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정원 연구 보고서 주제
전통 정원 연구 보고서 주제
중국의 건축체계는 목재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독립된 건축예술로, 도시계획, 건축단체, 단량체 건축, 재료, 구조의 예술처리 등에서 모두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전통 건축물의 각종 지붕 조형, 처마, 채색 아치, 주주금정, 안팎 장식문, 원림 풍경은 중국 건축예술의 숙련과 감화력을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7000 년 전 하임도 문화에는 장붓구멍이 있었다. 반파촌은 로비와 뒷실로 나뉜다. 상조 시대에는 큰 궁전이 있었다. 벽돌과 기와는 서주에 사용되며 사합원 배치가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건축 도면이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경일태허궁 실내외량, 기둥, 두가 모두 장식되어 있고, 벽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진한시대에는 목조 건축물이 성숙해지고, 건축물이 웅장하고, 장식이 풍부하며, 아름답게 이어져 아방궁, 미중앙궁 등 방대한 건축 집단이 나타났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불사탑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형태가 다양하여 지붕에 키스 액세서리가 나타났다. 수당 시대에는 유리 기와를 사용했는데, 더욱 화려하고 웅장했다. 당시 건설된 남선사 대전과 북고사 대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5 대 양송 시대에는 도시 건축물이 흥성하고 상업이 번영했다. 디럭스 레스토랑과 상점에는 모두 자체 비행정 바가 있어 스타일이 아름답다. 명청시대의 궁정원림과 사립원림은 지금까지 보존되어 있어 송대보다 더 웅장하고 복잡하며 무겁다. 중국 현대건축예술은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오늘날의 세계 건축예술의 장점을 흡수하는 실천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혁신하고 있다.
중국 고대 건축의 예술적 업적은 세계 인민을 경탄하게 하는데, 이는 그 독특한 구조에 달려 있다. 이제 고대 건물의 특징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인터넷과 도서관에서 수집한 고대 건축물에 관한 자료이다.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의 특징은 다방면이다. 예술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첫째, 영리하고 과학적인 틀 구조
이것은 고대 중국 건축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고대 건물은 주로 나무 프레임 구조였기 때문에, 즉 나무 기둥과 나무 들보로 집의 틀을 형성하고, 지붕과 처마의 무게는 빔 프레임을 통해 기둥으로 전달되며, 벽은 단지 칸막이 역할을 할 뿐, 집의 무게를 감당하는 구조적 부분은 아니다. "벽이 무너지지 않는다" 라는 옛 속담은 중국 건축물을 프레임 구조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개괄적으로 지적했다. 이 구조는 주택이 서로 다른 기후 조건 하에서 생활과 생산의 변화하는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게 한다. 동시에, 집 벽은 내력벽이 아니기 때문에 문과 창문 설정에 있어서 매우 융통성이 있다. 또한 이런 프레임 목재 구조는 과거 궁전, 절 등 고층건물 특유의 독특한 구성 요소, 즉 처마 밑에 뭉친' 두아치' 를 형성했다. 그것은 두형 나무토막과 아치형 가로대로 이루어져 있고, 종횡으로 교차하고, 층층이 골라서 크고 작은 받침대를 형성한다. 이 부재는 내력벽 보 프레임을 지지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역할도 합니다. 다만 명청 이후에는 구조의 간소화로 기둥을 기둥에 직접 올려놓아 아치의 구조적 기능이 거의 완전히 사라져 거의 순수한 장식품이 되었다.
둘째, 안뜰 그룹 레이아웃
고대 문헌 기록, 그림 속의 고대 건축물 이미지에서 현존하는 고대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건축물의 평면 배치에는 각 주택, 궁전, 관서, 절 등 건물들이 여러 개의 단체 건물, 복도, 벽 등으로 둘러싸인 안뜰이라는 간결한 조직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마당은 직렬로 연결되어 앞마당을 통해 뒷마당에 도착하는 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질서 고령화, 안팎이 다르다' 는 사상의 산물이다. 가족의 주요 인물, 혹은 외부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는 사람 (예: 귀족 가정의 소녀) 은 종종 외문에서 멀리 떨어진 뜰에 살면서 또 한 마당의 깊은 공간 조직을 형성한다. 송대 구양수는 "정원은 얼마나 깊습니까?" 라고 썼다. 고대인들은 대관료의 거처인' 문이 바다와 같다' 고 묘사해 중국 건축의 레이아웃에 중요한 특징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이와 동시에 이런 정원식 집단과 배치는 일반적으로 종축 (전후축이라고도 함) 과 가로축을 따라 대칭으로 설계된다. 더 중요한 건물은 세로 축에, 보조 주택은 가로 축에, 왼쪽과 오른쪽에 있습니다. 북경 고궁과 북방 사합원의 집단 배치는 이런 집단 배치 원칙을 가장 잘 반영하는 전형이다. 이런 배치는 중국 봉건 사회의 종법 제도와 예교 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종법 제도와 등급 관념에 따라, 예를 들면 연자, 남녀, 주종 등 주택에서 뚜렷한 차이를 만드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유럽 건축에 비해 중국의 정원식 집단 배치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럽식 건물은 비교적 뚜렷하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한 폭의 국화 장권처럼 하나씩 점진적으로 전시해야 하며, 모든 것을 동시에 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의 고대 건축물에 들어서면 한 뜰에서 다른 뜰로 걸어갈 수밖에 없고, 반드시 지나야 볼 수 있다. 베이징 고궁이 가장 두드러진 예이다. 사람들은 천안문 광장에서 들어갈 때마다 다른 정원으로 들어간다. 정원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가면 경치가 한 걸음 한 걸음 변해 깊은 느낌을 준다. 고궁의 예술적 이미지가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이 남아 있다.
셋째,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이미지
앞서 언급했듯이, 건축은 기술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이기도 하다. 중국 고대 건축물은 오랜 노력 끝에 중국의 다른 전통예술의 특징, 특히 그림, 조각, 공예미술 등 조형예술을 흡수하여 다채로운 예술 이미지를 만들어 이 방면의 많은 특징을 형성하였다. 이 가운데 다음 세 가지 측면이 두드러진다.
1, 장식 지붕
중국 고대 장인들은 지붕을 이용해 예술적 효과를 얻을 가능성을 일찌감치 발견했다. 시경' 에는' 사찰의 날개' 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는 3 천 년 전 시인들이 이미 시사에서 사당의 날개 꼭대기를 찬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 왕조에서는 사포의' 전정전', 4, 6, 8 비탈, 원형의' 피라미드형 지붕', 두 박공이 지붕과 같은' 단단한 지붕', 두 비탈 지붕이 박공의' 매달려 있는 지붕', 위쪽 산산 등 다섯 가지 기본 지붕 형태가 있다 고대 중국 장인들은 목재 구조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해 지붕의 리프트 접기, 지붕의 들쭉날쭉한 돌출부를 만들어 새날개 처마와 지붕의 각 부분이 부드럽고 아름다운 곡선을 형성했다. 동시에 지붕의 등뼈는 적당한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고, 처마 기와도 장식되어 있다. 송대 이후 유리 기와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지붕에 색채와 광택을 더했다. 또한, 다른 많은 지붕 스타일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이 지붕에서 다양한 예술적 효과를 지닌 복잡한 조형을 조합해 중국 고대 건축물이 지붕 형태를 이용하여 건축 예술 이미지를 만드는 데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중국 고대 건축물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
2, 필름 건축 응용 프로그램
건물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우리나라 고대 궁전, 절 등 고층건물에 흔히 쓰이는 예술 처리 방법이다. 그것의 역할은 주요 건물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가장 먼저 응용되고 예술적 특색을 지닌 건물은 춘추시절 궁전 정문 앞에서 지은' 궐' 이다. 한대에서는 궁전과 무덤 외에도 절과 중대형 무덤이 사용되었다. 현존하는 쓰촨 야안고읍묘는 한대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조형이 정교하고 조각이 정교하다. 한나라 이후의 조각품과 벽화에서는 각종 형태의 궐을 자주 볼 수 있다. 명청 시대에는 궐이 자금성의 오문으로 변했다. 그 밖의 일반적인 예술호 건물은 궁전 정문 앞의 화표, 간판 건물, 벽장, 돌사자를 포함한다.
3, 색상 사용
중국 고대 장인은 건축 장식에서 가장 대담하고 색채를 가장 잘 사용했다. 이 특징은 중국 건축의 목재 구조 체계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목재는 오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중국 건물은 오래전부터 목재에 페인트와 오동유를 칠하는 방법으로 보호하고 보강했다. 오랜 실천을 거쳐 중국 건축은 풍부한 색채 운용 경험을 쌓았는데, 예를 들면 북방의 궁전과 관식 건물에서는 밝은 색채의 대비와 조화를 잘 활용한다. 집의 주체 부분, 즉 태양을 자주 쬐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 특히 주홍색이다. 처마 밑의 그림자 부분은 파란색과 녹색이 어우러진 차가운 색이다. 태양의 따뜻함과 그림자의 어둠을 강조하며 유쾌한 대비를 이루었다. 성홍색의 문과 청록색의 처마에는 금실과 점이 자주 첨가되고, 청록색 사이에도 약간의 붉은 점이 있어 건물의 색채가 알록달록한 회화 패턴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장식 효과를 높인다. 베이징의 고궁, 천단, 노랑, 녹색, 파란색의 유리기와 같은 중요한 기념건물들은 한백옥의 지대치와 난간이 한 층 또는 몇 층 깔려 있다. 화북 평야의 가을 높고 상쾌한 하늘과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아래에서 그 색채 효과는 매우 감동적이다. 물론 이런 색채 스타일의 형성은 북방의 자연환경과도 크게 관련이 있다. 평평하고 광활한 화북 평원에서 겨울의 경치 색깔은 매우 단조롭기 때문이다. 이런 자연 환경에서 이런 밝은 색은 건물에 생기와 재미를 가져다 준다. 같은 이치로 산천이 수려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던 남방에서는 건축의 색채가 봉건사회 건축 등급제도에 의해 제한되고, 남방은 사계절이 늘 푸르고 사계절이 꽃이 피기 때문이다. 건물의 색채를 남방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된 색채는 비교적 우아하며, 백벽, 회와와 밤색, 검은색과 짙은 녹색의 기둥으로 우아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이루었다. 이런 색은 남방의 무더운 여름에 청량감을 주며 강렬한 색과는 달리 쉽게 자극된다. 여기서도 중국 고대 건물의 색채 운용은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주요 스타일 외에 민족과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완벽한 것은 베이징의 고궁이다. 북경은 고대 경제 정치의 중진으로, 건축 종류가 다양하다. 궁전은 가장 대표적인 건물이다. 이제 궁중 예술의 감상을 배우자.
우리나라는 기나긴 봉건 사회를 겪었다. 역대 황제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해 통치의 위엄을 지키기 위해 각종 궁전과 궁전을 짓는 경우가 많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건설한 아방궁은 규모가 놀라울 정도로 크다. 서한 초년에 세워진 미중앙궁, 궁성 둘레 8900 미터. 한고조 유방은 이 궁전 건물의 호화로움을 보고 매우 화가 났다. 공사 계획을 주재하는 소호는 "천자는 사해를 집으로 삼고 강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이는 지배계급이 이미 대형 궁전 건물도 정권을 공고히 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호 () 의 이런 견해는 이후 황제로 하여금 도성과 궁전 건물을 더욱 중시하게 했다. 따라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궁전 건물은 줄곧 중국 고대 건축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불행히도, 많은 궁전 건물들이 모두 유적이 되었다. 현재 보존된 가장 크고, 가장 완벽하며, 가장 정교한 궁전 건물은 베이징의 자금성이다. 고궁 전체가 웅장하고 장관이다. 궁전의 핵심인 고궁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동서 길이는 760 미터, 남북은 960 미터, 부지면적은 72 만여 평방미터이다. 궁정 건축의 일반적인 풍습에 따르면 고궁도 황제가 정무를 처리하는 외원과 황제가 거주하는 내원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자금성의 건청문은 외원과 내원의 경계선이다. 외원은' 삼대전'-태화전, 중화전, 보화전 위주, 앞에는 태화문, 양쪽에는 문화전, 무영전 두 조의 궁전이 있다. 고궁은' 후삼궁' 인 건청궁, 교태궁, 곤녕궁을 위주로 한다. 그것의 양쪽에는 빈궁이 거주할 수 있는 동육궁과 서육궁이 있는데, 흔히' 삼궁 육원' 이라고 불린다. 고궁의 이런 총배치는' 앞으로 자고 난 후' 의 전통 봉건 예절 제도를 부각시켰다. 고궁 전체의 디자인 구상은 봉건 제왕의 권력과 봉건 등급이 삼엄한 두드러진 표현이다. 주요 건물이 중심축에 엄격하게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 특히' 삼대전전' 을 강조하는데, 그중에는 태화전 (속칭 금전) 이 두드러진다. 그래서 전체 레이아웃에서' 삼대전' 은 고궁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앞 광장이 2.5 헥타르를 차지하며 태화전을 궁성 전체의 뇌로 부각시켰다. 또한 태화전은 한백옥전의 받침대에 위치하여 3 층으로 나뉘어 높이가 8 미터이다. 각 층마다 한백옥이 조각한 난간이 둘러져 있고, 세 층의 석조' 어도' 가 있다. 그것은 태화전을 더욱 웅장하게 하여, 신화 속 조경의 선녀궐처럼 멀리 바라보게 하고, 기상이 비범하다. 내정 등 부분은 외조에 소속돼 있어 배치가 비교적 치밀하다.
물론, 고궁 건물 전체가 황제의 정치권력을 반영하기 위해 봉사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심각한 경직된 결점이 생겨났다. 그러나 고궁 건축군의 전체 건축예술로 볼 때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특수한 풍격과 걸출한 업적을 반영해 세계 우수 건축물 중 하나다. 이 걸작은 명대 영락년 창설 이후 500 여 년의 재건과 재건을 거쳐 사용된 인력과 물력을 헤아릴 수 없다. 정말 "가난한 세상의 힘, 한 사람을 위해 봉사한다" 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웅장한 자금성은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땀의 결정체이다.
세계 8 대 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만리장성은 내가 본 고대 건축물의 본보기이기도 하다. 그것은 중국 북방의 광활한 땅에 도사리고 있는 거대한 용과 같다. 중국의 만리장성은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위대한 건축 공사이다. 그것은 2000 여 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건설되었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만리장성이 되었다. 한명 시대 대규모 건설. 그 공사는 거대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세계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이 달라졌다. 지금, 당신이 옛 만리장성의 폐허에 올랐을 때, 당신은 만리장성이 산속에 있는 웅장한 자태를 목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역사를 창조하는 위대한 지혜와 용기도 엿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만리장성은 중국 북부, 동기산세관, 서지가유관, 전장 약 6700 킬로미터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속칭 만리장성이라고 불린다.
만리장성의 건설은 이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기원전 7 세기 초국이 방성을 건설한 때부터 명나라 (1368- 1644) 까지 만리장성은 20 여 개 제후국과 봉건 왕조에 의해 건설되었다. 그중 진한명 만리장성은 길이가 5,000km 를 넘는다. 각 시대에 건설된 만리장성을 합치면 총 길이가 5 만 킬로미터를 넘는다. 만리장성을 위해 1 미터 두께, 5 미터 높이의 석조 토공 벽을 짓는다면, 이 벽은 지구를 일주일 이상 둘러쌀 수 있다.
만리장성의 주체 공사는 만리에 길게 뻗어 있는 높은 성벽으로, 대부분 산의 최고점에 세워졌다. 산등성이를 따라 끝없이 펼쳐진 구불한 산들을 분명하게 그려내며, 세차고 웅장한 거대한 용을 만들어 중화민족의 상징이 되었다. 만리장성의 성벽에는 수백 개의 웅장한 관문과 좁은 관문, 수천 개의 적루와 봉화대가 있어 성벽의 단조로움을 깨고 기복이 심한 지형을 더욱 웅장하고 가파르게 만들어 거대한 예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각지의 만리장성 경관에서 베이징의 팔달령 만리장성은 특히 견고하고 잘 보존되어 있어 만리장성을 구경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 이 밖에도 금산장성, 무전유 만리장성, 사마대 만리장성, 고북구 만리장성이 있습니다. 천진황애관 만리장성, 하북산세관, 간쑤 가유관도 유명한 만리장성 관광지이다.
중국의 만리장성은 세계에서 건설 시간이 가장 길고 수가 가장 많은 국가 군사 방어 공사이다. 그것은 우리 조상들의 땀과 지혜를 결집시켜 중화민족의 상징이자 자랑이다.
사료에 따르면 전국 시대 이래 이미 20 여 개 제후국과 봉건 왕조가 만리장성을 건설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초나라로, 만리장성을 건설하여 북방 유목민이나 적국을 방어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제나라, 연, 위, 조, 진 등도 같은 목적을 위해 자신의 만리장성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진 () 이 6 국을 통일한 후 진시황파 () 는 몽티안 () 북탐훈 () 을 파견하여 각국의 만리장성 () 을 연결하고, 서기요 () 동쪽에서 요동 () 까지 1 만여 리에 이어져, 따라서' 만리 장성'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오늘 우리가 보는 것은 주로 명장성이다.
진 만리장성은 유적만 남았다. 진시황은 30 만 명으로 만리장성을 건설하여 인류 건축사의 기적을 창조했다. 만리장성의 건설은 객관적으로 흉노의 남침을 막고 중원지구의 경제문화 발전을 보호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손중산 선생은 "시황제에게는 방법이 없지만 만리장성이 후세에 기여한 것은 크지만, 사실 대우치수 등이다" 고 평가했다.
한나라는 계속해서 만리장성을 건설하였다. 문제부터 선제까지, 서기대완석성, 동쪽에서 흑룡강북안까지 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만리장성을 건설했다. 고대 실크로드의 절반은 이 만리장성을 따라 있는데, 이것은 역사상 가장 긴 것이다. 명나라에서는, 타타르족과 와도인의 침입을 막기 위해 만리장성의 건설은 멈추지 않았다. 홍무에서 만리, 20 번의 대규모 건설, 서기 간쑤 가유관, 동쪽에서 요동호산까지 6350 킬로미터에 달하는 변벽을 쌓았다. 그러나 보도에 따르면 1990 년 한 중국인이 만리장성을 완주한 보행기는 6700 킬로미터를 보였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만리장성은 관광 가치와 역사적, 문화적 의의가 크다. 현재 세심한 개발과 수리를 거쳐 산세관, 거용관, 팔달령, 사마대, 무전유, 가유관은 이미 국내외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니, 옛품에 그윽한 곳이 있는데, 김고철마의 옛 전쟁터가 바로 눈앞에 있는 것 같다. 오늘날 만리장성은 이집트의 피라미드, 로마의 콜로세움, 이탈리아의 피자 사탑과 함께 세계 7 대 기적으로 꼽히는 중국 고대 문화의 풍비와 지혜의 결정체로 중화민족의 핏줄과 민족정신을 상징한다.
위대한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문명을 물려받았다. 중국 건축은 중화민족의 휘황찬란한 성취의 상징으로 역사의 장하 속에 휘황찬란한 한 페이지를 남겼다. 노동 인민에 대한 깊은 존경과 함께. 우리의 연구는 이미 막바지에 다다랐고, 고대 건축물의 예술적 성과는 바로 우리 모든 중국인의 자랑이다. 중국의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