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만담이 좋은 만담입니까?
어떤 만담이 좋은 만담입니까?
나는 누구를 겨냥한 것도 아니고 친구의 건의를 들을 수 없는 것도 아니지만, 맹자의 만담을 몇 토막 듣고, 나는 과감히 포기하고, 결론을 내렸는데, 그는 아마 매우 빨갛겠지만, 그는 만담의 재목이 아니었고, 그가 말한 것도 만담도 아니었다.
맹은 말의 다른 면과 같다. 두 사람 모두 유명하지만 동년배와는 전혀 다르다.
작가는 여기서 말과 맹을 지명하는데, 이 두 사람을 특별히 겨냥한 것이 아니라 맹을 찬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두 사람이 대표하는 만담 예술가와 만담 스타를 특별히 겨냥한 비교이다.
먼저 가장 기초적인 학습 웃김 이론을 분석 근거로 삼다. 만담 산업은 사실 넓고 심오하지만, 이 네 글자를 놀리는 법을 이해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적어도 이 네 글자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우선, 말하자면
"말하기" 는 만담 중 가장 간단하며 입으로 말할 수 있지만 전통 만담 연예인과 지금의 만담 격차가 가장 큰 곳이다.
정제, 리듬, 말속도, 소리의 완벽한 조화를 중시한다고 합니다.
내가 들은 청년 만담 배우들은 절대다수가 모두 좋지 않다. 맹을 예로 들면, 그의 "말" 은 흩어져 있고, 정교하지 않고, 리듬이 통제력을 잃고, 어속통제가 좋지 않다. 이런 만담은 듣기에 매우 시끄럽다.
반면 만담 노연예인의' 말' 을 듣는다면 자연스럽고 밝지 않은 것 같지만, 두 번째로 들으면 전혀 수정할 수 없는 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세히 만지면 연예인들이 심혈을 기울인다고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금의 만담 스타는 일반적으로' 말하기' 를 연구하는 데 큰 힘을 들이지 않는다. 말을 예로 들다. 한번은 한 동료가 그의 새 만담에 새로운 만담이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 말의 등장이 충격적이라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무대에 있는 그의 모든 말은 모두 대만어판에 반영되어, 그에게 정성껏 연마되고, 글씨가 주옥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말의 만담을 들을 부담이 크지 않아도 재미있을 것이다. 이것이 언어의 매력이다.
마철은 줄곧 같은 일을 꾸준히 해 왔다. 그의' 우주담배' 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한 편씩 두 달 동안 퇴고한 작품이다.
둘째, 공부
"학습" 은 잡다한 것으로 만담 배우가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곳이다. 만담 예술가와 만담 스타의 격차가 가장 작은 곳이다. 옛 예술가가 배운 것은 지금의 만담 스타가 배운 것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볼 수 있는 문제는 노예술가의' 학습' 이 일반적으로 허우의 기치파, 위문화의 북파와 같은 절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만담 스타의' 학문' 은 일반적으로 독자적인 묘기가 부족하며, 잡다한 것을 위주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지금은 젊은 만담 배우가 자신의 독특한 기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듣기는 어렵지만, 동시에 환경에 적응하는 것도 그들의 강점이다. 예를 들어 만담 신세력은 각종 옛 노래 신편곡을 융합해 특색이 있지만 특기를 형성하기는 어렵다.
셋째, 도발
만담 예술가와 만담 스타의 격차가 큰 곳이기도 하다.
만담 연예인의 조롱은 자연도와 크기를 중시하며, 부담은 대량으로 깔아놓은 데서 나온다. 샤오도 레이즈와 제각기 천추를 가졌고, 어떤 만담들은 짐이 하나밖에 없어도 관객들을 흥미진진하게 들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분쟁을 예로 들다. 이 말의 신기한 점은 전체 과정에 큰 짐이 없다는 것이다. 즉, 거의' 말' 과' 소예의 치아' 등 작은 보따리로 지탱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이론으로 만담은 반드시 세 마디의 천둥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면,' 쟁탈' 은 분명 불합격일 것이다. 그러나 이 농담은 아무리 들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조롱의 고급 형식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또' 야행기' 와' 포커 이론' 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보자기의 깔개는 온전하고 논리적이며 중간에 작은 이가 많지만 레이자는 많지 않다. 이 만담은 수십 번 들었지만 여전히 지루하지 않다. 결국, 그 말은 고급스러운 코믹한 예술이다.
한편, 지금의 만담 스타들이 보편적으로 부족한 것은 논리와 완전성, 이야기도 없고 인물도 없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언어 자체와 보따리 자체에 의해 망가졌다. 울리면 울리고, 울리지 않으면 별론이다. 정말 더럽고 악취가 날 리가 없어, 네가 웃지 않을까봐 두렵지 않아.
또 다른 저급한 조롱은 개피를 뿌리는 것이다. 맹과 장구령을 예로 들다. 그들의 만담에는 가끔 개피를 뿌리는 동작이 몇 개 있고, 무용수와 자주 고함을 친다. 이런' 초자극' 의 유머는 가장 낮은 수준의 조롱 형식일 뿐이다.
넷째, 노래
만담 예술가와 만담 스타의 적지 않은 차이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전히 차이가 있다. 만담 연예인이 태평가사를 부르며 기미를 중시하다. 솔직히 말하자면, 마치 평론가처럼 노래 형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지금의 만담 스타는 주로 가창력과 좋은 목소리를 위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태평 가사의 뿌리를 생각하지 않는다.
요약하자면, 현재 대부분의 인기 만담 예술가들이 보편적으로 부족한 것은 바로 연구 정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만담의 기본 예술 법칙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빨리 인기를 얻을 수 있는가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인기를 얻기 위해 관객의 비위를 맞추면 만담예술성이 점점 낮아지고 결국 사색적인 국면이 형성될 뿐이다. 소위 4 는 상황과는 달리 만담, 평서, 토크쇼, 두 사람이 돌아가는 것과는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의 관중들이 전통적인 삼륜을 전혀 들을 수 없고, 그런 인내심이 없다고 말한다. 나는 이런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겹겹이 쌓인 만담을 듣는 것을 정말 좋아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단순한 문단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관객들의 존재는 만담가들이 긴장을 풀고 예술을 추구하는 핑계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만담의 내용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지만, 만담의 예술 법칙과 만담을 창작하는 엄밀한 태도는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