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aoyaoyou"의 "Xiaoyao"를 이해하는 방법

"Xiaoyaoyou"의 "Xiaoyao"를 이해하는 방법

주(周)라는 이름의 장자(기원전 369년경~기원전 286년경)는 전국시대 송나라 맹성(한 사람은 안휘성 맹성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은 허난성 상추라고 한다)에서 태어났다. 그의 생애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략 양회왕, 제헌왕과 동시대이며, 맹가와 동시이지만 그 이후이다. 그는 맹성(孟成) 기원(齊源)의 관리였습니다. 그는 가난하고 고난 속에 살지만 부와 권력, 명예와 부를 배설물로 여기며, 어려운 시대에도 자주적인 인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절대적인 정신적 자유를 추구합니다. 초나라 위왕은 그가 선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천 금화를 가지고 재상이 되어 달라고 부탁했지만, 관직에 물들고 얽매이기를 싫어하여 관직에 오르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의 야망을 발전시키기 위해 남은 생애.

'장자' 사상은 노자에서 유래했으며, 노자와 장자는 도교의 창시자였다. 그 사상은 중국 전통사상 중에서 가장 기괴하고 심오하며 매혹적이다. "장자"에는 "내장", "외장" 및 "잡장"이 포함됩니다. "소요유"는 "장자"와 "내장"의 왕관이며 그 글은 웅장하고 환상적입니다. 장자는 장자의 문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핵심이므로 장자를 다스리는 사람들은 늘 장자의 연구에 큰 중요성을 부여해 왔다.

'소요유'에는 장자의 사상, 특히 장자의 삶의 철학이 여러 면에서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요유』의 사상은 깊고 함축적이며, 기사는 허구와 현실이 혼합되어 엄숙하고 유머러스하기 때문에 그 목적에 대한 해석이 크게 다르다. 곽상(郭祖)은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의 형이상학계의 유명한 인물이다. 그의 『장자주』는 당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장자를 상대론적으로 설명했다. Jie Zhuang의 대가로서 Guo Xiang은 "Xiaoyaoyou"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그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비록 크고 작은 것은 다르지만, 얻는 대로 놔두면 모든 것은 그 본성에 맡길 것이며, 모든 것은 그 능력에 따라 판단될 것이며,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몫을 가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자유롭고 편안할 것입니다. 그가 어떻게 그들 사이에 승리나 패배를 가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까? Guo Xiang의 Xiaoda는 다르지만 Xiaoyao Yiye의 크고 작은 평등 아이디어는 "Xiaoyaoyou"라는 주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용되지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Xiaoyaoyou"의 도약하는 Peng 농병의 크기가 같은가요, 아니면 크기가 다른가요? "소요유"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장자는 이 우화를 말하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이것은 작은 것과 큰 것 사이의 논쟁입니다. 여기서 "bian"이라는 단어는 분명히 "bian"이라는 단어에서 빌려온 것입니다. 크고 작은 논쟁은 영욕의 영역을 두고 하는 논쟁이고, 모든 논쟁은 논쟁의 핑계일 뿐이다. 차별은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크고 작은 논쟁의 의미, 작은 지식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고, 작은 해는 큰 해만 못하다. 그러나 Guo Xi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 내가 말하는 것은 작은 것과 큰 것 사이의 논쟁입니다. 그것은 각각의 고유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존경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각각의 본질도 아닙니다.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해석입니다.

사실 장자의 자유란 어떤 의존이나 제한, 족쇄가 없는 절대적인 자유를 말한다. 그것이 바로 기다리는 것과 기다리지 않는 것의 차이입니다. 소위 "기다림"은 의존하고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사람들의 특정 소망과 요구 사항이 특정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조건에 따라 이루어지며 생각과 행동이 어떤 조건에도 제한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장자는 기다림이 삶이 자유로울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믿습니다. 기다림을 없애고 기다림이 없음에 도달해야만 우리는 자유, 즉 기다림이 없는 자유의 상태인 자유롭고 쉬운 여행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어떻게 기다림을 없애고 기다림이 없을 수 있습니까? 공덕과 명예와 자아를 완전히 버려야 공허함과 외로움을 이룰 수 있고, 영적으로 보잘것없는 개인에서 벗어나, 우리의 짧은 삶을 무한한 우주에 통합하고, 무(無)의 땅으로 솟아올라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 하늘과 땅의 영으로. 인간의 자유를 제약하는 것은 외적인 객관적 조건이나 필연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주관적인 이해와 생각이 스스로를 제약하는 것이다. 모든 외부적인 차이점은 불편함이나 치료가 없을 것입니다.

'샤오야오유'는 자연과 인간의 사회생활에 독립적이고 독립적이며 무조건적인 행복이 있는지를 논한다. 그는 생생한 은유를 사용하여 모든 대중의 자유를 표현했는데, 구만 리를 날아다니는 곤봉이든 바질 사이를 뛰어다니는 독수리든 모두 그것에 의존하므로 장자가 요구하는 최고의 상태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 하늘을 나는 새만큼 큰 자유도 그것에 달려 있고, 하늘을 떠도는 먼지만큼 작은 자유도 그것에 달려 있다. 심지어 인간의 사회 생활과 인간 활동의 자유도 그것에 달려 있다. 자유의 수준이 높을수록 의존하는 사람이 클수록 상대적 자유의 상태가 높아집니다.

게다가 쌓인 물의 양이 두껍지 않아 대형 보트도 실을 수 없을 정도다. 콜 홀에 물 한 컵을 놓으면 배는 겨자로 만들어지고, 그 위에 컵을 놓으면 물이 얕아지고 배가 커집니다. 바람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약해진다. 그러므로 구만리 바람이 불면 오늘날의 북봉이요,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떠나지 아니하면 오늘의 장수 투난이요.

이 구절은 자유 상태와 의존 상태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줍니다.

위의 분석을 통해 <소요유>에 등장하는 우화적 이미지는 일종의 집단적 행복, 즉 의지할 것이 있는 일종의 행복임을 알 수 있다. 이런 상대적인 자유는 부자유의 상태가 아니다. 장자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상태는 아니다. 장자는 『장자』의 철학체계 전체에서 볼 때 자연으로의 복귀를 희망하고, 현실과의 초탈을 주장하며,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추구하며, 무조건적인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의지가 없는 진정한 자유이다. 장자는 이렇게 요약했다. 천지의 의를 이용하여 육기의 논쟁을 다스리면 무한히 헤엄칠 수 있는데, 어찌 그를 나쁘게 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덕이 없고,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무기력한 영적 환상일 뿐입니다. Cheng Xuanying이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과 사람에게는 공덕이 없으며,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설명했을 때,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성자는 그 이름을 말한다.

그러므로 몸을 말하는 것, 하나님을 말하는 것, 이름을 말하는 것은 사실상 같은 것이다. ("장자 주석? 소요유") 이러한 영적 상태는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것이며, 기다리지 않고, 지치지 않고, 어려움이 없는 일종의 자유입니다. 장자는 이 환상을 구체적인 예술적 이미지로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을 마시고, 이슬을 마시고, 화려한 옷을 입고, 구름과 말을 입고, 하늘에 젖어 익사하지 않고, 극심한 가뭄이 드는 금산입니다. 바위가 흐르고 땅과 산이 그을림 신들과 뜨겁지 않은 사람들 등이 필요 없는 자유를 얻은 사람들이니라. 이런 무관심한 자유는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과 완전히 동떨어져 인간의 감정과 물리학을 거스르는 이상주의적 넌센스다. 그러나 Zhuangzi는 자신의 상상력으로 그것들을 창조했습니다. 이 글은 자유롭게 쓰였으며 상상력이 풍부하여 중국 산문사상 걸작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