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이 효과적인 다각화 효도 교육 활동을 어떻게 전개하는가?

유치원이 효과적인 다각화 효도 교육 활동을 어떻게 전개하는가?

효도는 사회 발전과 인간 문명의 영원한 고전 교육으로, 인재 양성은 유아기부터 좋은 효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좋은 도덕적 품질을 형성하는 관건은 유아기이며 효도 소양 배양은 취학 전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 좋은 효도 교육은 아이의 사회성 발전, 특히 친사회 행위의 배양을 촉진할 수 있다.

첫째, 아동 효도 교육 개요

(a) 개념

효' 의 본의는 부양, 존경, 상속, 권고 등이다. 현대적인 의미는 지원, 존중, 감사, 기억, 친절 [1] 입니다. 효도 교육은 전통 윤리 규범에 부합하고 어른이나 형제 친구와 소통하는 태도를 키우고 효도의 질을 높이는 사상 교육이다. 효도인지, 효도감정, 효도행위를 포함한다. 아동 발달 특성에 따라 사회 발전 현황과 아동의 심신 발전 특성 및 발전 요구를 결합하여 시기적절하고 적절하며 효과적으로 아동 효도 교육을 실시하고 과학적 효도 교육 내용을 선택하며 아동 효도 교육 교재 및 관련 자료를 편성해야 한다.

(b) 취학 전 아동을위한 효용 교육의 중요성과 기능

1. 미취학 아동 효도 교육의 중요성. 어린이 취학 전 시기 (3~6 세) 는 좋은 도덕적 자질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아이의 좋은 효용 소양을 키우고, 아이의 좋은 효도 행동 습관을 형성하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효' 는 중국이 제창한 전통 미덕이다. 응시 교육 아래 당대 사회에서 학생의 덕육 부족 현상은 이미 사회 문제가 되었다. 이른바' 강산은 고치기 쉬우나 본성은 바꾸기 어렵다' 는 것은 어려서부터 시작되며 효도 교육도 마찬가지다. 어린이는 가소성이 강하고 잠재력이 크며 발전 공간이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아동 효용 교육과 아동 능력 개발의 역할. 중국은 예로부터' 덕의 효를 우선으로' 하고' 효' 를 미덕의 핵심 내용으로 삼는 것도 한 사람의 우열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효성이 있는 사람은 존중받는다. 아이들에 대한 효도 교육은 사회 발전에서 아이의 좋은 성격 형성을 촉진시켰다. 사회적 적응력,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 자기 통제 및 독립인지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감정 교류, 효도 행동 습관, 좋은 효도 소양을 배양하여 올바른 효도 가치관을 형성하다. 자신을 정확히 인식하고, 부모와 타인을 존중하고, 사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효도 교육과 사회 발전의 관계. 효도 교육과 사회 발전은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 촉진한다. 심리학과 교육연구에 따르면 유아 개인의 사회적 발전은 미래의 사회교제, 행동, 감정, 개성, 사회적응력, 학업 성취, 지능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아이의 사회적 발전은 부모와의 애착과 교류로 시작된다. 효도와 부모를 공경하는 도덕감의 형성은 사회인지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효도 교육은 사회 발전의 기초교육이며, 사회교육은 효도 교육의 모든 측면을 촉진한다.

효도 교육은 친사회적 행동의 배양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을 돕는 것, 나눔, 겸손, 협력, 자기희생 등 타인과 사회에 유리한 모든 행위를 가리킨다 [3]. 효도 교육과 학습을 통해 아이가 올바른 효도 행동을 분별할 수 있을 때, 어른과 선생님, 형제, 친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사람들과 교제할 때 겸손, 공유, 협력, 위로, 동정, 관심을 나타내게 된다.

둘째, 유치원 효도 교육의 문제점, 원인 및 해결책.

(a) 신흥 국학 유치원의 문제점 현황, 원인 및 해결책

1. 중국 신흥 유치원 효도 교육 현황. 전통 국학은 효도를 매우 중시한다. 많은 학부모들은 사회 공덕과 효도가 심각하게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아이들에게 국학 유치원을 선택해 중국의 전통 고문화를 배우게 하고 교양이 있고 포부가 있는 인재가 되었다. 그러나 중국 유치원에는 효도 문헌 지식에 대한 이론 학습이 있고, 유아는 조작성이 강한 실천 경험 학습이 부족하다. 또 다른 현상은 효도 교재가 체계적이지 않고 수량이 적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매일 대량의 국학 저작을 공부하는데, 입이 닳도록 말하지만, 좋은 이해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이런 현실이 아이들에게 국학을 공부하게 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2. 원인 분석. 아이가 고전을 읽는 것은 언어 능력의 발전에 유리하다. 아이들은 같은 이야기를 듣고 낭랑한 시를 반복해서 낭독하는 것을 좋아한다. 유아기에는' 효경',' 제수규칙' 등 우수한 효경의 장기 독서 훈련을 거쳐 장기적인 성장경험을 통해 천천히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다. 국학 고전이 많아서 아이의 심리 발달 수준에 따라 이해하기가 어렵다.

3. 해결 방법. 효도 교육 교재 편찬의 과학성, 실용성, 조작성을 높인다. 예를 들면 효도 이야기, 동요, 포스터 작성, 효도 친자 실천 활동 설계, 각종 종합 활동 방안 설계 등이 있다. 국학 고전의 학습은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하여 아동 현대사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해야 한다.

(2) 일반 유치원 효도 교육의 현황, 원인 및 문제 해결 방법.

1. 일반 유치원 효도교육 현황: 유치원에서' 나는 부모님을 사랑한다' 는 표현은 유아가 외웠지만 유아는 이런 추상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없었다. 공허한 표현만 익히고' 왜 부모님을 사랑하는가?' 라고 물었다 "부모님을 어떻게 사랑하세요? 클릭합니다 그러나 아이는 침묵과 사고의 상태에 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사심없는 관심과 도움을 받는 데 익숙해져 있고, 부모 사이의 내적 관계와 친밀한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무관심하고 감사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이유. 교육 효과가 좋지 않다. 유치원은 효도 교육에서 모두 행동지도이고, 유아에게 효도하는 법을 가르치고, 어떤 행동이 옳지 않으며, 근본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 유아는 유치원에서 선생님이 제창한 교육에 호응할 수 있으며, 이런 유아의 자유롭고 방탕한 환경에서 집에 돌아와 모든 교육을 제로로 만들 수 있다. 유치원은 아동 심리 발전의 특징에 근거하지 않고, 내용이 너무 심오하고 추상적이어서, 어린이는 응당한 도덕적 행동 습관을 형성하기 어렵다. 사립 유치원의 비율은 기술류보다 훨씬 높다. 민영유치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학부모 교육관념에 대처하는 행위가 매우 심각하여 유치원의 효도교육 중시가 낮고 시스템이 부족해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자신을 제대로 규제하는 방법을 모른다.

3. 해결 방법. (1) 자녀 효도 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완성하다. 이론이 실천을 지도하고 총괄적으로 병행하는 것은 올바른 효도의식을 확립하고, 두터운 효도사상 이론 지식으로 실천을 지도하는 것이다. 아이가 효도의 아름다운 품성과 긍정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효도의 이론 지식을 배우고 실천에 옮기고자 할 때 직접적인 행동 체험을 받아 효도의 교육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아동 심리 발전의 특징에 따르면 교육에서 교육의 실용성과 간결성에 중점을 두어 아이들이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자녀 효도 교육 과학 규범. 아이들은 자신의 연령 특성에 따라 교과 내용, 활동 형식 및 시행을 설계해야 한다. 교육의 내용은 아이의 심리발전수준에 따라 설계해야 하고, 효도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아이의 심리발전특성과 일반법칙에 따라 설계해야 한다. 자녀를 어떻게 존중하고 보살피고, 독립을 배우고, 부모와 나누는 등 기본적인 교제 규범을 배우며, 배우자와의 교제로 확장하는 것이 더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3) 효도 교육의 형식과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어린이 호기심, 이동, 모방에 능한 특징에 따라 고전 효도 문학 작품 낭송 대회, 효도 주제 활동, 공예 효도 행동 등 다양한 활동 형식으로 전개될 수 있다. 유치원은 아이를 조직하여 양로원이나 동네에서 경로활동을 할 수 있다. (4) 효도 교육은 실제 운영에 중점을 둡니다. 아이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다' 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선생님이 배정한 임무는 열심히 완수할 것이고, 아이가 이날 배운 효도 행동과 지식은 숙제에 실릴 것이다. 도가 교육은 아이가 부모의 사심없는 사랑을 이해하도록 돕고, 효도 교육을 배우는 행동을 부모를 사랑하는 행위와 연결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어머니를 위해 작은 일을 하는 것과 같다. 엄마와 아빠의 휴식을 방해하지 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부모와 나누다. 부모님과 소통하고 그들의 일을 이해하다.

셋째, 요약

효도는 중국이 예로부터 지금까지 총화한 가정 미덕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도덕적 자질과 행동 규범이다. 아이의 효도 교육은 효도 문명의 전승이고, 효도 소양은 아이에게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소양이다. 아동 효도 교육은 아동 교육에 없어서는 안 될 도덕 교육으로, 사회 덕재와 인재를 겸비한 양성뿐만 아니라 아동의 사회발전, 특히 아동 사회 발전에서 친사회 행위의 양성에 큰 역할을 한다. 유아의 자질교육과 전면적인 발전에는 효도 교육이 필요하다. 유아는 조국의 미래이다. 중화자녀들이 좋은 효도소양을 가지게 하고, 모든 중국 인심에 따뜻함과 희망을 가지게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