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늘의 시간, 땅의 정신, 재료에 대한 지식, 장인정신, 이 네 가지의 결합이 현대 디자인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하늘의 시간, 땅의 정신, 재료에 대한 지식, 장인정신, 이 네 가지의 결합이 현대 디자인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천지의 이치를 지키고, 하늘과 사람의 화합을 지키라 - '하늘에는 때가 있고, 땅에는 기운이 있고, 물질에는 아름다움이 있고, 솜씨에는 솜씨가 있다'에 대한 간략한 분석 이 네 가지 기술의 조합은 중국 최초의 디자인 이론 작업 ""고공지(Kaogong Ji)"에 설명되어 있으며 내부 통일에 중점을 두고 전체 상황에 부합하며 자연과 통합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하늘에는 때가 있고, 땅에는 기운이 있고, 재료에는 아름다움이 있고, 솜씨에는 기술이 있습니다. 이 네 가지가 합쳐지면 '좋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절, 기후, 계절의 변화가 있습니다. "지구에는 대기가 있습니다"는 지리적 조건이 다르고 자연 법칙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료에는 고유한 질감이 있습니다"라는 의미는 "장인의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날씨에 적응하는 것, 지역의 분위기에 적응하는 것, 재료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 그리고 적절한 장인정신이 유기적으로 조합되어 날씨, 땅의 분위기, 자연의 아름다움이 좋은 디자인 오브제를 만들어낸다는 뜻이다. 좋은 물건을 디자인하기 위한 4대 요소는 재료와 기술이며, '큰' 디자인 이념, '조화' 디자인 컨셉, '천지의 이치, 천하의 화합'을 표방하는 디자인이다. '시간'은 계절과 기후의 요인을 말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적응해야만 좋은 물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인류 사회의 역사는 끊임없이 진보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물질적 생산 조건, 이념적 개념, 미적 의식 역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고, 생산성이 생산관계와 인간의 의식을 결정하며, 산업사회 초기의 디자인 발전도 마찬가지라고 믿는다. 주로 품목에 대한 사람들의 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능적 요구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모더니스트"(기능주의) 디자인 스타일은 형태의 단순화를 강조하고 재료와 기능의 성능을 강조하며 장식의 성능과 미학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의식주의(Adolph Loos, 1870-1933 오스트리아 건축가)는 자신의 논문 "Decoration and Vice"에서 장식을 추구하는 디자인 경향에 분명히 반대했으며, 디자인은 주로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디자인된 사물의 아름다움은 장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형태 자체의 기능적 특성에 따른 아름다움에 달려 있으며, 장식은 악하다고 믿는다. ② 공교롭게도 그는 독일 산업연맹의 대표자 중 한 명이다. 모더니즘 디자인, 디자인 예술 교육자, 바우하우스 가문의 중요한 구성원이자 유명한 건축 디자이너인 미스 반 로에(Mies Van Rohe, 1886-1969)는 현대 디자인 이론을 장려하고 디자인은 "기능주의 미학 사상"에 기초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시대가 진보하고 생산성이 더욱 향상됨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제품 장식 표현의 개념을 소홀히 했다는 점을 강력히 비판하고, 장식의 개인화, 미적 취향 등을 강력히 주창하였다. , 인간 사회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학의 축적은 순환적이며 미의식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하며 다양성을 보여주어야만 가능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지리적 조건과 자연법칙의 역할을 말합니다. "고공지"는 자연법칙을 위반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④ 지역적 차이와 지리적 여건은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치며, 공정설계도 이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건축 설계를 예로 들면, 중국 북부와 남부의 건축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북부에는 지하수 수위가 더 깊고 강수량이 많아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동굴 주거지가 많습니다. 적고 토양이 건조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건물은 산시성(陝西省) 북부의 동굴 주거지입니다. 남부 기후는 상대적으로 습하고 지하수위가 높아 동굴생활에 적합하지 않아 둥지를 짓는 생활에서 땅 위에 집을 짓는 생활로 진화했다. 고대 이집트에는 거석 건물이 많았고 궁전, 영묘 및 기타 건물의 주요 구조는 모두 돌로 만들어진 반면, 중국 건물은 벽돌과 목재 구조가 많았으며 지역적 차이와 자연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다르며 디자인 스타일도 종종 다릅니다. 매우 다릅니다. 지리적 여건이 다르면 사람들의 미적 개념도 달라집니다. 우리나라 북쪽에서는 일반적으로 거칠고 대담함을 아름다움으로 간주하는 반면, 남쪽에서는 매력과 세심함을 아름다움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동양과 서양의 미학은 다양하지만, 비교해보면 서양은 감성을 중시하는 반면, 동양화는 사실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의미와 자유로운 붓놀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양한 지리적 조건에 따라 적절한 디자인이 수행됩니다. "재료미"란 공예재료의 성능조건을 말하며, 재료는 디자인미가 반영될 수 있는지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질적 담체이며, 디자인미의 첫 번째 요소이다. 디자인에 있어서 재료는 예술과 엔지니어링 기술의 선택과 적용의 기초입니다. 재료의 물리적 특성과 기계적 특성은 다양한 사용 조건에 따라 재료 특성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이끌어냅니다. 인류 창조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신기술과 신소재의 보급과 응용은 과학기술 발전의 계단식 도약이며, 이는 생산기술과 생산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원시 사회의 석기 설계: 원시 사회의 생산성은 낮았습니다. 장기간의 탐구 끝에 사람들은 연삭 기술을 채택하여 먼저 돌도끼, 돌칼, 삽 및 기타 거친 도구를 만든 다음 이를 더 많이 가공하여 도구를 더 많이 만들었습니다. 규칙적이고 날카로운 모서리는 더 매끄럽고 사용 요구 사항에 더 부합합니다. 이제 돌을 선택할 때 경도, 모양 및 질감을 선택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실천을 통해 사람들의 미의식은 먼저 계몽되고 발전되어 대칭, 리듬, 균일성, 부드러움 등과 같은 다양한 형식미의 법칙을 발견하고 숙달하여 이를 디자인에 의식적으로 적용했습니다.

노예 사회의 청동 디자인: 청동은 적동, 주석, 납을 합금한 것으로, 납과 주석을 첨가하면 녹는점이 낮아집니다. 경도가 높아져 주조 공정을 쉽게 익힐 수 있으며 무기, 포도주 그릇, 물 그릇, 악기, 도구 등과 같은 필요한 단단한 제품을 주조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제조과정에서 로스트왁스 방식이 등장하고 장식에도 금은 오류가 나타났으나, 생산성의 한계로 인해 이 시대의 디자인은 대부분 규칙적이었다. 봉건 사회 디자인: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건물에는 돌이나 목재가 사용되었고, 건축 양식도 다양해지고 성숙해졌습니다. 장식 디자인. 원시사회의 석기, 토기, 노예사회의 청동기 등의 디자인은 단순하고 명확하며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생산성의 향상으로 인해 봉건사회의 디자인은 용도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산업사회 이후에는 재료의 다양성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고, 다양한 합성재료도 등장하게 되었다. 새로운 차원에 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재료를 제공했습니다. 제품을 디자인하는 데 사용되는 재료 중 일부는 제품 내부에 숨겨져 있어 인간의 감각과 직접적으로 접촉되지 않는 반면, 일부는 외부로 노출되어 독특한 질감과 가공된 표면 효과가 제품의 구조적 특성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미적 기능을 지닌 매력적인 외관의 제품입니다. ⑤ 따라서 소재는 디자인 오브제의 구조, 기능, 미적감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솜씨'는 디자인된 제품의 우수성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요소이고, '솜씨'는 인간의 노동창출과 기술을 말한다. 『고공지』는 당시 각종 수공예품의 제작 기술을 요약하고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간", "영토의 분위기", "재료의 아름다움"은 자연 조건이며 객관적인 요소인 반면, "솜씨"는 기술적인 조건이며 주관적인 요소입니다. 모든 우수한 디자인에는 디자이너가 장인 정신의 요소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 건축을 예로 들면, 천단기원전은 형태가 아름답고 예술적인 처리가 뛰어나며, 풍수기원의 현관 바닥은 외부보다 4m 이상 높습니다. 또한, 3단의 기단은 풍작기원의 기단을 정원 밖의 지상보다 10미터 이상 높게 만들어 사람들이 마치 이 세상에서 벗어난 듯한 느낌을 줍니다. 촘촘하고 우뚝 솟은 고대 베를린을 지나 하늘과 함께. 중국 고전 정원의 설계 기술도 매우 뛰어납니다. "풍경 빌리기"기술은 "원예"(명나라 기성) 책에 "멀리서 빌리고, 이웃에서 빌리고, 위에서 빌리고, 위에서 빌리는 것, 상황에 따라 빌리는 것", "때때로 빌리는 것", 그의 기술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하다. 현대 디자인에서 "장인 정신"의 중요성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유명 디자인에 완전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러시아 디자이너 Tatlin이 제3국 영웅을 위해 디자인한 기념탑은 투명한 강철 프레임 나선형을 채택했습니다. 혁명의 승리를 상징하는 새로운 스타일과 뛰어난 표현기법으로 디자인에 있어 '장인정신'의 역할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디자인은 자연과 그 법칙을 객관적으로 공급하고, 인간의 기술적 활동을 통해 인간의 목적과 자연법칙의 일관성을 달성하는 창의적 활동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전반적인 시스템에서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 "날씨, 땅의 분위기, 재료의 아름다움, 장인의 기술"은 사람에서 사회까지, 디자인에 담아야 할 생각이다. 사람은 자연에, 사람은 환경에 헌신하고 자연과 연결되는 통합, "천지의 이미지", "자연에서 배우기",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전반적인 세계관과 미학을 적용합니다. "디자인적 사고와 디자인 실천이 훌륭한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