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은 유가사상의 중요한 명제이며, 인간의 도덕규범과 사상방법에 관한 중요한 철학 범주이다. 중용 사상은 공자가 제기하고, 비교집중은' 중용',' 논어' 등 경전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중용 평가는 우선 이 두 경전의 관련 논술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 P > 1, 중용의 제안 < P > 주희의' 중용장문서' 에 따르면 중용의 유포는 도통만큼 길며 요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서' 에서' 윤집행 중' 이라는 단어는 순에게 전수하는 심법이자 중용 사상의 원천이다. < P > 공자 이전에' 상중' 이라는 관념은 확실히 이미 나타났지만,' 중용' 이라는 단어는 공식적으로 공자에서 시작되었다. 공자는 은주의 "중덕", "중행", "중도" 라는 관념을 총결하여 "중", "용" 이라는 단어를 연결시켜 철학의 높이로 올려 유교 사상의 핵심 명제가 되었다. < P > 2, 중용은 유교 도덕의 최고 경지 < P > 중용은 공자의 마음 속의 이상적인 인격이며, 사람의 우열을 구별하는 기준이다. 그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이라고 말했다. ("중용") 그래서 그는 중용을 강력하게 제창했다. 그는 말했다: "순 그 지혜 도? ...... 그 양끝을 집행하고, 그 중 국민에게 쓰니, 스는 순락이라고 생각하니? " ("중용") 안회이는 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자로부터 깊은 찬사를 받았다. "사람답게, 중용을 택하고, 선한 것을 얻으면 권복복복복복복복하고, 불실하다." " ("중용") < P > 공자 본인도 중용의 전범이다. "자온과 리, 위세는 맹렬하지 않고 공손하고 안전하다" 고 한다. ("논어"? 서술 ") 도덕적 수양이 이런 경지에 이르니, 확실히 마음을 사로잡는다. < P > 그러나 공자는 중용이 일종의 도덕으로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중용' 이라는 책은' 집행 2 중' 으로 중용을 정의했고, 이후 북송의 정이는 중용을' 편향되지 않은 주장 중' 이라고 해석했다. 중도자, 천하의 바른 길, 범자, 천하의 정리. " ("중용장문") 이 해석은 극단과 안정을 모든 사물이 정당하게 변하지 않는 이치로 공자의 뜻에 더 가깝다. < P > 공자는 민덕의 파멸을 감개했다. "중용의 덕도, 그 정도는 거의! 백성은 얼마 남지 않았다. " ("논어"? 옹도) 그는 중용이 가장 높은 도덕기준이라고 생각했고, 사람들은 거의 할 수 없었다. "천하 국가, 모두 다 할 수 있다. 재즈, 또한 사임 할 수 있습니다; 흰색 블레이드, 또한 열 수 있습니다; 중용, 불가능해. " ("중용") 중용의 이치는 매우 평온하지만 중용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 P > 왜 중용이 이렇게 중요해서 가장 높은 도덕이 되었는가? 공자는 결코 상세하게 논술하지 않았다. 서술하고 불문하고 공자의 일관된 관행. 아마도 그는 이것이 생활에서 직접 나온 지혜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 진리는 너무 간단하고 단순해서 논증할 필요가 없다. < P > 셋, 중용은 유연하고 원칙을 고수하는 방법론이다. < P > 공자는 모든 사물의 발전이 다양한 상태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보고 한쪽 끝을 벗어나는 상황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알고 있는가?" 라고 말했다. 무지도 있고, 비열한 남편이 나에게 묻는데, 텅 비었어도, 나는 그 양끝을 공제하고 다 말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논어"? () 여기서 그는 중용에 도달하는 방법을 좀 더 명확하게 제시하는데, 그는 그의 방법이 단지 일의 양끝을 고찰하는 가운데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 P > 그의 논술에는 이런 방법을 채택한 논술이 많다. 그가 말했다. "질승문은 야생이고, 문승질은 역사,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논어"? 옹도 ")" 군자는 신중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는 당을 하지 않는다. " "군자는 정진하고 용서하지 않는다." ("논어"? 위령공') 등등 그는 각종 대립 상태에서 적당한 상태를 파악한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 P > 공자의 학생에 대한 평가에서 그가 어떻게 중용의 구상을 이루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자공이 물었다.' 스승과 상도 어느 현인가? 공자가 말했다:' 스승도 지나고, 상인도 미치지 못한다.' 을 (를)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더 많은 교사? 클릭합니다 아들은' 과유불급' 이라고 말했다. "(논어? 선진 ") 그는 과도하고 미달도 완벽한 상태가 아니므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하면 물러나라, 그러므로 들어가라. 도 겸 사람, 그래서 물러난다. 클릭합니다 ("논어"? 선진 ") 개인의 상황에 따라 취사증해야 중용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 P > 하지만 공자의 중용의 강조는 경직된 판에 빠지지 않았다. 그는 특히 유연성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우중, 이일, 은둔 방언, 몸속 청청, 폐중권" 이라고 말했다. 나는 다르다. 모든 것이 다 있다. " ("논어"? 미자) 그는 이 사람들이 은퇴한 생활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는 실제 상황에 따라 더욱 유연한 태도, 즉' 아무것도 없다',' 천하에 도리가 있으면 보이고, 도리가 없으면 은둔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논어"? 태버') 출사와 은퇴는 절대적이지 않다. 세상일의 변화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그는 분명히' 절대사' 의 사고방식을 제시했다. "아니, 꼭 필요한 것도, 굳지도 않고, 나도 없다." " ("논어"? "자한") 은 주관적인 추측, 독단, 고집과 고집, 자기출발 등 비현실적인 태도를 피하도록 요구한다. < P > 여기까지만 얘기하면 공자가 남긴 인상은 향원일지도 모른다. 늙은이였다. 그렇지 않으면 공자의 유연한 절충은 모두 하나의 주제를 둘러싸고 있는데, 바로 그의 도의원칙을 어떻게 실행하는가이다. 그는 "군자는 천하에도 있고, 적당도 없고, 모도 없고, 의도 그것과 비교된다" 고 말했다. ("논어"? 리인') 군자는 천하의 일에 대해 고정적인 선입견과 방법이 없지만' 의' 기준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은 상의할 수 없다.
그의 도의는 무엇인가? 그것이 바로 그가 평생 부지런히 추구해 온 주례이다. 그는 중용을 강조하고 유연성을 강조하며 부흥 주례라는 목표를 중심으로 왔다. 주례를 실현하는 데 유리하다면 어떤 방법이든 괜찮다. 동시에, 주례의 정수는 극단과 반대 과격함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다. "예의 용도와 귀함, 선왕의 도스가 아름답다. 크고 작은 까닭에, 어떤 것은 안 된다. 화해를 알고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며, 실행할 수도 없다. " ("논어"? 따라서 중용과 부흥 주례는 하나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런 무원칙한 절충에 대해 공자는 이를 향원이라고 부른다. "향원, 덕의 도둑도." ("논어"? 양품 ") 공자는 향원을 단호히 반대한다. < P > 4. 복례는 중용의 정치 분야 응용이다. < P > 는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이' 의식' 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공자는 난세를 만나' 예붕악악', 신하 시해군, 자식 시해부, 사설 폭행이 끊이지 않고, 사회 전체가 격동하고,' 천하무도' 로 정상상태를 잃었다.
어떻게 해결합니까? 공자의 방안은 바로 주례를 부흥시키는 것이다. 주례란 서주 통치자가 제정한 전체 경제, 정치제도와 도덕규범, 예절식 등이다. 중심 내용은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등급제, 분봉제, 세습제이다. < P > 이 제도는 효과적으로 작용한 적이 있지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이 제도는 점차 와해되고 있다. 제도의 와해는 심층적인 경제 기반이 있는 원인이다. 경제력의 불균형 발전은 기존 정치세력의 균형을 깨뜨렸고, 천하대란은 표상이다. 그러나 그 속에 사는 사람들, 특히 공자와 같은 사상이 보수적인 사람들은 종종 정치의 격동을 원래 체계의 인위적인 파괴로 귀결시켜 원래의 제도를 회복하면 원래의 세력 균형을 회복할 수 있다는 환상을 품고 공자는 부흥 주례를 근본적인 정치 추구로 삼았다. < P > 공자는 원래 제도를 최고의 상태로 여겼고, 그가 처한 시대의 병폐는 이 최상의 상태에 대한 편차에 있었다. 그래서 그는 중용의 사상을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중용의 도덕은 최고의 도덕이고, 중용의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사회 문제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 중용을 관철할 수 있을까?
공자는 예의는 중용의 구체적인 규정이라고 말했다. 예기? Zhongniyan 서식지 \ "에 따르면 공자는" 자식은 백성들에게 너무 넓고 엄격하면 안 된다 "며 자공이 어떻게 적당히 계산할 수 있는지 물었다. 공자는" 예의는 예의에 가깝다! "고 말했다. 남편 리 그래서 시스템 도. 클릭합니다 즉, 의식은 판단의 기준에 사용된다. < P > 공자의 중용 사상이 사회 분야에 적용될 때, 그는 중용과 의식을 결합하여 중용의 합리성을 의식의 합리성으로 논증했고, 의식의 핵심은 등급제이며,'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을 주체로 하는 전체 등급제도 체계도 자연적합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