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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 전 교육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취학 전 교육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판문 < P > 가이드:' 교육애' 는 인간의 복잡한 감정 중 가장 고귀한 감정으로 편협한 감정도 아니고 개인의 지각 정서의 반영도 아니다. 본연의 애정, 우정, 심지어 사랑을 초월한다. 다음은 제가 공유하는 취학 전 교육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의 모범문입니다.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P > 취학 전 교육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기사 1
1, 연구의 의미와 목적: < P > 1,' 교육사랑' 의 의미: < P > 교육사랑은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교사와 유아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보편적인 유아 심신 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사랑이다. 이런 사랑의 발생은 무조건적이다 유아는 현재 유아교사의 절대다수가 여성교사이기 때문에 교육사랑에는 모성애의 성분도 포함되어 있고, 취학 전 유아의 심신 특성에 따라 이 단계의 유아는 큰 의존성과 성인의 심리적 필요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어머니의 넓은 모성애로 유아를 포용하고 이해하고 교육해야 한다. 교육사랑은 모성애에서 비롯되어야 하지만 모성애와는 다르다. 그것은 교사가 이성적으로 사랑해야지, 지나치게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사랑은 더욱 무익하고 꾸준한 사랑이다. < P > 둘째, 연구의 의미:
1, 교육에 대한 교육 사랑, 특히 취학 전 교육에 대한 중요성. 교육은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고,' 교육사랑' 은 교사의 직업감정의 영혼이다. 교육사랑' 은 인류의 복잡한 감정 중 가장 고귀한 감정이다. 편협한 감정도 아니고 개인의 지각감정도 아니다. 애정, 우정, 심지어 사랑을 초월한다. 그것은 자각, 성실, 사심, 그리고 보편적으로 지속된다. 그것은 이성적이고 미래를 가리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교육 사랑" 은 바로 이러한 자질의 종합체이다. 그것은 교육자의 교육 사업, 학생에 대한 숭고한 정신을 구현한다. 어린이는 미래의 희망, 특히 현대교육으로 유아교육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사랑' 이 더욱 중요해 보인다. 만약 교사가 교육사랑이 없다면, 그녀는 교육사업을 사랑하지도 않고, 아동을 사랑하지도 않을 것이고, 교사와 아동도 융합할 수 없고, 아동을 교육하는 목적도 실현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교육사랑' 은 모든 교육활동의 성공의 기초이다. 미취학 교육생, 앞으로 직면하게 될 것은 천진하고 활발한 아동이다. 미취학 교육학과 학생이 교육사랑이 부족하면 유아교사팀의 전공 성장은 영혼을 잃고, 팀 건설은 활력을 잃고, 교육개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아동의 미래, 심지어 국가의 미래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애는 교육, 특히 취학 전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2, 현재 유치원 교사들 중에는 아직 많은 문제가 있다. 졸업반 학생들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 < P > 현재 유치원에는 유아교사' 체벌',' 정신처벌', 아동 필요 무시 등의 현상도 있다. 몇 가지 사례를 보도한 적이 있는데, 교육에 존재하는 몇 가지 문제가 떠올랐다. 예를 들면:' 유아는 말을 듣지 않는다, 선생님은 손가락을 잘랐다' 는 1 ~ 6 세 유아는 선생님의 말을 듣지 않아 선생님께 왼손 검지를 잘랐다. "선생님은 체벌하여 새로운 수법을 냈는데, 결국 학생들에게 파리를 삼키도록 강요했다." 이렇게 학생을 체벌하는 것은 그녀 (그) 들이' 교육사랑' 관념이 부족하거나 어떤 유아교사가' 교육사랑' 에 대한 이해를 왜곡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떤 교사들은 학생들을 때리거나 학생을 처벌하는 것은' 사랑' 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이른바' 사랑의 깊은 재능' 이라고 부르며,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떳떳한 핑계를 찾는 것은 정말 자기기만이다. 문제의 존재와 심각성을 봐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취학 전 교육학과 졸업생은 곧 졸업을 앞두고 있다. 이어 유아교육과 관련된 일에 종사해야 한다. 직무에 적합한 유치원 교육자가 될 수 있을지는 먼저 그가 교사가 될 수 없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사랑! 따라서 취학 전 교육학과 졸업생의 교육애관념에 대한 연구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3, 취학 전 교육 졸업반 학생들의 교육 사랑 관념 현황을 이해하고, 취학 전 교육 개선을 위한 학생의 직업 감정 양성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 P >' 교육사랑' 은 교사의 직업감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 문제는 교사 직업전문화의 오늘 간과하고 푸대접해서는 안 된다. 교사의 모든 일은 스승의 표상이다. 취학 전 교육학과 학생들은 앞으로 유아를 교육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그 (그녀) 들에게 역할 형성을 하고, 교사의 직업감정 배양을 확립하고, 올바른 교사관을 세우는 것이다. 그들이 자신의 전공목표와 미래에 자신이 종사할 직업에 대한 포지셔닝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만약 교사가 교육사랑이 부족하다면, 그녀는 교육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고, 아동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도 없다. 대학 교사는 자신의' 교육애' 사상으로 취학 전 교육학과 학생들에게 감화하고 전달하거나, 취학 전 교육학과 교육계획에서 교사의 직업윤리 건설과 교사 소양 관련 과정을 개설하여 취학 전 교육학과 학생의 직업감정 양성에 도움을 준다.
4, 현재 국내에서 취학 전 교육 교사 교육에 대한 사랑이 어느 정도 연구되고 있지만 외국에 비해 우리가 하는 일이 많다. < P > 취학 전 교육학과 졸업반 학생들의 교육애념에 대한 연구는 이 방면의 부족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역사상' 교육사랑' 에 대한 언급이 있었지만 해방 후 스샤는 이 방면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경험의 총결산에만 머물러 체계적인 연구에 깊이 들어가지 않았다. 현재 많은 학자들이' 교육사랑'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일부 연구도 했지만, 대부분 경험과 이론에 머물며, 실천과 이론적으로 체계적인 연구를 하지 못했다. 취학 전 교육학과 졸업반 학생들의' 교육애' 관념에 대한 연구는 인터뷰, 설문조사, 문헌 조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한다. 이 방면의 부족함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5, 교육자, 특히 졸업을 앞두고 유아교육에 종사하는 취학 전 교육 졸업반 학생들에게 아동을 인식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 P > 는 연구 과정에서 졸업반 학생들 (취학 전 교육 학부생, 5 년 일관제 졸업생, 고직 졸업 대화, 설문조사 등) 을 통해' 교육애' 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시각으로 교사의 직업감정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으로 어린이를 알게 된다 < P > 2, 문헌 총괄: < P > 1, 외국연구: < P > 쿤양량은 교육애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과 교사 사이의 친밀한 우정을 쌓는 것이다. 그의 교학 업무는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대한 사랑에서 나온 것이다."
① 페스탈로지는 교육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실천에서 솔선수범하여 교육사랑의 정신을 충분히 표현했다. 아르투르브율마이어는 "페스탈로지에게 형용할 수 없는 사랑이 발산되고 있다" 고 지적했다.
② 바로 이런' 모든 사람을 감동시키는 뜨거운 사랑' 이 역경 속에서 일어나게 하고, 백절불굴하며,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그 교육 이념을 실천하게 했다. 쿤체량, 페스탈로지는 교육애에 대한 일부 사상을 초보적으로 설명했을 뿐 교육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하지 않았다. 교육에 대한 사랑이 비교적 전면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나중에 학자가 될 것이다. 케이싱스탄너는 교육 사랑의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를 비교적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우선, 그는 사랑이 교육과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그는 사랑이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 살 수 없는 사람은 진정한 교육자가 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③ 다시 한번, 그는 교육 사랑을 몇 가지 특성으로 본다. 이것은 우리가 교육 사랑의 내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큰 계발과 참고의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교육 사랑의 본질적인 문제를 건드렸다. 그는 교육애를 감정으로 여기면서 이런 관념에 함축된 잠재적인 위험, 즉' 선의로 나쁜 일을 하는 것' 이나' 독해성 교육' 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교육자가' 개성을 가진 사람에 대한 순수한 사랑' 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교육자가' 이런 사랑을 성공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을 강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케이싱스탄너는 교육사랑에 관한 연구, 특히 교육애의 본질에 대한 접촉은 동시대와 이후 학자들의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이 학자들은 심도 있는 연구를 거쳐 결국 교육사랑의 본질을 밝혀냈다. 스프랑그는 교육 사랑의 본질을 분명히 인식하고 폭로했다. 스프랑그는 교육사랑을 가장 제창하고 교육사랑에 대해 비교적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그는 교육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교육의' 뿌리' 로 여기며,' 인류의 가장 위대한 힘은 사랑' 이라고 생각한다.
④ 둘째, 교육애의 본질은 교사가 학생의 가치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 즉 자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교육 사랑의 특징에 대해 토론했다. 그는 교육 사랑에는 두 가지 측면, 즉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① 부정적인 측면: 부적 사랑은 작용한다. ② 긍정적인 측면: 다른 사람의 개별적인 가치 경향을 촉진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마음을 겨냥한 전체 가치 능력을 겨냥하여 그의 모든 가치 성향을 발전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
⑤ 스플랑그는 교육애사상 연구의 진일보한 심화와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교육애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교육사랑에 대한 인식을 크게 심화시키고 교육애사상 연구의 진일보한 심화와 발전을 촉진시켰다. Goldstein 은 실천 차원에서 교육 사랑의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를 비교적 체계적으로 검토했다. 우선, 그녀는 교육애에 대한 연구가 이렇게 빈약한 이유를 분석했다.
1, 사람들은 교육사랑이 너무 분명해서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 사람들은 교육사랑이 너무 복잡해서 연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3, 이것은 역사적인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2 세기 초에 어린이 교사들은 전문가로 간주되기를 갈망했다. 배려와 사랑 (caring and love) 은 매우 좋지만 과학 지식만큼 인상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사랑' 에 대한 연구는 무시되었다. 둘째, 그녀는 교육 사랑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했다. 그녀는' 사랑의 삼각이론' < P > ⑥ 을 바탕으로 교육사랑의 기본 구성 요소인 친밀함, 헌신, 열정을 분석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갖추어졌을 때, 지금의 사랑은 일종의' 완벽한 사랑' (Sternberg) 이다. 골드스틴은 구체적인 실험과 자신의 교육실천을 결합해 교육에서의 사랑의 역할, 교육사랑의 기본 요소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실천 수준 연구의 부족을 보완했고, 그녀의 연구도 우리에게 매우 가치 있는 연구 자료와 관점을 제공했다. < P > 둘째, 국내 연구: < P > 우리나라는 줄곧 스승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을 제창해 왔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교육사랑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도 공자는 이미 교육에서 사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고 제안했지만 교육자들의 교육 사랑에 대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해방 후, 스샤는 자신의 교육 경험과 체험을 총화하여 교육사랑에 대한 초보적인 탐구를 진행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교육사업을 사랑하고 학생을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교육업무를 잘 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자 교사가 되는 신성한 의무이다. 우리는 학생들을 사랑해야만 마음속에서 강력한 힘을 뿜어낼 수 있다. "< P > ⑦ 그녀는 교육사랑이 교사의 일상생활에 반영되었다고 동시에 생각한다. 스샤의 교육사랑에 대한 탐구는 주로 경험에 대한 개괄과 총결산에 머물러 있다. 이론적으로 교육애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지 못했고, 실천에서 연구하지도 않았다. 이것은 그녀가 처한 시대적 배경과 관련이 있으며, 그녀가 제기한' 모성애 교육' 은 매우 가치가 있었지만 당시에는 비판을 받았다. 현재, 교육애는 점점 더 많은 학자와 교육자들의 중시를 받기 시작하고 있다. 사람들이 교육에서 교육애의 중요성을 알아차리기 시작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와 관련하여 논의했지만,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교육애에 대한 비교적 포괄적인 시스템 연구가 없었다. 대만 학자 등석암은 교육애의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를 비교적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첫째, 그는 교육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사랑은 인간 정신 성장의 비옥한 땅이다. 가정과 학교에서 사랑은 거의 교육의 모든 교재이다. 사랑이 있으면 환경이 아무리 괴로워도 아이는 여전히 건전하게 성장할 것이다. 사랑을 잃으면, 부유한 상황에서도 어린 마음은 시들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래서 저는 사랑이 교육의 힘이라고 말합니다 ... "< P > ⑧ 둘째, 교육사랑의 본질은 아이들이 진정으로 그 자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렇게 제안했다. "학생들이 그 뿌리에 따라 자기 자신으로 발전하도록 돕는 것은 교사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다. 교사의 사랑은 혜안 인식 영웅에 나타나 각 아이의 특성을 보고 깨우치고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이다." < P > ⑨다시 한 번, 그는 교육사랑이 무조건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사랑은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능력이다. 그 특성은 주는 것이기 때문에 사랑은 무조건적이다. " "교사의 마음이 조건화될 때, 유능하거나 계발적인 사랑을 시전 하기 어렵다." < P > ━ 등석암은 주로 활동 차원에서 교육사랑의 내포를 탐구했다. 그의 연구는 매우 가치가 있어서, 우리가 교육 사랑의 내포를 전면적으로 깊이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 P > (3) 요약: 국내외 교육애에 관한 주요 연구에 대한 문헌 조사를 통해 우선 교육애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점차 심화되고 발전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둘째, 교육사랑에 대한 사람들의 연구는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다시 한 번, 교육 사랑에 대한 인식과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즉, 사랑에 대한 그들의 인식 정도에 국한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애의 연구 방면에서, 우리는 여전히 외국과 큰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고, 외국은 이미 우리를 크게 앞섰다. < P > 셋, 연구방법:
1, 인터뷰법: 취학 전 교육 졸업반 학생들과의 대면 대화를 통해 그녀 (그) 들의 교육애 관념 현황을 알 수 있다.
2, 설문조사법: 스스로 설문을 디자인하고, 취학 전 교육 졸업반 학생들을 설문조사한 결과, 그 (그녀) 들의 교육애념을 얻어냈다.
3, 문헌법: 국내외 관련 문헌을 열람하다. < P > 4, 일정:
1, 25 년 6 월 27 일-25 년 9 월: 졸업 논문 주제;
2, 25 년 9 월-25 년 12 월 2 일: 졸업 논문 개제 보고서 작성
3, 25 년 12 월 말-26 년 3 월 말 전: 졸업 논문 작성 완료. < P > 5, 논문 틀: < P > 제 1 장: 교육애의 의미와 취학 전 아동교육에 대한 중요성 제 2 장: 현재 유아 교육에 존재하는 유아교사의' 교육사랑' 부족 제 3 장: 취학 전 교육학과 졸업반 학생들의 교육애관념 현황 분석 제 4 장: 취학 전 교육생의 사덕 육성 방법 (특히' 교육')
[2], 아부율마이어 편집장, 윤덕신조역, 두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