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닝더의 민속풍습

닝더의 민속풍습

닝더시에서 중국어 방언의 분포는 상대적으로 복잡합니다. 방언 내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르면, 닝더 방언은 민하이 방언 그룹의 푸저우 방언으로 대표되는 민방 방언 지역에 속합니다. 구텐 현과 핑난 현은 남부 푸젠 아방언 지역에 속하며, 샤푸, 저우닝, 절롱, 쇼우닝, 푸딩, 푸안 등 7개 현(시)은 푸젠 북동쪽 아방언 지역에 속합니다. 복건성 동부의 방언인 푸저우 방언은 남부 지역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북부 지역의 도시(현, 구)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푸저우 방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샤푸 방언은 북부 지역의 저우닝(Zhouning), 쇼우닝(Shouning), 저롱(Zherong) 및 기타 현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 있으며, 자오청(Jiaocheng), 샤푸(Xiapu), 푸딩(Fuding) 지역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샤푸 방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팡방언 북부지역의 현(시)에는 복주방언처럼 운율변화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푸안 사투리는 발음이 두껍고 억양이 단단하며, 푸딩 사투리는 가볍고 맑으며 부드러운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역 내에서 지역 외부에 방언섬을 형성하는 곳도 있습니다. Jiaocheng 지역 Feiluan 타운의 Wanyao 및 Jiaotou 마을(인구 3,000명 이상)은 Hokkien을 사용하며 Xiapu 카운티의 Shuimen 및 Yacheng 타운의 일부 마을과 Xiahu, Baiyang, Changchun 등의 향에 있는 일부 마을( 약 70,000명 이상이 Minnan을 사용하며, Shacheng, Qianqi, Dianxia, ​​​​Bailin, Nodou, Guanling, Yushan, Dieshi 및 Fuding City의 기타 타운십(***130,000명 이상)에서도 Hokkien을 사용합니다. Zhurong 카운티의 Chayang Township과 Dongyuan Township에 있는 몇 개의 마을(약 500명)도 Hokkien을 사용합니다. 이 지역에는 대략 210,000명의 사람들이 Hokkie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okkien은 Ningde에서 세 번째로 큰 방언입니다. 또한 팅저우 방언(객가 방언 섬)과 포현 방언 섬이 형성된 지역도 있습니다. 구텐현 펑두진의 후시(Houxi) 마을과 주양(Zhuyang) 마을(약 5,000명)은 객가어를 사용하고, 푸딩러우 자연촌(Fudinglou Natural Village), 샤푸현 바이양향(Baiyang Township), 이성촌(Licheng Village)의 300명 이상이 객가어를 사용하며, 저롱현(Zherong County) 외곽의 도롱산(Daolongshan) 마을(더 300명 이상) 100명 이상) 하카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Shouji Village, Shekou Town, Fu'an City, Chixi Village, Fengxi Town, Fuding City, Guanyang Village, Nodou Town 및 Shouning County 남서쪽 경계의 일부 자연 마을에서 하카어를 사용합니다. 푸안시 샤바이시 일부 마을(400명 이상)과 샤탄진의 아오야오(Aoyao) 및 기타 마을에서 보현 방언을 사용합니다. 푸딩시(수백명)는 보현 방언 보현어를 사용합니다.

푸젠 남부 방언의 푸저우 방언은 영토 내 여러 곳에 방언 섬을 형성합니다. 푸딩시 친위진(35,000명 이상)은 모두 푸저우 방언을 사용하며, 샤푸 현 하이다오 향, 바이양 향 베이치 마을, 창춘진 지미 마을(***14,000명)은 푸저우 방언을 사용합니다.

역사적 이유와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일부 현의 ​​국경 마을에서는 이웃 현의 방언을 사용합니다. Pingnan 현 북서쪽에 있는 Fuzhu, Shanglou, Dongfeng, Shangliyang, Geshe 및 기타 마을은 Fujian 북부 Jian'ou 시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북부 Fujian 방언 체계에 속하는 Jian'ou 방언을 사용합니다. Zhouning 현 Zhenghe 방언의 북서쪽은 Fujian 방언 체계에 속하며 Xiapu의 Zhenghe 현과 접해 있는 Siqiao 향의 Chunchi 타운에 있는 Chiyan, Yangwei, Yangweinong, Wucuokeng, Wucuoping 및 Qianxi 마을에서 사용됩니다. 현(縣) 반도는 바다 건너편에 낙원현 건장진(建江鎭)과 마주하고 있으며, 현 베이비향(縣玄鎭)에 있는 동충(Dongchong), 상치(Shangqi), 샤치(Xiaqi) 마을은 낙원(Luoyuan) 방언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남녀간 결혼은 대개 '결혼을 의논하다', '결혼하다', '결혼식을 거행하다', '주방에 간다', '문으로 돌아가다' 등 여러 고리로 구성되는데, 여기에는 흔적이 남아있다. 고대 중국의 여섯 가지 결혼 의식 중 하나입니다. '직접 결혼하지 않고 결혼하는 것'은 복건성 동부 결혼 풍습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결혼 적령기에 이르면 부모의 스카우트를 받거나, 젊은 남녀가 자유분방하게 사랑에 빠진 후, 남자의 부모는 중매인에게 여자에게 청혼을 하게 된다. "그램"에서는 소년과 소녀의 부모가 신부 가격, 지참금, 결혼 날짜 등에 대해 협상합니다. 합의에 도달한 후 소년의 가족은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여 소녀의 가족에게 선물을 보내고 결혼이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Xiao Din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오딩" 이후 신랑 가족은 다시 길일을 선택하고 건쿤 스티커, 신부 가격, 약혼 선물, 천을 소녀 가족에게 보냅니다. 소녀 가족은 케이크, 과일, 신랑의 천을 신부 가족에게 보냅니다. "아빠 딩"이라고 불립니다. 약혼 선물을 보낸 후 신랑 가족은 선택한 결혼 날짜를 빨간 종이에 적어 신부 가족에게 알리는데, 이를 흔히 '날짜 보내기'라고 합니다. 결혼식 당일 밤에는 신랑과 신부가 각자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신부는 친족과 어른들에게도 송별식을 드려야 한다.

결혼식 날 신부 가족이 친지, 친구들을 위해 오찬을 여는 것을 흔히 '술 한잔하러 나들이'라고 한다. 신랑의 가족이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하기 위해 연회를 여는 것을 흔히 '신부 잔치'라고 합니다. 오찬이 끝난 후 결혼식 피로연팀이 신부 집으로 이동합니다. (신랑이 신부에게 뽀뽀를 하기 위해 꼭 갈 필요는 없습니다.) 가마가 신부 집에 도착하면, 봉황관과 하렘을 입은 신부가 그녀를 기다리고 있다. 가마에 오르기 전, 그녀는 악령을 피하기 위해 슬프게 울어야 한다. " 그녀의 형제들과 함께하는 의식. 마지막으로 Quanfu의 장로들은 그녀가 세단 의자에 앉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모와 삼촌이 신부와 동행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신부 데리고 나가기"로 알려져 있습니다(자오청구에서는 이모가 신부를 배웅하는 수가 많아 4명에서 12명에 이르는 풍습이 있습니다). 세단은 보통 어두워질 때 신랑 집에 도착하고, 그 후 신랑 집안의 장로인 취안푸(Quanfu)가 나와서 세단 문에 붙은 '술집 부적'을 떼어내고 불을 붙여 소각한 뒤 세단 문을 열고, 그리고 "정중구"(취안푸 출신의 어린 소녀)가 신부를 초대합니다. 가마에서 내린 후 "시녀"(현지 결혼 예절에 정통한 노부인)가 그녀를 도와 홀로 갈 것입니다. 결혼식을 기다리세요. 가마가 신랑 집 대문에 도착하면 신랑, 부모님, 형제, 형수들이 모두 위로 올라가 신부에 대한 경의와 경의를 표해야 앞으로 신부를 통제할 수 있다. .

'소장'이 '풍우등'(천부 출신의 어린 소년)을 들고 위층으로 왔다갔다하며 그를 세 번 초대한 후, 신랑은 예복과 모자를 쓰고 아래층으로 내려가 함께 신부를 경배했다. 세 번의 절과 아홉 번의 절을 한 후 신부는 결혼식 초와 "싸움용 등불"(쌀, 붉은 달걀, 거울, 가위, 자, 젓가락, 비늘, 불이 붙은 등불, 붉은 종이로 둘러싸인 - 일반적으로 "싸움 등불"로 알려진) 신부는 새 집에 천천히 소개됩니다. 새 집에 들어간 후 신부는 사람들이 지켜볼 수 있도록 침대 가장자리에 앉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부를 바라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배 후에는 다시 홀에서 술잔치를 열어 친척과 친구들을 접대하는데, 이는 통칭 '친척들에게 술을 받아주세요'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점심 식사의 '신부 와인'은 여성 손님을 위한 것이고, 저녁 식사의 '신부 와인'은 남성 손님을 위한 것입니다.

'형제 술' 이후에는 또 다른 정교하고 호화로운 연회가 준비되는데, 이는 통칭 '가치 술'로 알려져 있으며, 참석자 대부분은 부모님과 함께 미리 선정된 젊은이들이다. "가기주"를 마시고 "신부실"은 새벽까지 간헐적으로, 보통 3회 이상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때때로 결혼식은 밤에 거행되기도 합니다).

결혼식 다음날 새벽에 신부는 '주례사'의 안내를 받아 주방에 들어가 당일 '요리식'을 거행한다. 친척과 연장자에게 경의를 표하고 '방문식'을 거행해야 합니다. 그날 밤, '신부 들러리 어머니'는 설탕, 차, 간식 2인분을 준비하여 신랑과 신부가 함께 식사할 수 있도록 새 집으로 보내는 것을 흔히 '집 나눠주기'라고 합니다.

결혼식 3일차에는 신랑이 신부와 함께 시아버지 집까지 동행해야 한다. 즉, 신부는 '집으로 돌아가', 신랑은 사위가 된다. 신부 가족은 사위에게 술을 대접하고 당일에 신랑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모든 결혼 예절은 끝납니다. 새해로 알려진 이 날은 일년 중 가장 엄숙한 축제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봄 축제의 날짜도 다릅니다. 음력 1월은 푸딩(Fuding), 절룡(Zhelong), 구텐(Gutian)에서 새해 인사를 하는 날입니다. 음력 1월 2일은 '백설날'(고인에게 경의를 표하는 날)이므로 방문이 금지됩니다. 음력 1일, 3일, 4일에 고인이 집을 방문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민속 축제는 설날에 절정에 이릅니다.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의 밤, 거리에 불빛과 화려한 장식이 펼쳐집니다. "기계", "횃불 이야기"(여러 어린이가 서로의 어깨에 앉아 신화적이고 극적인 캐릭터를 연기함) 죽마 걷기 등의 춤과 관현악, 징, 북, 폭죽, 총소리가 땅을 뒤흔들고, 시골 사람들은 집 앞에 모닥불을 피워 밤늦게까지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불타는 횃불"로 알려진 모닥불에 불을 피우고 음력 1월 18일 밤, 도시의 거리를 따라 용 등불이 춤을 추었는데, 이는 "용 세척 거리"로 알려졌습니다. 중화 민국 기간에는 소규모 민속 종교 오락 활동만 있습니다. 등불 축제의 밤에는 가지 깨기, 불꽃 놀이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등불 축제가 끝나면 심리적인 '새해'가 끝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