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38- 소설 창작에서 역대 의류 재료에 대한 참고 문헌 (8) 청대 의상 (6)

38- 소설 창작에서 역대 의류 재료에 대한 참고 문헌 (8) 청대 의상 (6)

4) 한족 여성복

청초 한족의 여성복은 명말처럼 전통적인 스커트 세트를 위주로 한다.

중기 이후 여성들은 치마와 바지를 입었다. 하녀와 농촌 근로 여성은 바지만 입고 치마는 입지 않는다. 도시 여성은 심플한 롱스커트를 위주로 한다. 부유한 가정의 치마에는 주름이 수놓은' 월화스커트', 금은실로 치마를 봉미처럼 잇는' 봉미스커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말 치마)

건륭 시절 여성들은 연한 노란색 핑크 트림 셔츠와 자수 트림 치마를 즐겨 입었다.

함풍, 동치시대에는 멸치스커트를 기초로' 물고기 비늘 주름 스커트' 가 나타났다. 즉 치마 밑단이 실로 연결되어 펼쳐지고 닫힐 수 있도록 비늘처럼 보인다.

광서 후기에 예복에는 리본이 붙기 시작했고, 뾰족한 뿔은 금은동방울로 장식되어 동작 중에 짤랑거리는 소리가 났다.

빨간색은 한족 중에서 가장 비싼 옷으로, 여성들은 축제 명절에 빨간 치마를 자주 입는다. 이런 붉은 색은 상서로운 관념이 지금까지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낸다.

자수 자수는 청대 여복의 큰 특색으로, 보통 칼라 소매 앞치마 밑단 트임 바짓가랑이에 자수한다. 초기에는 3 개의 5 개의 상판이 있었는데, 나중에는 18 개의 상판으로 발전했다. 중국 여성들은 보통 원피스, 망토 등을 입는다. 복장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배꼽, 몸에 붙는 작은 외투, 큰 외투, 조끼, 운어깨, 망토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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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간사' (왕명서) 에서 왜' 마면치마' 를 언급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 하지만 제가 찾아보는 온라인 자료가 많아서 마면치마를 소개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면치마는 명청시대 한족 여성복의 가장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마면치마" 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한 역사 기록이 없지만, "마면치마" 는 사실 일종의 건축명으로 성벽체계의 방어 구조를 가리킨다. 치마 문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런 주름치마는 속칭' 말 얼굴 치마' 라고 불린다.

마면치마는 일명' 마면주름치마' 라고도 불리며 중국 고대 한족 여성의 주요 치마 중 하나이다. 앞뒤에 네 개의 치마 문이 있는데, 두세 개는 겹친다. 스커트 문 장식, 스커트 문 장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말 얼굴 치마의 측면에는 주름이 있고, 치마 허리는 대부분 흰 천으로 밧줄이나 단추 하나로 백년해로를 뜻한다.

지난 편에서 내가 명대 여장을 썼을 때 ('31-소설 창작에서 역대 의류 재료에 대한 참고 (7) 명대 의상 (5)), 안에 있는' 월화치마와 주름치마' 는 마면치마였다.

(1) 명대 마면치마

마면치마는 명대 (전신은 송대의 양쪽 치마, 실물이 푸젠 황생묘에서 출토된 치마) 에서 시작되었고, 청대 한족 여성도 마면치마를 입는 것이 유행해 민국시대까지 이어졌다. 말 얼굴 치마의 구조는 대략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치마 문은 매끄럽고 구김이 없고 양쪽은 구김살이 잡혀 있습니다.

마면치마에는 또 하나의' 치마' 가 있는데, 띠 모양의 무늬로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신분의 고귀함을 드러내거나 핑안 길조를 예고한다. 가장 흔한 도안은 박쥐, 운문, 등롱, 팔선도해, 기린 얽힌 가지, 용봉, 구름구렁이 등이다.

명대의 마면치마는 비교적 소박하고, 마면주름은 크고 희박하며, 주름은 유연하며, 회전하면 보기 좋다. 마치 달빛처럼, 그래서' 달빛치마' 라고도 불린다. 명대의 마면치마에는 어떤 장식도 없는 수수한 마면치마, 밑창이 장식된 마면치마, 밑창과 무릎이 무거운 마면치마가 있는데, 바로 그런 두 치마가 하나로 어우러진 치마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 청대 마면치마

청대 한족 여성들은 마면치마를 즐겨 입는다. 역대와는 달리 청대 마면치마는 구조가 복잡하고 주름이 촘촘하여 최대 수백 개의 주름을 잡을 수 있으며 모두 죽은 주름이다. 청대 마면치마는 마면의 장식을 매우 중시하여 자수로 장식했다. 일부 마면치마에는 복잡한 자수가 있어 옆 늘어짐, 마른 늘어짐, 봉미풍의 형성을 초래한다.

사이드 주름 (플리츠 스커트):

마면치마 양쪽의 치마자락이 주름진 스타일을 옆주름이라고 하며 명청마면치마의 같은 특징이다. 청대 마면치마의 주름은 비교적 가늘고 촘촘하며, 양쪽이 대칭이며, 가지런하게 배열되어 있다. 주름의 정도는 "적으면 수십, 많으면 수백, 많으면 160" 으로, 흔히 주름치마라고 불린다.

건조 (마른 치마):

청대 마면치마에는 독특한 장식 방법이 있다. 양쪽의 평치마에 어두운 새틴으로 만든 가는 줄을 잘라서 그 위에 말아 올리고, 수십 개의 가는 새틴이 치마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차례로 배열하고, 밖은' 건조' 처럼 보이기 때문에' 건조' 라고 부른다.

멸치 스타일 (멸치 스커트):

봉미치마는 특별한 말의 얼굴 치마이다. 이두 \ "양주 원주기 \" 에 따르면 명말 청초의 여자 치마 스타일은 한때' 새틴, 양면 자수, 금실, 스커트, 봉미라고 했다. 봉미치마의 특수성을 충분히 보여줬다. 수십 개의 컬러 줄무늬가 잇닿아 양쪽 끝이 뾰족하고 허리에 나란히 고정되어 있는 스커트다. 멸치스커트는 마면치마 변화가 가장 큰 스타일이어야 합니다. 양쪽 치맛자락과 앞뒤 말 얼굴은 더 이상 연속 옷감이 아니라 형식상 가늘고 긴 천을 대신한다. 줄무늬 사이에 간격이 너무 커서 몸을 가릴 수 없기 때문에 단독으로 입지 않고 보통 말의 얼굴 치마 밖에 묶여 장식으로 쓰인다.

청말에는 봉미측 매달림과 봉미건조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그림을 찾을 수 없어서 직접 채워야 해, ㅋㅋㅋ ~)

말 얼굴 스커트 파도:

청나라 후기에 한족 중의 벼슬녀도 만주족 치파오 또는 장식 수법을 모방하여 만주 여성복의 진화에서 점차 융합되는 추세를 형성하였다.

(왕명 "중국 의류의 간략한 역사" 라는 책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