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구의 두 가지 주요 정치 체제 비교

중국과 서구의 두 가지 주요 정치 체제 비교

중국과 서구의 정치 체제

1. 고대 그리스의 정치 체제

1. 도시 국가 체제

지중해의 그리스 반도 환경과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기원전 8세기부터 6세기까지 그리스에는 역사상 "도시 국가" 또는 "도시 국가"로 알려진 약 200개의 작은 노예 국가가 나타났습니다. . 인구가 적은 작은 나라는 도시국가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도시 국가에는 일반적으로 도시 지역과 주변 농촌 지역이 포함됩니다. 고대 그리스인의 마음에서 "도시 국가"는 동일한 집단, 동일한 지역 및 동일한 혈통의 정치 경제의 절대적인 독립을 의미했습니다. 그리스 도시국가에는 다양한 형태의 정부가 있었는데, 크게 민주주의, 귀족정, 군주정, 과두정, 폭정 등으로 나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도시국가는 아테네와 스파르타이다. 스파르타는 귀족정을 실천했고, 아테네는 민주주의를 실천했습니다. 그리스 도시국가가 시행한 시민정치는 도시국가 시민들이 상대적으로 완전한 정치적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해주었다. 특히 아테네 민주주의는 미래 세대에게 귀중한 참고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2. 아테네 도시국가의 민주정치

(1) 민주주의의 성립 : 왕정-귀족-솔로니안 개혁-크리스테네스 개혁을 거쳐 마침내 민주주의가 성립되었다.

(2) 기본 특성: 국민 주권과 거버넌스가 차례로 이루어집니다.

(3) 평가: 한편으로는 아테네 민주주의가 인구가 적은 작은 그리스 도시국가의 산물이라는 점이 지적된다. 시민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형태와 교대로 왕좌에 앉는 형태도 일관성이 없으며, 반면에 아테네의 민주적 통치는 여전히 노예 소유 계급에게 봉사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아테네 민주정치의 가치와 의의는 그것이 미래 세대를 위한 가장 가치 있는 준거 정부 형태를 제공하고 인류에게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고 본다. 문명의 정치 조직 형태의 완성이 그 길을 가리킨다. 당시 아테네 민주주의는 매우 진보적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아테네 민주주의 체제는 그리스 노예제를 기반으로 한 민주주의의 모델이 될 만하다.

3. 그리스 도시 국가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독립. 어떤 정치세력에도 소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법률체계와 관료, 법원 등을 갖고 있다. 이들 도시국가는 동맹을 맺더라도 최고 권위를 갖지도 않고 서로 종속되지도 않는다. ②직접민주주의. 최고 권력은 시민의회에 속하며 이는 동양에는 없는 원시사회의 군사민주주의와 관련되어 있으며 관료의 선출, 판결 등을 할 수 있으며 시민의회의 권위가 더 높다. 그 어떤 개인보다. ③시민. 공민에게는 투표권과 피선거권이 있으나 국경지역 주민, 외국인, 농노, 여성에게는 시민권이 없다. 시민은 전체 인구의 몇 퍼센트에 불과합니다. ④강제적인 공식 시스템. 공식적인 급여는 없고 모두 자원봉사로 지급됩니다. 시민의회에서 선출된 직위는 일반적으로 임시직이며, 정규 직위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이후 공공서비스 보조금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민들의 정치참여 의욕이 어느 정도 향상됐다. ⑤법률제도. 나라는 법에 따라 통치되고 엄격한 사법제도를 갖추어야 한다. 종종 창립자가 가장 중요한 입법자입니다. 시민들 사이의 갈등과 투쟁은 법으로 먼저 해결되는 전통이 많으며, 무력 대결은 최후의 수단으로만 활용된다.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의 주요 도시국가이자 민주정치사상이 탄생한 곳이다. 아테네 민주주의는 역사상 가장 좁고 실질적인 민주주의였다. 가장 좁은 용어는 너무 소수의 사람들이 민주적 권리를 누리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가장 실질적인 용어는 공무를 입법하고 통치할 수 있는 모든 시민의 직접적이고 평등한 권리를 의미합니다.

고대 중국, 그리스, 로마에서는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과 경제적 특성으로 인해 서로 다른 두 가지 정치 체제가 출현했습니다.

고대 중국의 정치체제는 권위주의적 중앙집권 체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권위주의의 중앙집권적 체제는 중국에서 2000년 이상 지속되어 왔으며, 중국의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형성과 발전, 국가와 정치 체제, 관료와 행정 관리, 심지어 문화와 문화에 이르기까지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 교육.

중국의 초기 국가 정치 체제는 하세습 체제의 확립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했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는 방국동맹에서 세계의 지도자로 변모하는 과정을 겪었다. 진나라가 확립한 중앙집권제는 2000여년 동안 중국 사회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동시에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투쟁은 오랫동안 계속되었지만 전체적인 추세는 점점 더 심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독재적인 제국 권력의 강화. 몇 가지 핵심 사항에 주목하세요. 첫째, 상나라의 대내외 봉사 제도와 서주 왕조의 봉건 제도와 가부장 제도, 둘째, 진나라 통일과 '황제 제도', '삼공 제도'. 관구신제'와 군제, 셋째, 한나라의 7제도 국가의 혼란과 한나라 무제의 중앙집권 조치, 당나라 봉신의 분리와 분열 오대십국의 정책, 송대 초기의 중앙집권 강화 방안, 넷째, 수당 삼성 6부 체제의 확립과 송원대의 변천사이다. 명, 청 왕조의 독재 군주 체제는 점점 강화되었고 청 왕조는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서구 정치문명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있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든, 고대 로마의 평화 체제와 주요 체제든, 그들이 만들어낸 법률 체제든, 철학자들의 정치적 지혜든, 그들은 미래 세대에게 귀중한 참고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그 중에서 에게해 문명과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 제도, 아테네 도시국가의 민주정치, 고대 로마법 등은 미래세대에게 가장 계몽적인 내용이다.

세계의 모든 국가가 원시사회에서 문명사회로 진입할 때, 그들이 세운 최초의 국가는 작은 도시국가였다. 즉, 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마을을 포함하여 하나의 도시와 하나의 주를 이루므로 '도시국가'(이하 '도시국가'라 한다)라 한다.

차이점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역사의 발전과 함께 소국에서 대국, 심지어는 제국으로 진화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리스 문명의 특징은 그보다 오랜 기간 동안 도시국가와 소국의 상황을 유지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것은 문명의 번영이 절정에 달했던 도시국가 체제 하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스의 도시국가는 대부분 인구가 적은 작은 나라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각 국가는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국가이다. 각 주의 시민들은 다양한 수준의 정치적 권력을 누리고 있습니다(여성 제외). 노예와 외국인 이민자들은 억압과 착취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는 사실상 시민들이 집단적으로 뭉쳐 자신의 이익을 지키고 노예와 외국인을 탄압하는 국가조직이었다.

5. 고대 그리스 제도와 중국 제도법의 차이점

고대에는 동서양 문화가 교류했고, 두 법제도도 서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 고대 동방법은 고대 그리스 법의 길을 따른 적이 없고, 고대 그리스 법은 고대 동방 법의 패턴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벌써 2천년 전,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정치학』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연구"에서 우리는 이미 동양의 정치 체제가 그리스 체제와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그는 그리스 도시국가가 혈통이 아니라 공동의 이익으로 묶인 사회적 연합, 즉 '정치사회'임을 지적했다. 그는 마치 우리 시대의 일부 역사가들의 견해를 겨냥한 것처럼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 도시 국가 정치인들이 [동부] 황제, 부모, 노예 소유자와 동일하다고 말합니다. 이 진술은 오류입니다." "정치") 중국어 번역 페이지 3) 우리는 인류 사회가 일반적으로 초기 문화의 씨족 조직에서 유래했음을 알고 있습니다(이런 씨족은 역사가 양희메이에 따르면 엄밀히 말하면 성 씨족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라틴어, 그리스어, 산스크리트어로 이 단어의 어원은 "생식"(gigno, rlrouol, ganamai)이며, 이는 동일한 조상을 물려받은 혈족 집단을 의미합니다. 중국 상나라와 주나라의 도시 사회에서든, 그리스와 로마의 고대 사회에서든, 우리는 이 카스트 제도가 사회 조직의 기본 단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사회 제도의 근본적인 특징은 상나라와 주나라 이래로 혈연관계가 중국 사회의 대인관계의 깊은 구조였다는 점이다. 30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진전(前秦)의 성 씨족 조직은 진(秦)나라 이후 씨족 조직으로, 당송(唐宋) 이후에는 성 씨족 조직으로, 다시 성 씨족 조직으로 변모해 왔다. 명청시대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성씨친족조직. 농촌의 가족조직은 형태적으로는 발전해 왔지만, 그 기본구조는 변함없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사회적 대인관계와 가치체계의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사실, 역사가들이 종종 역사적 미스터리라고 애도하는 중국 문화의 거대한 응집력, 재생성, 연속성, 히스테리시스의 비밀은 모두 여기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적인 정치체제를 예로 들어보자. 황제와 신민의 관계는 원래 복종과 지배의 정치적 관계였습니다. 유럽 ​​중세 시대에는 군주와 대신 사이의 정치적 관계가 심지어 계약적 관계였습니다("서유럽의 봉건적 경제 형태에 관한 연구" 107페이지 참조). 중국에서 이러한 정치적 관계는 정치적 관계일 뿐만 아니라 친족과 같은 윤리적 관계이기도 하다. 사실 중국의 관료적 정치구조는 가상의 정치적 친족구조이기도 하다. 황제는 '왕이자 아버지'로 불렸고, 모든 관리들은 직위에 따라 백성의 장로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정치적 권력뿐 아니라 아버지로서의 권위도 누렸습니다. 그러므로 가족을 다스리는 방식은 나라를 다스리는 방식으로 활용되었고, 가족의 윤리구조는 정치·법률구조의 원형이 되었다. 이 개념은 서구 정치인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중국인들에게는 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충성'(정치적 개념)과 '효도'(윤리적 개념), '준준'(정치적 개념), '금친'(윤리적 개념)이다. 기능적인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사회는 친족 조직, 경제 조직, 종교 조직, 군사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는 데 매우 익숙합니다. 정부는 친족과 통합되고, 농업은 친족과 통합되고, 군대는 친족과 통합되고, 문화와 교육은 친족과 통합됩니다. 농민은 친족 조직(예: "공동체")에서 공동으로 일하고 세금과 수수료를 징수합니다. 가족, 정치, 교육, 농업, 경제, 군사를 통합한 이런 종류의 조직은 현대에 와서도 '공동체'의 형태로 재건되었습니다. 그 원형은 바로 고대 중국 마을 공동체의 혈통을 핵심으로 하는 조직 구조입니다. , 인민 공동체를 설립 한 사람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한슈 : 장로 전기"가 대량으로 인쇄되어 배포되었습니다.

또한 황제가 자신을 '천자'라 칭하며 자신을 하늘과 자연의 신들과 동일시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는데, 이는 그가 신들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자연관과 우주관은 동종서의 '자연합일' 개념에 집약되어 ​​있는데, 이는 사실상 친족관계와 인간관계의 존재론에 바탕을 둔 자연개념이다. 중국 문화의 거의 모든 신(자연신이든 문화신이든)은 "하늘의 신", "지의 어머니", "동쪽 왕의 아버지"와 같이 중국 사람들과 직간접적인 친척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리고 "서쪽의 여왕 어머니" 등등. 전통적인 중국의 대인 관계는 "오행"의 두 가지 공식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늘, 땅, 군주, 친척, 스승, 둘째,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 형제, 친구입니다. 전자는 오행(五行)의 근간이고, 후자는 인간관계에서 오행(五行)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심층구조는 중국인의 혈족관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리스에서는 다르다. 그리스 사회에서는 이러한 혈연관계가 아주 초기부터 깨어져 더 이상 사회구조를 유지하는 기본 관계가 되지 못했습니다.

기원전 6세기 민주정치인 클레이스테네스가 추진한 정치·사회 개혁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아테네 사회 구조에 남아 있던 혈족 조직을 무너뜨리고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그리스 도시국가는 폐쇄적인 농업사회가 아니라 개방적인 상업사회였다. 상품경제의 발달, 해상무역의 빈발과 확대, 수많은 외국인의 이주와 정착 등은 고대 그리스 사회의 혈연관계 조직을 근본적으로 부식시키고 와해시켰다. 그에 따른 일련의 심오한 사회 변화는 고대 그리스의 정치 체제, 사회 구조, 가치관이 고대 중국과 근본적으로 다르고 동서양의 두 가지 주요 문화 체제의 미래를 완전히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개발 경로.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현대 역사학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고대 사회 시스템이 종종 "노예 제도"라는 이름으로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묘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그러한 독단적인 역사적 공식에서 역사를 해방시켜야 할 때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전통적인 지혜에 대한 사랑은 형식적 논리, 평면 기하학, 과학적 실험을 낳은 동양 계몽주의의 문화적 강조점이 되었습니다. 도교의 '도'이고 불교의 '공'이다. 대부분의 서양인은 신에 대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신이 세상을 사랑한다"고 믿습니다. 동양인은 세속적 윤리를 중요하게 여기며 "인자적인 타인 사랑"을 믿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은 법률에도 명확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은 시민들에 의해 집단적으로 통합된 국가 조직이기 때문에 정치 체제는 다르지만 모두 다양한 수준으로 시민 정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체제 하에서 모든 시민은 당연직 최고 권위를 지닌 시민의회 의원이며, 모든 계층의 공직은 모든 ​​시민에게 열려있습니다. 그 민주적 성격은 고대 역사에서 뒤지지 않습니다. 시민 정치의 발전은 고대 세계 역사상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귀족정치와 민주주의정치는 그리스 도시국가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정부 형태였습니다. 귀족 체제에서는 국가의 최고 권력이 일부 시민의 손에 있지만, 반면에 모든 자유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 의회가 일부 도시 국가에서는 여전히 최고 권력을 갖고 있습니다. 심지어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확립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도 아니고, 권력자들의 선물도 아니었고, 오랜 투쟁의 결과였습니다. 하층민들의 저항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인물들의 지혜도 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귀족들은 먼저 퇴폐적인 군주제를 타도하고 귀족정을 수립함으로써 민주주의로의 진화를 위한 여건을 마련하였다.

2.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에는 몇 가지 형태의 정부가 있었습니까?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형태: 귀족정, 민주주의, 군주정, 과두정, 폭군

특징: 인구가 적은 작은 나라, 각 주는 장기적인 독립과 자치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 ①아테네 민주주의의 기본 특징은 국민 주권과 통치가 번갈아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② 시민의회, 오백인회, 인민법원, 수많은 소규모 행정 및 군사 기관은 민주주의 정부의 완전한 표현이다. 모든 국가 문제를 결정합니다. 오백인회는 시민회의 산하기관으로 의회 제안을 준비하고 인민법원을 주재합니다.

③모든 직위는 국민에게 공개되며 선출된다.

고대 중국의 정치체제는 창조, 건국, 개혁, 발전, 개선의 과정을 거쳐 통일된 다민족 중앙집권적 봉건국가의 공고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중에서 지방행정제도, 권위주의적 중앙집권제, 관직선출제는 중국 역사에 더욱 깊은 영향을 끼친다.

1. 지방 행정 제도: 주로 주(周)나라의 봉봉 제도, 진(秦)의 현현(縣) 제도, 금(晉)의 몽안모(孟안모) 구속 제도, 티베트와 한(族) 분파 제도를 포함한다. 요(遼)나라의 성(省)제, 명(周)의 승(僧) 제도, 후진(後晉)과 청(淸)의 팔기(八旗) 제도, 명청(周淸)의 족장 제도, "지역 통치로 복귀".

이해 : 우리나라의 지방 행정 제도는 진나라가 군제를 실시한 이후 점차 발전하고 개선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대규모 조직 시스템과 긴밀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코비 및 병역 징수, 토지세 및 세금 징수, 지역 치안 질서 관리 및 국경 강화에 좋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방행정체제의 개혁과 개선은 권력의 중앙집권과 봉건 통치를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안정과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되었다. 우리 나라 소수민족 정권이 실시하는 몽안모(孟안모)제, 장한분할 등 지방행정제도와 승려제도, 족장제도 등 소수민족 지역을 다스리는 행정제도는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의 지방행정체제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권력의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것도 우리나라 다민족 국가의 공고발전에 중요한 역사적 역할을 했습니다.

2. 중앙집권적 절대주의 체제의 확립과 진화: 진나라는 중앙집권적 절대주의 체제를 확립했는데, 이는 서한 왕조에서 확립되었고, 수당 시대에 완성되어 2009년에 강화되었다. 원나라에서 발전하고 명청 시대에 발전한 북송 왕조는 제국의 힘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해:

발전 추세: 첫째, 제국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총리의 권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중앙 행정 구조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개혁합니다. 명나라 태조는 재상을 폐지하고 중앙행정권을 6개 부로 나누어 황제권력과 재상권력의 모순을 기본적으로 해소하고 독재왕정의 상황을 더욱 강화시켰다. 둘째, 지방행정구조를 지속적으로 조정·개혁하고 지방, 특히 국경지역에 대한 중앙정부의 엄격한 관할권을 강화하는 것이다. 송태조의 중앙집권 강화는 기본적으로 지방분리세력의 여건을 해소시켰고, 원, 명, 청 왕조 시대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의 갈등도 완화되었다.

셋째, 사상에 대한 통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는 명나라의 8부 수필제도와 청나라의 문인감옥이 대표적이다.

긍정적 효과: ① 다민족 봉건국가의 건립과 강화, 발전에 이로우며, 국가의 단결과 영토보전을 유지하는 데 이롭다. ② 사회경제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대규모 경제건설과 생산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어야 한다. ③통일된 사회 환경 속에서 민족의 통합과 각 지역의 경제, 문화의 교류, 발전, 개선에 유리하며, 고대 중국인들이 세계를 앞서가는 고대 문명을 창조할 수 있게 해준다.

부정적 영향: ① 군주제는 쉽게 폭정과 부패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역사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② 한 가문의 사상적 지배가 사람의 사상을 억압하여 수천 마리의 말이 침묵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초래했다. ③명청시대에는 자본주의의 출현과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요약하면 봉건사회 초기에는 긍정적인 역할이 주를 이루었다. 봉건사회 후기에는 그 부정적 역할이 점차 커졌으며, 특히 명청시대에는 봉건절대주의가 더욱 강화되어 사회생산성의 발전을 제한하였고 그 폐해는 특히 심각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현상을 평가할 때는 구체적인 역사적 조건 하에서 분석해야 하며 일반화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명청 시대에도 이 시스템은 다민족 통일을 유지하고 외세의 침략에 대응하는 데 여전히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3. 관직 제도: 주로 한(汉)나라의 고시제, 위진(魏晉)의 구직제(九端章), 수당(隋唐)부터 백제(唐唐)까지의 고시제도를 포함한다. 청나라 말기.

이해:

한나라의 관료 선발은 '농촌선거'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학자의 도덕적 성실성을 판단함에 있어 농촌 여론의 권위를 존중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여론 평가가 관직의 부침과 연계되면 특정 유력 인사나 사회 집단에 의해 통제되고 이용되기 쉽다. 조조는 상황을 평가하고 '재능만으로 사람을 채용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이는 어려운 시대에 인재를 구해야 할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한나라의 '선거 부정확성'을 고의적으로 바로잡기 위한 조치이기도 했다. 한나라 말기 군벌들의 난전의 영향으로 농촌 조직은 파괴되었고, 전통적인 '농촌 선거' 관행은 지속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삼국시대 위(魏)는 '구급중정제도'를 제정하고 시행했다. 이 제도는 처음에는 황실 사관 선발과 농촌 정치 논쟁의 통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는 한대 사관 선발 전통의 계승이자 조조의 취업 정책을 계승한 것이었다. 그러나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에는 대소를 막론하고 모든 관직이 여러 나라의 '성씨'에 의해 독점되었기 때문에 등급을 평가할 때 사대부에게 우대하였다. '가족관계에 관계없이'라는 원칙에서 벗어났습니다. 이후 진·남·북조를 거쳐 구직중정제는 양반의 정치적 세습적 특권을 보호하기 위한 관료적 선발제도였다.

남조와 북조 시대의 사대부 제도는 가문에 따라 권력을 배분하는 것뿐이어서 다수의 낮은 지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가문 지위가 높은 사대부들의 부패가 심화되었다. 당시의 정치적 부패와 지역갈등은 분리주의와 분리주의 경향은 신사체제가 부패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특히 토지평등제 실시 이후 봉건경제가 발전했고, 중소 지주들의 세력이 커졌고 그들은 지배계급에 들어가기를 매우 열망했다. 수당시대에는 정치를 개혁하고 통치를 강화하며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관직 선발에 과거제도를 시행하였다. 농가의 자녀들은 대부분 가난하게 살았기 때문에 과거에 공부하여 과거에 응시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따라서 황실고시제도는 사실상 지주계급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공식적인 선발제도였다.

고시제도의 긍정적인 의미는 사대부와 지주들의 정치적 특권을 박탈하고, 지방 유력 사대부들의 권력을 약화시켰으며, 봉건 관리들의 선발 및 임명권을 중앙 정부에 이양했다는 점이다. 이는 공직선출에 있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영향력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진·한대 이후 추천 중심의 관직선출제도가 부패로 인해 변화되었으며 이는 역사상 큰 진전이다. 과거를 통해 전체 지주계급에게 관직을 개방하는 것은 인재를 유치하고 갈등을 완화하며 지배계층의 기반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고시제도는 독서, 고시, 관직을 긴밀하게 연결함으로써 관료들의 문화적 자질을 제고하고 중앙집권을 크게 강화하며 정치 상황의 안정에 이바지하고 교육, 과학기술,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고시제도의 부정적 영향: 명청시대에는 『사서』와 『오경』에 중점을 두고 팔족논문을 학자 선발에 활용하였고, 이는 학자들의 사상을 가두어 지식인의 창의성을 어느 정도 제한했으며, ​​이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진보를 저해했으며, 현대 중국을 서구에 뒤처지게 만드는 문화적 요인이다. . 다양한 단점은 권위주의적 중앙집권이 극도로 강화된 결과입니다.

4. 고대 정치 체제의 발전 단서와 그 무대 특성

서주(西周)나라에서는 '주례(周禮)' 제도를 비롯한 국가 제도 건설을 중시했다. 봉건제도, 우물제도, 공직제도'가 확립되었다. 신권은 쇠퇴하고 왕권은 강화되며 인문정신이 흥하는 시대이다.

전국시대의 개혁운동은 귀족 위계사회를 무너뜨리고 일련의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냈다. 군주제, 관료제, 군제 등이 차례로 등장했고 이는 이후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진나라는 황제를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하고 현과 현제도를 전국적으로 추진했다. 서한은 진나라의 정치제도와 법률제도를 계승하고, 지방에 '병행현국가' 제도를 시행하여 한나라 무제 시대에는 지방관의 감독을 강화했다. 현 지사의 설치는 더욱 엄격한 감독 시스템을 특징으로 합니다.

삼국이금 남북조 시대는 우리나라 초기 봉건사회의 두 전성기 사이의 과도기였다. 이 시기의 많은 시스템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관직임용제도에서는 자체검사제도가 '중정구직' 제도에서 황실고시제도로 전환되었고, 중앙중앙기관은 '삼관구신' 제도에서 '삼관구신' 제도로 바뀌었다. 3성6부 제도는 북조의 부평제도에 나타나며 수당조세제도의 기초로 발전하였고 조위의 임대료 조정은 수당의 토지제도는 조위의 '둔전'과 서금의 '점령지'에서 북위의 '평등지'로 발전하여 수당 토지평등제도의 기초를 직접적으로 제공했다. 상속. 이러한 발전된 중요한 체계는 위(魏), 진(晉),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 국가기구의 운영을 뒷받침했을 뿐만 아니라 수(隋), 당(唐)나라의 출현을 위한 제도적 보장을 제공하였다.

수당(隋唐)시대는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후 우리나라의 봉건 사회, 정치 체제가 크게 발전한 시기였다. 확립된 기본 틀은 우리나라 봉건 사회 후기에 계속 영향을 미쳤다. 수 왕조의 통치자들은 정부 부처의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 제도를 개혁하여 중앙 정부의 지방 통제를 강화하는 등 봉건 절대주의를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지주계급의 세력확대를 위해 황실고시제도를 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당나라는 권위주의의 중앙집권적인 정치를 더욱 완성시켰고, 중국 봉건사회에 유례없는 전성기가 되었다.

요(遼)·송(宋)·하(夏)·금(晉) 원(遠) 오대(五代)는 중국이 통일된 봉건 왕조에서 분열, 통일되는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 국경지역은 더욱 발전하였고 민족통합은 유례없이 강화되었으며 중앙집권체제는 더욱 강화되었다. 원나라의 통치자들은 지방에 성중수성(興中書省)을 세웠고, 이는 나중에 행정구역의 명칭으로 발전하여 명청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성(省)과 지역의 규모를 정립하였다. 원정부는 펑후섬에 시찰부를 설치하여 펑후와 대만을 관리하게 되었고, 중앙 현정원은 티베트 지역을 직접 관리하게 되었고, 티베트는 공식적으로 원나라의 행정구역이 되었습니다. 원나라는 중앙과 지방, 중원과 변방의 연계를 강화하여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켰다.

명청시대(아편전쟁 이전)는 다민족 통일 봉건국가가 더욱 발전하고 봉건제도가 쇠퇴하는 시기였다. 명나라 초기에는 전제정권이 전면적으로 강화되었고, 황실의 권력이 절대적인 권위를 갖게 되었는데, 이는 명나라 정치체제의 특징이 되었다. 청나라의 군용기는 군사와 국정을 총괄하는 중앙기관이었다. 군용부의 신설은 황제가 국정을 처리하는 연결고리를 줄일 뿐만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과 기밀성을 향상시켰다. 황제의 정무 처리는 봉건적 절대주의의 중앙 집중화를 더욱 강화했다. 리판원(Lifan Yuan)의 설립으로 국경 지역의 모든 민족에 대한 중앙 정부의 관할권이 전례 없이 강화되었습니다. 드디어 우리나라의 영토가 결정되었습니다. 티베트 종교지도자의 시성제도, 금단지 추첨제도, 티베트 장관직 제도는 티베트 지역에 대한 관할권을 강화하고 후손들에게 모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