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서 10 대 민속
산서 10 대 민속
1. 종이 오려내기. 산서 종이 커팅은 가장 오래된 전통 민간 예술 중의 하나이다. 펀칭 예술로서, 그것은 시각적으로 공허감과 예술적 즐거움을 준다. 그 전달체는 종이, 금박, 은박, 나무껍질, 나뭇잎, 천, 가죽 등의 플랩 소재일 수 있다. 오려내기는 산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예술로, 백성들에게 수많은 가구에 색채와 즐거움을 더해 주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여러 달 동안 미적 의미와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비교적 완전하고 성숙한 풍습을 형성하였다.
2. 민간 사화. 산서 민간 사화는 설 기간 산서에서 유행하는 민간 오락 활동이다. 2006 년 5 월 20 일, 산서사화는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사화는 전통 새해-설 기간 동안의 민간 접대 활동으로, 역사가 유구하여 고대인들의 토지와 불 숭배에서 기원하였다. 사회, 토지신 불은 불의 조상이자 전설의 화신이다. 그래서 민간에서는 사화를 제사하는 풍습이 생겨났고, 해마다 전해 내려왔다.
3 웅장한 징과 북. 산서위풍징과 북은 요순시대에 기원했다. 위풍징고는 산서림펜에서 유행하는 전통 민간 타악기로, 처음으로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뽑혔다. 그 연주가 화려하고 웅장하기 때문에' 웅장한 징과 북' 이라고 불린다. 설 명절, 즐거운 풍작, 집회 퍼레이드가 민간에 나타난다. 수당 성세. 기원 6 19 년, 당태종 이세민은 호주에서 유무주의 위지공과의 교전으로 단번에 전승을 거둔 뒤 민간에서 전해져 축제 의식, 모임, 사화, 영신령에 쓰였다.
4 민요. 산서 민요는 매우 오래된 전통 민간 예술 중의 하나이다. 주로 역사적 인물이나 역사적 전설을 부른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천순의 시기라고 한다. 산서민가는 자신의 독특한 예술 풍격과 선명한 지방 특색을 가지고 있다. 지리환경, 경제상황, 문화전통 (특히 음악전통), 사람들의 언어, 풍속 습관, 그리고 인근 성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지방민가는 음계식, 조식, 멜로디 특징 등에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각자의 풍격을 드러낸다. 산서를 대표하는 명곡은' 서구',' 양코 보기',' 복숭아꽃',' 붉은 살구 벽',' 자수 지갑',' 키스하고 싶다' 등 민요가 널리 퍼지고 있다.
5 극. 산서지방 희곡 예술은 역사가 유구하고 종류가 다양하여 중국 희곡 무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민들레, 진극, 북륙방자, 상당 방자는 산서지방극의 4 대 기둥으로, 함께 4 대 방자라고 불린다. 네 개의 큰 방자가 같은 뿌리와 다른 가지와 일맥을 잇는 것이 바로 방자강의 진실성이다. 그것은 지방 희곡 예술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축적하고 표현하며, 또한 지방 민속을 반영한다. 산서성은 중국 희곡의 요람이다. 원곡 4 명 중 3 명은 산시 () 사람이고,' 떠아 위안 ()' 의 저자인 관한경 (),' 실녀' 의 저자인 정광조 (),' 곧 담을 넘어갈 것' 의 저자인 백박 () 이 있다. 지금도 산서에는 경기도 있고 노래도 해야 하고, 사당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고, 가뭄에 비가 와도 연극을 해야 한다. 재난을 피하기 위해 병을 피하고 늘 길러야 한다. 나도' 소원' 극 한 곡을 부르고 싶다.
육강화. 강화는 일명 벽화 벽화라고도 하며 중국 북방에서 유행한다. 산서지방문화의 지역 조형예술 형식으로서 벽화, 건축화, 연화의 종합체이다. 여량지역, 진동남 지역, 진중 지역, 신주 지역, 기러기 북부 지역은 모두 분포해 있는데, 그 중 원평, 대현강 주변의 그림이 가장 유명하다. 강 회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이채가 분분하여 영향이 깊다. 2008 년 중국의 두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뽑혔다. 산서 민간에는 온돌 주위의 벽에 그림을 그리는 풍습이 있다. 이 그림들은 방을 장식하고 풍경, 꽃, 새, 야수에서 역사와 전설에 이르기까지 채색된 벽을 보호하는 데 쓰인다. 원평이 발굴한 송대 고분에서 현대강 그림과 비슷한 벽화가 발견돼 강화가 적어도 8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7. 자수. 산서 민간 자수는 역사가 유구하여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산서지방풍의 특색을 반영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진남수, 신주수, 대현기수, 팬 자수, 고평수, 상당금, 화순수, 후마수 등 ... 산서에는 네가 모르는 매력이 많다. 이런 수공은 산서 농촌에서 매우 유행한다. 각지의 자수는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어떤 것은 화려하고 정교하며, 어떤 것은 점잖고 명랑하며, 어떤 것은 간결하고 탈속적이다. 자수 작품에는 옷, 일용품, 의식 장식품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전통 의상에서 자수는 보통 옷깃, 소매, 아동화, 턱주머니, 아동모를 장식하는 데 쓰인다.
8. 평양목판 신년 그림. 평양목판 신년화는 산서성의 전통 민간 공예이다. 고대 산시 하동로에서 기원한 평양부 () 목판 신년화는 원명청 시대에 광범위하게 발전하였다. 평양목판 신년화는 민간화, 조각, 인쇄가 일체인 민간공예미술 정품이다. 2006 년 성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선정됐고, 2008 년 국무원이 발표한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선정됐다.
9. 기대 양코. 기대 모가는 산서한족의 민간 희곡 예술이다. Qixian, Taigu 에서 생산 된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느릅나무, 평요, 개휴, 교성, 문수, 펀양, 태원 등 진중 지역에 널리 퍼지기 때문에,' 진중양코' 라고도 불리며 농촌 생활 이야기, 민속, 소문, 부드러운 일을 소재로 아름다운 곡조와 공연 형식으로 모두에게 선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 반영된 내용과 형식은 광범위하며, 풍부한 생활 분위기와 향토적인 분위기를 지니고 있으며, 산서민가에서 절대적으로 독보적이다.
10. 반죽 모양. 산서면 플라스틱 예술은 역사가 유구한 전통 민간 문화이다. 반죽은 선진에서 기원하여 한대에 형성되었지만, 줄곧 생활 예절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명절, 결혼식, 생일, 장례식, 양량, 집들이 등 많은 민속, 제사, 축제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품종이 완비되고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구상이 교묘하여 좋은 명성을 얻었다. 면상은 노동자들의 아름다운 축원과 복을 기탁하고, 생활이 풍요롭고, 생활이 풍요롭고, 장수하기를 기대한다. 반죽은 면화, 만터우, 화빙, 반죽기라고도 하며 찹쌀가루를 주요 재료로 섞어 다른 색으로 섞어 손과 간단한 도구로 다양한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