삽화는 거칠고 소박한 민간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다. 휘주판화가 등장한 이래 명대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주류가 되었으며, 건안 금릉의 판화도 그것과 융합되어 중국의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을 더욱 빛나게 했다. 이것은 아마도 명나라 만년 중 후반 이후, 많은 문인들이 삽화의 창작에 참여하여 삽화가 책의 장정과 문자의 삽화가 아니라 문인의 책상이 더욱 재미있기 때문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지식인의 참여는 삽화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그 질과 양의 비약을 촉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일러스트 팀의 전문화는 명대 판화 일러스트 아트의 네 번째 특징이다 .. 명대에 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이름을 남겼는데, 예를 들면,, 채숭환, 하영, 육, 곰, 정 등이다. , 모두 당시 유명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열심히 일해서 무수한 작품을 남겼다. 예를 들면 오늘도 볼 수 있는 왕문항의 작품, 즉 수십 부도 안 된다. 당인, 돈곡, 정, 진홍과 같은 유명한 화가들도 삽화를 그린다. 명대에 새긴 것이 별처럼 많다. 안후이 () 현 황천 () 이 거의 300 명에 가까운 조각공을 가지고 있다면, 휘파의 주요 조각공이다. 그들 부자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남래북은 휘주 판화 스타일의 전파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기타 예, 곽탁란, 오림향, 왕, 소명 등. , 모두 마스터입니다. 이렇게 방대한 조각사 대열은 명대 조각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대발전의 인재 기초가 되었다.
기법상 정교함을 추구하고 비약적으로 도약하는 것은 명대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다섯 번째 특징이다. 건안파와 김릉파의 초기 일러스트는 기법상 여전히 약간 거칠고 기법의 변화는 크지 않다. 휘파가 출현한 후, 이런 상황은 철저히 개선되어 모두 자유자재로 운용되고 기교가 능숙하다. 동시에 조각사들도 요약 이론에 주의를 기울였다. 육옥구가 모사한' 휘주 조각공' 은 "나무판에 새긴 것은 신기하지 않고, 쿵푸는 깊고 가늘다" 고 말했다. 쌍칼을 단단히 올리고 싶으면 더 많이 봐야 한다. 많이 보고 생각하면 모든 것이 총명하다. 무공은 열여덟 가지밖에 안 되는데, 조각가는 늙어서 배울 때까지 산다. 칼을 잡는 데는 나름대로 칼을 잡는 원리가 있고, 인쇄 능력은 높고 낮다. □ □ □ □ □ 큰일, 먼저 산하를 새긴다. " 간결하고 그 자체가 인감에 관한 교과서이다.
승력은 명대 판화 일러스트 아트의 여섯 번째 특징이다 .. 여기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맞춰찍기 기술과 판화 예술의 결합이다. 컬러판화의 맞춰찍기가 이미 나타났다. 처음에는 컬러 플레이트를 얻기 위해 화면 내용에 따라 한 플레이트에 다른 색상을 칠하고 용지를 한 번에 덮어서 인쇄하는 방법을 베니어 착색법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방법은 원나라에 있다. 이 방법을 기초로 하거나 영감을 받아 색도를 서로 다른 색상으로 모사하고, 각 색상을 작은 버전으로 새기고, 서로 다른 판의 색상을 분리하고, 한 장씩 중복 인쇄하거나 겹쳐서 인쇄하는 방법, 즉 중복 인쇄가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중복 인쇄) 그 핏은 l 못과 비슷하기 때문에' l 판' 이라고도 불린다. 나중에 그는 볼록 오목판을 내장하는 방법을 발명하여 종이를 아치형으로 만들고 그림을 입체감 있게 하여' 아치형 꽃' 이라고 불렀다. 삽화, 색채가 산뜻하고, 음영이 적당하며, 음양 사이에서 뒷면까지 헷갈릴 수 있다. 명대 화보 삽화가 많은데, 예를 들면 후우의' 십죽굴화보',' 고주화보' 등 모두 가작이다.
물론 명대판화, 특히 만명조각판과 삽화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작품의 섬세함과 풍부함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때로는 초기 판화만큼 흥미진진하지 않은 것 같다. 공식화, 절차화된 표현 방식도 그것의 발전을 제한한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은폐할 수 없는 결함이다. 수량이든 품질이든 명대 삽화는 중국 고대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최고 업적을 대표하며 세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서구가 정교하기로 유명한 동판화 삽화에 비하면 전반적으로 지나치지 않다.
넷. 흥성에서 쇠퇴에 이르는 청대 서적 삽화
청나라가 입관한 후 극도로 독재적인 문화정책을 채택하고, 책 소각서를 금지하고, 여러 차례 문자옥을 밀었다. 학자는 재난을 피하기 위해, 부분을 삭제하기를 좋아하며, 고증에 부지런히 종사한다.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명대의 흥성한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예술도 점차 쇠퇴하고 있다.
청대 조각판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의 쇠퇴는 과정이지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이 아니다. 청초에는 경덕보성훈이 새긴' 양주몽',' 진루월' 삽화, 정교하고 우아하며 휘장판의 문장으로 여겨지는 아름다운 작품들이 남아 있다. 사학당의' 당연의', 오삼다재의' 신선전',' 고금의 여협전', 이옹의' 10 곡' 등. , 번영 시대의 혜주 걸작보다 열등하지 않습니다. 황순기, 류영, 상탕, 당이, 채사황, 담이퀘벡 등 유명한 조각사들이 있다. , 유명한 인감 조각 의 명성을 저버리지 않았다, 그래서 인감 삽화 는 정리 정제 하기 전에, 여전히 약간의 시간 동안 번성했다.
청대 최초의 쇠락한 일러스트레이션은 명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설 희곡 일러스트였다. 이런 작품은 역대 금서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강희 53 년 (기원 17 14 년), 강희제는 "천하를 다스리면 반드시 먼저 정인과 좋은 풍속을 정해야 한다" 는 칙령을 내렸다. 정직하고 좋은 풍속을 가지려면 유교 경전을 숭상해야 한다. 소설 속의 모든 음란한 글은 반드시 파괴를 엄금해야 한다. " 이런 상황에서 소설, 희곡의 삽화도 자연히 정해졌다. 갑옷을 말린 후, 이런 작품들은 거의 정교하지 않고 인상적이다. 바로 이 때문이다.
사실 청나라 통치자가 싫어하는 것은 청나라에 불리한 책과 그림이지 삽화 예술 자체가 아니다. 반대로, 삽화는 그 직설적이고 생동감 있는 것으로, 마침' 신성한 왕조' 를 찬양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그래서 청 정부가 새긴 책에는 아름다운 삽화가 많이 들어 있다. 청정부는 책을 새기는데, 대부분 무영당 () 이 있는데, 이런 책의 삽화를 전인 () 이라고 한다. 그중에는' 제왕의 경작시',' 원명원시',' 피서산장 36 경시',' 묵가집' 등이 있다. 사찰판화의 대표작이다. 절 판화는 가는 브러시로 연마하고, 구도가 아름답고, 변화가 많고, 인쇄 품질이 매우 좋다. 고궁 각서는 삽화를 이렇게 중시하는데, 앞조에는 없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법원 숭배, 일방적으로 신중함과 안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민간 작품만큼 영리하고 우아하지 못하다.
통치자의 희곡과 소설에 대한 고압 정책에 따라 청대 민간판화 삽화의 두 가지 주요 문류 & 인물화와 산수화는 모두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능연각의 영웅 인물은 쌍보 없이 만웃음당전, 수호전, 삼국 초상화는 모두 이 방면의 우수한 구조이다. 명나라 말년, 정치적 어둠, 문관의 혼란, 무장이 약해져 결국 망국했다. 한족 지식인들은 고대 성현과 신하 같은 사람이 나와서 건곤을 돌려 산하를 재건하기를 바란다. 청초 인물화의 발전은 다소 이런 마음가짐과 관련이 있다.
청대 산수 삽화 (주로 방지 삽화) 는 전례 없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큰 화가 쇼운은 무거운 필치로 음울한 분위기로 이 태평산천도를 묘사했다. 그가 맡긴 것은 명나라 이익이 고국의 수미산천에 대한 애도로 강한 민족주의와 애국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고대 산수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전무후무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청나라 황제는 여행을 매우 좋아해서' 남순전',' 서투어' 등 각종 삽화를 그렸는데, 위에는 좋고 아래는 나쁘다. 이에 따라' 청산수 희우' 등의 책의 삽화는 매우 풍부해 성과가 뛰어나다. 지방지의 삽화도 이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 삽화들은 대부분 전판의 영향을 받아 태평산수도의 웅장한 분위기를 볼 수 없다.
명대에서 발전한 컬러 인쇄 삽화는 청대에서도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청강희년 심간출한' 겨자원화전',' 한 폭의 색채가 연이어 수십 개, 어떤 것은 이미 초척까지 축적되어 있다' 는 것은 여전히 그림의 표준으로 여겨지고 있다. "서호 이야기" 는 금릉 왕 왕의 컬러 투인으로, 화면이 풍부하고 정교하며, 투인본 중의 큰 경관이다.
청대 가경 이후 조각판 삽화 방면의 우수한 작품은 많지 않다. 전기 서적과 여행기의 삽화를 제외하고는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이 적고, 기법상의 돌파도 적다.
흥미롭게도 청나라 광서년 동안 서구의 평판 인쇄술이 중국에 전해졌다. 리소그래피 인쇄 사진은 편리하고 수월하며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것은 곧 조각 형식을 대체하여 책 삽화를 인쇄하는 주요 방법이 되었다. 청말에는 그림이 정교한 석판화가 많다. 이것은 더 이상 목각이 아니지만, 기법과 구도에 있어서는 여전히 귀중한 문화유산이지만, 이 글의 논의 범위 내에 있지 않기 때문에 군더더기는 하지 않는다.
서양식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은 한대 불교가 인도에서 중국에 들어온 이후 서양식 일러스트가 서역에 성행하고, 절과 석굴의 벽화 예술도 빠르게 발전하여 서양식 화풍을 형성하여 서양식 화파가 생겨났다. 진 () 시대에 불교동전 () 에 따라 불교예술이 중원 () 에서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다. 서역 불교화는 중원 문화를 흡수하고 한대 전통회화와 융합해 한대 불교예술의 건립을 촉진하고 중국 전통회화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시켰다. 당대에 이르러 중국의 서역 풍토 일러스트레이션, 특히 중채화 인물화는 역사의 절정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