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응계의 예술 역정
단응계의 예술 역정
1956 년 이미 두 아이의 어머니인 단응계가 중앙미술학원 색잉크과에 입학해 공부했다. 그녀는 마침내 꿈에 그리던 이상을 실현했는데, 이것은 그녀가 가장 행복하고 힘든 시기였다. 서비홍 교육체계를 실시하는 이 고등 학부에서 그녀는 탄탄한 조형 기초 훈련을 받았고, 장조와 선생으로부터 두터운 사실필묵의 조형 수단을 배웠고, 엽아사 선생에게서 생명력 표현이 충만한 선용펜을 얻었다. 그녀가 2 학년 창작한 모자제재의 연화인' 평화와 행복' 은 1958 년' 세계친목절 미전' 에 선정돼' 사회주의 조형예술전' 에 참가해 화단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이어 그녀는 산간' 철처녀' 를 찬양하고 대호 개산 수로를 휘두르는 수묵화' 당대 영웅' 을 창작했는데, 당시에는 또 호평을 받았다. 혁명 영웅주의의 여성정신을 찬양하는 이 작품은 마치 큰 소리로 외치며 세상에 "여자는 약자가 아니다!" 라고 선언했다. " 이것도 그녀의 마음가짐이 아닌가? 예술적 성적이 뛰어난 수확철에는 바로 그녀의 부모님이 연이어 돌아가셨고, 남편은 또' 우파' 로 맞아 생활이 가장 어렵고 마음이 가장 고통스러울 때 완성되었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에는 평화롭고 낙관적이며 밝은 기상이 넘쳐흐르고 있다. 어떤 정신력이 그녀의 연약한 어깨를 지탱하고 이렇게 많은 어려운 운명을 견디고 있는가? < P > 그녀는 산둥 교육세가에서 태어나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가정환경에서 태어나 착하고 박애로운 마음을 키우고 광명 분진을 추구하는 의지를 다졌다. 어린 시절은 항전 8 년 동안 유랑한 도피 세월을 겪었고, 해방전쟁의 세례를 겪었고, 신구 사회가 교체될 때 광명 진보를 추구하는 것은 그 시대의 진보적인 청년의 소망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해방 전야에 그녀는 혁명 일에 참가하여, 너무 이른 결혼 생활을 하고, 아직 여성 해방의 즐거움을 누리지 못했지만, 무거운 가정 부담을 지고 있다. 독립정신을 가진 사람으로서, 이때부터 험난한 인생길을 밟았고, 다소의 운명과의 싸움에서 자립과 자강적인 여성의식으로, 전통적인 여성관으로 지도력이 가하는 무거운 압력과 싸워야 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자신의 영혼 깊은 곳에서 연약하고, 비굴하고, 굴복하고, 타협하고, 삼키고, 의지하고, 의지해야 한다. 어린 시절의 고난을 겪으며, 여자가 인처, 어머니, 며느리의 생활을 위해 시련을 겪었는데, 어떻게 인생 항로에서 운명을 장악할 수 있는 방향타가 파도에 쫓기지 않고, 험난한 파도에 묻히지 않고, 원대한 포부, 비범한 끈기가 없다면, 어떻게 무거운 곤경에서 벗어나 한 여자의 독립된 삶의 가치를 창조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학교를 나온 후, 생활상의 온갖 어려움과 무력함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생활부담과 정신적 부담으로 그녀는 예술에 대한 추구를 포기한 적이 없다. < P > 중국 수묵인물화, 서비홍부터 장조화까지 시대의 인문적 분위기를 표현한 인물화 사실체계는 중국 회화사에서 인물화의 개혁과 발전을 추진했다. 또 이데올로기의 좌우로, 195 년대와 196 년대에 모델화로 접어들었다. 단응계는 수묵사실의 전통을 계승했지만,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사실적인 필묵과 민간 목각신년 그림이 어우러지는 길을 걷고 있다. 아마도 연화' 평화와 행복' 의 성공은 그녀에게 어떤 깨우침과 자신감을 주었거나, 혹은 그녀의 내면의 예술 유전자가 그녀의 예술의 새로운 추구를 촉진시켰을지도 모른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시골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산둥 민간의 오려내기, 웨이팡 연, 양가구의 널빤지 신년 그림은 고난의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내며, 어린 시절의 기쁨과 아름다운 환상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이미 중국화과반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화정서' 를 포기할 수 없었다. 초년의' 평화와 행복' 이 민간 신년 그림의 모방이었다면,' 육모',' 호수초등학교',' 호수결혼식' 은 모두 신시대 신풍의 신년 그림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1977 년 완성한 생동감 있고 아름답고 소박한 춘란추국화 산둥 여성 다섯 명의' 군화 만들기' 다. 이 작품은 85 년 성 내 연화전시에서 1 등상을 수상하고, 전국에서 3 등상을 수상하며, 화이하이 전역 기념관에 소장되고, 중앙신문기록영화공장에서 녹음한 작품으로 한때 전국에 인기를 끌었다. 그녀는 학원파의 사생인물의 생동감과 연화의 풀뿌리성, 신선하고 심플한 장식색과 박졸목각선을 융합하여 상큼하고 순박하고 우아한 풍속을 창조했다 사람들은' 민간연화는 봉건 미신의 찌꺼기',' 민간연화는 도태해야 한다' 등 설화에 대한 비난으로 여겨지는데, 유독 그녀만 그렇게 간절하게 노인화 스승에게 전통적인 각인 기술을 배우고, 또 연화학습반을 열어 청년학생들이 연화의 기예 전통을 파악하게 하고, 이' 무형유산' 을 구급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그녀는 연화의 마지막 수호자 중 한 명이다. 이후 그녀는 목각 분야에서 끊임없이 예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실크 스크린 판화, 워터 마크 컬러 목각 등의 수단으로 창작한' 삼구의 집',' 마시는 말',' 상림형수' 등의 작품들은 모두 그녀의 예술 탐구의 흔적을 남겼다. 그녀의 수묵화도 연화의 원소에 녹아들어 특유의 순후하고 소박한 회화 스타일을 형성했다. < P > 그 만마지지의 문혁 시대에 고압적인 정치적 위엄 아래 그녀는 여전히 예술 생존의 틈을 찾고 있다.' 빨간 버스 정류장',' 철소교변',' 적이 저쪽에서 온다면' 등의 작품이 빈번히 등장해' 창작전문가' 가 됐다. 예술은 그녀의 생명이고, 대중이 기뻐하는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그녀의 책임이며, 어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끊임없이 운명의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 문혁 후, 그녀는 신속하게 자신의 예술 창작 심리상태를 조정했다. 승리 유전, 청해고원, 또 4 진 이몽산구 사생까지 그녀는 풍부한 생활분위기를 지닌 생생한 작품' 산둥 아줌마',' 봄바람',' 고원의 노래',' 양털 꼬임',' 8 월문도',' 사라족 소녀',' 사라족 소녀' 를 창작했다 웅장한 창작 계획도 가슴에 낳고, 과거에 그림을 그리며, 항상 어떤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창작한다. 이 시점에서 그녀는 마침내 자신이 생각하고, 읽고, 사랑하는 작품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절실한 표현 욕망과 기예의 숙련으로 그녀는 곧 예술의 고산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단응계의 중요한 작품은 거의 모두 산둥 농촌 제재, 심지어 일색의 여성 주제이다. 이런 예술적 선택, 혹은 일종의 예술적 가치관을 만드는 것은 그녀의 생활경험, 생명체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농촌에서 살았는데, 대학에 진학하고 베이징에서 일한 한 해를 제외하고는 고향을 거의 떠나지 않았다. 그녀는 본토의 풍물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산둥 사람들의 관대함과 돈후함은 그녀의 성격 유전자였으며, 그녀의 작품에도 주입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녀는 마음속부터 "산둥 농민 소박하고 소박한 이미지를 좋아한다", "그들의 근면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그들의 소박한 중의 수미" 를 마음에 들었다. 85 년 이래' 산촌 여성' 조화,' 향정',' 만',' 이몽초봄' 에서 홍대 구조의 역사화' 탈출-어린 시절의 추억',' 이수환가',' 군 입대' 등의 작품들까지
86 년 완성한' 산촌 여성' 조화에서 자전거를 타고 서둘러 약속회에 가는 청녀는 포만한 두건에 강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한눈에 보면 약간의 혼란과 기대가 담겨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또 다른 사진은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젊은 엄마로 편지지를 손에 들고 생각에 잠겨 먼 곳의 눈빛을 응시하며 은은한 근심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 그리움의 하염없는 것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니면 어떤 걱정일까요? 아기 손자를 안고 있는 할머니, 한 쌍의 웃음눈과 입가에 그 만족스러운 행복감을 모두 담고 있는 할머니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또 다른 하나는 어린 소녀를 벽에 끌고 사과를 파는 할머니입니다. 어린 여자아이의 얼굴이 내키지 않는데, 할머니는 온몸에 먼지와 험난한 얼굴을 하고 있는데, 그녀의 수고는 누가 압니까? 단응계는 산촌 조화 창작에서 교동노소 3 대 여성의 이미지를 모두 글에 담았고, 그림 소리와 색채를 형신겸비하게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펜과 잉크에는 꼼꼼한 꼼꼼한 꼼꼼한 꼼꼼한 꼼꼼한 필묵, 더욱 융합된 신년 그림의 박졸과 고대 벽화의 색채가 고상하고 저조한 고박함을 물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필묵, 필묵, 필묵, 필묵) 그녀의 이 작품들 앞에 서서, 너는 마치 이몽산구에 있는 것처럼, 그림 속에서 산둥 말투를 하고 있는 아주머니, 아주머니, 큰언니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농담을 하는 것 같다. 너는 그녀들의 젖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 같다. 옷에 솥아궁이의 레향, 땔나무 냄새, 향긋한 흙 냄새가 물씬 풍긴다. 너도 그들의 달콤하고 씁쓸한 내면 세계에 녹은 것 같다. 이것이 조화라기 보다는, 그녀가 산둥 여성 자매를 위해 생동감 있는 군조각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 P >' 산촌 여자' 가 박졸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면' 이수환가' 는 청려함과 영수의 아름다움이 있다. 이 그림은 일찍이 77 년 동안' 군화 만들기' 를 창작할 때 가슴에 잉태되어 19 년을 방치한 지 96 년이 되어 마침내 완성되었다. 마찬가지로 지전의 제재와 마찬가지로 다섯 명의 산둥 여성이었다. 정말' 자매 편' 이다. 다만 전폭은 연화 형식으로 산뜻하고 화려한 장식색채를 띠고 있으며, 이 그림은 중국 수묵, 엄밀하고 강인한 꼼꼼한 선필선 스케치, 자유식 꽃청연묵 렌더링, 약간의 연홍색 포인트가 그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백화에 가까운 이 작품은 군복을 씻은 다섯 명의 촌고모, 촌부, 그 건장한 몸짓, 물을 뿌리고 떠들썩한 쾌활한 정서를 이렇게 청아하고 아름다운 화폭 속에서 발랄하고 발랄하고 발랄한 생명질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의명언) 전화는 레이아웃에도 각별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 배경의 나무는 빨래를 말리는 곧은 선과 시냇물의 반사에 호응한다. 마치 배경음악이 물 속 원석 위에 비친 세탁하는 여성들의 튼튼하고 수려한 모습을 돋보이게 하는 것 같다. 그 4 대 1 인물의 무중력감은 마침 음악 강약 기복의 리듬감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 P >' 탈출' 은 악마처럼 어린 시절을 동반한 적이 있어, 언제든지 제멋대로 씻어도 잊을 수 없었다. 장조와 선생의' 유민도' 는 그녀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그녀는 자신의 붓으로 이 돌이킬 수 없는 지난 일을 기록하여 후손들에게 이 참혹한 역사를 기억하게 하기로 했다. 도주-어린 시절의 추억' (1995 년) 이 붓을 떨어졌을 때, 기억의 연륜이 일절 톱질된 것처럼, 그 공포와 당황과 고함, 노인을 부축하고 서둘러 피난한 인파가 그녀의 글에 쏟아졌다. 와이드 스크린 같은 긴 구도, 붐비는 군중이 화면으로 들어가지만 불완전한 이미지는 오히려 화면에 더부룩함을 느끼게 한다. 피난민들이 앞으로 밀치고 몰려와 관람객들이 공포, 긴장, 다급함을 실감하게 했다. 화면은 여성과 어린이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탈출길에 생명이 얼마나 무거웠는지 더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화면 먹색의 상하가 무겁고, 무거운 분위기와 광명에 대한 동경을 잃지 않고, 펜에 목각으로 새긴 졸렬한 시부미를 더해주며 무게와 강도를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림의 아래쪽 부분에 있는 그 총총한 가로선의 짧은 선은 앞으로 나아가는 움직임을 보여 주며, 걷는 속도감과 서둘러 길을 재촉하는 심정을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이 작품은 역사의 한 귀퉁이를 찢고 영원한 기억을 남겼다.
' 군 입대도' 는 화가들이 반복적으로 표현한 소재다. 그녀의 그림, 화면 앞에 큰 공백이 남아 군중을 상부까지 압박하고, 화폭이 맑고 상쾌하여 배웅대오가 길게 이어져 있고, 전망배웅하는 인파와 전마가 형성한 곡선이 기복이 있는 생동감과 사람들의 복잡한 심정을 표현했다. < P > 그녀는 수묵인물화의 예술 탐구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며 끊임없이 자아를 뛰어넘어 새로운' 의미 있는 형식' 을 개척하고 있다. 88 년' 만파감 만파추' 는 그녀의 유일한 중형구조와 강렬한 색채의 그림이다. 장식에 치중하는 이 작품은 당시 그림 장식시 풍에서 인기가 많았을 수도 있지만, 단응계순순박한 예술적 개성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같은 해' 향정' 에서 그녀의 예술적 개성이 충분히 발휘되었다. 그림 속 커다란 큰 나무 아래 서 있는 약한 농가 여자의 뒷모습, 그녀는 기다리고, 먼 곳을 응시하고, 그 눈으로 입고 싶은 소망은 모두' 소리 없는 곳' 의 그늘 아래 서글픈 정이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 시기에 그녀는' 고원의 시',' 만' 등의 작품도 창작했다. 검소하고 신선하며 영영 있는 화면에서 인간성의 온정, 인문적 사랑을 통해 오랜만에 본연의 애정과 향정이 사람들의 마음을 적시고 있다. < P > 그 당시 그녀도 필기성 예술로 전향하는 추구가 적지 않았다. 열애거위도',' 이태백발월구구',' 매이 찾기',' 동백꽃' 등의 작품들은' 문인화' 전통으로 돌아가 필정 먹재미에 자유롭게 펜을 넣는다. 이는 단응계가 노년에 접어든 후 평온함 속에서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것일 수 있다. 단응계 예술 생애의 각 단계마다 고전적인 작품들이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초기' 평화와 행복',' 당대 영웅' 부터 7 년대' 군화', 8 년대' 산촌 여성 조화', 9 년대' 이수환가',' 도피-어린 시절의 기억' 등에 이르기까지 서장예술체계가 현실에 주목하고 있다. 사생인물의 생동감 있고 생생한 생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성을 지닌 이 필묵에서 단응계는 필기용 펜과 연화목각성의 펜을 모두 융합하여 그녀의 예술이 순후하고 소박한 미적 품격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녀는 인간성의 진선미, 평범하고 고집이 센 생명들을 화면 속의 감정적 힘으로 내면화하여 감동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녀의 소박하고 순후하고 독특한 예술로, 그녀의 그 정이 창생하고, 고난을 오래 참으며, 상향적인 정신적 추구로 바꾸고, 소박함 속에서 예술의 분위기와 정신의 대미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복잡하고 다채로운 순간에 그녀의 예술은 대체될 수 없다. 단 Yinggui 는 예로부터 6 년 동안 그녀의 예술 경력에서 녹이 * * * * 와 나라를 앞으로 나아가는 발자국을 새겼고, 그녀의 개인적인 파란만장한 인생 경험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그녀는 * * * 나라와 함께 무거운 역사를 업고 나왔다. 그녀는 한 시대의 예술 엘리트로 한 시대의 예술 사명을 완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