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스타일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논평이 어디 있는지 누가 압니까

현대 스타일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논평이 어디 있는지 누가 압니까

중국의 전통 가구는 명대에 이르러 인류 문명의 진귀한 보물이 되었으며, 이어 이어지는 청식 가구는 강건시대에도 여전히 높은 예술적 취향을 지녔으며, 이후 점점 더 커지고 있지만, 잣대가 두껍지만 재료가 너무 크고, 장식 격조가 저속하고 지나치게 잘못된 것으로 접어들면서 퇴세하고 있다. 그 사회적 원인은 봉건제도가 나날이 몰락하고, 관리가 부패하고, 암담한 날이 없기 때문이다. 횡령은 이미 구조성을 띠고, 통치자는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방탕하며, 부자를 다투고 있다. 경제적으로' 폐관쇄국' 상태에서 농업사회의 자연경제는 더 이상 팽창하는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없고, 생산성이 떨어지고, 혁신과 발전은 말할 것도 없다. 사실, 동양 문명은 거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고, 쌓인 가난이 쌓여 있지만, 큰 재앙이 눈앞에 닥쳐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사는 청대 말기부터 민국까지 이어지고, 전통사회는 무너지고, 민족은 유혈, 죽음, 발버둥치며 재난의 깊은 계곡에 처해 있으며, 중국의 가구와 그 디자인은 이미 옛날의 휘황찬란함에서 미미로 접어들었다. 역사의 단절을 보면 19 세기 중엽이나 1851 년으로 정하면 중국 가구의 풍격이 단절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1)1841 년 제 1 차 아편전쟁과 185 년 제 2 차 아편전쟁, 서구 문명이' 견선리포' 로 동양 문명의 자신감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1851 년 청나라 황제가 결혼하자 궁정은 서방에서 가구를 수입하였다.

(2)19 세기 중반, 오스트리아 토나이트 (Michael Thonet) 는 실목 구부리기 기술을 익혀 곡목 가구를 대량 생산했으며, 거의 동시에 미국인 빌트 (John Henry Belter) 가 빌딩 블록 기술을 개발했고, 영국인 프랫 (Bratt) 은 이것들은 실제로 현대 가구의 탄생을 보여준다.

(3) 19 세기 중반부터 서구 가구는 가구 풍격이 격동하고 변혁하는 과정에서 많은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 현대 가구에 대한 탐구를 시작했고, 중장식에서 중기능으로, 중수동에서 중기계로 바뀌었다. 더 중요한 것은 유럽의 이론가 (예: 라스킨), 콜 등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 과 같은' 산업 디자인'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4)19 세기 초 유럽 각국은 연이어 산업혁명을 완성했다. 영국은 산업혁명의 위대한 업적을 세계에 과시하기 위해 19 세기 중엽에 세계박람회 개최를 건의하며 유럽 각국의 호응을 빠르게 받았다. 1851 년에 세계 최초의 국제 박람회가 런던에서 개막되었다. 전시장은 모두 강철과 유리 구조를 채택하여' 수정궁' 이라고 부른다. < P > 는 19 세기 중엽부터 서구 가구가 현대화되기 시작했지만 중국 가구는 몰락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가구 스타일은 단절되었지만, 상하이 일대에 나타난 서양식 가구 작업장 (예: 수명창 등),' 서양식 중' 방식을 채택하여 좋은 서양식 가구를 만들었고, 장식에 대량의 중국식 문양을 적용했다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신중국이 설립된 이후 상하이와 주변 지역에서 생산된' 신식 가구' 로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서 실시한' 실용가구 체제' 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 P > 중국 가구 시장은 개혁개방 이후에야 진정으로 세계를 지향하고 있으며 소비자도 국제가구의 스타일과 트렌드를 진정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가구업계가 유럽 가구, 미국식 가구, 화식 가구를 목마르게 모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DOLCN.com

그러나 서구 현대가구 사상이 신소재, 신설비, 신공예를 선봉으로 서양 문화를 휘감고 몰려오면 우리는 중국 가구의 현대디자인 이론과 실천을 재검토해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해 몇 가지 기본적인 고려가 있다.

(1) 중국 현대가구는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현대스타일이 없다면 국제가구 시장에는 자리가 없을 것이며, 중국 현대풍의 가구는 반드시 우수한 전통과 끊임없는 혁신이라는 두 가지 특징을 갖추어야 생존할 수 있다. < P > 가구는 문화적 함의가 깊은 제품으로 실제로 한 시대, 한 민족의 소비 수준과 생활 풍습을 표현하고 있으며, 그 진화는 실제로 사회, 문화, 사람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개혁 개방 이후 서구 문화와 동양 문화의 대량 도입으로 현대 중국인들은 이미 다원적인 문화를 인정하기 시작했지만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문화 축적을 가지고 있으며, 중외 문화의 융합과 충돌은 더욱 다채롭고 복잡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어쨌든 중국은 이미 현대화를 미래로 가는 목표로 삼았고, 다문화는 반드시 우리의 선택이 될 것이다. 다문화는 현대화를 가치 지향으로 삼고, 구체적인 구축은 특정 민족 형태로만 지불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세계역사와 현실을 입증한 것이다. (유럽과 일본의 현대화와 미국의 현대화는 다르다. 각기 고유한 민족 형식이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현대식 가구의 문화적 배경은 중국의 현대가구가 중국의 민족 형식으로 현대화의 기능과 예술적 수요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는데, 이는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2) 중국의 전통가구는 물론 우리에게 풍부한 유산을 남겼지만, 단순히 그것이 현대풍의 민족적 형식 전달체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중국 현대 스타일의 가구의 민족 형식 전달체는 전통과 전통을 계승하는 현대 중국 문화의 결합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 P > 한편으로는 현대의 과학적 수단으로 중국의 전통 가구에 대한 전문화, 입체화, 정량화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그 안에 들어 있는 디자인 사상과 과학 정신을 충분히 밝혀내고, 이른바 중국식 전통 요소를 추출해 내고, 기호학적인 방법으로 전통의 조형과 장식의 요소를 추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당시 과학기술 수준과 기타 제약이 중국 전통 가구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점을 찾아내 현대요소를 주입하고 디자인 사상을 넓히며 중국 현대스타일 가구의 창업을 위해 비교적 명확하고 따를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조작 경로를 제공한다. 건축과 의류를 예로 들자면, 석쿠문 건물은 풍부한 지방 특색을 지닌 상하이 건물로, 개조된' 신천지' 로, 유럽 소도시의 어느 따뜻하고 편안한 작은 광장처럼 상해인의 석쿠문 주택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이것이 바로 석쿠문이나 상해의 정수이다. 중서 융합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다. 의상에도 비슷한 예가 있다. 청청 가득한 치파오는 이렇게 곡선이 드러나고 함축적이고 부드러운 스타일로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당복도 크게 과시할 수 있는데, 특히 북방 아동복에서는 그 민족의 특색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Www.dolcn.com

한편, 현대 중화민족은 문화형태, 생활방식에서 이미 전통과 천양지차가 있으며, 기능상의 수요도 크게 다르다. 그래서 우리는 단순히 우수한 전통 가구를 복제할 수는 없지만, 가구의 품종, 모양, 기능에서 연연, 창조를 하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중국의 현대 스타일 가구는 동양의 문화적 매력을 깊이 지니고 있어야 하며, 현대 생활에 필요한 품종과 기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반드시 독특함, 안정성, 일관성을 갖춘 성숙한 가구 스타일입니다. 독창성은 쉽게 식별 할 수있는 명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관성은 전체 가구 시리즈에서 개별 가구의 모양, 입면도, 부분, 디테일 장식 등에 이르기까지 이 특징을 관철하고 완전한 통일을 구상하는 것이다. 안정성은 상당히 긴 기간 동안 기본 특징이 변하지 않고 대표 작품들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고유성, 안정성 및 일관성의 획득은 사회적, 역사적, 이데올로기 적, 문화적, 기능적, 기술적, 환경적 등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조화 상태가 없다면 스타일은 일관성과 안정성이 없을 것이다. 보통 역사 과도기에, 이때 낡은 스타일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고, 신풍격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따라서 성숙한 스타일은 필연적인 객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객관적인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스타일을 만들거나 과거의 스타일을 표절하는 것은 모두 실패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중국의 현대가구 스타일 구축이 어려운 것은 중국 사회가 개혁개방 이후 급격한 역사적 전환기에 사회와 경제체제의 거대한 변화, 사상관념의 충돌과 갈등,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숙한 취향을 키우거나 가구의 스타일, 모양, 장식을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가까운 단계에서 우리는' 스타일' 을 세우는 데 급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스타일'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 은' 신중식'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착지 거실 캐비닛은 기본 모양과 구조가 원래 현대서양식이었지만 기능적으로는 현대중국인들의 시청각과 면회 수요에 맞게 시장도 동의했다. 그 안에 중국 조형과 장식의 원소를 넣어 동양 문화의 정취를 더욱 풍부하게 하면 현대 중국식으로 바꿀 수 있다. 중식과 서양식을 엄격히 구분하고, 지뢰밭을 한 발짝도 넘을 수 없고, 별로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잠정적인 감화 속에 동양의 글을 녹여서 중국의 가구에 뚜렷한 동방 부호를 갖추게 하는 것이다. < P > 중국 현대가구 스타일 구축은 시간이 걸리며, 몇 세대가 힘겹게 노력해야 하며, 사회전환이 기본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들어야 실현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인은 전통과 미래의 다리 위에 서 있는 사람으로 과거를 짊어지고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그것을 해야 하며, 우리가 쓰러질 때, 손주들이 우리 손에 있는 일을 맡으면, 우리의 영광과 꿈을 이해하고, 우리의 분투와 노력에 감탄하며, 우리가 그들을 위해 깔아준 초석에 더욱 감사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자규는 한밤중에 여전히 피를 흘렸는데, 동풍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나는 중국이 세계 강국이 될 때 중국 가구업도 같은 찬란한 가구 문명으로 인류에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저자 소개: 허미기,' 가구' 잡지사 편집장

문장,

23 년 제 6 호' 가구' 잡지에 게재됐다