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국지 전략': 강함이란 무엇인가? 부드러움이란 무엇입니까?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가 승리의 길
'삼국지 전략': 강함이란 무엇인가? 부드러움이란 무엇입니까?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가 승리의 길
1. 고대 중국의 강과 부드러움 전략의 배경과 유래
부드러움을 취하여 강함을 극복하는 것이 노자 병법사상의 본질이자 핵심이다. 노자는 자연의 수많은 현상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노자 76장") "만물이 강하면 늙으면 다루기 힘들고 오랫동안 다루기 힘들 것이다."(노자 30장) "강한 자는 패하고, 약한 자는 패한다."(노자, 76장) "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고 강자를 이길 수 없는 것은 약한 사람이 강자를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강하고 부드러운 것이 강함을 이길 수 있다." "세상에서 아무도 모르고, 누구도 할 수 없다."(노자 78장)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 ("도덕경" 43장) "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하다." "노자" 36장)
"노자"는 "바람은 영원히 머물지 않고 비가 내리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하루종일은 아니지." 그러므로 강하고 굳세면 문제가 일시적으로 해결될 뿐, 장기적으로는 약함만이 지속될 수 없습니다. 『회남자·묘성』에는 “노자는 상영을 연구하여 혀를 부드럽게 하는 방법을 알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노년의 대성인이 나에게 묻기를, "내게 아직 이가 있습니까?"라고 대답하자, 상롱이 다시 "내게 혀가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갑자기 이해하자면, 몸에서 치아는 가장 단단하고 "단단하다"고 설명할 수 있는 반면, 혀는 "부드럽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나이가 들어서 치아가 빠지더라도 혀는 그대로 남아 있으면 단단한 혀보다 부드러운 혀가 더 강해진다는 것을 그때부터 깨닫게 됩니다. 이 전설은 『여시춘추』, 『회남자』 등의 작품에서 유추되기도 하지만 간접적으로 노자의 내면의 목소리를 해석한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으니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다투지 아니하며 모두가 미워하는 것이므로 도에 가깝느니라 좋은 곳에 살며 마음이 착하고 착하며 인자하고 선의를 말하며 잘 다스리고 선을 행하며 때를 따라 선을 행하니 남편은 싸우지 아니하므로 무유는 물과 같느니라. 물은 만물에 이로우나 다투지 않는 것이니 모두가 미워하고 도에 가까운 곳에 있느니라. 겸손한 곳에서 물의 친밀함처럼, 물의 진실처럼, 물의 무위처럼, 물의 힘처럼 마음을 낮추고 자유롭게 표류하라. 싸우지 않으면 원망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늘의 도는 유익을 끼치는 것이요 해가 없는 것이요, 성자의 도는 일하는 것이요 다툼이 없는 것이니라”(81장). “싸우지 말라”는 부정적인 말이 아닙니다. “남편은 싸우지 아니하니 세상에 그와 싸울 자가 없느니라”(22장). "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하다. 물고기는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물고기는 강하고 활동적이지만 약한 강물이 없으면 살 수 없다. 물이 없으면 물고기는 죽은 물고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소위 나라의 무기는 나라의 군사력을 상징하며 힘의 대표자이다. 남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 즉 자신의 군사력을 상징하는 나라의 중요한 무기를 숨기는 것은 자신의 약점을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지 자신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이는 물고기가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에서 추론한 것이다.
도교에서는 '부드러움에서 강함', '가장 온화함'을 강조한다. 유교에도 온화하고 정직한 면이 있지만, 유교의 '부드러움'은 나약함이 아니라 일종의 존경심이다. 타인의 성격. 공자는 항상 최선의 동기를 사용하여 남을 추측했다. 그래서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나의 스승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며 "사람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그러나 유교에서는 '인내'와 '강인함 속의 부드러움'을 더 강조합니다. 공자는 “인내 없이는 학자가 될 수 없다”고 했고, 맹자는 “나는 장엄한 정신을 잘 닦는다”고 말했다. 특히 감동적인 것은 유교가 순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혜롭고 자신을 보호한다'는 도교의 철학에 비하면 유교 문화는 더 웅장하고 더 웅장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족과 국가, 세계를 염두에 둔 문화는 도교 문화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유교문화는 자신을 보호하는 것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과 국가를 생각한다(황제에 대한 충성은 실제로 민족과 국가에 대한 충성의 표현이다). "세상을 돕는 것"보다 "자신을 돌보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모두가 '혼자 산다'고 하면 누가 나라 건설을 지지하겠는가? 유교문화의 견딤은 중국 역사상 숭고한 이상을 지닌 수많은 사람들을 길러냈고, 그들은 나라에 봉사하고, 나라를 구하고, 조국의 영토를 개척하고, 조국과 세계의 연결을 강화하고, 조국의 문화를 추진했습니다. 나가서 세계의 문화를 소개했습니다. Qu Yuan, Su Wu, Yue Fei, Wen Tianxiang, Yu Qian, Yuan Chonghuan, Shi Kefa, Qiu Jin...은 모두 시대를 초월하여 빛날 숭고한 이상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조국과 인민을 가슴으로 품은 고상한 리상과 인애를 지닌 이 무리가 있기에 우리 조국과 우리 민족이 세계 여러 나라들 가운데 당당히 설 수 있고, 그 어떤 적들이여도 결코 패할 수 없습니다. . 도교의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이긴다"와 유교의 "인내와 불굴"이 모두 중국 문명을 만들었고, 영원히 지속됩니다!
삼국 이전에는 사람들이 단단함과 부드러움에 대해 몇 가지 중요한 견해를 형성했습니다. 『역서』에는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를 높이려고 노력하며, 지형은 평탄하고, 군자는 큰 덕을 가지고 이를 지킨다.”라고 말합니다. “군자는 미묘하고 분명한 것을 알고, 부드러운 것을 알고 강함을 알며, 만명의 주인이다. 『회남자 군사 훈련』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힘차게.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고, 약함이 강함을 이깁니다." "("세 가지 전략·상록")
삼국 시대에는 강함과 부드러움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제갈량의 <장군 정원>: "좋은 장군은 강함이 꺾이지 않는 사람입니다. 부드러움은 굴릴 수 없기 때문에 약한 것을 사용하여 강한 것을 제어하고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여 강한 것을 제어하십시오. 강함을 극복하기 위해 부드러움을 사용하는 것은 약한 집단이나 세력이 승리를 추구하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2. 삼국시대 하드와 소프트 전략의 적용 개요와 '하드'와 '소프트'의 의미
삼국시대 영웅들이 경쟁하던 시절 헤게모니의 경우 강인함과 강인함을 극복하기 위해 강인함을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했지만, 하드 및 소프트 전략을 마스터하는 세력은 빠르게 발전하고 무적입니다. 양측이 균등하게 일치하면 하드 전략과 소프트 전략의 사용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유연성이 없이 강하기 때문에 군대의 전투력은 완전히 상실될 수밖에 없다. 물론 순수한 부드러움과 순수한 나약함이라면 필연적으로 약해질 수밖에 없다.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고, 부드럽지도 딱딱하지도 않고, 딱딱해도 접힐 수 없고, 부드러우면서도 굴리지 않을 수 있어야만, 약함으로 강함을 이기고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이기는 목적을 진정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
"하드"는 무엇이고 "부드러움"은 무엇입니까?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이해가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면 딱딱한 것이 딱딱하고 부드러운 것이 부드럽다.
둘째, 인간의 입장에서 볼 때 단단한 것은 불이고 부드러운 것은 물이며 단단한 것은 쾌활하고 부드러운 것은 살인에 있어서 의지가 강하고 단호합니다. , 부드러움은 신중함, 성숙함, 신중함을 의미합니다. 강함은 강함, 패배를 인정하지 않음, 낙천적, 부드러움은 평화로움, 만족하기 쉬움, 충분함을 의미합니다. 단단함은 봄의 천둥과 꿈이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딱딱함은 가을바람이 쓸어간다는 뜻이고 낙엽이 떨어지고 바람과 불이 큐슈에 몰아치며 부드러움은 겨울 눈이 산과 강을 적시고 빛과 신선함을 퍼뜨리는 것과 같으며 강인함은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원칙 문제에 있어서 부드러움은 원칙이 아닌 문제에 관한 것이며, 유연하고 최선의 상황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셋째, 문학과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문학과 예술 작품에 반영된 두 가지 서로 다른 예술적 스타일을 가리킨다. 갱, 즉 남성적이고 강하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활발한 붓놀림, 밝은 리듬, 밝은 색상, 묘사되는 사건의 장엄함, 인물의 거칠고 영웅적인 태도, 부드러운 즉 여성적인 철골 등을 의미합니다. , 부드러움, 일반 섬세한 붓놀림, 선율적인 리듬, 신선하고 우아한 색상, 미묘하고 깊은 매력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과 합쳐서 패권전쟁의 관점에서 보면 군사적 대결, 세력충돌, 도시와 영토의 함락, 치열한 경쟁이다. 부드러움이라는 의미는 동맹사상, 통일전선사상 등 부드럽고 타협적이며 평화로운 접근으로 이해된다.
3. 삼국지 전략가들의 하드 전략과 소프트 전략의 핵심 본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드 전략과 소프트 전략은 서로 보완하고 서로의 장점을 보완합니다.
조조는 한나라 황제를 맞이하여 이를 정치적 수도로 삼았고, 부드러움으로 강하고, 강함으로 부드러웠다. 개인의 기쁨이나 분노로 판단하지 않고 모든 영웅들을 올가미로 묶어서 그들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은 강인함을 숨기고 부드러움을 드러내는 것이며, 상벌을 분명하게 하여 도(道)로 다스리는 것이다. 부드러움과 강함을 겸비한 것입니다. 제갈량은 손권을 설득해 조조와 싸우게 했고, 그의 말에는 강인함과 부드러움이 섞여 있어 손권이 전투를 주도하겠다고 결심했다. 맹화의 남방 원정에서는 심장을 최우선으로 공격하고, 하단은 성곽을 공격하는 것이 강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강조하여 실제 효과가 컸다. 조위를 향한 손권의 정책은 내력이 강할 때에는 강하고, 내력이 약할 때에는 온화하여 촉한과의 외교투쟁에서 조정자로 활용되었다. 사마의는 겉은 부드럽고 속은 단단하여 조솽 일행을 상대했고, 그 다음에는 단단했고, 부드러움을 본분으로 삼고, 부드러움을 몸으로 삼아 마침내 권력투쟁에서 승리했다.
2. 강함을 극복하려면 부드러움을 사용하라, 이것이 승리하는 길이다.
삼국지 전략가들의 보좌를 받는 집단은 대부분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약한 것에서 강한 것으로, 소수에서 다수로 발전하는 과정을 경험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극도로 위험한 상황, 강력한 상대,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보다 훨씬 강한 적을 어떻게 쓰러뜨릴 것인가가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심각한 상황으로 인해 하드 전략과 소프트 전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하는 원리에 대한 탐구가 촉발되었습니다.
삼국의 전략가들은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군사력 이외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점차 강함으로 전환시켜 강함보다 부드러움의 원리를 작동 가능한 법칙으로 전환했습니다. 강함과 부드러움을 극복한다는 의미는 삼국의 책략가들에 의해 왕권의 패권사상, 인의의 이상, 도덕의 이상 등 전통적인 개념으로 해석되었다. 부드러움이라는 의미는 Taiping Dao와 Wu Dou Mi Dao의 정치 프로그램과 같은 새로운 정치 모델에 부여되었습니다. 부드러움이라는 의미는 동맹사상, 통일전선사상 등 부드럽고 타협적이며 평화로운 접근으로 이해된다. 부드러움의 의미는 한족 문화를 활용해 주변 소수민족을 끌어들이려는 발상 등 문화적 핵심으로 인식돼 왔다. 형식적 관점에서 볼 때, 군사적 대결이 아닌 정치, 외교, 경제, 교역 활동이 빈번하게 전개되는 것도 삼국시대 전략가들의 부드러움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 유익한 실무 활동을 통해 고대에는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웠던 부드러움을 이용하여 단단함을 극복하는 이론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3. 단단함으로 잡고 부드러움으로 유지하세요.
전략가들은 도시를 정복하고 적을 정복하려면 강함이 주된 방법이고 부드러움이 보충적이라고 믿습니다. 치열한 경쟁이 끝나면 강한 자는 물러가고 부드러운 자는 전진하며, 약한 자는 주인이 되고 강한 자는 대리인이 된다. 동탁은 강함으로 강함을 계승했고, 유장은 부드러우면서도 부드러우며, 원소는 강하면서도 부드러우며, 유표는 강하면서도 부드럽다… 조위(曹魏)는 한나라를 찬탈하고, 사마씨는 위나라를 대신하여 강자를 취하고 부드러움을 유지하였다. 국민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지 않았고, 이로 인해 사회가 혼란스러워지지 않았다. 핵심은 폭력을 폭력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강인함을 온유함으로 극복하자는 것이다.
Sun Quan의 후계자들, 특히 Sun Hao는 힘과 폭력으로 그것을 방어하여 그들의 죽음을 앞당겼습니다.
4. 강함과 부드러움 전략의 현대적 참고 의의:
1. 가정을 시작하려면 강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좋은 성품을 갖추어야 합니다. 사람은 강하고 부드러운 성격이 가장 좋지만, 실제로는 너무 강하지만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너무 유연하지만 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중 부부에게는 강하고 부드러운 성격을 가진 한 사람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강해서 끊임없이 다툼과 위기를 겪게 되거나, 둘 다 너무 유연해서 생기가 없고 무기력해질 것입니다.
2. 인생을 살아가고 성취를 이루려면 강하고 부드러운 마음과 전략이 있어야 한다. 너무 "강"하거나 너무 날카롭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이는 쉽게 문제를 일으키고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며 "부드러운" 사람들에게 패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드러움은 비겁함이 아니라 후퇴를 통해 전진하는 우발성, 적의 야망을 오만하고 은밀히 힘을 축적하는 최고의 전략이다. 약점을 보이면 적의 주의를 방해하고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움"은 미래를 변화시키기 위해 자신을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흔히 “사람은 처마 아래서 어떻게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있는가?”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패배를 인정하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내일 고개를 들기 위해 지금 고개를 숙이세요. 특히 이상과 야망이 높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을 더 많이 배워야 합니다. 때로는 작은 측면에서 항복하는 것이 큰 측면에서 확장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구부리고 뻗을 수 있는 이유이다.
한신이 처음에 '가랑이 굴욕'을 견딜 수 없었다면 나중에 어떻게 그와 같은 비할 데 없는 성취를 이룰 수 있었겠습니까? 인내심을 갖고 연습하면 뭔가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인내심을 갖고 연습하여 점점 더 많이 축적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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