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유화조화의 구도와 색채, 기법과 채색방법.

자유화조화의 구도와 색채, 기법과 채색방법.

자유화

자유화는 대상의 정신적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단순하고 일반적인 붓놀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형태의 유사성을 추구하지 않고 정신의 유사성을 추구하는 화법이다. . 회화사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오도자가 그린 가령강 풍경이나 왕가의 수묵화가 전승되는 그림 가운데 소시(蘇利)와 수묵화(河絲畵)의 형태를 취했을 가능성이 있다. 북송의 문통의 먹죽과 석종인의 먹매화는 이미 자유형화법에 포함되어 있다. 명대 말기 서위는 쌀에 즐거운 자유형 붓놀림을 사용하였다. 아래 그림은 Xu Wei가 그린 "모란, 바나나 및 돌 그림"입니다. 팔대산인(八大山仁), 양저우팔기(楊州八器), 금석학파(碑文書院) 등은 모두 자유형 화조화의 많은 영역을 확장시켰다.

자유 화조화는 주로 '도트 스태킹'이나 '도트 클러스터링'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갈고리꽃 도트 리프 방식, 하부 자유형 방식, 상부 자유형 방식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프리핸드 페인팅에는 원지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잉크만 사용하여 그릴 수도 있고 여러 색상을 사용하여 그릴 수도 있습니다. 펜에 밝은 색을 먼저 넣은 다음 펜 끝에 어두운 색을 추가하고 깨끗한 물에 담가서 그려도 됩니다. 쉽게 녹아서 건조하고, 젖고, 두껍고, 가벼운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원시 종이.

다음 그림은 우설랑 교수가 프리핸드 페인팅 방식으로 시연한 등나무입니다. 먼저 이중 후크 페인팅 방식을 사용하여 구조를 이해해 보세요. 등나무 꽃을 만들려면 자유형 그리기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먼저 펜촉을 흰색 가루에 담근 다음 청록색에 담근 다음 측면 팁을 사용하여 꽃잎을 쌓습니다. 꽃잎을 메운 후 연두색으로 바꾸고, 줄기를 얇게 그리고 꽃자루에 점을 찍고, 수술에 노란색 가루를 점을 찍는다. 또한 잎의 구조나 잎의 구조, 덩굴을 엮는 방법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간단히 말하면, 자유형 그림에는 "생각은 붓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단순한 형태나 부정확한 이미지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유형을 잘 그리려면 먼저 세밀한 붓놀림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며, 그림을 그리고 관찰하고 스케치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단순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글쓰기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중국화에서 동물화의 기본기법

동물이라고도 불리는 동물은 중국 송나라 회화에서 표현하기 가장 어려운 대상 중 하나이다. “화가도 신이 될 수 있다.” 귀신의 출현은 무상(無常)하기 때문에 사람을 놀라게 한다. 그러나 개, 말, 소, 호랑이는 영원하다. 개, 말, 소, 호랑이는 영구적인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낮에 일하기가 어렵고,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그것들은 모두 귀중하다.” 규칙적인 모양, 즉 각 동물은 일정한 모양, 비율 및 역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웃음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자주 그려지는 동물로는 말, 소, 호랑이, 사자, 사슴, 양, 유인원, 고양이, 개, 너구리, 토끼, 무리를 짓는 동물, 노새, 용 등이 있는데, 각 동물은 그림을 그리기 전에는 서로 다른 특성과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자세히 관찰하고 스케치해야 합니다.

동물 관찰과 스케치

고대 중국 화가들은 관찰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예를 들어 노루 유인원 그림을 잘 그린 북송 화가 이원기는 한때 중국과 중국 사이를 여행한 적이 있다. 징과 호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동물들이 움직이고, 가만히 쉬고 있는 모습을 관찰했는데, 그래서 그들의 동물 그림에는 생동감과 흥미가 넘쳤습니다. 이공림은 집을 지나갈 때마다 그 안에 있는 왕실 말을 볼 때마다 하루 종일 그것을 관찰했고 손님과 이야기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황상고는 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칭찬했습니다. "이후의 뼈는 낮에도 살이다. 원나라의 유명한 말 화가 조영(趙永)이 한때 먼지 속에 굴러다니는 말의 모습을 연구했다고 한다. 그의 시어머니 관부인, 창밖으로 말 한 마리가 먼지 속에 굴러다니는 것을 보고 조용은 낮에 말을 잡을 수 있었다. 고대의 뛰어난 주씨(周氏)들은 동물의 특징과 매력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관찰을 중요시하고 그들의 움직임을 모방까지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동파의 비문에는 쓰촨 중부의 수집가인 두추사가 어느 날 자신의 그림과 서예를 폭로하고 있었다고 언급되어 있다. 양치기 소년은 송나라의 투우 그림을 보고 손뼉을 쳤다. "이 그림은 투우를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소의 전투력은 뿔에 있는데, 요즘은 꼬리를 돌려서 싸우는 모습이 참 우스꽝스럽습니다. 소와 함께 살면서 소가 싸울 때 소의 꼬리가 두 다리 사이에 꽉 끼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당나라의 유명한 소 화가 대송(Da Song)은 철저한 관찰이 부족하여 실수를 했습니다. 우리의 참조.

중국 회화는 항상 "형과 정신, 형상으로 정신을 묘사한다"고 주장해 왔으며 동물을 그리는 것도 예외가 아니며 세부 사항을 관찰하고 표정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생생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동물도 오감과 팔다리를 가지고 있지만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은 인간만큼 풍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물마다 기쁨, 분노, 슬픔을 표현하는 독특한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동물 역시 많은 특별한 습관과 역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슴과 호랑이의 귀는 듣는 사람처럼 마음대로 다양한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으며 고양이, 호랑이 및 다른 눈의 눈동자는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자연광을 따르십시오. 동물의 꼬리는 카메라의 조리개 원리와 마찬가지로 열리고 닫히며 다양한 자세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영리함과 영리함을 보여야 하고, 고양이과에 속하는 호랑이는 위엄과 용기를 보여야 하며, 당나귀는 우스꽝스럽고 웃기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말은 고양이과에 속한 동물을 그려야 합니다. Perissodactylum 가족을 그려야 합니다. 하루에 말의 영웅적인 성격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를 만들기 전에 각 동물의 성격을 조금 연구해야 합니다.

스케치를 할 때는 최소한 동물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고대인들은 “피부를 그릴 때 뼈를 그리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호랑이."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랑이의 힘을 과시하는 데 있어서 뼈와 힘줄의 중요성을 무시하면서 눈길을 끄는 호랑이의 피부를 지나치게 묘사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스케치는 창의적인 재료를 축적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해 꼭 필요한 방법이지만, 관찰과 묵묵한 회화를 결합하여 생생한 이미지를 그리는 것은 아닙니다. 낮 동안 역동적인 동물의 경우, 그들의 행동을 마스터해야 하며, 몇 번의 스트로크만으로 동물의 특성과 그 역동적인 변화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표현하는 선의 대비와 조합에 따라 탄력이 달라집니다. 동물화에 능한 량종밍(梁忠命) 교수의 스케치를 예로 들어보자. 수묵화로 대표되는 원숭이 앨범과 함께, 부지런한 관찰과 스케치가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유적 방식

자유적 방식으로 동물을 그리는 방식은 일찍이 한대 벽화와 위나라 벽돌화에서 볼 수 있다. 오대시과의 그림에서는 선(禪)의 느낌을 지닌 호랑이도 볼 수 있지만, 명나라 시대가 되어서야 자유화 방식이 대중화되었습니다. 동물. 마른 잉크가 머리카락을 쓸어 넘기며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현대 동물 화가들은 주로 자유형 붓놀림을 사용하여 동물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Xu Beihong의 "두 말"은 서양 회화의 명암 개념과 올바른 해부학적 지식을 결합하여 자유로운 질주 정신을 보여줍니다. Lin Yushan의 호랑이는 강렬하고 위엄 있는 아우라를 보여주고, Qi Baishi와 Li Keran의 소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핸드 페인팅은 풍부한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간결한 붓놀림을 사용하여 보는 사람의 상상력과 매력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프리핸드 붓놀림으로 동물을 그릴 때는 지루한 조명이나 그림자 등의 세부 사항을 단순화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생략 가능합니다. 눈은 표현력이 풍부하며 과장될 수 있습니다. 배경 풍경의 처리는 다양한 동물의 다양한 습성과 생활 환경에 따라 배열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동물은 추운 지역의 식물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나 말과 같은 동물은 풍경과 구별되지 않고 공백으로 남겨둘 수도 있고, 땅에 일부 풀색을 염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Xu Beihong의 말은 시청자가 자유롭게 연상할 수 있도록 공백으로 남겨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랑이 자유형 그리기 방법: 먼저 연한 먹으로 모양의 윤곽을 잡은 다음 황토와 감보지로 호랑이의 몸을 칠한 다음 약간 두꺼운 먹으로 무늬를 그리고 흰색 가루로 호랑이를 염색합니다. 입, 가슴 등을 칠하고 황토를 이용해 호랑이 몸을 칠한다. 얇은 먹물을 사용하여 가는 털을 뚫고 나온 후, 굵은 먹물을 시연하여 굵은 갈고리 자국으로 눈과 귀를 그려줍니다. 두 번째는 가는 털에 흰색 가루와 두꺼운 먹물을 염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얀 가루를 이용해 호랑이 수염을 그려주면 드디어 장면이 완성됩니다. 그림은 중국 전통 회화의 주요 유형을 여러 겹으로 강조하면서 거의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중국화는 고대에는 뚜렷한 명칭이 없었으나 일반적으로 단경(丹清)이라 불렸다. 주로 비단이나 종이에 그려 액자에 그린 두루마리 그림을 가리킨다. 근대 이후에는 서양에서 유입된 유화(서양화라고도 함) 등 외국화와 구별하기 위해 중국화, 줄여서 '중국화'라 부르게 되었다. 오랜 세월 확립된 표현형식과 예술적 규칙에 따라 중국 고유의 붓과 먹, 안료를 사용하여 제작한 그림이다. 중국화는 사용하는 재료와 표현방법에 따라 수묵화, 진홍화, 세필, 자유형, 선화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소재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 인물화, 풍경화, 화조화 등 중국화의 형태는 비교적 다양하다. 부채에 그려진 것에는 접는 부채, 둥근 부채 등이 포함됩니다. 사상 내용과 예술적 창작 측면에서 중국화는 중화민족의 사회의식과 미적 취향을 반영하고 자연, 사회 및 이와 관련된 정치, 철학, 종교, 도덕, 문학, 예술에 대한 중국인의 이해를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